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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카시디 레이드(Caer Sidi Raid)★ ■ 목 적 1. 즐기기 위해 2. 레이드를 잘 운영하기 위해 3. 던전에 대해 좀더 알고 앞으로의 레이드를 대비하기 위해 4. 동맹길드나 다른길드와의 인간관계를 형성 5. 좋은 아이템의 획득을 위해 ■ 레이드 기본규칙사항 1. 정확한 장소집합 2. 시간엄수 2. 공정한 분배(대규모 공략, 분배시 /ran 100 사용이 일반적) 3. 리더의 지시에 빠른 반응과 협조(반발은 레이드 전체의 트러블 요소) 4. 쳇그룹 이용시 절제된 언어소통(리더만 지시한다. 사적인 질문이나 지시, 대화금지. 그룹창과의 조절필요, 메인창이나 외침금지(긴급하거나 민감한사항에대해서만 사용) 5. 아이템 획득시 보고 ■ 던전몹 레벨: 최하 75lv ■ 유리한 공략: 다수의 인원 ■ 던전내보스몹: 총 15개(아포칼립스 포함)총 10개의 문을 열어야한다.(즉, 보스몹을 잡는게 열쇠의역활) 보스몹을 킬하면 "당신은 어디선가에서 크게 '딸깍'하는 소리를 들었습니다" 라는 문구가 나온다. 가끔 에픽 보스가 끼이거나 비정상 상태일경우 어필요망.(보스몹 리스폰시간은 8-10시간) ■ 기 본 전 략: 일반몹 클리어요망. 보통 그 층에 살아있는 다른 몹들에게 도움을 요청하므로, 구석구석 확인요망. ■ 풀 링 방 법 소규모시 소서- 노파티 상태로 암네시아 풀하고 그룹으로 유인 밀리가 어그로를 주어 풀링(힐금지) * 풀링하다 사망할 경우 몹을 처리할때까지 레즈금지. 5파 이상일 경우- 파티내 풀러가 3-4 마리 몹을 동시에 풀한다. 사방으로 배회시 위험요소가 된다. ■ 일반적 그룹 구성 2 가능한 방패를 든 밀리계열 2 클래릭/프라이어 1 BT & DA (써지스트) 1 파워 (소서러 / 민스트럴) 2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다른 클래스 ■ 보스몹 드랍아이템 각각의 처음 10마리의 에픽 보스들은 각각 하나 이상의 아이템 드랍하며, 이중 호스맨은 두개의 아이템 을 떨군다. 아포칼립스는 3∼4개의 아이템드랍. ■ 던전 보스몹[키몹....] 1. 스켈레탈 세크리스탄 스켈레탈 세크리스탄이 인게이지되자마자 "스켈레탈 세크리스탄이 %t(어그로먹은 플레이어) 를 쳐다보고 울부짖습니다!" 라는 메시지를 볼수 있다. 만약 이 층이 사전에 클리어되지 않았다면, 이러한 보스의 울부짖음은 처리되지 않은 몇마리의 몹들이 보스를 지키기위해 뛰어 오게 만들것이다. 이때, 세크리스탄은 1층을 사방으로 뛰어다니고 탈출할려고 한다. 2. 스펙트랄 프로비져너 프로비져너는 플레이어를 다른 몹사이로 이끌려고 시도하는 것에서 첫번째 보스랑 매우 비슷하다.(따라서 사전에 그층을 클리어해야한다) 그의 유일한 함정은 500 파운드짜리 "썩어가는 쓰레기 가방"을 당신의 인벤토리에 떨구는것인데, 이것은 루트와 같은 효과를 낸다. 그는 이런 가방들을 그를 치고있거나 말거나 상관없이(즉,어그로 유무에 상관없이) 그의 유효 반경안에 있는 아무의 인벤에 떨군다. 