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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주에 12단클해서 올리고 싶었으나 실수로 전복 2번 나면서 11단까지 잡고 12단계는 기스내면서 끝냈더랬죠 ㅠ
나름 오래하긴 했으나 완전히 육성이 잘되진 못해서 이번엔 포세와 세이지같은 S급도 기용했습니다.
전과는 달리 속성시스템+정말 많은 피통으로 고단계에서의 조합은 거의 고정급으로 정해질 수 밖에 없는건 아쉽네요
어떻게 보면 당분간은 조합이 거의 획일화되긴 할 것 같습니다. 그래도 제가 고심해서 짠 덱들을 공유하려고 합니다.
당연하겠지만 같은 조합이라도 딜러의 스펙이나 셋팅에 따라 가능한 경우와 아닌 경우가 나뉘기 때문에 그 점은 유의해주세요.
앞서 대략적인 딜러 스펙은 전부 25체이서, 15풀각인, 펫은 55~ 60렙 사이라 보시면 됩니다.
장비의 경우에는 보통 41등급짜리, 무기 초월은 5등급, 유물은 저주 9강, 보조방어구는 당연히 둘다 물방입니다.
저는 장비를 저격, 마법 직군 각각 열정셋 2명분을 최대한 높게 뽑고 돌려씁니다.
물론 현재까지 나온 딜러 캐릭이 12마리이고 단계가 12단계이므로 이번 공략은 한 조합에 딜러는 1명이라 1명분이면 됩니다.
대신 힐러나 돌격이 장판에 터질지도 모르기에 얘네들도 41장비를 적당히만 맞춰주는게 좋습니다.
악세는 6등급 일격으로 대부분 맞춰주었고 강화는 아직 안한 상태입니다. 일부 딜러는 5등급 끼고 있긴 합니다.
일격 셋 맞춰진 딜러의 경우 당연히 악세 재감정은 올베스트 띄워뒀습니다.
초월 상태는 딜러만 대부분 11, 12초월 정도 되고, 라그나, 마리, 베르너 라피스는 8, 9초월이네요.
그래서 최고로 높은 딜러의 투력은 52만 정도되고 낮으면 50만 정도 됩니다.
전용무기는 당연히 8강이고 특룬은 이제 바뀌어서 공룬 방룬만 있네요. 아무튼 풀강으로 챙겨주세요.
이번에 조합을 맞출때 가장 중점적으로 생각한건 고단계에서 어떤 변수가 있을지 모르기 때문에 최대한 SS영웅을 아끼는 것이었습니다. 물론 전부 15각인 한게 아니라서 한계는 있긴 했지만 3마리면 나름 많이 남겼습니다 ㅋㅋ..
풀오토 공략도 쓰고는 싶은데.. 현재 저로서는 수동말고는 올클이 불가능하네요.
속성은 쉽게 불물풀로 말합니다. 상성이 아닌 속성의 딜러를 사용한 경우는 보충덱이라 명명했습니다.
서론이 길었습니다. 본론도 길텐데 조금이나 줄이고자 덱 설명은 간편하게 반말, 음슴체로 하겠습니다.
설명을 좀 TMI수준으로 많이 해놨으니 글읽기 귀찮으신분은 조합만 보시는 걸 추천합니다.
1단계 (물속성, 보충덱)
디오(15각인) 하르페(15각인), T아르메 펫, 방공(특룬)
체력 4억 6천 (장판 1개씩 1번) // 딜 무난(종말 직전 잡음) // 하르페는 전부 피해주기
All 수동 // 하르페 궁
전과 달리 보스체력이 단계별로 크게 늘어난다는점
(1단계 4억 6천을 시작으로 1억 3천 ~ 1억 7천씩 늘어나다가 9단계부터는 32억 시작에 5억씩 늘어남),
즉 피통 적은 저렙 불카 잡는데 sp수급이 필요한 딜러를 sp수급캐 없이 사용한다는 메리트.
기본적인 특징은 하르페 패시브에 치명타 데미지를 입히면 파티원 쉴드 생기는것과 기본적으로 튼튼하면서 cc넣으면 힐하는 디오를 마딜 시너지 겸 같이 사용한다. 따라서 하르페는 치명확률 25%정도만 챙겨주고, 디오는 평타 많이 칠 수 있으면 좋다.
