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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34.0.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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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확장팩 요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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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리투아니아에 21개의 고유 임무 추가.
- 단치히에 6개의 고유 임무 추가. 단치히의 나머지 임무들은 튜튼 기사단의 프로이센 경로 임무 트리와 같음.
- 고틀란드에 총 22개의 임무 추가.
- 폴란드와 폴란드-리투아니아 연방에 41개의 임무 추가.
- 스칸디나비아에 총 21개의 임무 추가.
- 리가에 총 21개의 임무 추가.
- 리보니아 기사단에 총 29개의 임무 추가.
- 튜튼 기사단에 총 32개의 임무 추가.
- 노르웨이에 총 32개의 임무 추가.
- 덴마크에 총 39개의 임무 추가.
- 스웨덴에 총 46개의 임무 추가.
- 핀란드에 총 15개의 임무 추가.
- 스칸디나비아와 발트 국가들을 위한 고유 정부 개혁 15개 추가
- 스칸디나비아와 발트 국가들을 위한 고유 계층 특권 9개 추가, 그리고 리보니아 기사단을 위한 시작 계층 특권 5개('리보니아 주교령')
- 새로운 특수 부대, '카롤리너' 그리고 '윙드 훗사르'
- 스칸디나비아와 발트 국가 9개를 위한 35개의 새로운 유닛 스프라이트
- 스칸디나비아 국가를 위한 음악 3개와 발트 국가를 위한 음악 3개 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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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무료 요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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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튜튼 기사단에 7개의 새로운 고유 이벤트 추가
- 뤼벡에 36개의 고유 임무 추가. 이전의 뤼벡 임무 트리는 함부르크와 브레멘이 사용 가능.
- 군주정, 공화정, 신정에 국가의 종교 지위에 관한 정부 개혁 총 30개 추가
- 군주정, 공화정, 신정에 국가의 경제에 관한 정부 개혁 총 12개 추가
- 군주정에 일반 정부 개혁 19개 추가
- 공화정에 정부 개혁 26개 추가
- 신정에 정부 개혁 17개 추가
- "신성로마제국에 가입 초청" 외교 행동 추가
- 스칸디나비아, 리보니아, 카렐리아, 아우구스부르크, 부하라에 국가 이념 추가; 덴마크, 베네치아, 튜튼 기사단, 에스토니아, 예루살렘 국가 이념 리워크
- 레비아탄 DLC용 기념물 8개 새로 추가: 팔룬 구리 광산(이전의 지역 변동치 대체), 비스뷔 시, 크론보르 성, 트라카이 성, 음반자 콩고, 하라르 주골, 살바도르 다 바히아, 두장옌 (참조)
- 룰 브리타니아 DLC용 9개의 새 해군 교리 추가: 덴마크의 "덴마크 해군성", 노르웨이의 "노르웨이의 선원들", 네덜란드와 플라망 국가들의 "네덜란드 무역 함대", 노르드 국가들을 위한 '노르드 약탈 함대', 베네치아의 "베네치아 병기창", 조선의 "조선 판옥선", 일본 국가들의 "일본 아타케부네", 북독일 국가들의 "한자 무역 함대", 아라곤의 "아라곤의 병기 함대"
- 도전과제 11개 추가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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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게임밸런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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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경제
- 신성로마제국 지역은 더 이상 무역회사에 추가될 수 없음
- 국고 채우기 계층 안건이 이제 통치자의 개성이나 능력에 따라 다양한 보상 제공.
- 주의회 의사당 건물이 더 이상 건물칸을 필요로 하지 않음. 추가로, 지역 통치 비용 -15%, 지역 통치 비용 -10 제공(종이, 보석, 유리 지역에 건설 시 효과 2배)
- 법원 및 시청 건물이 대학 건물처럼 더 이상 건물칸을 필요로 하지 않음,
- 완전히 해상 봉쇄당할 경우 국제 무역력과 무역 조정이 75% 감소됨.
- 기반시설 확장 시 지역 개발 비용이 -5% 대신 -25%로 버프
# 정부
- "자치 스위스 칸톤" 정부 개혁은 용병 고용 시 더 이상 군대 전문성을 감소시키지 않음.
- 공화정으로 러시아 형성 시를 위한 대 배체 공화정 정부 개혁 추가
- 가능한 계층 특권 수를 4개에서 6개로 늘림.
- 상인 공화정, 배체 공화정, 무역 도시, (천명 DLC 없는) 천조 제국은 이제 계층 사용 가능.
- 선거 군주정: 귀족 계층이 충성스러울 경우의 후계자 지원 획득이 +0.1로 감소되었고, 불충할 경우 후계자 지원 -0.2 추가됨.
- 중국 왕국 정부 개혁이 이제 통치 역량 +500, 독립 열망 +50%, 인력 회복 속도 +25% 보유. 이 정부 개혁은 천조 제국의 속국이거나 독립국일 경우만 사용 가능.
- 폴란드의 '왕권을 위한 투쟁' 재앙은 이제 훨씬 더 어려운 재앙임, 그리고 '황금의 자유' 계층 특권은 해당 재앙을 통해서만 제거할 수 있고 아니면 1615년 이후 특정량의 절대주의를 보유해야만 제거 가능.
- 이제 다음 단계의 정부 개혁은 50 대신 40의 정부 개혁 진행도 소모
- "이교 추방" 정부 개혁이 이제 개발 비용 -5%에 더해 문화 전환 비용 -15% 추가 제공
- "이단 제거" 정부 개혁이 이제 육군 사기 +10%에 더해 충격 피해 +5% 추가 제공
- "성지 보호" 정부 개혁이 이제 위신 +1 대신 성직자 충성도 평형치 +10%, 요새 방어력 +15% 제공
- 헌신도가 이제 종교 전용 수치 제공(연간 카르마 감쇠, 월간 신앙도 증가 등.) 또한 헌신도 100일 시 성직자 충성도 2.5%에서 5%로 증가.
- "암브로시아 공화정", "군사 독재정" 정부 개혁이 이제 25 커스텀 국가 포인트 필요
- 배체 공화정 정부 개혁이 이제 통치 역량 +50 대신 +100 제공
- 대공국 정부 개혁이 이제 통치 역량 +100 대신 +200 제공
- 차르정 정부 개혁이 이제 통치 역량 +250 대신 +350 제공
- 9단계 정부 개혁 해금 및 일반적인 신정과 기사단에서도 사용 가능하게 함. "신성 인도"를 제외한 모든 9단계 정부 개혁들은 정부 등급을 바꿀 수 있는 능력 제공. 교황령은 항상 신성 인도 정부 개혁을 채택해 왕국 등급을 유지함.
- 네덜란드 공화정은 이제 의회 보유.
- 군주정에서 공화정/신정으로, 공화정에서 군주정/신정으로 정부를 바꾸는 정부 개혁이 6단계로 이동됨.
- 속국 관계가 변동 시 식민지들이 적절한 정부 개혁을 보유하도록 하는 숨겨진 이벤트 제거. 이제 정부 개혁 자체로 조절됨.
- 직할지가 50% 위로 증가 시 정부 개혁 진행도 증가가 20% 부터 직할지 100%일 경우 최대 100%까지 증가함.
- "추방 식민지 회사" 정부 개혁이 이제 소수민족 추방 비용을 100% 감소시킴.
- 원주민들은 이제 자체 연방을 통합한 이후에 다른 연방을 형성하거나 다른 연방에 가입할 수 없음.
- 헌신도와 능력주의는 이제 100일 경우 정부 개혁 진행도 증가 25% 제공. 50 미만일 경우 정부 개혁 진행도가 감소됨.
- "흑군 제도화" 정부 개혁은 용병 고용 시 더 이상 군대 전문성을 감소시키지 않음.
# 종교
- 인권 DLC 있을 경우 사용 가능한 "개혁가 성격" 통치자 개성 추가(정부 개혁 진행도 증가 +25% 제공)
- 유대교 토라 "심치 토라 축제"가 이제 축하 시 정부 개혁 진행도 20 대신 25 제공
- 유대교 토라 "퓨림의 가르침"은 이제 주요 전쟁에서만 발동되어, 공동 교전국과의 평화는 신앙력을 제공하지 않음. 그러나, 신앙력 획득이 10에서 75로 증가됨.
- 유대교 토라 "욤 키푸르"가 이제 소모 감소 대신 보병 비용 -5% 제공. 또한 전쟁 시 인력 회복 속도 10% 대신 20%, 신앙력 획득 5% 대신 25% 제공.
- 개신교 교회 특성 선택 시 선택한 특성의 효과를 10년동안 2배로 받음.
- 개신교 교회 특성 "교구 등록"이 이제 인력 회복 속도에 더해 선원 회복 속도 10% 추가 제공.
- 성공회에 4개의 새로운 성공회 행동 추가.
- 성공회의 "최고 통치자의 행진" 행동이 이제 안정도에 더해 정통성 (혹은 동격 수치) 10 추가 제공.
- 성공회의 "독점 부여" 행동이 이제 중상주의에 더해 0.25년 치의 수입 추가 제공.
- 성공회의 "수도원 해산" 행동이 이제 돈을 제공하지 않음. 그 대신, 성직자의 영향력을 15년 간 10 감소시키며 그들로부터 직할지 3%를 갈취함.
- 성공회의 "지역 귀족여성과 결혼" 행동이 이제 15년간 새로운 후계자 확률 100% 추가 제공
- 성공회의 "배우자와 이혼" 행동이 이제 배우자의 능력치에 따라 군주력 제공(배우자 능력치가 나쁠 수록, 더 많은 군주력 획득.)
- 성공회 개혁 중심지가 이제 소유국이 성공회일 경우 개신교/개혁교회/후스파 지역도 개종시킴.
- 개신교에 새로운 교회 특성 3개 추가.
- 개혁교회의 열정 기능이 추가적인 보너스와 다양성 제공.
- 성공회는 이제 혁신도 증가 대신 기술 비용 -5% 제공
# 유닛 (참조)
- 병력 0 혹은 사기 0에 도달한 연대는 이제 전투 중 즉시 퇴각함.
- 매일 사기 피해는 이제 적 최대 사기의 퍼센트로 계산됨.
