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전동차는 4호선 최초의 전동차 (사실 최초는 아닙니다. 451편성이 사실 최초입니다.)
422편성입니다.
401편성의 운전실입니다.
422편성의 운전실입니다. 현대산이랑 차이가 있네요 ㅎㅎ
457편성입니다. 이 차량에는 냉방, 송풍중이라는 전광판이 통로문 위에 시범 부착중이더군요.
454편성입니다.
407편성.
465편성입니다. 어제 GEC VVVF 혼합차량들은 다 기지에 있더군요.
420편성.
사이좋게 유치되어 있는 4호선 현대, 대우산 VVVF전동차들....
이제 검수고로 가 봅시다.
459편성입니다.
414편성입니다.
464편성입니다.
453편성입니다. 이 차량의 객실전광판이 다른 현대산 전동차와 조금 다르게 뜹니다.
416편성입니다. 이 차가 흥일기업에서 불연재 교체를 한 마지막 차량에 해당됩니다.
419편성입니다.
404편성입니다.
467편성입니다.
452편성입니다.
검수고에 있는 4호선 전동차들입니다. ^^ 다음은 남쪽으로 가서 유치선에 있는 전동차를 보러 갈 겁니다
418편성입니다.
403편성입니다.
410편성입니다.
이 차량도 457편성과 함께 냉방, 송풍중이라는 전광판이 부착되어 있습니다.
471편성입니다.
창동기지 전경입니다. 왼쪽에는 검수고, 오른쪽에는 유치선이 있죠
421편성입니다.
저 사진에 보이는 쪽이 바로 세척고입니다. 전동차가 입고할때 쓰이는 곳이던데..
견학담당분의 손이 살짝 찍혔네요 ^^;;
사이좋게 유치되어 있는 전동차들...
마지막으로 창동기지 남쪽 유치선 사진을 올리며 여기서 마칩니다.. ^^
촬영협조해 주신 창동기지 견학담당자분께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
첫댓글 서울메트로 4호선 전동차들이 현대산과 대우산이 있는데 모두 똑같아서 어떤전동차가 현대산인지 어떤전동차가 대우산인지 잘 모르겠습니다...
구동음 소리와 출입문 틀의 얇고 두꺼움을 구별하시면 알 거예요 ^^ 단, 456~463편성의 경우에는 출입문 틀이 두꺼운 차량이 있는데 구동음은 그대로 일본 미쯔비시소리가 나고, 464~468편성은 Tc만 출입문 틀이 얇으며, 구동음은 그대로 GEC 알스톰 소리가 날 겁니다.
위 사진들에서 4호선 운전실 촬영한 사진들이 나오는데... 그 사진들 중에서 운전실이 다른 전동차에서도 현대산과 대우산을 구분하실수 있는거군요...
잘 보고 갑니다 ^^ 혹시 견학가셨을때 사진에 있던 차량이 전부였나요
아님 456 과 462 편성도 있었나요 ? ^^
기지에 있는 사진들은 다 찍었으며, 456, 462편성은 어제 운행을 했었습니다. 참고로 어제 465편성이 노원역 부근에서 출고되는 것을 보았습니다.
422편성 차량이 서울메트로 인재개발원에 있는 시뮬레이션과 비슷하군요.ㅎㅎ
네.. 그렇군요. 저는 서울메트로 인재개발원에 가보지는 못했습니다.
노원역에도 4호선 차량기지가 있나요?? 노원역 부근에서 출고가 되었다고 개조 GEC쵸퍼님이 하시는것으로 보면
아닙니다. 노원역에 4호선 차량기지가 아니라 4호선 전동차가 기지로 입고되는 경우에는 당고개에서 종착 후, 당고개~노원 구간을 회송하여 기지로 입고되며, 출고할 경우에는 노원방면에서 출고할때는 노원~당고개 구간을 회송 후, 당고개발 사당 및 안산 오이도행으로 운행하게 되며, 창동방면에서 출고할 때에는 창동발 사당, 안산, 오이도행으로 운행됩니다.
그럼 창동행 4호선은 창동역에서 바로 기지로 입고하는 열차인가요??
DL-7382님, 4호선에 창동행이라는 행선지가 있어도 창동행은 현재 4호선에 존재하지 않습니다. 4호선은 대다수가 당고개행으로 운행되기 때문에 창동역에서 바로 기지로 입고하지는 않습니다. 주로 당고개역에서 운행을 마치고 기지로 입고할 경우 당고개~노원 구간을 회송하여 창동기지로 입고하게 됩니다.
서울메트로 1호선 차량과 도색이 비슷하군요 모델은 동일합니다 참고바랍니다 1,4호선 금정역에서 서울메트로 전동차와 만납니다
옆면 아래도색만 가리고 윗부분 도색만 보면 1,4호선 열차 동일하게 보입니다. 단 행선표기 에서 차이가 나지만요.
희한한점은 현대직류전용은 1994년에 들어왔었다고 하는데 패찰엔 1993년으로 표기 된거 같아요.
으앜~ 471;;; ㅜㅜ 제가 견학갔을 땐 사업나가고 없었는데;; ㅠㅠ
삭제된 댓글 입니다.
네.. 그러게 말입니다. 다른 노선 전동차들도 LED를 회송으로 띄워놓고 입고하는 경우가 간혹 가다보면 있을 겁니다.
dl-7382님 창동역과노원역사이에 창동기지 입고선 출고선이입습니다
근데요 왜 모든사진에 회송표기를한 열차가 많네요~~~???
네, 회송으로 롤지를 표기한 열차가 많은 이유가 기지로 모두 입고되는 차량으로 표시되는게 회송으로 되어 있기 때문에 모든 열차가 회송으로 표기된 겁니다.
아~~ 그래요 좋은답변 감사합니다ㅎㅎ
상당히 많은 열차들이 창동기지에 머물고 있네요
네 그러게요. 이 날 직류차는 402, 405, 406, 408, 409, 411, 413, 415, 417, 423, 426편성과 직/교류겸용차링은 451, 455, 456, 458, 460, 461, 462, 463, 469, 470편성이 운행된 것으로 기억됩니다. 465편성은 노원 방면으로 이 날 출고되었다고 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