가방이 들어오면 버리거나 부셔 버리면 된다. 프로비져너는 모든(또는 거의 모든) 마법데미지에 이뮨을 가지고 있다. 파이어, 콜드 그리고 스피릿 데미지는 실험결과, 확실히 이뮨이다. 마법공격을 하면 " 스펙트랄 프로비져너가 이런 형태의 공격에 이뮨합니다." 라는 메시지가 뜬다. 이 보스는 밀리 데미지를 이용해서 처리하여하는데 그는 주위를 스송5단계로 도망다닌다. 프로비져너는, 도망다닐때에 그의 원래 방과 계단방 또는 골방 또는 남쪽의 계단에 있으려는 경향이 보인다. 어쨋거나, 가끔 그는 세크리스탄이 발견된 곳으로 도망가기도 한다. 뿐만아니라 3번째 문뒤에서 피를 채우기도한다. 한번의 접전에서 그는 리치의 눈을 문을 통해 내보내서 싸우게도 한다. 리치의 눈을 처리하면 그는 계단실로 돌아온다. 3. 리치 로드 아일런 로드 아일런이 화가나면(인게이지 되면), 그는 유령형태의 자신을 4개를 소환하는데 4마리 모두가 공격을 한다. 여러 보고서들은 그의 스폰룸이 경계선 버그라고 한다. 그러므로 여기서의 전략은 적어도 리치로드를 최소한 홀복도로 끌어내는 것이다. 각각의 유령 로드들은 파이어볼 스펠도 캐스트하고 밀리공격도 한다. 뿐만 아니라 로드 아일런과 그의 분신 양쪽다 메즈 능력을 가지고 있다.(AE 메즈 포함) "딱딱한" 로드 아일런(본체)이 죽을때 , 그의 분신들도 같이 사라지게된다. 그러나 분신들은 에너지가 작다고 알려졌으며, 레이드에서 알려진바로는 앞잡이를 먼저 죽이는것과 로드를 먼저 죽이는것이 성공적인 전략이라고한다. 결국, 어떤 레이드팀에서 화이어 스펠의 누커가 있으면 분신은 아주 빨리 처리될것것으로 보인다고 하지만, 이것은 아직 확인되지 않았고 로드 아일런이 특정 스펠 데미지에 영향을 많이 받는지도 알려진 바가 없다. 4. 워로드 도리나까 인게이지되면, 도리나까는 엄청나게 커지면서 공격을 한다. 이몹은 거의 1초에 한번씩 공격을 하고 한방, 한방이 매우 아프며 미친듯이 패리를 해댄다는 것만 빼면 별볼일 없는 녀석이다. 시디안의 패리를 하는 다른 몹을 상대할때처럼 어그로를 먹지 않은 사람들은 이몹의 뒷쪽에서 싸우는것이 좋다.(이것은 패리를 줄일수 있는 방법이다. 패리는 전방의 공격을 막는것이므로..). 만약 당신이 스틱을 사용하면, 도리까나는 벽속으로 들어가서 곤란하게 하기도 한다고 한다. 개인적으로 도리나까와 벽속에서 싸우는 다른 에픽몹들을 관찰한 결과, 뒤로 다시 물러서서 그것들을 끌어내야한다. 도리나까는 새비지의 그린나이트나 린바포그의 모드레드 레이스의 하드 버젼이라고 생각하면 되겠다. 5. 사일렌서 사일렌서는 워로드 도리나까가있던 코너 주변의 4번째 문 뒤쪽에 위치하고 있는 커다란 녹색 물방울이다.사일렌서는 그의 방 밖으로 풀을 할수 없으므로 그가 스폰된 방에서 처리해야 할것이다. 사일렌서의 큰 재주는 그의 데미지 이뮨을 전투중에 바꾼다는것이다. 따라서 레이드 멤버들은 다양한 데미지 타입으로 그를 공격해야 할것이다. 