굳이 운영법을 말하자면 첫시작 후 하르페 각인 켜지기 전까지 평타만 친다. 디오가 너무 아파하면 1스써서 피 조금 채우고 위치 이동시켜준다. 기다렸다가 하르페 각인이 켜지면 1스, 체이서 등으로 탐화접 많이 생성되면 2스써서 딜해준다. 하르페 궁도 나비 만드니 참고. 각인켜졌을때 빡딜하고 꺼지면 sp 아껴서 디오만 안죽는 선에서만 딜. 디오가 정말 튼튼하고 T아르메 펫이 힐을 잘해주니 어렵지않음. 딜이 충분하면 종말전에 끝나고 종말을 보더라도 하르페는 종말 쫄을 잘 잡으니 다 잡고 충만해진 sp로 불카 마무리하면된다.
참고로 T아르메펫은 힐량도 준수하면서 치명타피해 20% 증가 효과도 있으니 노힐러 팟에서는 애용하도록 한다.
2단계 (물속성, 풀덱)
레이(15각인), T아르메 펫, 공
체력 5억 8천(장판 1개씩 2번) // 딜 충분(종말 전에 잡음) // 모든걸 레이가 다 피해야됨
All 수동 // 궁 전에 끝남
1스를 상시 유지해야된다는 생각으로 플레이 해야됨. sp안드는 추가 1스는 쿨마다 쓴다는 생각하기, 2스는 얼마 안써도된다. 그러니 1스를 쓰기위해 sp를 낭낭히 챙기면서 소환수 3마리 이상을 유지하도록한다.
추가 1스도 수동으로 쓰는게 좋은데 추가 1스 쓴 위치로 지브스가 이용하면서 혼트들을 데려오기 때문에 장판을 피해서 혼트 살리거나 불산 위치를 내가 강제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패턴 파훼는 당연히 중요하다. 종류로는 평타, 위로 손짓, 옆으로 손짓, 불산꽂기, 기모으다가 가운데로 이동한 후 장판.
위로 손짓은 어딘가에 불피우는데 이건 웬만해선 불카 위쪽으로 쓰더라. 옆으로 손짓이 가장 위험한데 끌어당기는 폭발 구체라 미리 무빙치면서 벗어나면 좋음. 그리고 직후 바로 평타 치니 옆으로 무빙치면서 폭발구체 피하다가 바깥쪽으로 틀면 평타도 피해져서 가장 좋음. 평타는 크리 안뜨면 한대 맞아도 즉사 안하는데 폭발구체나 장판은 어김없이 즉사니 조심할 것. 평타 크리떠도 개피로 살긴하니 정신차리고 ㅌㅌ
불산은 꽂기 전에 밑에 불꽃회오리가 움직이면서 위치 알려준다. 레이가 가까울땐 레이쪽으로 오는데 피한다고 바깥무빙치면서 일정거리 벌리면 소환수쪽으로 움직임. 이때 디테일이 중요한데 불산이 정가운데 꽂히면 소환수들이 녹아나간다. 그래서 미리 추가1스로 지브스와 혼트를 옮기면된다.
딜부족으로 종말까지 가본적이 없어서 이 부분은 나도 모른다. 레이가 워낙 딜이 쌔서 그전엔 잡음. sp가 얼마나 모여있을진 모르겠지만 종말에서 레이궁쓰면 어느정도 해결되지 않을까 싶다
아무튼 처음 1스 소환하고 불카 평타 모션 보일때 무빙으로 뒤로 빼면 그 자리에 불웅덩이 생김. 각인 체이서 쓰면 sp 상황보면서 혼트도 소환한다. 웬만하면 혼트는 각인상태때 빡딜을 위해 소환하거나 1코쓰면 대촉으로 2sp를 얻을 수 있을때 정도만 쓰지 거의 잘 안씀. sp수급을 위해 레이가 평타 칠 여건을 계속 마련해주어야됨.
