악보를 만드는 사보프로그램중에 유명한것이 시벨리우스와 피날레가 있습니다. 수십만원 가는 유료프로그램들입니다.
근래에 이 프로그램 기능 못지 않은 무료 프로그램이 나왔습니다. 뮤즈스코어(MuseScre)입니다.
https://musescore.org/ko 이곳에서 무료 다운로드 받아서 설치하면 누구나 쉽게 익힐수 있습니다.
설치하면 첫 화면 시작센터에서 간단한 강의가 나오는데 이것만으로도 간단한 동요는 입력할수 있습니다.
유투브에서 '뮤즈스코어 배우기'로 치고 들어가면 많은 강좌들이 있습니다. 3~4일만 익히면 악보를 만들수 있습니다.
대중가요 한곡 입력하는데, 1-2시간이면 충분합니다.
■뮤즈스코어를 익히면 좋은 점
1.원하는 노래 악보를 만들어서 반주기처럼 활용할수 있다. 내장돼 있는 수많은 악기 들 중 하모니카를 선택해서 재생하면서 연습할수 있다. 빠르기로 속도조절하고, 조옮김되니 하모니카 키에 구애받지 않고, 반복구간 설정 등을 통해서 연습이 가능하다. 수십만원짜리 반주기하나 가지고 있다고 생각하면 된다. 내장악기가 다양하여 어느 악기든지 반주 가능하다. 음질도 수준급.
2.소리가 선명하므로 화음을 귀에 익히기에 좋다. 특히 분산화음 연습시 탁월하다.
3.비네타소리도 표현할수 있으므로 비네타 연습에 아주 좋다.
4.(제일 중요) 합주 악보에서 각 파트별 재생이 가능하니, 자신의 파트 음만 듣고 연습이 가능하다.
각자 집에서 연습이 가능하니 전국 어디서나 합주단원 구성도 가능하다. 즉, 모여서 맞춰보기만 하면 된다.
5.자신의 반주음악(기타 또는 피아노)을 만들수 있다.
6.인터넷에 떠도는 많은 미디(midi)파일, NWC파일, 앙코르파일 또는 pdf파일이 뮤즈스코어에서 열수 있으므로 굳이 일일이 입력 안해도 된다. 이때는 물론 적절한 수정작업을 해야 한다.
7.선명한 프린트 가능하며 언제든지 종이악보를 활용할수 있다. 출력 포맷은 pdf, png, mid, mp3 등 아주 다양하다.
8.하모니카 선생님들이 이 도구를 사용하여 수준 높은 수업이 가능하다.
■ 합주연습의 사례_Love is Blue (멜로디 1, 2성부와 코드, 베이스 총 4성부로 구성)
1.뮤즈 스코어로 만든 악보 보기(숫자보에서 장단은 표현 못함. 오선보가 있으니, 높낮이만 표현했음)
2.멜로디 1 성부 듣기
3.멜로디 2 성부 듣기
4.코드 파트 듣기
5.베이스 파트 듣기
첫댓글 뮤즈스코어를 익히면 좋은점에서 중요한것이 하나 빠졌네요.
작곡, 편곡이 가능합니다. 오브리가토든 애드립이나 꾸밈음등 떠오르는 악상을 입력해서 재생해보고 맘에 들면 취하면 됩니다.
좋은 어플 공유 감사합니다
막상 한번 해볼려고 해도 생각보다 어렵네요
-음악의 내공이 약해서 그런가봐요 ㅎ
시간날때 천천히 한번 해볼께요
유튜브에 동영상 강좌가 많이 나와 있습니다. 메뉴얼도 잘 나와 있으니 크게 어렵지 않습니다.
태양초님의 건투를 빕니다.^^
최선생님, 좋은 프로그램을 소개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사보하고 연주듣기가 정 말 좋군요
네...악보를 직접 그려보니, 음악공부에도 도움이 되네요. 감사합니다.
최선생님, 좋은 프로그램을 소개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사보하고 연주듣기가 정 말 좋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