사일렌서는 가장 마지막에 받았던 데미지 형태에 대해서 빠르게 이뮨상태로 바꾼다. (예, 슬래쉬) 사일렌서가 이뮨을 바꾼 이후에 다른 이뮨으로 바꾸기전까지는 같은 데미지타입(예, 슬래쉬)으로 슬라임을 치는 플래이어는 동굴안에 있는 슬라임 웅덩이로 텔로포트 될것이다. 위에서 사용된 데미지 형태의 예로, 싸우는 도중에 "%t(때린사람)의 공격에 반응해서, 사일렌서의 몸체가 울렁거리면서 슬래쉬 어택에대해서 적응하는 형태로 바뀝니다." 라는 메시지가 뜨는것을 보게 될것이다. 이 메시지가 뜬 이후에 사일렌서가 실제적으로 이뮨을 바꾸는데는 대략 3초정도의 디레이가 있다. 다시, 사전에 슬라임 웅덩이 지역이 클리어 되었다면, 모든 플래이어들은 간단히 사다리를 타고 되돌아와서 전투에 다시 합류할수 있을것이다. 사일렌서가 고레벨이기때문에 많은 수의 사람이 필요로 할것이지만 그의 공격 능력은 인상적일 정도로 탁월하지는 않다. 6. 밴 오브 호프 밴 오브 호프는 보통 동굴의 큰방에 있는데, 막다른 골방(그가 텔레포트하는 장소중의 하나)에서 발견될수도 있다. 밴의 큰 재주는 그가 빨리 약해지지 않는다면 전투중에 텔레포트를 시도한다는 것이다. 알려진 텔레포트 장소는 그가 스폰된 방, 웅덩이 그리고 그가 스폰된방 맞은편에 있는 막다른 골방(또는 으슥한곳)이다. 만약 당신의 레이드 멤버가 충분히 많다면.. 그가 도망하기전에 처리하는 것이 좋을것이다. 멤버가 적거나 또는 밴의 피신처가 불명확하다면, 아래 전략을 추천한다. 밴을 화나게 하기전에(풀링하기전에), 그룹을 각각 메인룸, 막다른 골방 또는 웅덩이 가있도록 한다. 모든 그룹이 밴을 다시 화나게(풀링..) 할수 있다. 밴이 포트하면, 할당된 방으로 쳐들어가라. 각 피난처에 적어도 한그룹이상을 보내야하고, 남는 그룹은 메인 방이나 골방에 있도록하면 된다. 밴이 언제 당신의 위치에 나타나고 언제 포트하는지를 다른 그룹이 알수 있게 챗을 활용하라. 그룹들은 밴이 죽기전까지 할당된 방에서 머무를 필요가 있다. 이렇게 하면 당신의 레이드 팀은 밴이 어디로 텔레포트하든지 지속적으로 싸울수 있으며, 이러한 전략은 밴이 자신의 체력을 회복하는것을 방지할수 있다. 7. 로드 산구이 / 리치 로드 산구이 로드 산구이는 그의 방의 나무통들 사이에 조용히 나타난다. 그는 빨간 에픽로브를 입은 아크위저의 모습을 하고있다. 이 모습의 산구이는 그다지 무섭지 않다. 로드 산구이를 클리어하면 커다란 스태프를 든 커다란 스켈레톤 모습의 산구이가 나타나며 그때부터 진짜 전투가 시작된다. 이 형태의 산구이는 밀리 공격을 하는데 패리가 만만치 않다. 그가 비록 슬래쉬와 거의 모든 마법에 저항을 가지고 있지만, 쓰러스트와 크러쉬 데미지에 대해서 약하다고 알려져있다. 리치 로드 산구이가 스폰될때, 그는 그를 도와줄 두명의 산구이 마법사(로드가 아니다)를 소환한다. 8. 크립트 로드 대부분의 제보자가 크립트 로드 그 자체는 그다지 어렵지 않다는데 동의하고 있다. 이방 주위에 있는 몹의 숫자가 이지역에 있는 죽음의 함정을 위해서 방심을 하게 만드는 것이다. 크립트 로드는 세개의 다른 방들중에 한곳에서 스폰된다. 플레이어는 시디의 맵을 이용해서 어디에 있는지를 확실히 알아야 할 필요가 있다. 