- 이제 비율을 초과한 기병으로 인한 페널티는 모든 전열 부대 수에 기반해서 단계적으로 적용됨.
- 후열은 이제 매일 2개의 연대만 충원할 수 있으며, 지휘하는 장군의 기동 핍 2당 충원 부대가 +1씩 증가함.
- 포병의 핍을 전술적으로 더 흥미롭고 오래가는 전투에 덜 기여하도록 재조정
- 배치된 병력들은 적 병력 평균 최대 사기의 1%와 동일한 사기 피해를 매일 받음
- 예비대 병력들은 적 병력 평균 최대 사기의 2%와 동일한 사기 피해를 매일 받음(이 변동치는 "예비대가 받는 사기 피해량" 변동치의 영향을 받음)
# 전쟁과 평화
- "조공국 강요" 전쟁 명분은 이제 공격자가 목표 국가를 조공국으로 만들지 않고는 지역을 뺏을 수 없음.
- 신롬에 가입하는 국가들의 개발도에 비례해서 제국 권위 추가. 비슷하게 국가들이 신롬에서 탈퇴 시 그 2배의 제국 권위가 감소됨.
- 포르투갈 기함 능력 "포르투갈 탐험가"가 적절한 범위를 가지도록 조정.
- 오스트리아와 사르데냐-피에몬테의 이념에 있는 규율 3%에서 5%로 증가
- 성곽 건물이 이제 수비자에게 주사위 수치 +1 제공. 경고" 만약 적이 성곽 건물 지역 점령 시 적이 혜택을 볼 수 있음.
- 혁명 국가들이 다른 혁명 국가들을 대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전쟁 명분 추가. 혁명 국가가 되면 잃는 제국주이 명분 대체.
- 모집 기준 완화로 얻는 인력이 2년치에서 1년치로 너프
- 지역 초토화 시 월간 지역 황폐도 +0.25 발생
- 해안 봉쇄된 지역은 이제 월간 황폐또 +0.25, 지역 무역력 -50% 획득
- 지역 초토화로 발생하는 황폐도 5에서 10으로 증가
- 영토 양도를 통한 코어 반환의 카르마는 코어 반환의 카르마와 동일한 수치 제공. 동맹국에서 카르마 파밍하는 것을 줄이기 위해 전쟁 동맹국에 코어 반환 시 카르마 획득 제거.
# 기타
- 쿠데타 시도 재앙은 이제 활성화되고 확장됨. 새로운 선택지, 결과, 상호 작용 뿐만 아니라 더 가혹함.
- 왕위주장자 반군은 이제 왕위주장자의 능력치가 무엇인지 플레이어에게 말해주지 않음. 이 이유는 반군창에서 얻는 잘못된 정보를 피하기 위함.
- 국가 인력 변동치와 지역 인력 변동치가 이제 덧셈으로 합산됨.
- 신롬 제후들의 개혁 수용 정도를 재조정, 더 도전적이고 흥미롭도록 만듦.
- 반국가동맹 전쟁 목표는 이제 혁명 소멸 조약도 가능함.
- "후스파 수용" 결저이 평화 조약이나 속국 상호작용으로 강요된 이후에도 채택 가능했던 것 고침
- 매우 쉬움으로 플레이 시 이제 생산 효율 +50%, 연간 조세 수입 +60 제공.
- 해군 패권 주장은 이제 대형선 250척 대신 아무 종류의 함선 총 500척 요구
- 불임 개성은 이제 새 후계자 확률을 -25% 대신 -50%로 감소시킴
- 첩보망은 이제 100% 일 경우 AE를 10% 대신 30%까지 감소시킴.
- 반군 지원은 이제 첩보망 60 대신 30 소모.
- 통치 역량 초과 시 이제 행정 효율 감소시킴. 통치 역량 2%씩 넘길 때마다 행정 효율 1%씩 감소. 또한, 통치 역량 초과로 인한 코어 생성 비용 페널티 제거, 행정 효율 페널티와 중복되기 때문.
- 경제 패권 주장 시 개발 비용 변동치 -5% 획득 (추신: "개발 비용 변동치"는 개발 효율의 새로운 이름임. 일반적인 개발 비용과의 연속성을 위해 개발 비용 변동치는 + 대신 - 를 사용함)
- 소수민족 추방 시 원래 지역에 종교적 열정 제거하고 20년간 지역변동치(지역 선교력 5%, 지역 문화 전환 비용 -25%)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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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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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외교
- AI는 이제 속국을 언제 합병/통합할 지 더 잘 평가함.
- 평화 중에도 AI가 동맹국의 반군 진압해주던 버그 고침.
- 동맹국에게 필수적인 지역들에 AI가 관심을 가지는 것을 피하는 것을 줄임.
- AI는 전쟁 중에 독립 전쟁 선포 가능.
- 반국가동맹 전쟁의 AI는 이전처럼 반국가 대상의 동맹국들의 지역을 받는 것으로 만족하지 않음.
- AI 공국들은 같은 문화의 지역에 영구적으로 관심 지역으로 설정, 왕국은 같은 문화권 지역에 관심 지역으로 설정, 제국은 국경에 접한 모든 지역을 관심 지역으로 설정.
- AI의 평화 수용 '돈보다 다른 것을 원함', '아무 것도 원하지 않음'에 관련된 일부 문제를 고쳐 땅 1개 국가를 평화 조약에서 살려두는 것 고침.
- AI가 적의 마지막 지역을 합병하는 것을 막는 버그 고침.
- 제국 사건에 대해 황제가 매일 마음이 바뀌던 문제 고침.
# 경제
- AI의 예산 알고리즘을 더 유연하게 변경. 예를 들어, 소규모 식민지 속국들이 개척 가능할 때도 개척하지 않던 경우 고침.
- 속국들이 종속국 세금과 관세를 예산 관리할 때 더 잘 고려함.
- AI가 가끔 최악의 전쟁 이후 모든 요새를 삭제하던 문제 고침.
- AI는 더 이상 주를 만들어서 무역회사를 제거하지 않음.
- AI의 지역 개발 로직 개선
# 전쟁
- AI가 본토를 지키는 대신 멀리 군대를 보내던 버그 1개 고침
- 혁명 AI가 반국가동맹 일원들이 참여할 것이라고 생각하고 아무 명분이나 가지고 반국가동맹에 전쟁 선포하던 버그 고침.
- AI가 종속국이나 다른 속국들에 대해 적대적으로 될 수 없고, 따라서 거의 공격 안하던 버그 고침.
- '정복자' 통치자 개성 AI가 모든/대부분의 요새 삭제하던 버그 고침.
- AI가 가질 수 없는 지역들을 목표로 전쟁 선포하던 일부 경우 고침.
- AI가 인근의 전투에 더 많이 지원하도록 만듦.
- AI의 소모 다루는 것 개선. 낮은 소모와 덜 오락가락하는 행동을 가지도록.
- 전투 평가 시 AI가 우회를 무시하던 버그 고침.
- AI 종주국은 이제 더 많은 경우에서 속국들의 반군을 자신의 반군처럼 다룸.
- AI 속국이 수동적/방어적으로 설정 시 바보처럼 행동하던 많은 경우 고침.
- 선호되는 AI 군대 크기 증가, 특히 후반 게임.
- 공성을 언제 포기할지 AI 로직 개선.
- 전쟁 주도국이 플레이어일 때 자신들의 공격을 조정하지 못하게 하는 버그 고침.
- AI가 협동 공격을 더 선호하도록 만듦.
- AI 군대가 아무 것도 할 게 없을 때 적군과 가까이 있도록 만듦.
- 전투 전 통합 AI 개선
- 자동 공성 문제 마침내 고침. (1.33의 수정은 흠이 있었음)
- 공성 시 AI 군대가 앞뒤로 왔다갔다 하던 문제 고침.
- AI 전쟁 주도국은 이제 공동참여국이 아닌 국가들과의 개별 협상을 더 기꺼이 받아들임.
- 상륙 침공을 막던 2개의 버그 고침(특히 잉글랜드용).
- AI가 황제의 동맹들을 고려하지 않고 신롬 공격하던 문제 고침.
- 요새 공성 시 자동 공성 군대 막던 버그 고침.
- AI가 본토를 더욱 지킴.
- AI는 수송선이 부족할 경우 섬 국가에 대해 전쟁을 덜 선포함.
- AI가 상륙 침공 시 요격당할 때를 더 잘 이해하도록 만듦.
- AI 상륙 침공 관련 여러 문제 고침.
- AI 상륙 침공이 영원히 지연되던 다른 문제 고침.
- 공격측이 속국을 가지고 있을 경우 방어측의 동맹들이 전쟁 발발 시 전쟁 참여 수용도가 변하던 버그 고침. 예시, 선전 포고 창에서 적 동맹들이 참여 안한다고 했는데 전쟁에 참여했었음. AI 공격자들도 여기에 속았음.
- AI는 더 이상 '무제한 정복' 시대 보너스를 채택하지 않음, 무제한의 극혐 국경 사태를 유발했기 때문. 플레이어의 속국의 경우에는 채택함.
- 100% 독립 열망일 경우 AI가 독립 전쟁 선포에 더 용감하도록 만듦.
# 기타
- AI는 이제 여러 요소들(선원 비율, 이념 그룹 선택, 수도 위치 등등)에 기반해서 조선소를 언제 건설하지 적절히 계산함.
- AI에 임무 트리에 대한 가중치를 추가해 어떤 임무를 완료하고 싶은지 아닌지 더 고려하도록 만듦.
- AI가 불필요하게 요새 삭제하던 문제 고침
- AI가 수도에 요새 건설하는 것에 덜 열성적으로 만듦.
- 신롬 황제의 충성스러운 속국들은 황제가 신롬 소속일 시 가능할 경우 신롬에 가입함.
- AI가 황제일 경우 불가능한데도 신롬에 지역 추가할 수 있던 버그 고침.
- AI가 가끔 무역 회사 지역에 코어를 영원히 만들지 않던 문제 고침.
- 가톨릭 AI 식민지 속국이 종주국의 토르데시야스 권역에 확장하는 것을 피하던 버그 고침.
