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예술의 한 장르로서 미술
■ 조형예술로서 미술
․조형(造形) : 독일어 bilden → abbilden(모사하다)
ein Bild machen(비슷한 像을 만들다)
․조형예술 : 시․무용․음악 등 뮤즈적 예술(musische Kunst)과 반대로
회화․판화․조각․건축․공예 등을 총괄하여 일컫는 말
․조형예술의 일반적인 특성 : ① 재료 및 수단 - 물질적 예술( ≠ 비물질적 예술)
② 직관형식 - 공간적 예술( ≠ 시간예술)
③ 공간형성의 지각 - 시각적 예술( ≠ 시․청각예술)
■ 조형(미술)의 발생
․파라몽은 자신의 저서(Parramón, 김광우 역,『미술양식의 역사』, 미술문화, 1999, p.6) 에서 ‘조형의 탄생’에 관해 다음과 같이 말한다. 즉, “사람은 누구나 생각을 갖고 또 자신의 생각을 함께 나누고 싶어 한다. 표현에 대한 이러한 욕구가 바로 예술행위를 자극하며 예술가는 재료, 색상, 언어, 몸짓 또는 소리를 사용한다. 누구나 자신의 생각을 가지고 있고 그것을 전달하고 싶어 한다. 그렇다고 해서 누구나 예술가라는 뜻은 아닌데 미술작품은 단순한 생각이 아니라 표현된 생각이기 때문이다. 생각이나 감정들이 숙련된 기법과 성공적으로 결합하여 완성될 때에만 미술작품이 탄생된다.”
■ 미술에서의 표현방식
․조형의 4가지 갈래(김춘일․박남희 편역, 『조형의 기초와 분석』, 미진사, 1996, pp.12-18)
① 재현적(represent) 조형 : 자연형태의 재현을 바탕으로 하는 조형방식으로 시대에 따라 작가에 따라 작가 나름의 조형형식을 드러냄으로써 개성적이며 다양한 표현성을 드러낸다.
② 추상적(abstract) 조형 : 자연의 형태에서 기본적 특질과 특성을 추출하여 재구성
③ 사유적(thinking) 조형 : 자연형태의 재현이나 추상의 조형방식과는 달리, 조형하는 과정의 시작부터 어떤 대상에 의해서 이미지를 얻지 않고, 곧바로 ‘사유’ 속에서 표현할 이미지를 고안해 내는 조형방식
④ 적응적(adaptational) 조형 : 생활디자인과 공예처럼 실제적 목적에 적응하는 데 필요한 도구나 상징을 생각하고 만들어 내는 조형방식
․조형의 4가지 표현방식(Parramón, 김광우 역,『미술양식의 역사』, 미술문화, 1999, p.6)
① 상징적 표형형식 : 인간의 법이나 종교, 도덕 등의 이념에 대해 어떤 관점을 갖고 이미지로 나타내는 조형방식
② 고전적 표현형식 : 조화, 고요함, 완전성 등 고전적 규범에 근거한 미적 쾌를 제공하려는 조형방식
③ 바로크적 표현방식 : 균형 및 고요함보다는 대단한 운동감, 곡선적 형태로 미적 쾌를 제공하려는 조형방식
④ 낭만적 표현방식 : 문학, 역사, 전설적인 이야기들로부터 영감을 받아 감성을 드러내는 조형방식
․미술(조형예술)의 구분 :
① 립스(Th. Lipps, 1851-1914)의 구분
․형상예술(Bildkünste) - 자연이나 현실에 있는 사물의 형상을 재현․모사하는 경우
회화․조각 등을 가리키는 재현예술(representational art)
․공간예술(Raumkünste) - 건축․공예처럼 추상적 공간이나 매스를 취급하는 예술
② 페어보른(Max Verworn, 1863-1921)의 구분
․물체조형적 예술(physioplastisch Kunst) - 자연 그 자체를 재현하는 예술
․관념조형적 예술(idioplastisch Kunst) - 연상 등의 관념을 객관화하는 예술
③ 카인츠(F. Kainz, 1897- )의 구분
․사물적예술(dingliche Kunst) - 외계의 사물이나 사건을 묘사하는 예술(구상예술)
․비사물적 예술(undingliche Kunst) - 시각적 또는 청각적 순수 형식을 본질로 하는
예술(추상예술)
④ 분트(W. Wundt, 1831-1920)의 구분
․조형예술(bildende Kunst) - 인간이 물질적 소재를 사용하여 형상을 만드는 예술
․뮤즈적 예술(musische Kunst) - 인간의 신체에 의한 언어․몸짓․음성․운동 등으로서
순수한 자기표현의 예술
⑤레싱(G.E. Lessing, 1729-1781)의 구분
․공간예술(Raumkunst) - 직접적으로 현실적인 것을 눈에 부여하고 행동의 한 순간을
공간 속에 묘사하는 예술
․시간예술(Zeitkunst) - 시간적 계기를 속에서 행동의 여러 가지 모습을 묘사하는 예술
■ 예술 속 미술
․예술 : 技藝와 學術의 준말
美의 표현을 목적으로 하여 美的 快를 수반하는 인간정신활동 중의 한 소산
․미술 : 美의 표현을 목적으로 하여 美的 快를 수반하는 인간정신활동 중의 한 소산으로,
形의 造成(造形藝術, plastic-arts)을 통해, 視覺에 의해 관상(視覺藝術, visual-arts)되는
예술의 한 종류