크립트 로드를 인게이지 하기전에 모든 방들의 몹을 클리어 하지 않는다면, 크립트 로드를 인게이지 하는 순간 주위 모든 방의 몹들이 애드되기 시작할것이다. 9. 소울 렉코너 소울렉코너는 녹색 불빛을 띠고 있는 5-6개체 정도의 렉콘드 소울을 주변에 달고 다니는 유령이다. 소울 렉코너에게 데미지를 주기 위해서는 주변의 소울들을 먼저 해치운 다음 본체에 태클을 해야한다. 주변의 소울들을 먼저 클리어하지 않는다면 렉코너에게 데미지를 줄수없다. 알려진바로는 주변의 소울들을 해치운 뒤라도 렉코너는 잠시동안 데미지 이뮨을 가지는데, 이것은 이뮨타이머니 잠시 기다리면 때릴 수 있을것이다. 그가 데미지를 입을수 있는 상태가 되면, "소울 렉코너가 잠깐 깜빡거립니다." 라는 메시지를 볼 수 있다. 데미지를 줄수 있게 되면, 아이스 마법/pbae 가 확실히 효과가 있다고 한다. 소울 렉코너는 스폰된 방을 떠날수 없기때문에 방안에서 싸워야만 한다. 이것은 그에게 러쉬하기전에 방 밖에서 소울 렉코너 주변의 소울들을 마법이나 활로 때료 잡을수 있다는 말도 된다. 마지막으로 소울 렉코너는 legion(몹이름) 처럼 플레이어를 죽이면 에너지를 다시 채운다. 이것은 100% 입증된것은 아니고, 그냥 간단히 높은 재생률을 가진것일수도 있다. 10 호스트 쉽게말해 열마리의 에픽 보스중 가장 어렵다. 호스트는 아포칼립스 방으로 가는 길목에 있는 시디의 마지막 에픽 가디언이다. 이번 교전은 일반적으로 보스와의 교전중 가장 위험하다고 여겨지는데, 로드상구이, 크립트 로드 그리고 소울렉코너의 빼어난점을 모아 놓은듯하다. 크립트 로드와의 교전에서처럼 진짜 위험은 그 지역의 많은 몹들과 두개의 나선 계단의 경계선 문제에 있다. 이 문제들이 고쳐지지 않는 이상, 벽과 윗쪽 마루를 뚫고 날아오는 공격에 대비해야 할것이다. 제일 우선을 둬야하는 것은 호스트룸 뿐만 아니라 각 방과 호스트룸 위의 복도도 클리어하는 것이다. 제보된 글들에 의하면 계단을 우루루~ 몰려 올라가는 것보다는 솔로 체인 풀링이 요구된다고 한다. 단순히 계단으로 몰려 올라가는것은 매우 위험하며 쉽게 TPW로 이끈다는 것은 경험으로 충분히 알려져 있다. 최소 10마리 이상의 몹을 처리한 다음에 올라가야한다. 일반 몹들을 모두 다 처리하면 호스트를 인게이지 할수 있다. 호스트는 실제로 똑같이 데미지를 입는 6개의 분리된 형태으로 이루어져 있다. 이 6개의 형태중에 하나만 처리해도 6개의 형태(합치면 호스트)는 죽게 된다. 세가지 다른 레이드 보고서에 의하면 이 방법은 정확하며, 다른것들이 밝혀지기전에는 이 방법이 기본전략이 될 것이다. 4마리의 호스맨 4마리의 호스맨은 아포칼립스와 싸우기전에 넘어야할 최후의 장벽이다. 일단 레이드 팀 전원이 방으로 들어왔는지 확인하고, 오직 전투를 시작할 준비가 되면 레이드 리더가 호스맨에게 말을 해야한다. 알려진 바로는, 한번 호스맨이 있는방에 한번 들어서면 에이폭(Apoc:아마도 아포칼립스)이 처리하거나 전원이 /rel 하기전에는 나갈수가 없다. 이 교전은 지금까지의 싸움과는 다른데, 레이드 팀은 일렬로 늘어선 4마리의 몹과 대면하게 될것이고, 모든것은 순차적으로 연쇄 반응을 일으킨다. 