- AI가 스크립트된 선호 종교를 잊어버리던 버그 고침. 즉, 더 역사적이 종교 개혁이 이뤄짐.
- AI는 이제 임무에 있는 육군 크기와 육군 크기 퍼센트 트리거를 이해하고 달성하려고 노력함.
- 임무의 AI 선호 트리거 제거. 그 대신, 모든 임무를 동시에 바라봄 (ai_가중치에 따라 가중치 조절됨)
- AI가 임무/결정 필요조건을 만족하기 위해 노력하는 것이 의도대로 작동하지 않던 문제 고침.
- 가끔씩 공격적인 AI가 신롬 속국을 공격 시 신롬 동맹국들이 참여하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하게 만들던 버그 고침.
- 소규모 AI들이 해군을 여러 함대로 덜 나누도록 만듦.
- AI 함대들이 해협 보호 시 더 멀리 있는 병력들을 고려하도록 만듦.
- 상륙 침공 시 AI가 장군을 임명하지 않던 버그 고침.
- 매일마다 AI 군대가 이동을 취소하던 문제 고침.
- 이탈리아 페널티에도 불구하고 AI가 신롬에 재가입하던 문제 고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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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인터페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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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국가
- 로비창에서 조공 정보가 적절히 표기됨.
- 고틀란드의 색상을 덴마크, 폴란드와 구별되도록 변경.
- 리보니아 국기의 그리핀 크기가 UI 방패에 들어가도록 줄임.
- 사미 국기가 너무 현대적이어서 변경. 같은 색상이지만 사미 드럼에서 발견된 태양 상징 사용.
- 라트갈레 국기 추가, 리보니아 그리핀 국기의 파란색 버전.
# 지도모드
- 해적 지도 모드 추가.(해안 약탈 가능 지역 확인 가능)
# 툴팁
- 직할지 획득 툴팁에 영토 강탈에서 제외되는 계층은 충성도를 잃지 않는다고 알려주는 툴팁 추가
- "무역중" 보너스를 얻기 위한 시장 점유율이 이제 적절히 15로 표기됨
- 기독교 국가일 경우 후계자 도입 시 경고 추가.
- 사보이 통치자의 나이가 이제 알려지지 않음이 아니라 적절히 표기됨.
- 정부 유형의 변화를 주는 효과가 정부 등급의 변화를 설명해주지 않던 툴팁 버그 고침.
- AI의 전쟁 소집 수용도 '반국가동맹 전쟁: +100' 메세지를 'X에 대한 반국가동맹에 참여 중'으로 변경
- 코어 지역에 인접하지 않아 코어 생성 불가능한 툴팁 개선.
- '수송선에 탑승' 버튼의 제목이 툴팁 마지막에 다시 나오도록 고침.
- 마지막 튜토리얼 챕터 3의 설명 중 세비야가 프랑스어, 스페인어에서 적절히 표기됨.
- 계층 의제 estate_nobles_get_allies는 이제 정확한 실패 조건을 표기함
- 수도 약탈 평화 조약의 공격적 확장 툴팁 오도 수정.
- "주신 선택" 브라만 특권 이름 현지화.
- 정부 개혁의 특정 기능들은 강조하기 위해 노란색으로 표기됨.
- 게임은 이제 주 생성 시, 우연히 무역회사를 주로 만드는 것을 경고해줌.
- 부대 소모 툴팁 개선.
- "대출 상환" 버튼은 이제 대출 상환이 불가능해도 사라지지 않고 확인 가능.
# 유닛모델
- 식민지 국가의 유닛 모델의 트리거는 이제 종주국이 아니라 식민지 국가 자체.
- 덴마크, 디트마르셴, 동프리슬란트, 에스토니아, 프리슬란트, 핀란드, 홀슈타인, 아이슬란드, 라트갈레, 리보니아, 사미, 리가, 스웨덴, 노르웨이 유닛 색상을 유닛팩에 더 잘맞게 변경.
- 열강 유닛팩 - 포르투갈 유닛이 더 역동적인 색상을 가지도록 만듦.
- 네덜란드 유닛 색상을 변경해 역사처럼 파란색 자켓과 주황색 장식을 가지도록 만듦.
- 포르투갈 유닛 모델은 이제 역사처럼 파란색 자켓과 빨간색 장식을 가짐.
- 황금세기 "신세계 해적" 모델은 이제 더 일관된 국가 색상을 가짐.
- 디트마르셴 유닛 모델은 이제 농민 공화정 개혁을 보유한 모든 서유럽 국가에 적용됨.
- 황금세기 "신세계 해적" 모델은 해적 공화정 개혁을 보유한 모든 서유럽 국가에 적용됨.
- 중화-한국 문화는 이제 조선 유닛 모델 사용함.
- 새로운 디트마르셴 유닛 모델은 다른 농민 공화정인 동프리슬란트, 프리슬란트에 적용됨.
- 핀란드 용병대는 이제 새로운 핀란드 유닛 모델 사용함(새 DLC 미보유 시 스웨덴 유닛 모델 사용)
# 기타
- 8번째 신롬 선제후 국기는 반군 국기 대신 해금 전까지 미표기됨.
- 오타와는 이제 #2585 대신 #4890에 위치함
- "해병 분리"는 이제 "특수 부대 분리" 버튼임.
- 전투 중 사기 미터는 이제 당신 측의 평균 최대 사기의 퍼센트로 표현됨. 이전엔 양측 중 최대 사기로 표기되었음.
- 카펫 공성 부대가 해당 지역으로 갈 수가 없는 데도 '적군' 때문이라고 불평하던 버그 고침.
- 다양한 식민지 속국들의 1단계 개혁이 서로 다른 아이콘을 가짐.
- 음악 DLC가 기본 음악을 덮어쓰지 않으며 무작위로 나옴, 유저는 음악 플레이어에서 기본 음악 비활성화 가능.
- 음악 플레이어에서 노래들이 이름 순으로 정렬되도록 고침.
- Incident in Jizhou 이벤트에 "그곳으로" 버튼 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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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유저모딩 (번역 생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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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Commands
- The 'yesman' console command now works with newer diplomatic actions.
- Console command "observe" no longer still lists you as a human player in a nation in outliner.
- Added the "remove_country <tag>" effect for the console. This will instantly remove a country from the game. Boom!
# Effects
- Added remove_alliance effect which can be used to remove alliance of a nation.
- Added "decolonize = <province_id> / yes" effect.
- Added remove_hegemon removes hegemony from a country
- The add_casus_belli effect will now have information about casus belli duration in the tooltip.
- Added set_bankruptcy = <tag> which makes the tag get instantly bankrupt
- Added every_claimed_province/random_claimed_province
- Added every_capital_province/random_capital_province
- Added every_war_enemy_country/random_war_enemy_country
- Added "add_years_of_owned_provinces_manpower" and "add_years_of_owned_provinces_sailors" effects.
# Modifiers
- The artillery_bonus_vs_fort is now artillery_levels_available_vs_fort to reflect more accurately what it does.
- Added modifier manpower_in_own_culture_provinces which modifies the value of manpower you get from provinces which have your primary culture.
- Added manpower_in_culture_group_provinces which modifies the value of manpower you get from provinces which are in your culture group.
- Added manpower_in_accepted_culture_provinces which modifies the value of manpower you get from provinces which are ACCEPTED but not your Primary Culture.
- Added military_tactics modifiers which allows you to increase this value given by the military tech.
- Added global_allowed_num_of_buildings which allows to increase number of buildings per country.
- Added reasons_to_elect which adds additional modifier for HRE election reasons.
- Added allow_client_states which allows given country to use this mechanic outside of DIP tech 23.
- Moved coloring of the alliance effect to the language file.
- Added static modifiers for Papal influence. This allows to add scaling modifiers based on how much Papal Influence you have.
- Added monthly_karma_accelerator, monthly_church_power, global_attacker_dice_roll_bonus, local_attacker_dice_roll_bonus, global_defender_dice_roll_bonus, local_defender_dice_roll_bonus, own_territory_dice_roll_bonus, global_trade_goods_size.
- Added skill_scaled_modifier for advisors is now a conditional modifier that you can add multiple entries of.
- Add an "add_aggressive_expansion" and a "reverse_add_aggressive_expansion" effect { who = <tag> value = <amount> apply_calc = <yes/no - yes to adjust for religion/culture/etc and no to just use the raw amount> .
- Added all_estate_influence_modifier = <float> (works like loyalty equilibrium, but for influence this time)
- Added max_hostile_attrition = <integer> - modifies the max attrition enemies have in your country.
- Monuments can have conditional_modifiers on each tier applied to the country, regional_modifiers and descriptions (great_project_tag_desc in the language file).
- Flagship modifiers can be used on countries too.
- Added local_garrison_size = <float> - modifies the local garrison size of the province as long it has a fort to begin with, see the "garrison_size" modifier for reference.
- Added transport_attrition modifier.
- Added national_focus_years = <integer> - Increases / Decreases the cooldown of setting your national focus.
- add_province_modifier doesn't stack any more, extend_province_modifier added to allow for cases where we want that behaviour.
- Added allow_free_estate_privilege_revocation = yes means they you can revoke privileges without worrying about loyalty/influence
- Added reset_golden_age = yes & extend_golden_age = <months> effects.
- Added years_to_integrate_personal_union = <years> modifier.
- Added local_fort_maintenance_modifier = <float> modifies the local fort maintenance cost.
- Added "local_own_coast_naval_combat_bonus" modifier.
- Added the static modifiers for the following currencies/stats: papal_influence, church_power, fervor, karma, positive_karma, negative_karma, diplomatic_reputation, tolerance_own, tolerance_heretic, tolerance_heathen, num_accepted_cultures, ruler_adm, ruler_dip, ruler_mil, heir_adm, heir_dip, heir_mil, consort_adm, consort_dip, consort_mil
- ALL rule and age modifiers are now available for normal modifiers (a list of these modifiers in question: can_colony_boost_development, can_transfer_vassal_wargoal, ignore_coring_distance, can_not_build_colonies, can_not_build_buildings, can_not_build_missionaries, can_not_declare_war, can_not_send_merchants, capped_by_forcelimit, can_chain_claim, free_maintenance_on_expl_conq, cb_on_overseas, attack_bonus_in_capital_terrain, can_bypass_forts, force_march_free, may_build_supply_depot, may_refill_garrison, may_return_manpower_on_disband)
- Added monthly_karma_accelerator, monthly_church_power, global_attacker_dice_roll_bonus, local_attacker_dice_roll_bonus, global_defender_dice_roll_bonus, local_defender_dice_roll_bonus, own_territory_dice_roll_bonus, global_trade_goods_size.