그리고 기모으면서 가운데 와서 큰 장판 2번 -> 옆으로 손짓해서 땅기는 구체 -> 불산 꽂기가 기본적인 패턴이니
장판때 추가 1스로 소환수 회피시키고 옆으로 손짓하면 무빙쳐서 피하고 그러면서 미리 추가1스로 지브스를 레이쪽이나 레이 옆 바깥쪽으로 옮긴다. 그러면 불산이 가운데가 아닌 외각에 깔림.
그후엔 sp 보면서 넉넉하게 1스 상시 유지, 추가1스는 계속 사용해주고 패턴들 피하다보면 깨진다. 운이 나빠서 꼬일 수도 있긴한데 그런 경우는 정말 거의 없다. 대부분 내 실수가 실패요인.
3단계 (불속성, 물덱)
라이언(영코개방) 라스(15각인) 루루(승급 1초월), 라이언펫, 방공방
체력 7억 (장판 1개씩 3번), 딜 무난(종말 직전에 잡음) // 장판 피하기X
라스 1스(0.3) 2스(0.7) 외엔 수동 // 라스 궁
라이언 10각이면 라스 1딜로 충분한데 sp가 충분해야 됨. sp 수급용으로 평타만 칠 원거리 캐릭 하나 넣어준다.
사실 남는 SS가 있긴한데 루루 써먹어보겠다고 키운게 아까워서 넣음.
루루 23등급 격노 장비라 전투력 20만 정도됨. 대신 공속몰빵으로 62.55%다.
라이언 2스 토템풀을 쿨 도는대로 대충 적어도 6초마다는 써주는게 중요. 그외는 1스 유지만 해주고 궁 돌면 라스 궁 써주면 됨. 나는 루루 장비구려도 안터지던데 해보고 장판 피하든지 하셈.
루루같은거 대신 불카에서도 버려진 라피스같은거 평타치라고 넣어줘도 된다.
4단계 (불속성, 보충덱)
티아(10각인) 라그나(15각인) 린(15각인), 라그나 펫, 방공공
체력 8억 4.4천 (장판 1개씩 4번) // 딜 아슬(종말 근처에 잡음) // 장판 피하기X
라그나 2스(0.5) 외엔 수동 // 라그나 궁
티아 2스벞은 상시 유지, 린은 사실상 sp수급용으로 넣어놨는데 각인 1스에 스피증 40%가 있어 각인 켜졌을때만 1스를 써줌.
라그나는 각인 켜졌을때 딜이 확 들어가는지라 라그나 1스는 각인 켜졌을 때와 각인 켜지기 전쯤에 미리 체이서 게이지 채워 놓는 정도로만 쓴다.
왜인지는 잘 모르겠으나 장판타이밍때 쉴드가 있으면 버티고 없으면 터지길래 이때 쉴드있는지 보고 티아 1스를 써주면 된다.
사진은 종말 직후에 잡았다. 치명타가 잘터지면 종말 15~20초 전에도 잡음. 종말가도 티아로 모으면 잘 잡으니 방심만 X.
라그나 궁딜도 지분이 크기 때문에 천천히 린 각인 기다렸다가 린 각인 1스 써주고나서 써도 라그나 각인 상태에서 쓸 수 있다.
딜이 아슬한 편이긴 하나 내 라그나는 51만 조금 못되는 50만이니 스펙 높으면 쉽게 잡을 것이다
5단계 (풀속성, 보충덱)
아신(영코개방) 올리비아(승급 1초월) 리르(15각인) 라임(영코개방), 라임 펫, 공방공방
체력 9억 9천 (장판 2개씩 1번) // 딜 무난(종말 직전에 잡음) // 장판 피하기X
리르 2스(0.7) 외엔 수동 // 올리비아 궁 -> 리르궁
솔탱이 안되는 실버랜드 두 녀석 중 하나인 아신이다. 15각인 해주면 되는지는 모르겠다만 아무튼 내 10각인 아신과 진은 1겹은 버텨도 2겹은 안된다.
상성인 물속성이면 버티련지 딜도 충분하련지 걱정하며 7단계를 위해 짜논 덱이지만 5단을 실험삼아 치면서 느낀점은 못버틸수도..? 딜도 모자랄지도? 라는 감상이라 5단계로 긴급 투입되었다.
