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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thaput Suthiwartnarueput: 지속 가능한 회복을 위한 기반 마련
2023년 8월 23일 방콕에서 열린 태국 증권 거래소: 태국 포커스 2023 "The New Horizon"에서 태국 은행 총재 Sethaput Suthiwartnarueput 박사의 기조 연설 .
중앙은행 연설 |
2023년 8월 30일
작성자: Sethaput Suthiwartnarueput
(217kb)
| 3페이지
내외 귀빈 여러분,
먼저, 올해 태국 포커스에서 강연할 수 있도록 저를 초대해 주신 태국 증권거래소에 감사드립니다 . 오늘은 통화정책과 가계부채 관련 금융정책을 중심으로 경제전망에 대한 생각과 태국은행(BOT)의 정책대응에 대한 견해를 말씀드리겠습니다.
1부: 경제 전망
경제 전망에 관해 이야기하기 전에 제가 작년 8월에 마지막으로 연설했던 1년 전 상황을 되돌아보고 생각해 보는 것이 도움이 될 것입니다. 그때는 상황이 꽤 달랐습니다. 태국 경제의 관광 의존도가 높기 때문에 태국의 회복은 느리고 지역보다 뒤처졌습니다. 작년에 우리는 코로나 이전의 4천만 명에 비해 감소한 약 1,100만 명의 관광객으로 문을 닫았으며 전반적인 경제 상황 측면에서 상당히 느린 회복을 보였습니다. 소비는 낮은 기초에서 꾸준히 회복되고 있었습니다. 2022년 말 GDP 성장률은 2.6%로 나왔습니다. 그 당시 우리가 가장 염두에 두었던 것은 인플레이션이었습니다. 인플레이션은 전 세계적으로 매우 빠르게 상승하고 있었습니다. 헤드라인 CPI는 2022년 8월 7.9%로 정점을 찍었고, 결국 1년 전체 성과를 달성했습니다. 6.1%로 나타났습니다. 핵심 인플레이션은 2022년 12월 약 3.2%로 정점을 찍었습니다.
그럼 작년 사진이군요. 오늘로 빨리 감아보세요. 지금 우리는 어디에 있나요? 상황은 훨씬 더 확고한 기반에 있습니다. 복구가 손상되지 않았습니다. 올해 1분기 GDP가 마침내 코로나19 이전 수준으로 돌아왔습니다. 소비는 꾸준히 증가해 지난해 6%를 넘어섰고, 올해 1분기에는 5%를 넘어섰다. 전반적인 경제 회복 단계를 결정짓는 핵심 요소인 관광업은 매우 꾸준한 회복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올해 7월 현재까지 관광객 수는 약 1,500만 명에 이릅니다. 연말 관광객 전망치는 여전히 2,900만명 수준을 유지해 코로나19 이전 수준에 가까워지고 있다.
그러나 그림에는 와인과 장미만 있는 것은 아닙니다. 몇 가지 부드러운 부분이 있습니다. 수출은 중국의 경기 둔화로 인해 예상보다 부진했습니다. 관광부문 총지출도 예상보다 중국인 관광객이 적어 소폭 둔화됐다. 중국인 관광객의 감소는 중국인이 아닌 관광객에 의해 상쇄되었지만, 중국인 관광객이 훨씬 더 많은 지출을 하는 경향이 있어 총 지출은 어느 정도 둔화되었습니다. 우리가 보아온 부드러움을 고려할 때, 우리의 최근 GDP 전망인 3.6%는 약간 하향 조정될 수 있습니다.
인플레이션 측면에서는 디스인플레이션 과정이 예상보다 빠르게 진행되었습니다. 최근 헤드라인 CPI 결과는 당사 예측보다 낮았습니다. 그러나 이는 기저효과와 전력 가격에 대한 일부 정부 보조금 등 일시적인 요인의 결과입니다. 우리는 인플레이션이 점진적으로 상승하여 목표 범위 내에 머물 것으로 예상합니다. 단기적으로 어느 정도 둔화될 것으로 예상되지만 태국에서는 어떤 종류의 디플레이션 위험도 보이지 않습니다. 인플레이션의 완화는 대부분 공급에 의해 좌우됩니다. 우리는 수요 측면에서 전반적인 약세나 소비 약세를 보지 않습니다. 앞으로도 엘니뇨의 영향으로 인한 인플레이션 상승 위험이 여전히 존재하며, 이는 특히 CPI 바스켓에서 상당한 부분을 차지하는 식품 구성요소의 가격 상승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게다가,
주요 시사점은 성장과 인플레이션 측면 모두에서 어느 정도 부드러움이 있기는 하지만 경제 상황은 그대로 유지된다는 것입니다. 올해 성장률과 인플레이션 수치는 각각 최신 예측인 3.6%와 2.5%보다 다소 완화될 것입니다. 수정된 예측은 다음 통화 정책 보고서와 함께 9월에 발표될 것입니다.