# Triggers
- Trigger has_great_project will now return true if tier value is equal or higher.
- owes_favors = { who = <country> value = <amount> }
- is_hegemon_of_type = <type or all> checks to see what kind of hegemon a country is.
- Added has_administrative_efficiency_value trigger which will trigger when country have certain admin efficiency level, it also takes into consideration the tech bonus unlike has_global_modifier_value.
- is_foreign_claim = yes/no (returns true if the province is a (permanent) claim of any country which is not the owner of the province
- gives_military_access_to = <country scope> (returns true if the country gives the specified country military access
- receives_military_access_from = <country scope> (returns true if the country receives military access from the specified country
- gives_fleet_basing_rights_to = <country scope> (returns true if the country gives the specified country fleet basing rights
- receives_fleet_basing_rights_from = <country scope> (returns true if the country receives fleet basing rights from the specified country
- is_blockaded_by = <country scope> (returns true if the province is blockaded by the specified country
- any_claimed_province/all_claimed_provinces
- any_capital_province/all_capital_provinces
- any_war_enemy_country/all_war_enemy_countries
# Other
- Added a new reform trait which determines if a government should be treated as a "Monastic Order". Useful for allowing new government reforms just for Monastic Order like governments.
- Subject types now have annex_cost_per_development to replace the old define of ANNEX_DIP_COST_PER_DEVELOPMENT.
- Added defines INFANTRY_BREAKTHROUGH and CAVALRY_BREAKTHROUGH for experimental combat feature.
- Converted all the stats of special units from defines to static modifiers.
- Fixed crash when PRESS_THEM_FURTHER define was enabled.
- Scripted diplo actions can now have a pre_effect which executes before the diplo action happens in addition to the effect which happens after the diplo action has occurred.
- Added the "has_country_flag = enables_<estate>_flag" to the estates so modders can make them available through events. Has no effects on the vanilla game.
- Added triggers for the estate which allows you to enable them for government reforms which have the custom government attribute "enables_<estate> = yes".
- All vanilla Estates now have a "NOT = { has_government_attribute = disables_<estate> }" and a "NOT = { has_country_flag = disables_<estate>_flag }" trigger in it which allows modders to disable certain vanilla Estates with their government reform or through country flags. This was introduced so modders don't have to copy the whole estate files just to disable them.
- Added the "cannot_become_dictatorship" custom attribute for government reforms which excempts a republic from becoming a dictatorship / monarchy. Pirate Republics have this custom attribute now to highlight their already present inability to turn into a dictatorship.
- Added the following on_actions: on_concentrate_development, on_raze, on_national_focus_change
on_capital_moved, monarch_on_shipwreck, heir_on_shipwreck, consort_on_shipwreck, on_defender_of_faith_loss, on_defender_of_faith_claim, on_hre_dismantled, on_new_age, on_adm_exploited, on_dip_exploited, on_mil_exploited, on_monthly_pulse, on_yearly_pulse, on_yearly_pulse_2, on_yearly_pulse_3, on_yearly_pulse_4, on_yearly_pulse_5
- Added a "visible = { <triggers> }" clause for orthodox_icons, allowing you to hide or show orthodox icons if these triggers are fulfilled or not.
- Added a "mercenary_desc_key = <localization string key>" for Mercenary Companies, allowing you to show descriptions for the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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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스크립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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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도전과제
- 새 도전과제 11개 추가
- "Victorious" 도전과제의 툴팁 문제 고침
- "That is mine" 도전과제의 툴팁 문제 고침
- "Mare Nostrum" 도전과제 커스텀 툴팁을 추가해 필요 조건에 마우스 올려도 혼란스럽지 않도록 만듦. 추가로, Forcalquier 지역은 해안 지역이 아니기에 도전과제에 더 이상 필요하지 않음.
- "This is Fine" 도전과제는 이제 반국가동맹 전쟁 점수를 정확히 계산함.
- "Back in Control" 도전과제는 원나라 형성 이후에도 보임.
- "Terra Mariana" 도전과제는 이제 리가가 속국으로 발트 권역 소유해도 완료 가능
- "The White Elephant"도전과제는 이제 시암 형성 이후에도 완료 가능.
# 결정
- 군사적으로 사르데냐-피에몬테 형성은 더 이상 군주정을 필요로 하지 않음.
- 신롬 소속이 아니거나 선제후가 아닌 채로 튜튼 기사단으로 프로이센 형성 시 독립 상태라면 정부 등급이 왕국이 됨.
- 단치히는 이제 주문화를 폴란드로 변경하지 않는 이상 폴란드 형성 불가능.
- "검은 깃발을 올리다" 결정은 이제 결정이 안보이기 전에 보유 가능한 도시 수를 보여줌.
- "제해권 확보" 결정이 업데이트 되어, 서지중해 혹은 서인도양 지배 시에도 제정 가능.
- 키타라 형성은 모시 형성을 막지 않음, 반대도 마찬가지.
- 발트 국가들로 리보니아, 쿠를란트 형성 결정 추가
- 십자군 임무 "예루살렘!"은 이제 개혁의 시대 이후에도 예루살렘 형성 가능하게 함.
- 튜튼 기사단과 리보니아 기사단은 절대주의 시대 이전에 그곳에 도달한다면 예루살렘 형성 가능.
- 새로운 결정 3개 추가, 당신이 신롬 소속일 경우 당시느이 속국의 선제후 지위를 당신에게로 이전하는 결정.
- 독일 형성은 신롬 황제 지위를 요구하지 않음. 그러나, 신롬 황제로 독일 형성 시 신롬을 해체함.
- 스칸디나비아 형성은 스칸디나비아에서 지역 40개 보유 요구.
- 반텐 형성, 치르본 형성은 이념을 변경할 것인지 적절히 물음.
- 시암 형성은 란 상 형성 결정을 비활성화함.
- 짐바브웨 형성은 로즈위 제국도 사용 가능함(로즈위가 이벤트에서 형성을 결정하지 않았을 경우)
- 토스카나 형성은 임무트리를 토스카나 임무트리로 항상 업데이트함.
- 크로아티아 형성은 자그레브를 소유하고 있지 않다면 자그레브로 수도를 옮기지 않음.
- "예루살렘 왕국 재형성" 결정은 이제 예루살렘을 가톨릭으로 개종시킴. AI 예루살렘이 형성하자마자 바로 이슬람으로 개종하는 것 피하기 위함.
- 왕위 퇴위 시 더 이상 통치자의 사망을 슬퍼하는 메세지가 나오지 않음.
- 한자 동맹은 이제 뤼벡의 형성 가능한 버전으로 새로운 이념 가지고 있음.
- AI는 이제 속국일 경우 형성 결정을 볼 수 없음 (프로이센, 리보니아, 쿠를란트 제외), AI가 종주국을 분명하지 않은 이유로 싫어하지 않도록 함.
# 이벤트
- '남작들의 반란' 이벤트에서 나폴리가 기독교가 아닌 경우 동군연합 속국이 될 수 없음.
- '정치적 결혼' (dynastic_events.5) 이벤트는 이제 펄스 이벤트임.
- 개혁가들의 불화 이벤트는 이제 총 신롬 지역 대비 개혁 신롬 지역 비율에 기반해 더 많이 발생함.
- "빈곤층을 위한 교육?" 이벤트에 그곳으로 버튼 추가
- 계층 섭정 의회 이벤트가 이제 사용 가능함.
- "</theocratic country>에 후계자가 필요함" 이벤트에 새 후계자들 중에 무작위로 고르는 선택지 추가. 천국으로부터의 신성한 운명이기에, 계층들은 자신들의 후보자가 후계자가 안되더라도 신경쓰지 않음.
- "만주의 발흥과 조선" 이벤트는 이제 조선이 만주의 조공국이 되기로 결정했다면 명나라와의 신뢰를 낮춤.
- "에티오피아에서의 예수회 활동" 이벤트는 이제 발동하려면 포르투갈이 가톨릭이어야 함.
- 아즈텍 이벤트 "테노치티틀란의 대 피라미드"는 테노치티틀란 기념물을 3단계까지 업그레이드함.
- "혁명의 끝" 이벤트는 혁명이 끝났다고 세계에 다량으로 알리지 않음. 첫 한 번의 메세지로 충분함.
- '도금한 탑' 이벤트 재활성화, 레비아탄 DLC와 기념물을 염두에 두며, 탑을 녹이는 보상을 비례해서 제공.
- '백련교 집단' 이벤트는 중국의 황제가 명나라가 아니라면 명 왕조를 언급하지 않음.
- '향신료 무역의 감소' 이벤트는 이제 적절히 국제 플래그로 설정되어, '네덜란드 동인도 회사의 어려움' 같은 이벤트에 필요로 해짐.
- 용병 장군을 당신의 나라의 장군으로 바꾸는 이벤트 (mercs.8)는 이제 장군을 가진 용병대를 대상으로 함.
- '나폴리 계승'(flavor_ara.8) 이벤트에서 나폴리는 아라곤의 후계자를 유지라지 않음.
- '시에라 드 라플라타' 이벤트 체인 (seven_cities_events.5)은 이제 여러번 발동하지 않음.
- 유럽 지역을 구매하는 말리 이벤트에 그곳으로 버튼 추가.
- "원로 임명" 이벤트는 이제 주요 전쟁에서 승리해야만 발동하며, 개별 평화로 발동하지 않음.
- 네덜란드 재앙에서 네덜란드로 국가 변경 시 AI처럼 AI 네덜란드 소국들을 상속 가능.
- "농민 반란" 이벤트에 그곳으로 버튼 추가.