라임은 펫과 함께시 근접평타를 치면 받피감 30%, 올리비아는 패시브로 적의 공격피해량 감소 효과가 있다.+평타sp수급용
아신 2스효과가 20초로 매우 길기 때문에 아신에는 sp를 최대한 아껴가며 디버프 유지해주고 리르 스킬 1스, 2스를 최대한 굴려주면 종말전에 잡는다. 리르 특성상 쫄몹 잡으려면 운이 따라줘야되어서 사실상 종말가면 망한거라 보면된다.
첫 장판까지만 잘 버티면 그 이후론 올리비아 스택쌓여서 2겹 맞아도 안죽으니 초반만 주의하자. 시작하면 아신1스, 올리비아 1스, 라임1스써주고 리르 2스는 오토로 나갈거다. 아신 추가 1스는 천천히 써주고 올리비아 1스는 쿨도는대로 계속 사용하면 2~3번? 쓸거다. 불카가 가운데로 이동하려고 기모을때 아신 2스 쓰고 리르는 밖으로 라임은 근접하게 포지션을 옮겨준다.
첫 장판의 2겹부분이 리르한테 가면 무빙해서 피해줘야되고 1겹이면 그냥 아신 1스로 보호막만 씌워주면 된다. 그 이후로는 불산이든 뭐든 다 무시하고 오로지 리르 스킬굴리면서 아신 스킬 유지만 해주면된다.
도중에 옆으로 손짓->끌어당기는 구체 폭발 패턴은 라임 2스로 흘려줘라. 라임은 10각하면 스킬 사용시 자기 공속 100% 증가가 있기때문에 1코 써줘도 금방 수복된다.(안해줘도 뭐 상관은 없음)
리르 각인때는 최대한 스킬 쿨 돌아오는대로 다쓸 수 있도록 하자. 그렇게 2번째 리르 각인이 돌아올때 sp50정도? 모여있을텐데 각인 켜지면 올리비아 궁 써주고 스킬 굴리다가 리르궁 써주면 된다.
12단계 클리어 하고 나서 하는 말이지만 중간에 전복나거나 조합이 탱이나 딜이 부족할 경우를 대비해서 사용하지 않은 ss이 많은 편이다. 올리비아가 없어도 요놈들 넣어주면 더 쉽게 클리어 가능할거다
또는 올리비아는 옛날옛적에 탈 S급 소리를 들었던만큼 쓸만하긴하니 승급 1초월이면 재화도 얼마 안드니 만들어놓는것도 나쁘지않다고 생각한다.
6단계 (풀속성, 불덱)
에델(15각인) 이오(15각인), T아르메 펫, 방공
체력 11억 4천 (장판 2개씩 2번) // 딜 충분(종말 전에 잡음) // 장판 피하기X, 스턴 피하기O
에델 2스(0.8), 이오 1스(0.8) 외엔 수동// 에델 궁
에델은 신이다. 이오의 서브버프가 곁들어지면서 솔탱도 되고 딜도 충분하다. 월보에서나 다양한 곳에서 성능이 좋으니 에델은 15각인 해주는 게 좋다고 생각된다. 10각인과 안정성 차이는 크다.
스턴만 아니면 오토도 잘 돌아가는데 스턴 연속으로 둘다 맞으면 sp부족해서 이오가 죽길래 안전하게 수동으로 했다. 괴물 스펙인사람은 이오 2스 0.1만 더 넣어주고 오토 돌리면 될거다.
이제는 아는 사람은 다 알겠지만 에델은 1스강 패강해주고 2스만 쓰면 된다. 나는 에델을 10각인으로 굴렸었기에 1스강이 필요해 이미 쓰고있었어서 바꿀 필요없어 좋았다.
스턴만 무빙으로 피해주고 이오 2스벞만 유지시키면 쉽게 잡는다. 딜표를 보면 알겠지만 에델 딜이 상당히 쌔다.