2부: 우리의 통화정책 대응
지난해 8월 우리는 첫 정책금리 인상을 단행해 최저점인 0.5%에서 금리를 인상했습니다. 당시의 경제적 상황을 고려했을 때 우리의 정책 목표는 원활한 도약을 보장하는 것이었습니다. 우리는 인플레이션 기대치를 유지하면서 지속적인 경제 회복을 보장하려고 노력했습니다. 따라서 우리의 정책 대응은 '점진적이고 신중한' 금리 정상화를 수행하는 것이었고 우리는 매 회의마다 정책 금리를 25bps 인상했습니다 [1] . 영웅적인 50bps 또는 75bps 하이킹은 없습니다.
그 이유는 태국의 상황이 성장과 인플레이션 측면에서 다른 나라와 달랐기 때문입니다. 앞서 언급했듯이 우리의 회복은 다른 나라들보다 뒤처져 있었습니다. 인플레이션은 주로 공급측면 요인에 의해 주도되었으며, 이는 사라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우리는 수요 측면의 압박을 많이 보지 못했고 임금 가격 상승이 나타날 가능성도 낮았습니다. 우리는 인플레이션이 대체로 일시적이라고 진심으로 느꼈습니다. 성장과 인플레이션에 대한 최종 결과를 고려할 때, 우리는 이 수치를 읽는 것이 옳았고 '점진적이고 신중한' 정책 대응이 옳았다고 생각합니다.
오늘 우리는 어디에 있습니까? 우리는 이제 좀 더 발전된 정상화 단계에 있습니다. 그 결과, 우리의 정책 목표는 순조로운 이륙을 보장하는 것에서 이제 올바른 착륙을 보장하는 데 초점을 맞추는 것으로 변경되었습니다. 최신 MPC 성명에 주의를 기울인 분들은 몇 가지 변경 사항을 발견하셨을 것입니다. 우리는 이전 MPC 선언문에서 우리가 변곡점에 있고(상황이 이전과 다르다) 착륙에 접근하고 있음을 나타내기 위해 사용했던 '점진적이고 측정된' 언어를 제거했습니다 .
착륙 지점에 가까워지는 것과 관련하여 우리는 몇 가지 고려 사항을 따릅니다. 첫째, 이제 우리는 중기 목표에 초점을 맞춰야 합니다 . 즉, (i) 경제 성장이 장기적인 잠재력(구조적 특징을 고려할 때 태국의 경우 3~4% 범위)으로 돌아가고, (ii) 인플레이션이 지속 가능하게 유지되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iii) 정책금리는 과도한 금융 레버리지와 위험 감수 활동으로 인해 금융 불균형으로 이어지지 않습니다. 그 한 가지 징후는 태국의 높은 가계부채 증가입니다. 둘째, 우리는 데이터에 의존하기보다는 전망에 의존하는 경향이 있습니다.데이터 결과가 시끄럽기 때문입니다. 단기 고려 사항, 단기 소음, 기저 효과, 임시 조치의 영향을 받습니다. 최신 데이터 결과를 바탕으로 정책 결정을 내리는 것은 시장에 안정성을 추가하기보다는 더 많은 소음을 발생시킵니다. 이는 정책 입안자들이 가장 원하지 않는 일입니다. 셋째, 착지점은 대략 중립적인 정책 입장이 되기를 바랍니다., 우리의 경제 궤적은 경제가 잠재 수준으로 수렴하고 인플레이션이 목표 범위 내에 있으며 불균형이 발생하지 않는 경로라는 점을 감안할 때. 태국의 상황은 다른 많은 국가와 다릅니다. 대부분의 국가에서는 경제를 둔화시키고 인플레이션을 목표 수준으로 낮추기 위해 중립 금리(신화적인 r*)를 초과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우리의 상황은 다릅니다. 정책금리가 중립정책금리를 초과할 필요는 없으나, 가능한 한 정책금리가 점차적으로 장기 중립금리에 수렴되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3부: 높은 가계부채를 해결하기 위한 금융정책
정책정상화 측면에서 마지막으로 말씀드리고 싶은 부분은 금융정책, 특히 가계부채 관련 정책입니다.