- "명예로운 국민", "[monument_province.GetName]의 기념물!" 이벤트는 이제 초과 위신 수치를 각 항목의 군주력으로 전환함.
- "[Root.Monarch.Dynasty.GetName] 가문이 [Root.GetAdjective] 왕위에 대한 권리를 획득하다" 이벤트는 당신이 속국일 경우 발동하지 않음.
- "강도 남작" 이벤트에 그곳으로 버튼 추가.
- "나폴레오네 디 부오나파르테" 이벤트의 이탈리아 나폴레옹은 "디 부오나파르테"를 가문명으로 가짐.
- "크림 칸국의 운명" 이벤트에서 크림이 오스만의 보호를 구할 때 크림은 변경국이 아닌 조공국이 됨.
- "지폐가치 하락" 이벤트에서 중간에 빠진 부분 고침.
- "카자크 침략" 이벤트는 이제 스텝 지역에만 작동함. 이베리아에서 카자크 침략 이뤄지던 것 염두에 둠.
- "적대적인 인쇄물의 유포" 이벤트 선택지 툴팁 개선, 모든 소유 지역 대신 강조된 지역 주변의 지방에만 영향끼치는 것 보여줌.
- "숙영지 설립" 이벤트에 그곳으로 버튼 추가.
- "도착시 이미 사망" 이벤트의 툴팁 문제 고침. 이벤트 선택지에 여정 중 어떤 탐험가가 죽었는지 정확히 보여줌.
- "그림자에서도", "꿈에서도" 이벤트가 끊임없지 발동하지 않음.
- "만리장성 추가 재건" 이벤트는 Ningxia 지역을 소유해야 발동함.
- 명 왕조의 재앙 중에 해방된 국가들은 명나라의 변경국인 대신 독립국으로 해방됨.
- 혁명의 중심지는 이제 천조 제국에 소환 가능, 또한 천조 제국도 혁명 재앙 겪을 수 있음.
- 천조 제국의 이벤트들은 이제 천조 제국이 해체되었을 경우 중국 국가들에 발동 가능.
- "Norman" 트리거를 "Normand"로 대체.
- 명 왕조의 재앙 이벤트에 그곳으로 버튼 추가.
- "하이레딘 바르바로사" 튀니스 이벤트에 해적 알제리로 플레이하는 세번째 선택지 추가.
- 십자군 이벤트 "라틴 제국"은 이제 당신의 국가의 이름을 라틴 제국으로 덮어씌움.
- "시민들의 반기!" 이벤트에 그곳으로 버튼 추가.
- 풀라니 지하드의 끝(flavor_ful.3) 이벤트에서 플레이어는 강제로 이념 변화되지 않음..
- 유대교 이벤트 "다시 주님의 품으로"가 덜 자주 발생함.
- 크림이 오스만의 조공국이 되면 기존에 크림이 가진 모든 조공국 관계 제거됨.
- 선조 사원 이벤트에 그곳으로 버튼 추가.
- "합산의 시디 국가" 이벤트에 합산으로 국가를 변경하는 세번째 선택지 추가.
-새 DLC 보유 시 해적 공화정이 될 수 있고 일반적인 해적 공화정 이벤트 얻을 수 있음.
- 가톨릭이 아닌 배우자가 "육욕" 이벤트로 결혼 하루 만에 이혼하지 않음.
- 황제 DLC 보유자들에게 "<Capital>의 약탈" 이벤트 선택지 "전쟁이란게 원래 그런거지." 선택지 다시 추가.
- "짐바브웨의 쇠퇴" 이벤트의 mtth 매우 감소시킴.
- "세계에 대한 전쟁" 정부 개혁 보유 시 지역 상품을 노예로 바꾸는 이벤트는 그 효과를 가지지 않음.
# 이념 (역주: 추가된 것 볼드체 및 밑줄, 삭제는 빗금, 보기 좋게 순서 일부 변경했습니다.)
- 폴란드-리투아니아 연방은 리투아니아 혹은 다른 국가들로 형성 시에 따라 다양한 이념 가짐.
- 노르웨이 1번째 이념을 3번째로 이동. 이제 1번째 이념부터 탐험가 고용 가능.
- 러시아 야망: 정통성 획득과 더불어 공화정 전통 0.3, 헌신도 1 제공함
- 예루살렘 이념 일부 업데이트: 전통에 육군 사기 +15% 추가, 선교사 유지비는 4번째 이념(선교사+1)으로 이동, 1번째 이념(정통성+1,위신+1)은 헌신도 +1도 추가됨.
- 에스토니아 6번째 이념: 연간 위신 +1 대신 외교 평판+1 제공
- 카렐리아에 이념 추가
- 아우구스부르크에 이념 추가.
- 포르투갈 전통은 이제 함대 이동 속도 +1 제공, 개척 범위는 1번째 이념으로 이동.
- 귀족/첩보 정책: 기병 전투력을 10% 대신 15% 증가시킴.
- 혁신/질 정책: 보병 전투력은 10% 대신 15% 증가시킴.
- 질/경제 정책: 개발 비용 -10% 대신 육군 유지비 -5%.
- 첩보/귀족 정책은 귀족 충성도 평형치 +10% 추가 제공.
- 해양/해군 정책: 해안 봉쇄 효율 +50%, 공성 시 해안 봉쇄 효과 +1
- 경제 이념: 보너스. 개발 비용 -20% → -10%
- 혁신 이념: 6. 매월 전쟁 피로도 -0.05, 비용 없이 유지 가능한 지휘관 수 +1,
- 혁신 이념: 7. 무료 정책들 +1, (비용 없이 유지 가능한 지휘관 수 +1)
- 첩보 이념: 5. 외국 첩보 탐지 +33%, 매년 부패도 -0.1
- 첩보 이념: 6. 사략임무 효율 +33%, 무역금지 효율 +25%, 적 함선 나포 확률 +25%
- 첩보 이념: 7. 종속화 수용도 +15, 매월 호의 변동치 +33%, (매년 부패도 -0.1)
- 첩보 이념: 보너스. 반군 지원 효율 50% 대신 100% 제공, 첩보 활동 관계도 영향 -100%
- 무역 이념: 4. 무역 효율 +10%, 중상주의 촉진 비용 -25%
- 무역 이념: 보너스. 상인 +1, 시민/바이샤 계층 충성도 평형치 +10%
- 탐험 이념: 6. 소수민족 추방 비용 -100% 대신 정착 확률 +10% 제공.
- 탐험 이념: 7. 해군 병력 한계치 +25%, 보물선단 수입 +25%
- 귀족주의 이념: 1. 기병 비용 -10% → -20%, 기병 전투력 +10% → +15%
- 귀족주의 이념: 4. 국가 인력 변동치 +33% → +15%, 개발 비용 -5%
- 금권주의 이념: 6. 캐러번 무역력 +25%, 개발 비용 -5%
- 유목민 이념: 1. 기병 비용 -33%. 기병/보병 비율 +10%
- 유목민 이념: 보너스. 기병 전투력 +25%, 부족 충성도 평형치 +10%
- 신성 이념: 1. 연간 헌신도 +1, 연간 정통성 +0.5, 개발 비용 -5%
- 신성 이념: 7. 국가 인력 변동치 +15% → 국교 지역 인력 변동치 +25%
- 토착 이념: 5. 국가 인력 변동치 +20% → +15%
- 방어 이념: 보너스. 적군 소모 +1에 더해 최대 적군 소모 +1 제공
- 양 이념: 1. 국가 인력 변동치 +50% → +25%
- 양 이념: 보너스: 보너스: 육군 병력 한계치 +50% → +25%
- 질 이념: 2. 매년 육군 전통 +0.5, 매년 해군 전통 +0.5
- 공격 이념: 6. 육군 병력 한계치 +20% → +15%, 특수 부대 병력 한계치 +10%
- 해군 이념: 4. 매년 해군 전통 +1, 해안 봉쇄 시 공성 보너스 +1
- 해군 이념: 6. 대형선 전투력 +20%, 함선 내구성 +10%,
- 해군 이념: 보너스. 함선 내구성 +10%, 요새 함포 포격 비용 -100%
# 임무
- 원주민 임무들은 이제 "일반 임무"로 보여짐, 이것이 의미하는 바는 국가 전용 임무트리가 기존의 일반 임무를 덮어쓴다는 것.
- 조선 임무 "쇼군을 물리쳐라"에 신토 신앙에 대한 조화 진행도를 얻을 수 있다는 것을 강조하는 툴팁 추가.
- 말라카 임무 "황제에게로의 사절"은 명나라가 중화 황제인지, 독립국인지, 경쟁국인지 적절히 체크하고 추가 보상을 제공함.
- 그레이트 브리튼 임무 중 "그레이트 브리튼의 지배", "북부 인도 장악"의 보상 변동치는 이제 영구적임. 추가로 "북부 인도 장악"은 보상으로 인도 아대륙 전체에 대한 영구 클레임 제공.(그레이트 브리튼의 지배: 위신 감소 -2%, 제국 권위 +0.1, 북부 인도 장악: 인력 +25%, 이교 관용도 +2)
- 오스트리아 임무 "트란실바니아 정복", 베네치아 임무 "아드리아해 무역 독점", 제노바 임무 "라구사의 난투", 폴란드 기본 임무 "폴란드 르네상스", 리투아니아 기본 임무 "루테니아 개발"은 이제 "정교회 자치권 부여" 시민 계층 특권 해금시켜줌.
- 교황령 임무 "대분열 종식"은 "대분열 종식" 영구 변동치 제공(국교 관용도 +1, 이단 선교력 +1%). 튜튼과 리보니아 기사단의 변동치 따옴.
- 문화 수용을 보상으로 주는 모든 임무들은 이미 해당 문화를 수용한 상태거나 수용 문화 수가 부족한 상태라면 외교력 +100을 제공함.
- "건물 건설" 일반 임무들은 사원, 작업실 건설 혹은 대성당, 회계소 건설로도 완료 가능
- 조선 임무 "농민의 역경"은 이미 안정도가 3이라면 행정도 +50 제공
- 스페인 임무 "아라곤에 대한 권리"는 나폴리 땅에 나폴리의 영구 클레임 제공 안함. 이제 스페인의 클레임만 제공함.