7단계 (물속성, 풀덱)
포세(승급 1초월) 엘리(15각인) 마리(15각인) 세이지(승급 1초월), 진 펫, X공공방
체력 13억 1천 (장판 2개씩 3번) // 딜 무난(종말 직전에 잡음) // 장판 피하기X, 스턴 피하기O
마리 1스(0.8) 외엔 수동 // 마리 궁, 엘리 궁
미스트를 15각인 했다면 9단계에서 미스트로 솔탱하고 진을 데려오면 되지만 그러지 못했기에 포세를 쓰게됨.
포세를 위한 sp 수급용 엘리와 세이지를 곁들임. 세이지 격노 23장비 공속 62.55%
5단계에서 실험할땐 영 힘을 못쓰던 마리도 속성으로 60% 딜증가되니 딜이 충분해진다. 포세 1스 상시유지를 위해 sp 넉넉히 챙기면서 각인켜졌을때 빡딜, 아닐 땐 유지의 느낌으로 하면됨.
마리궁은 거의 돌때마다 쓰고 엘리궁은 엘리 각인 꺼지고 극대화가 잘 안터졌다 싶을때 공속을 위해 써주면 됨. 궁 의존도는 거의 없어서 안써도 무방.
8단계 (물속성, 보충덱)
지크(10각인) 넬리아(15각인) T아르메(15각인), T아르메 펫, 방공방
체력 14억 8천 (장판 2개씩 4번) // 딜 충분(종말 전에 잡음) // 장판 피하기X
넬 2스(0.8) 외엔 수동 // T아르메 궁
불카 솔탱 존엄 지크선생님. 10각인 찍어주고나니 10초마다 파티전체 극대화라 T아르메와의 궁합은 최고다.
솔직히 툴팁으로 보면 주피감 30%(각인시 50%)+물피감40%의 지크도 장판 2겹 솔탱이 되는데 주스피감60%+주최피감70%의 아신은 왜 안되는지 이해가 안되지만 아무튼 주피감과 받피감의 개인적인 티어가 올라갔다.
아무튼 지크+T아르메 조합을 9단계 이상에서 쓰고 싶은데 여기서도 지크솔탱이 가능한지 가늠이 안돼고 워낙 피통이 커지기 때문에 속성 딜증/피감을 우선하려다보니 8단에서 가성비로 쓰이게 됨.
풀오토도 가능하긴 하다. 처음사용스킬고정 체크하고 T아르메 2스(0.1), 지크 1스(0.2), 넬 2스(1.0), T아르메 1스(0.2) 줘도 잘 돌아간다. 하지만 쓸데없이 sp를 많이 날리기에 가슴아프기도 해서 수동컨을 한다.
대전이 아닌 곳에서 T아르메를 제대로 쓰려면 오토보다는 수동이 더 좋다고 생각한다.
아르메를 좋아하는 사람으로서 굳이 설명충짓을 좀 하자면..
T아르메의 특징은 초반 스택을 다쌓고 나면 T아르메 자신은 스킬을 안써도 파티의 극대화가 많이 터져주기만하면 주요 버프들이 다 유지되고, sp 수급효과가 스킬이 아닌 패시브이기 때문에 T아르메에 sp를 많이 투자하지 않으면 sp가 충분해진다.
2스인 봄드로핑은 극대화가 터질시 체이서 자원을 추가적으로 얻으며, 각인 1스 상시효과로 T아르메의 첫 스킬은 극대화 확정이니 이를 활용하는게 매우 중요하다.
따라서 T아르메덱은 오토를 하더라도 전투시작시 1번스킬 강제 우선 사용에 봄드로핑이 들어가며 그 이후로 봄드로핑은 코스트먹는 돼지스킬이라 최대한 쓰지않기 위해 0.1빈도를 주는 편이다.
또한 T아르메 2스 먼저쓰고 쿨 기다렸다가 2스 쓰고 각인 터지면 바로 체이서가 켜진다. 따라서 영혼각인 특성의 시작시 체이서자원 충전되는 특성은 선행용으로 2개만 찍고 나머지 3개는 다른 곳에 투자하는게 좋다.
아무튼 불카에서 시작하자마자 그냥 공중에 T아르메 2스 써버리고 지크 1스, 쿨돌아온 T아르메 2스 쓰고 기다렸다가 각인켜지면 체이서까지 켜지면 T아르메 1스를 갈겨서 치명확률 20스택을 쌓는다.