․비뮤즈적 예술로서 미술 : 제우스(Zeus)와 기억의 여신(Mnemosynē) 사이에서 태어난 9명 딸들인 무사들(mousai)은 예술의 후원자였다. 즉 웃는 가면과 목양신의 지팡이를 가지고 다니는 탈리아(Thalia)는 희극의 무사(mousa)이고, 비극의 가면을 들고 다니는 멜포메네(Melpomenē)는 비극의 무사, 에라토(Erato)는 비가의 무사, 입술에 늘 손가락을 대고 다니는 폴리힘니아(Polyhymnia)는 서정시(무언극)의 무사, 칼리오페(Calliopē)는 변론술과 영웅시의 사사, 에우테르페(Euterpē)는 음악의 무사, 테르프시코레(Terpsichorē)는 무용의 무사, 지구의(地球儀)를 들고 다니는 우라니아(Urania)는 천문술의 무사, 긴 나팔을 들고 다니는 클리오(Clio)는 역사의 무사이다. 따라서 고대 희랍인들은 이러한 무사 여신들의 보호를 받는 모든 행위를 일컬어 무시케(mousikē)라고 불렀다. 그러나 희랍적 예술세계에서는 미술의 무사(뮤즈)는 찾을 수가 없다. 오늘날 관점에서 보자면 천문학과 역사를 제외하고는 대부분이 인간내면의 세계를 드러내는 표현예술들이 이 무사를 소유한다. 게다가 그 예술은 주로 문학, 즉 시의 영역이 많다. 그리고 이 시는 희랍시대에는 회화 또는 조각보다는 변론술, 역사, 수학 자연학 등 오늘날 우리가 학문이라고 간주하는 것들과 더 밀접한 관계가 있었다. 또한 이러한 ‘무사에 의한 행위’(mousikē)와 그렇지 못한 행위 간에는 엄청난 격차의 대접이 있었는데, 즉 전자의 행위는 그것의 정신적인 원인(causa mentale)으로 인해 육체적인 행위의 후자보다 훨씬 고상한 것으로 간주되었다. 그렇다면 미술에는 없었던 무사를 들고 나와 그것을 소유한 다른 예술과 비교하며 이야기를 풀어 가는 것은 무슨 이유에서인가? 그것은 예술에 대한 이러한 희랍적 사고가 르네상스시대까지 영향을 끼쳐 그때까지 미술은 낮은 등급의 인간행위로 그리고 미술가들은 시보다는 낮은 등급의 예술가로 평가되어, 레오나르도 다 빈치를 비롯한 르네상스 미술가들이 미술이 시보다도 그리고 미술가가 시인보다도 못할 게 없다는 점을 주장하여 미술의 정체성을 확립시키는데 이 무사라는 관념이 한 몫을 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인지 오늘날에도 무사의 흔적은 시의 영역이 아닌 미술의 영역 즉, 미술관 박물관을 뜻하는 뮤지움(museum)에서 발견된다. 물론 음악을 지칭하는 music의 어원과 음악가를 뜻하는 musician도 각각 mousikē와 mousikos에서 파생하였다. 그러나 mousikos의 희랍적 용법은 음의 예술가만을 뜻하지 않고 ‘진정 교육을 잘 받고 교양을 갖추어서 예술을 이해하고 또한 실기에도 능한 사람’을 의미했다니 예술가 중의 예술가를 지칭했다고 하겠다. 실제로 플라톤은 그의 스승 소크라테스만이 ‘세상에 존재하는 진정한 무시코스’라고 말한 바 있다.
․예술의 구분 속에서 미술의 위치 :
- 감상적 계기 : 쾌를 주는 예술 / 유용성을 주는 예술
- 창작적 계기 : 뮤즈적 예술 / 비뮤즈적 예술
- 존재론적 계기 : 시간예술 / 공간예술
․예술의 구분 속에서 미술의 명칭(용어) :
- 감상적 계기 : 쾌를 주는 예술 ⇒ beaux-arts
- 창작적 계기 : 비뮤즈적 예술 ⇒ disegno
- 존재론적 계기 : 공간예술 ⇒ Raumkunst, plastic arts
․미술의 일반적인 특성 : ① 재료 및 수단 - 물질적 예술
② 직관형식 - 공간적 예술
③ 공간형성의 지각 - 시각적 예술 ⇒ visual arts
․예술의 분류사 속 미술 용어의 성립 :
- 고대 : artes liberales 자연학, 형이상학, 수학, 기하학, 천문학
artes vulgares 건축, 조소, 회화
- 중세 : septum artes liberales - trivium 문법, 수사학, 변증론
quadrivium 산술, 기하학, 천문학, 음악
artes mechanicus : 의복공급술, 연장공급술, 농작술, 식품공급술, 항해술,
의술, 오락제공술
- 근대(르네상스) : arti del disegno 건축, 조각, 회화하나로 묶는 최초의 미술용어
- 근세(계몽기) : beaux-arts 시, 회화, 조각, 음악, 무용
arts mécaniques 기예일반
- 현대 : ① beaux-arts, fine-arts(순수예술) = arts(예술)
② NTL Ecole des Beaux-Arts, School of Fine-Arts(미술학교)
Society for Encouragement of Fine-Arts(미술진흥회)
■ 예술분류 속 미술
․예술 속 미술, 조형예술, 시각예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