- 동아프리카 임무 "국제적 영향력"을 황제 혹은 인권 DLC없이도 완료 가능하게 조정.
- 프랑스 임무 "노르망디 탈환"은 브르타뉴에 대한 영구 클레임 및 속국화 명분 제공
- 일본 임무 "북부 평화 회복"은 홋카이도의 지역을 개종하는 대신 애니미즘을 조화하는 것으로 완료 가능.
- 포메른 임무 "엘베강 하류 정복"은 슐레스비히-홀슈타인, 저지 작센 지방에 4개의 지역을 소유하는 것으로 완료 가능.
- 인도네시아 임무 "무역 지배"는 이제 요구 지역들을 적절히 강조해줌.
- 하우사 임무 "카누리족의 위협"은 이제 모든 하우사 문화 지역에 클레임을 제공하지 않음. 그 대신, 안정도 +1과 다음 임무에 필요한, 서사하라의 2개의 아즈빈 지방에 클레임 제공함.
- 모시 임무 "무슬림 통합"의 모시가 무슬림일 경우의 문제 고침.
- 스페인 임무 "레콩키스타 지속"은 속국이 소유한 지역도 조건에 포함함.
- 하와이 임무 "카 하 만족시키기"에 인권 DLC 없을 경우를 위한 조건 추가.
- 베스트팔렌 임무 "라인 지배"는 영구 변동치 제공
- 명나라의 조금의 임무들은 이제 중국 문화권 국가들도 사용 가능(중화된 문화들은 제외).
- 조선 임무 "조선의 자주성"은 문화를 중화시킨 이후에도 완료 가능.
- '국가 대출 상환' 의제는 재무관 대신 조폐소장 조언가 제공
- 잉글랜드 임무 "백년전쟁"은 프랑스가 속국일 경우 완료 가능.
- 오스트리아 임무 "크로아티아 확보"는 속국을 통해서 해당 지역 지배해도 완료 가능.
- 노르웨이 독립의 지지자들 이벤트 텍스트 문제 수정.
# 셋업
- "Eskikewakik", "Wolystoq", "Beothuk" 지역은 이제 자연항구 무역 중심지 보유.
- 북아메리카 무역 노드 수정. 이제 한 지방의 모든 지역들이 같은 무역 노드에 속함.
- 부르고뉴와 뤼벡은 1444년에 2년의 휴전 기간을 가지고 시작.
- 시르반은 수니파 국가로 시작.
- Lau, Viti Levu, Vanua Levu는 원주민 의회로 시작.
- 1713년에 시칠리아 지역은 시칠리아 국가가 소유.
- 시베리아 부족 셋업 변경, 모든 부족들은 이제 서로 붙어있는채로 시작.
- Sioux는 이제 Wichita 대신 Wichiyena를 연방으로 가지고 시작.
- 카렐리아는 이제 해방 가능 국가.
- MON_MIL_LONG는 이제 적절한 현지화 보유.
- #2139 지역의 이름 수정.
- #4872 지역은 잉글랜드 문화권이 소유 시 "버팔로"로 지역 이름 변경. #958 지역은 잉글랜드 문화권이 소유 시 "제네소"로 이름 변경.
- Durlach (지역 ID: 4714)의 지역 이름을 1700년 이후 시작 날짜에 Karlsruhe 로 변경.
- 단치히 지역은 이제 보석 상품을 가지고 시작.
- 카렐리아는 이제 노르드 문화권. 노브고로드는 카렐리아를 수용 문화로 가지고 시작.
- 셸란 지역은 이제 무역 중심지 2단계를 가지고 시작.
- 에노 지역은 석탄을 잠재 자원으로 가지고 시작.
- 시암 무역 노드는 이제 광저우 무역 노드로 흐름.
- 고틀란드는 이제 1444년 시작 시점에 군주제 독립국임.
- SMI 사미 해방 가능 국가는 이제 1444년 사미 문화 지역에 코어 보유.
- 파리 지역에 2단계 무역 중심지 추가.
- 다음 지역에 1단계 무역 중심지 추가: Kulm, Reval, Dali, Yunnan, Nanchang, Taiyuan, Chang'sha (Wuling의 무역 중심지 대체), 평양.
- 헝가리는 이제 시민 계층 특권 "정교회 자치권 부여"를 해금한채로 시작.
- 라트갈레 국가 추가, 라트비아 문화의 대표 국가로 리보니아를 대체함.
- 아이슬란드는 이제 지역 변동치 보유(지역 상품 생산+1), 룬드의 스코네 시장 지역 변동치는 지역 상품 생산 +1.5 대신 +2 제공.
- 마닐라는 이제 적절한 배우자를 보유한 채로 시작.
- Max II Emanuel은 이제 바이에른 역사에서 행정력 7대신 6을 보유.
- 조선의 "가장 깊은 것" 이벤트와 역사 파일에서 정순왕후는 이제 경주 김씨 가문임.
- Xibe는 이제 Xibe 왕조를 가지고 시작하며 Nanai는 Hurha 왕조를 가지고 시작.
- Makoua는 더 이상 1444년에서 미개척 지역이 아님.
- Chichimeca, Guamar, Palawa 지역은 이제 소유 지역이 아닌 부족 영토로 시작.
- 포메른의 에리크는 이제 포메른 문화를 가지고 시작.
- Eiriksfjord, Vestbygden 지역은 이제 게임 시작 시 토테미즘
- Tyumen, Irkutsk 지역은 이제 1단계 무역중심지 보유
- Chester, Lancashire 지역은 이제 북해 무역중심지 권역에 속함.
- 역사적 해적들은 "전설적인 해적" 개성을 가짐.
# 기타
- 소말리아는 더 이상 엔드-게임 태그가 아님.
- 해적 공화정은 해병대 병력 한계 +50% 보유.
- 커스텀 국가에 새로운 색상 60개 추가. 흰색, 검은색, 회색, 갈색, 빨간색, 주황색, 노랑색, 초록색, 파란색, 보라색의 10가지 다른 음영 있음.
- Added a comment to the only time "PREV_PREV" has ever been used in the game, explaining that, yes, the game supports this scope.
- 식민지 속국들에 당신의 문화 강요 가능.
- 동슬라브와 브리튼 문화의 역동적 지역명 일부 문제 수정.
- 중화 한국, 중화 베트남 문화에 국제 플래그 추가해 티베트 중화와 더 일관되도록 만듦.
- 토속 신앙 반군들은 이제 나라의 절반 이상이 토속 신앙일 경우 토속 신앙으로 개종 강요 가능. 나후아틀, 마야, 잉카는 게임에서 "미개" 지위이기에 여기서 제외.
- 국가 해방 시 그 지역에 모든 딤미 효과 제거. 이것은 이전 무슬림 종속국이 다른 종교를 가지고 해방되면 딤미 변동치 때문에 지역 개종 불가능한 경우 수정함.
- 토테미즘의 여러 개성들 버프해 특정 변동치들이 그 효과의 두 배 더 이상 받지 못하는 것 보상.
- 시대관 조건은 해당 시대관 소환하려면 이전 시대관 필요하다는 것 툴팁으로 보여줌.
- 르네상스 시대관은 이제 만일 대비용 날짜 가짐. 이탈리아가 유목민한테 모두 점령당했더라도 르네상스는 1475년에 항상 발생함.
- 임무나 이벤트로 획득한 전쟁 명분들은 이제 얼마 동안 사용가능한지 말해줌.
- "만주 팔기군" 시대 능력은 팔기군이 없는 국가더라도 무엇을 주는지 확인 가능.
- 속국 합병 계층 의제는 합병된 지역이 자동으로 식민지 속국에게 양도되었더라도 완료 가능.
- 스칸디나비아는 이제 엔드게임 태그임.
- 소말리아 색상을 에티오피아 색상과 구별되도록 변경.
- 의회 매수 비용이 조금 더 비싸도록 조정.
- 속국 합병 시 외교 평판 디버프 제거하는 의회 안건 새로 추가.
- 혁명 국가를 대상으로 "혁명 진압" 명분을 가지고 전쟁 시, 전쟁 목표가 더 이상 혁명 국가가 아닐 경우를 위한 평화 조약 추가. 이 평화 조약은 이미 진압된 것을 진압하지 않고도 지역을 차지할 수 있도록 함.
- 신정 정부 개혁 "종교 지도자 선언"은 같은 종교의 신정의 속국이라면 채택 불가.
- 신롬 개혁에 적용된 지역 변동치 현지화.
- 파문 전쟁의 툴팁 문제 고침. 당신의 문화권 지역이 아니라 이제 당신이 코어, 클레임, 이웃 지역 획득 가능하다고 보여줌.
- 유대교 공통체 특성의 on_action 효과 개선. 이제 유대교 지역들의 문화 페널티를 계속 무효화함.
- 오이라트로 천조 제국 획득 시 원나라와의 연속성을 유지하기 위해 정부 이름을 카간국으로 개명함.
- "The Potlatch" 이벤트는 더 이상 발동 불가능하지 않음.
- 몬 문화 독일어 현지화 수정.
- "혁명 전파" 전쟁 명분은 평화 협상 시 이제 "혁명 전파" 평화 조약을 반드시 선택할 필요가 없음.
- Liefland 지역은 이제 리투아니아 문화가 소유 시 "Livonija" 으로 지역 이름 변경. Liefland, Wenden 지역에 라트비아 문화용 이름 추가.
- Erdene Zuu 기념물은 이제 다시 텡그리 종교가 사용 가능.
- Ellora Caves, Hampi 기념물은 이제 다시 다르마 종교가 사용 가능.
- 만주 시작창에서 이전의 만주 태그 이름을 새로운 이름으로 대체.
- 비잔티움 애호가들을 만족시키기 위해 그리스 지역명 더 추가.
- 튀링겐은 작센에 대해 독립 전쟁을 선포할 때 본 베틴 가문의 통치자를 가질 확률이 매우 상승함. 그 대가로, 다른 국가를 상대로 독립 전쟁 시 본 베틴 가문의 통치자를 자동으로 얻지 않음.