도중에 지크 1스 섞어주면서 T아르메 봄드로핑을 극대화로 터뜨려주고 T아르메 20스택을 다쌓고나면 지크 1스 극대화 타임때만 봄드로핑만 써줘도 무방하다. sp는 충분하고도 남는다.
이때부턴 그냥 적당히 스턴만 넬리아가 안맞게 무빙으로 피해주면서 적당히 스킬 쓰다보면 클리어된다.
9단계 (불속성, 물덱)
제로(영코개방) 카나반(15각인) 루퍼스(15각인) 세르딘(15각인), 카나반 펫, 방공공공
체력 32억 (불산 디버프추가) // 딜 무난(종말 직전에 잡음) // 장판 피하기X, 무적컨O, 불산컨O
세르딘 1스(1.0), 제로 1스(1.0), 루퍼스 1스(0.7), 루퍼스 2스(0.7) 외엔 수동 // 세르딘 궁
본래는 10단계용인데 카나반에 치명적인 버그가 있어 불안함에 어쩔 수 없이 9단계로 내려왔다. 카나반이 각인을 쓰고나서 각인이 끝나고나면 평타를 안치는 버그다. 그러다 각인이 다시 켜지면 평타를 침 ㅋㅋ
상시효과에 세르딘과 함께시 공격시 각인자원 5를 얻어 각인이 빨리 도는 장점을 지닌 영웅인데 그걸 못한다 ㅋㅋ 이런 유저에게 중요한 것은 빠르게 핫픽스 안하는 것이 전통이니 그러려니 한다.
아무튼 본래 각인을 빨리 돌릴 수 있으니 장판 타임때마다 카나반 각인을 켜서 장판을 버틸 계획이었지만 물건너 갔고, 차선으로 무적을 루퍼스에게 걸고 버티도록 한다. 불카누스가 기모을때 파스 내리고 수동으로 무적 걸면된다.
그리고 9단계부터 중요한 점은 sp수급량 감소, 쿨타임증가 디버프가 생긴 불산을 바깥으로 빼내야 된다는 점이다.
본래는 기모으기->장판->옆으로손짓(당기는구체)->불산꽂기 순으로 천천히 진행되지만 9단계부터는 옆으로 손짓하고 빠르게 불산 꽂는 패턴이 나오므로 손짓할때 파티를 바깥으로 빼놓도록하자. 참고로 2번째 장판 후 불산은 2개를 연속해서 꽂는다.
첫번째 장판이야 카나반 각인으로 1스 쓰면서 2스 적절히 쓰면 안죽으니 불산만 신경쓰면 된다.
하지만 2번째 장판에서는 신경쓸것이 많다. 우선 기모을 때 파스 쓰고 무적 루퍼스한테 줘야되고, 장판에 의해 제로와 카나반이 죽는지 살펴보아야된다.(생각보다 세르딘은 잘 안죽더라), 제로는 버그인지 뭔지 딜이 정말 많이 들어올때가 있어 장판 끝나갈때 두놈이 죽을 수도 있다. 둘다 스킬로 장판 2겹 아닌곳으로 보내서 살려라.
(참고로 카나반은 죽어서 살리면 다시 평타친다 ㅋㅋ 그리고 각인 켜지고 끝나면 다시 안침...)
그리고 장판이 끝나갈때 잊으면 안되는 옆으로 손짓후 바로 들어오는 불산을 밖으로 빼내야된다는 점.
여기까지만 잘 넘기면 사실상 클리어다. 보통 종말 전에 잡는데 종말 가더라도 루퍼스라 쫄 잘 잡는다. 종말 후 장판 패턴이 바로 나오므로 바로 파스 무적컨 할 준비하도록 한다. 혹은 어짜피 보스가 개피라 장판 전에 잡힌다.
