<출처>
*사천재선(四川在線) 2016-05-17
http://sichuan.scol.com.cn/ggxw/201605/54561187.html
(我国首个完全自主知识产权高铁轨道板技术将在成贵铁路投用)
*신화매일전신(新華每日電訊) 2016-05-20
http://rail.ally.net.cn/html/2016/ganxiantielu_0520/37891.html
(高铁杯里的水为何不洒?因为咱有世界级创新.
揭秘中国高铁新型轨道板——打破了外国技术壁垒,列车超稳运行靠它)
중국이 개발한 PST공법인 [CRTS3형슬래브궤도], [청구이(成貴청두~구이양)철도]건설에 적용.
청구이철도 궤도공사에 사용될 'CRTS3형궤도슬래브'를 제작하는 '러산(樂山)제작장' 국가인증 통과.
■ '현재 건설중인 청구이(成貴)철도'에 'CRTS3형슬래브궤도공법' 적용.
'CRTS3형슬래브궤도'는 공장에서 제작한 'CRTS3형궤도슬래브(프리캐스트PC궤도슬래브)'를 현장에 부설하는 것으로,
청구이철도 궤도공사에 사용될 'CRTS3형궤도슬래브'를 제작하는 공장인
'러산(樂山Le shan)궤도슬래브제작장'이 5월8일 국가인증을 순조롭게 통과하였음.
이는 러산궤도슬래브제작장이 정식으로 대량생산단계에 진입했음을 의미함.
※CRTS3형슬래브궤도: CRTSⅢ型板式無砟軌道, CRTSⅢ slab ballastless track.
※청구이(成貴Cheng gui)철도: '청두(成都Cheng du)~ 구이양(貴陽Gui yang)'간 철도,
쓰촨성(四川省) 청두와 구이저우성(貴州省) 구이양을 연결하는 여객전용철도로 설계속도는 250km/h,
전체구간(청두~구이양, 총연장632km)중 '청두~러산(樂山)'구간은 2014년12월 개통되어 운영중인
'청멘러(成綿樂Cheng mian le멘양~청두~러산)여객전용철도'를 공용하고, '러산~구이양'구간(약520km)은 신설.
신설구간(러산~구이양)은 2013년12월 정식착공되어 2018년 개통을 목표로 건설중.
※러산궤도슬래브제작장(樂山制板場):쓰촨성 러산 소재, '중국중철(中國中鐵) 상해공정국집단(上海工程局集團) 제일공정유한공사(第一工程有限公司)' 소속.
□ 이는 중국이 독자적으로 '지적재산권'을 보유한 세계적으로 앞서가는 '고속철도궤도슬래브기술'로
오는 6월부터 '청구이철도 쓰촨성(四川省)경내구간'에 부설될 예정.
□ CRTS3형슬래브궤도에 사용되는 '프리캐스트PC(프리스트레스 콘크리트)궤도슬래브'는
'프리텐션(pretension)방식'과 '포스트텐션(post-tension)방식' 등 2종이 있는데, 전자가 후자에 비해 앞선 신기술로 내구성이 강함.
CRTS3형프리텐션궤도슬래브는 300km/h이상의 철도 및 혹한(酷寒)지역고속철도에
사용되며, 중국고속철도의 해외진출을 위한 주요기술의 하나임.
□ 과거 초기 무도상궤도분야에서는 독일과 일본 등 외국이 관련 설계, 제조, 시공 특허를 모두 장악하였음.
이전에 중국고속철도에 사용한 CRTS1형, CRTS2형 슬래브궤도는 각각 일본과 독일의 기술임.
중국철도과학기술인력들은 이를 따라잡기 위해 분투하여,
2009년 '청관(成灌Cheng guan)철도'에서 실험과 설계혁신업무를 진행하여 성공하였고,
이 기술은 2010년12월 정식으로 표준화되었음.
2016년2월, '국가질검총국(國家質檢總局국가품질검사총국)은 CRTS3형궤도슬래브를
CRTS1,2형궤도슬래브의 업그레이드제품으로 전국공업제품생산허가관리목록에 등록하였음.
러산궤도슬래브제작장은 중국에서 처음으로 공업제품생산허가증을 획득한 궤도슬래브제작장임.
※청관(成灌Cheng guan)철도: '쓰촨성 청두(成都)~두장옌(都江堰Du jiang yan)'간 여객전용철도.
□ 다시 설명하면, 일찌기 2009년 중국은 청관(成灌)철도에서 독자적인 지적재산권을 보유한
슬래브궤도패키지기술공정실험 및 설계혁신업무를 전개하여 성공을 거두었으며,
2010년12월 이를 'CRTS3형슬래브궤도'라고 정식으로 정형화하였음.
무도상궤도시스템의 기술경제성과 내구성을 한층 더 향상시키기 위해,
'청관철도 무도상궤도공정 최적화설계연구성과'와 '국외(國外)무도상궤도시스템기술'을 분석한 기초 위에,
2011년3월 철도부는 '고속철도CRTS3형슬래브궤도시스템 심화시험연구'를 실시하기로 확정하고,
이론분석, 구조설계 등의 방면에서 체계적인 연구를 진행하였음.
이를 바탕으로 <고속철도CRTS3형슬래브궤도기술심화연구>를 실시하여
이론설계를 보완하고 구조설계를 최적화하였음.
□ 중국이 독자적인 지적재산권을 보유한 'CRTS3형슬래브궤도'의 보완과 개선은
중국을 고속철도대국에서 고속철도강국으로 나아가게 할 것임.
청구이철도 이전에도 '정쉬(鄭徐정저우~쉬저우)고속철도', '징선(京瀋베이징~선양)고속철도'에서도
역시 CRTS3형슬래브궤도에 대한 확대응용부설이 진행되었으며,
향후 이 기술은 전국고속철도망에 응용될 계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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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 청구이(成貴)철도 러산(樂山)궤도슬래브제작장 (쓰촨성 러산)
*출처: 신화망(新華網) 2016-05-18
http://news.xinhuanet.com/photo/2016-05/18/c_128994312.htm
'중국중철(中國中鐵CRRC)상해공정국(上海工程局) 러산(樂山)궤도슬래브제작장'에서 'CRTS3형궤도슬래브'를 제작중인 직원들.
(길이5.6m, 너비2.5m, 두께30cm, 설계수명100년)
제작이 완료된 CRTS3형궤도슬래브, 6월부터 '청구이(成貴청두~구이양)철도'에 부설될 예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