- 주 중앙집권화의 통치 비용 감소는 이제 전체 국가가 아니라 주에만 적용됨. 또한 통치 비용을 10% 대신 25% 감소시키며 주 유지 비용을 10% 대신 20% 감소시킴
- 겨울 궁전 기념물은 이제 종속화 수용도와 외교관 대신 정부 개혁 진행도 증가 +10%/+15%/+20% 제공.
- 소유 해안에서 해군 전투 보너스 커스텀 국가 이념은 이제 2개의 단계만 있고 각 단계마다 1씩 증가시킴.
- 매년 카르마 감쇠 커스텀 국가 이념이 0.005 대신 0.05로 증가됨
- "제해권 확보"는 이제 필요 무역 노드를 강조해줌.
- "성 잔 기사단", "몽골 팔기군", "스위스 향토 방위대", "일본 자원병" 용병대는 고용 시 군대 전문성 소모하지 않음. (개발자가 흑군은 잊어버려서 앞으로 넣을 목록에 넣겠다고 함.)
- 'Disputes affecting governments' 이벤트에 불필요한 ' 삽입 수정..
- '조공국을 종속국으로 전환' 툴팁의 사소한 오타 수정.
- "예술 후원" 시민 계층 특권은 이제 10년의 쿨다운 존재.
- "도움의 손길" 이벤트는 이제 당신이 매월 수입 40을 보유해야 발동함. 할인받아도 기념물을 업그레이드할 수 없을 경우 이벤트가 쓸모 없기 때문.
- "포르투갈의 탐험가" 탐험 범위 1̶0̶0̶ = > 75.
- 명나라 이벤트 "정성공이 타이완으로 달아나다" 이벤트에 동녕으로 플레이할 수 있는 두번째 선택지 추가.
- (레비아탄 미소유 플레이어들의) 젠네의 대 모스크 트리거 변동치와, 송가이의 '신비주의 수용' 변동치, 안달루시아의 '이단 관용' 변동치의 신앙심 보너스 적절히 조절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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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버그픽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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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텡그리교 국가들이 혼교 지역을 개종해야 하던 의제 얻던 문제 고침.
- 선교력이 이제 정확히 표기됨.
- 토테미즈 국가들의 통치자와 후계자들의 선택한 개성 특성들이 더 이상 사망하고 신격화할 때 물음표 표시로 나오지 않음.
- "무지개 뱀" 이벤트가 12개의 우상 해금한 이후에도 발생 안하던 문제 고침.
- 3레벨 여성 조언가 임무들이 정확한 대명사 표기함.
- 미개국에의해 해방된 국가들은 미개국임.
- 선조 개성 특성은 더 이상 스트링 보이지 않음.
- 마슈리크와 페르시아 무역 회사가 같은 이름 쓰던 버그 고침.
- "No trade with Quetzal feathers" 관계도 변동치는 쇠퇴하며 무한히 활성화되지 않음.
- 시대관 증가 변동치가 적절히 표기됨.
- 상륙 전투에 불이익 아이콘에 마우스를 두면 크래쉬나는 것 고침.
- 국경 사이 거리로 인한 부정적 이유가 바다 건너 지역에서 플레이어와 접한 국가에 더 이상 적용되지 않음.
- 함대 정박권 거부로 인한 관계도 감소가 즉시 적용됨.
- 일본 임무 "북부 평화 회복"는 토속 신앙 조화 시 완료 가능
- Damarwulan이 마자파힛의 후계자가 될 때 아이가 되지 않음.
- "베스트팔렌을 주장하다" 이벤트는 베스트팔렌의 분리주의를 100 대신 10 줄임.
- 원주민 연방 통합 시 연방 소속국들의 부족 영토에 개척한 식민지들을 통합하지 않음.
- 더 이상 소유하고 있지 않은 무역 상품의 독점에서 중상주의 획득 더 이상 불가능.
- 모시의 연방 왕국에서 인력 얻는 결정 관련 문제 고침. 더 이상 1년치 인력을 제공하지 않음.
- 의제들은 발견 못한 지역이나 지방을 정복할 것을 요구하지 않음.
- 부족 개발도 성장에 대한 커스텀 국가 포인트 분배 문제 고침
- "같은 종교 아님", "같은 종교" 변동치가 동시에 적용되는 문제 고침 (같은 종교는 실제로 수용된 종교를 의미했음).
- "줄루족의 발흥" 이벤트는 어떻게 존재하게 되었는 지에 따라 2개의 이벤트 설명을 가짐.
- 갈리치아로 루테니아 형성 시 일반 이념이 아니라 루테니아 이념 획득.
- 전쟁 중 적에게 지도 공유 요청 불가능.
- 예루살렘의 변경국으로서 기사단이 전쟁에 참여안하던 문제 고침
- 독립 지원은 강력한 군대를 보유할 경우 군사력으로 인한 부정적 이유가 더 이상 나오지 않음.
- AI 종속국은 부대가 본국으로 돌아올 수 있다면 망명 부대를 삭제하지 않음.
- 식민지 속국과 전쟁 중, 그 종속국과 별개의 전쟁 선포 시 플레이어의 종속국이 위신을 잃지 않음.
- 선거! 이벤트 (701) 중에 국가 태그 변경 시 자동으로 이벤트 창이 닫기지 않음.
- add_ruler_personality = X 가 이제 임무 효과에서 작동함.
- 지역이 제국에 적절히 추가되지 않아 국가 변동치에서 인력 디싱크를 유발하던 OOS 고침.
- 독립국의 종주국을 체크하려 해서 발생하던 크래쉬 고침
- 왕위주장자 반군은 더 이상 요구 강요 시 능력치를 가끔 바꾸던 문제 고침.
- 다양한 상인들로부터 얻는 무역 보너스는 더 이상 태그 리스트들에 의해 계산되지 않음.
- 국가에 코어를 반환하는 것은 해당 국가에 호의를 제공함(이전엔 반대로 작동함)
- 조지아는 게임 시작 시 트레비존드와 삼츠헤를 독립 보장 하려고 노력하고 실패하는 것 대신 동맹을 맺음.
- 부족 개발도는 음수로 가지 않음.
- "제국개혁법 반포" 개혁 제정되었을 시 황제가 부르고뉴 사건에서 부르고뉴에 선전포고하지 않던 버그 고침.
- "Waayaahtanwa" 지역의 오타 고침.
- 특수 부대/용병대의 측면 공격 범위가 적절히 적용됨.
- 카자크 연대는 이제 인력을 사용함.
- 속국 통합/합병 시 지도 공유됨
- 이전에 합병된 국가를 해방 시 그들의 새로운 통치자가 '종교 없음'을 가지지 않음.
- 새로운 조공국들이 진행되는 전쟁에 참여하지 않음.
- 비-부족 국가로 부족 영토 차지할 수 있던 것 고침.
- 이제 전투는 하루가 완전히 끝날 때까지 기다리지 않고 바로 끝남.
- 속국은 이제 독립 열망이 높지 않은 이상, 종주국에 중요한 무역 노드에 사략질하지 않음.
- 원주민 인구가 1000명 이내일 경우 개척지의 공격 원주민 숫자 문제 고침.
- 플레이어가 신앙의 수호자가 될 돈이 없더라도 신앙의 수호자의 단계별 효과 표기됨.
- 모스크바로 플레이 시 직할지 장악은 4.99% 대신 5%의 정확한 수치 제공.
- 공성에 대한 해안 봉쇄 효과가 반군 지배 지역에도 적용됨.
- 해방된 국가들은 특정 신앙을 보유한 지역들의 개발도에 기반해 종교를 가짐.
- 기술 조건들은 이제 다른 지방에 속하더라도 수도에 연결된 지역들을 인지함.
- 동맹 반군들은 더 이상 플레이어 국가를 점령할 수 없음.
- 다이묘가 합병된 이후 쇼군은 "다이묘 합병" CB를 가지지 않음.
- 전쟁 중 연방 진보 선택 불가.
- 레비아탄 DLC 비활성화 시 AI들은 호의를 통한 동맹 해체 사용 불가.
- 신롬 종교 연맹 창에서 선제후 방패 아이콘이 잘리는 것 고침
- 함대 속도 변동치는 국가 스케일로 작동함.
- 무역력 이전 평화 조약은 기존의 무역력 이전을 제거함.
- 당신이 동군연합 중인 누군가와 같은 편으로 전쟁에 이미 있고, 동군연합 속국이 전쟁 주도국이었다면 주도국 지위를 당신이 차지함.
- If a colonial nation is destroyed then reformed, it will retain the old tag so that any rebels kicking around will cause provinces to defect to that same nation.
- 기반시설 확장이 모든 군주력 비용 변동치에 영향받지 않던 문제 고침.
- 전쟁 위협 AE 툴팁이 어떤 국가가 반국가동맹에 참여할지 보여줌.
- 조공국 강요 전쟁 점수 비용이 적절히 업데이트됨.
- "Doctrine of Particular Judgement" 이벤트의 2번째 선택지 툴팁이 현재의 불만도 수치 안보여주던 문제 고침
- 이베리아의 결혼이 진행중인 전쟁에서 동군연합 종속국 없애지 않음.
- 전쟁 참여 창이 참여국을 여러번 보여주지 않음.
- 파문 전쟁 중 목표의 통치자가 사망한 뒤라면, 목표 지역은 평화 조약에서 비용없는 채로 유지됨.
- 전투 중의 부대가 몰래 함선으로 도망치지 않음.
- Export Variables now gets the value for a Country when you use who = <province scope>.
- 태그 변경 시 기반시설 확장이 제거되지 않음.
- "공사 연방 초청" 결정은 난방을 게임에서 두 번 형성 못하게 하는 플래그 제공.
- 북아메리카 황무지에서 빠진 기후 고침
- 현지화 오타와 너무 많은 단어들 고침.
- 지원되지 않는 저장 파일에 경고 다일로그의 취소를 누를 때 저장 파일 계속하기에 아이언맨 아이콘 보여주지 않음.
- 오스트레일리아 원주민들은 "낙원의 정복" DLC가 비활성화되었을 때 봉건주의로 시작하지 않음.