10단계 (불속성, 물덱)
진(영코개방) 미스트(5각인) 베이가스(15각인) 에이미(영코개방), 진 펫, 방방공방
체력 37억 (불산 디버프추가) // 딜 아슬(종말 후에 잡음) // 장판피하기X, 무적컨O, 불산컨X
에이미 1스(1.0), 베이가스 1스(1.0), 에이미 2스(0.7), 베이가스 2스(0.5) 외엔 수동// 에이미 궁, 베이가스 궁, 미스트 궁
미스트 5각인이라 1탱 안돼서 진 넣었다. 근데 베이가스가 장판 2겹 잘못 맞으면 터진다. SP는 충분하니 그래서 무적써준다. 끗
진, 미스트는 버프 유지할 정도로만(대충 10초마다 써주면 됨) 1,2스를 써준다. 불산은 가운데 꽂혀도 된다. 진, 미스트 스킬 쿨 늘어나서 10초 세기 더 편해진다. 단 베이가스와 에이미쪽에 꽂히면 이동해주어야된다.
불산 3개가 나란히 꽂혀있는게 불편하다면 처음 1개만 무빙으로 뒤로 빼주고 뒤의 2개는 그냥 놔두도록하자.
2탱이라 딜이 조금 부족해서 종말을 본다. 어짜피 베이가스라 잘 잡으니 금방 잡고 개피 보스를 잡도록 하자. 아마 원래 계획대로 9단에 갔으면 종말 전에 잡았을거라 본다.
11단계 (풀속성, 불덱)
로난(15각인) 칼리(15각인) 아르메(15각인) 신디(15각인), 칼리 펫, 방공공공
체력 42억 (불산 디버프추가) // 딜 아슬(종말 후에 잡음) // 장판피하기X, 불산컨O
신디 1스(1.0), 로난 1스(0.3), 칼리 2스(0.1), 아르메 2스(0.1), 로난 2스(1.0), 신디 2스(0.5), 아르메 1스(1.0), 칼리 1스만 수동 // 칼리 궁
스킬 빈도수는 무적, 신디1스, 메테오만 1.0이면 다른건 적당히만 맞춰주면 된다. 칼리 1스는 불산컨하기 불편하기 때문에 수동으로 쓴다. 간간히 칼리 1스만 손으로 써주고 무적으로 장판 버티는 조합. 무적 찰나 틈새로 억까 당하지 말고 로난 궁으로 구멍 메워주면 된다. 나는 로난에 극대화 증가 체이서, 영혼각인 특성 둘다 찍어줬다.
불산으로 인한 쿨증가는 치명적이기때문에 불산 컨은 꼭 해주자. 종말을 가더라도 칼리스타가 몹 몰아줘서 아르메로도 정리가 잘된다. 그래도 억까 당할 수 있으니 아르메 궁 모아서 가자.
12단계(풀속성, 보충덱)
T엘리(13각인) 에우로파(15각인) 베르너(15각인) 그랑디엘(15각인), 진 펫, 방공공공
체력 46.9억 (불산 디버프추가+슬로우?) // 딜 아슬(종말 후에 잡음) // 장판피하기X, 불산컨O+정화O
베르너 2스(1.0), 그랑 2스(1.0), 에우 2스(1.0), T엘리 2스(0.7) 정도 외에는 대충 빈도수 주면 됨. // T엘리궁, 베르너궁, 그랑 궁
길드원 중 한분이 T엘리 라피스 베르너 그랑 조합을 알려주셔서 그거 쓰려다가 잡히긴 하는데 T엘리가 13각이라 그런지 피가 너무 물결치길래 안전한 에우로 대체하였다.
1딜이라 딜이 부족할거 같았고 종말은 당연히 보게됐는데 종말 후로 가도 의외로 잘 때려잡았다.