나는 우리가 항상 높은 가계부채 문제를 인식해 왔다는 점을 강조하고 싶습니다. 우리의 정책 대응은 당시의 경제 상황과 상황에 따라 발전해 왔습니다 . 코로나19 팬데믹 기간 동안 봉쇄 조치가 내려지고 사람들이 소득을 잃었을 때 적절한 조치는 부채 유예였습니다. 그러나 이런 가혹한 조치는 의도하지 않은 엄청난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 경제 활동이 재개되기 시작하고 회복이 느리기는 하지만 속도가 붙자 모라토리엄은 더 이상 적절하지 않았습니다. 따라서 우리는 보다 목표화된 조치로 전환하고 각 채무자의 요구에 적합한 장기 부채 구조조정을 강조했습니다. 정규화 프로세스의 일환으로 이러한 목표 조치는 점차적으로 만료될 수 있습니다.
올해 초 경제가 코로나19 이전 수준으로 돌아오고 점차 정상화되고 있는 만큼, 이제 높은 가계부채라는 구조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다른 국면으로 옮겨야 할 때다 . 우리는 최근 세 가지 구성요소로 구성된 대책 패키지를 발표했습니다. 첫 번째는 책임 있는 대출입니다. 이는 대출 기관이 전체 부채 주기에 걸쳐 책임감 있고 공정한 방식으로 대출을 하도록 보장하기 위한 실용적인 조치입니다. 이는 정확하고 명확한 정보를 제공하고 채무자 가 올바른 금융 규율을 실천하도록 돕습니다. 지속적인 부채가 있는 채무자에게 부채 지원 제공 [2]필요할 때. 책임대출 가이드라인은 내년 초부터 시행되며 , 내년 4월부터 영구부채 대책이 시작된다.
두 번째는 규제 샌드박스를 통한 소매 차용자에 대한 위험 기반 가격 책정으로 , 이는 채권자가 차용자의 신용 위험에 따라 이자율을 부과하도록 동기를 부여합니다. 이는 현재 한도를 초과하는 위험을 안고 있는 차용인이 공식 채널을 통해 신용을 얻을 수 있는 더 많은 기회를 제공할 것입니다. 한편, 위험도가 낮은 차주나 상환행동이 양호한 차주에게는 더 낮은 금리로 차입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져 좋은 신용문화가 조성될 것입니다. 규제샌드박스는 내년 중순께 출시될 예정이다.
세 번째는 가계가 소득 대비 과도한 레버리지를 사용하지 않도록 최소부채상환비율(DSR)을 설정하는 거시건전성 정책이다. 우리는 이것이 상당히 강력한 약이라는 것을 알고 있으므로 적절한 시기가 되도록 당시의 경제적 상황을 고려하여 2025년 초에 이 조치를 시행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금융 정책을 시행함에 있어서 우리의 접근 방식의 특징은 우리가 유연하고 실용적이며 너무 경직되지 않았다는 것입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이러한 조치가 장기적으로 가계 부채 수준을 보다 지속 가능한 수준으로 낮추는 것을 목표로 한다는 것입니다.
결론적으로, 디지털 및 전환 금융에 대한 장기적인 구조적 이니셔티브와 함께 통화 및 금융 정책 모두에서 우리가 취한 이러한 정책 조치가 태국의 장기적으로 지속 가능한 회복을 위한 기반을 마련하는 데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
귀하의 관심에 진심으로 감사드리며, 즐겁고 생산적인 태국 포커스를 기원합니다.
[1] 금통위는 지난 8월 22일 이후 정책금리를 7차례 인상해 현재 수준인 2.25%로 끌어올렸다.
[2] 최근 5년간 원금보다 이자가 더 많은 저소득 채무자. 그들은 합리적인 기간(5년) 내에 15%를 초과하지 않는 이자율로 부채를 청산할 수 있는 옵션을 갖게 됩니다.
저자 소개
세타푸트 수티와트나루에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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