- 의회 안건 "토지 소유권 중앙집권화"는 이제 직할지를 약속대로 3 대신 5%를 제공함.
- 혁명 반군들은 발견의 시대, 개혁의 시대에 발생하지 않고 혁명의 시대에 발생함.
- 송가이의 분기 임무들 중 하나에서 빠진 툴팁 효과 고침.
- 겨울 공성전 이벤트는 즉시 효과가 이벤트 설명에 보여지지 않음.
- "No trade with Quetzal feathers" 관계도 변동치는 이제 적절히 쇠퇴하며 영구적이지 않음.
- Ligor 이념의 오타 고침
- 제국 사건에 황제 오타 고침.
- "브라만 자치권 부여" 브라만 계층 특권은 힌두교 지역만 적용되는 것이 아니라 모든 다르마(힌두교,시크교) 지역에 적용되며, 지역 정복 시 비-무슬림 지역에 적용되는 것이 아니라 다르마 지역에만 적용됨.
- "스페인, 합스부르크의 왕위" 이벤트는 이벤트를 발동하는 국가를 적절히 기재함.
- 전쟁 준비와 호의를 교환하는 기능의 오타 고침.
- 사크디나 제도, 우파라자 계승, 유교 관료제 정부 개혁에 "valid_for_nation_designer" 중복되는 것 제거. 이제 이 개혁들은 커스텀 국가들에 특정한 상황에서 사용 가능함.
- 중국 왕국 정부 개혁은 묘 문화나 이 문화 국가들이 사용할 때 종교 없음을 요구하지 않음.
- 바이샤 계층 특권 "예술 후원"은 이제 시민의 특권처럼 적절한 수치의 위신 제공.
- 브라만 계층 특권 "종교적 문화"는 영향력 25% 대신 20% 제공.
- 아라곤의 후계자가 나바라에 남기로 결정했을 경우 저주받은 버전의 트라스타마라 왕조 후계자를 주는 버그 고침.
- 명 왕조의 재앙의 "<Province> 지역에 <Country> 분리주의자들이 봉기하다" 이벤트는 항상 반군들을 소환함. 두 번째 선택지 현지화.
- 혁명의 중심지가 안정적인 군주정일 경우 그 국가 내의 혁명의 전파는 더 이상 제한되지 않음. 이 보호는 중심지를 소유하고 있지 않은 국가에만 적용됨.
- 모시의 "의례 축하" 결정은 6개월 후에 적절히 안정도 +1 제공
- 대규모 계획 업그레이드 경고는 기념물이 재위치된 이후로 정확한 위치 알려줌.
- 부족 충성도는 개발도에 기반하는 유목민 통합도처럼 작동함.
- 맘루크가 사용 가능한 친척을 후계자로 요청 문제 고침.
- 맘루크 정부 채택 시 문제 고침.
- 속국 관계 수정 - 식민지 유형 변경은 이전의 관계 재설정함.
- 상륙하는 두 부대 통합 불가.
- 계층 충성도와 평형치의 최대는 100임.
- 정주 부족으로 이주 부족 합병 시 부족 영토에 위치한 다른 국가의 식민지 합병하지 않음.
- 이전 저장 파일을 계속 할때 gui 애니메이션 깨지는 것 고침.
- 평화 조약이 준비될 때까지 99% 전쟁 점수를 유지할 수 있게 해주던 구멍 닫음.
- 인력 보유랑이 많을 때 대규모 계획 진행도 가속 가능.
- 지역 이벤트가 덜 발생하게 만들던 버그 고침.
- 선전포고 창에서 "참여할 것"이라고 표기된 적의 동맹들은 전쟁에 참여함.
- 로드하기 전에 유사한 다른 저장을 클릭한 후 로드한 후 사용자 입력이 없을 때 용병대는 더 이상 해체되지 않음.
- 에픽 스토어의 낙원의 정복, 레스 퍼블리카 스토어 페이지 잘못된 링크 고침.
- 's' 누르고 있으면 멈추지 않고 부대 나눠짐
- 해군 보급 범위 캐쉬는 미리 계산되는 변동치로, 적절히 업데이트됨.
- mercs.8 이벤트에서 아무 것도 안주던 문제 고침.
- 존재하지 않는 무역 중심지 변동하려고 시도할 때와 관련된 크래쉬 고침
- 어떤 DLC과 활성화되었는지 체크하는 것과 관련된 OOS 핫 조인 고침.
- 함선 이름 생성과 관련된 희긔한 크래쉬 고침
- estate_led_regency_influence 트리거와 관련된 크래쉬 고침
- 건설로 부터 얻는 인력 반환과 관련된 크래쉬 고침.
- 이념 완료 날짜 예상 부정확한 것 고침.
- 지역 창에서 지역 전쟁 점수 비용 계산 툴팁 추가.
- 반국가동맹이 식민지 속국에도 작동함.
- 1000k 두캇과 38k 월간 수입 이상 보유해도 선물 보내기 가능해짐.
- 함대 속도는 함대 중에서 가장 느린 함선의 속도로 설정됨.
- 식민지 개척국들의 부족 영토를 대상으로 한 재정복 전쟁 목표 수정함.
- 스트렐치 부대는 이제 정부 행동으로만 사용 가능함.
- 군대 전문성 60% 이상일 때 인력을 얻기 위해 스트렐치 부대 해산하던 꼼수 고침.
- 적절한 DLC 소유하기 전에 게임 시작되었을 때 대규모 계획 찾으려고 하다가 게임 크래쉬 나던 CTD 고침.
- 군주력 수입 툴팁에서 군주력 능력치 "+0"을 초록색과 노란색으로 표기하던 버그 고침.
- "제독 고용" 툴팁은 이제 지휘관 수 초과 시 군사력 대신 외교력을 소모한다고 제대로 말해줌.
- 톤도로 시작 시 일반 필리핀 시작 화면이 아니라 고유 시작 화면을 보여줌
- 일부 'create_colony' 효과가 아무 것도 하지 않던 버그 고침.
- 스페인어 현지화 관련 버그 고침.
- 독일 임무 "총리실을 설립"은 적자이지 말라고 두번 요청하지 않음.
- 오리진 DLC가 있어도 토라 특성 선택불가능하던 문제 고침.
- 전쟁 중 이자 지불 안하던 문제 고침.
- 변경국 요새화 상호작용은 건설하기에 최적의 지역을 선정함.
- 이주 부족으로 정주 부족의 수도를 점령하면 다른 모든 정주 부족의 지역들이 미개척지역이 되지 않음.
- 신앙의 수호자 이벤트로 경쟁국에서 제거 시 바로 그 국가로 경쟁국으로 재선택하는 게 불가능하도록 고침.
- 문화 전환 툴팁 지도 아이콘에서 혁신성과 부패가 두 번 보이던 버그 고침.
- 모든 신롬 제후국들은 외교 평판 +1 보너스를 받음.
- 선교사와 빠진 문화/종교와 관련된 크래쉬 고침.
- "위험한 사상이 퍼지다!" 이벤트는 이제 혁신 이념이 아니라 인본주의 이념 보유 시 발동함.
- 미개척 지역에서 coop이 불가능하다고 보여주지 않음.
- 조공국에게 군주력을 요구할 때 최소 개발도와 관련된 문제 고침.(Fixed rounding issue when motivating minimum development of tributary for demanding power.)
- 플레이어에게 받은 대출 관련 OOS 고침.
- Orinoco Delta는 이제 강 하구 변동치 보유.
- 부대 탬플릿과 관련된 디싱크 고침.
- 평화 협상 시 현재의 코어 범위가 아니라 협상 후 코어 범위를 사용함.
- 개척지가 버려졌을 때 미개척 지역 선택 시 더 이상 지역창을 보여주지 않음.
- Waxhaw에 위치한 부대들은 이제 적절한 지역에 위치함.
- "베스트팔렌 주장" 임무 분리주의 관련(중복)
- 스페인어 현지화 관련 문제 고침2
- 스페인어 현지화 관련 문제 고침3
- 라지푸트, 마라타, 귀족 계층이 제공하는 군사 조언가 비용 -25% 감소 계층 특권은 이제 상호배타적으로 한번에 하나만 활성화 가능.
- 공묘 기념물은 이제 1,3단계처럼 2단계에서도 계층 충성도 제공.
- 전쟁 세금 비용의 포맷 문제 고침.
- 임무를 진행하는데 필요한데도 높은 수입, 무역 지배 임무가 쿠스코에서 사용불가능한 오류 고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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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기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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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얀 마옌은 이제 모든 개발자들의 집임. 고틀란드는 스웨덴 통치자 이름 사용.
- 영어 버전에서 Sami, Sapmi 이름이 Sámi, Sápmi로 이름 변경
- 불교로 시작하지 않는 지역들에 위치한 불교 기념물들이 많기 때문에 불교 기념물 종교 예외 확장.
첫댓글 와 감사합니다.
근데 인력은 원래 합산아니였어요.? 띠요.?
수고하셨습니다!!
신롬영토는 원래 무역회사 안되던데...
아라곤패치.. 아라곤간다잇
와 하고싶네요. 우리 한글패치는 어떻게 되가는지 아시는분 있나요~
원주민, 토테미즘, 이념 설명 정도 제외하고는 번역 거의 다 된 상태입니다. 1.34 업데이트 되면 번역 들어갈 예정입니다.
@락뮤 너무 감사합니다!
와 평양에 무역중심지 추가라니 조선은 이제 무역중심지가 3개 존재하겠군요 감동 조선패치가 몆개 보이는게 좋네요 패치 적용되면 또선 해야지
이걸 다 번역 ㄷㄷ 감사합니다
드디어 파간 개종이 가능해지는군요. 토테미즘 외 아메리카 3종교가 빠진게 좀 아쉽지만 이해는 갑니다.
천조가 혁명 안되는거 소소한 아쉬움이었는데 이것도 해결되네요.
무엇보다 군주(지도자)의 해적 개성이 기대됩니다. 커스텀국가에도 재미있게 집어넣을 수 있으면 좋겠네요.
오구리와 샤르데냐가 규율이 2프로씩 늘어났네
오, 조선-중화 유닛 모델 버그가 드디어 해결되었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