장판 패턴때 혹시 모르니 T엘리 궁으로 불사 보험 들고 그외는 베르너 궁, 그랑 궁 썼다. 완전 고단계로 갈수록 안전한 셋팅이라 내가 직접 하는 부분은 적어진다. 11단계는 로난이라 못느낀건지 모르겠지만 12단계에서 불산컨 할때 보니 불산에 슬로우인지 끌어당기는 효과인지 그런게 들어있더라. 불산 맞기 전에 파스 정화를 쓰면 맞아도 속도 안줄고 피해지던데 맞고나서 정화를 쓰면 슬로우가 안벗겨지는 것 같더라(혹은 내 실수로 정화가 안써졌거나). 이 부분은 좀더 실험해봐야 될 부분인데 시간이 없어서 1번 연습하고 바로 실전 들어가느라 하지 못했다ㅠ 그랑디엘 버그로 각인 환영거울 소환시 적이 아닌 자기 파티에 슬로우가 걸린다는 제보가 있네요;;
후기
아무튼 12단계 올클 하고 나서도 남은 영웅을 살펴보면 T리르, 명화린, 라피스 이렇게 3마리 남았습니다.(국왕, 가이안은..)
혹시 모를 보험용이자 실험용으로 남겼던 거라 루루나 올리비아 같은 똥꼬쇼했던 단계에 대체해주면 쉽게 클리어 가능해질거로 보이네요.
사실 고단계에서 어느게 더 나을지 실험해보려고 최대한 남겼던 건데 에우만 라피스 대신 사용되고 나머지는 시간이 없어서 실험을 못해본게 너무 아쉽습니다.
글을 쓰면서 불카를 치다보니 생각보다 오래걸려서 아레나랑 대전도 못치고 월보도 급하게 4페 하나 치다가 나왔네요 ㅠ 죄송합니다 길장님..
낮은 스펙은 아니긴 하지만 그렇다고 엄청 높은 스펙도 아닌지라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9~12단계는 쿨증 디버프때문에 풀오토가 나오기는 쉽지 않을 것 같고 1~8단까지는 신캐랑 전직캐가 좀더 추가되면 충분히 만들 수 있을테니 그때 보도록 하겠습니다. 다들 행그체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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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월 25일 기준 불카누스의 12단계가 딜미터기로 변경되면서 어.. 마음이 좀 그렇네요
아마 유저들 민심을 잡기 위해서라도
기존의 12단계 피통의 딜을 달성하면 최소 보상 자체를 지금 보상보다 높게 책정해서 주고
그 위로 챌 1~10등 이런식으로 보상을 추가적으로 더 주는 식으로 할 것 같은데
그리 된다해도 보상은 기존보다 높게 받긴하겠지만 성장차로 챌권에 못들 저로서는 성취감은 떨어질거로 예상되네요.
하지만 성장차에 의한 차별성을 주기 위해 합리적인 변경이라고는 생각됩니다.
정말 최소한의 SS를 이용하여 12단계까지 도달하고 12단계에서는 더 많은 파티를 사용할 수 있도록
좋은 조합을 찾기 위해 연구하는 유저들이 늘어날거라는 긍정적인 부분도 분명히 있다고 생각합니다.
대신 유저의 피로도는 장난 없을테니 손놓는 유저들도 늘어날 거라 생각합니다.
위에 제가 예상하는 식으로 보상이 책정된다면 그나마 순위권은 포기하고 최소보상까지는 타려고 노력하겠지만
그마저도 아니게 된다면 저도 견습이든 정예든 그냥 편하게 오토로 보상 가장 많이 받을 수 있는 곳으로 찾아가겠네요
나름 도달 목표가 정해진 컨텐츠라 정예나 다른 밑구간으로 안가고 명예에서 계속 도전했는데 아쉽습니다.
이 공략이 마지막이 아니게 되길 기원합니다..
첫댓글 무적컨은 파티 스킬에 무적을 쓰는 건가요?
불산컨은 불산같은거 생기면 피하는거 맞나요?
네 맞습니다. 기모을때 파티스킬 자동 올려져있는거 드래그로 내리시고 sp모아서 장판 뜰때 무적을 딜러에게 주면 됩니다.
불산컨은 2단계에 패턴 자세히 설명해뒀는데 그 중 불산 회오리를 바깥으로 빼는 것을 말합니다. 너무 멀리 빼면 그만큼 딜로스 생기니 중앙의 탱커에게 영향이 안갈정도만 빼시면 됩니다.
이렇게 열심히써주셨는데 이제는 12단클이아니라 데미지미터기화라니.. 12단클의 꿈이 사라졌다..
하하.. 지금 허탈감이 심하네요 분명히 어제까지만해도 뿌듯했는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