각 호스맨을 물리친 이후 다음 호스맨을 공격하기전에 레이드 팀은 대략 60초 안에 레즈/버프/휴식등의 정비를 해야한다고 한다. 만약 60초가 지나 버린다면, 호스맨은 공격을 받지 않는 상태가 되고만다. 각 호스맨들을 공격할때 그들은 그리폰(그들의 말)을 호출한다. 이 그리폰들은 방안에 있는데 호스맨들이 소환하기전에는 공격할수가 없다. 만약 당신이 방에서 도망가려하거나 중앙에서 너무 멀리 우직이면, 당신은 "당신은 보이지 않는 힘에 의해 중앙의 원으로 끌려감을 느낍니다"라는 메시지와 함께, 방의 중앙으로 강제 이동된다. 첫번째 호스맨 : 패임스 처음부터 끝까지 밀리 전투이다. 패임스는 그를 도울 그리폰을 부른다. 이전투의 간단함으로 다른 호스맨들에 대한 잘못된 자신감을 갖게 되면 곤란하다. 두번째 호스맨 : 벨럼 벨럼은 곧바로 그리폰 뿐만 아니라 몇개의 길들여진 무기들을 소환할것이다. 정확한 무기의 숫자는 보고되지 않았지만 적어도 하나 이상의 데미지 타입을 가지고 있다. 스크린샷에는 5-6개의 무기가 떠있고, 그것들은 막강한 데미지를 자랑한다고 보고되었다. 이 무기들은 같은 에너지통을 공유하는것으로 보고되었는데, 즉 이것들은 같이 데미지를 입고 같이 사망한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메이스/스태프/소드는 같은 피통을 공유하고 있다고 할때 /보조 로 하나를 원타해서 해치우면 나머지 두개도 같이 처리된다는 것이다. 호스트나 로드 아일런처럼 벨럼을 클리어하면 무기도 사라지게 만든다. 레이드 보고서에 따르면 레이드 인원에 따라서 벨럼을 먼저 죽일지 웨폰을 먼저 처리해야할지를 잘 선택하는것이 성공적인 전략의 초점이 될 것이다. 세번째 호스맨 : 몰버스 몰버스는 질병을 유발하는 벌레 떼와 그리폰을 소환한다. 벨럼과 다르게, 몰버스를 치기전에 이 벌레들 부터 먼저 처리해야만 한다. 네번째 호스맨 : 퍼누스 퍼누스는 시디에서의 전투중 가장 놀라운 한판일것이다. 퍼누스는 클레릭만이 물리칠수있다. 퍼누스는 그리폰을 소환한다. 아포칼립스 아포칼립스가 처음으로 인게이지 되면, 그는 하늘로 날아오른다고 알려져 있다. 이때 둘 또는 그 이상의 몹이 천정에 생성되고, 천정으로 부터 광역데미지를 준다. 이 몹들이 주는 데미지의 한예를 들면 50레벨 팔라딘(29% 화이어저항)이 한방에 ~700 정도의 데미지를 입는다고한다. 이 전투의 또다른 흥미있는 버릇은 플레이어의 죽음이 실질적인 추가적인 애드의 방아쇠노릇을 한다는 것이다. 여러 보고서에서 처음 한명 또는 여러명의 사망자(2∼4명)가 생겼을때, 할브링어 오브 패이트가 스폰되었다고 보고했다. 생물체들은 아포칼립스에 우선해서 베어 넘어뜨려야 한다. 피는 적지만 보스에 필적하는 데미지를 가지고 있다. 할브링어는 총 4마리가 스폰 되는데, 두마리씩 한번에 스폰된다. 할브링어는 한번 물리치면 더이상 스폰되지 않는다. 중앙으로 부터 너무 멀리 움직이면, 아포칼립스는 방의 중간으로 다시 텔레포트 시킨다. ■ 아포칼립스 추천 전략 - 100명 이상의 인원 - 방어적 MA : 가드나 스택킹PBT, 등등을 가진 밀리로 아포칼립스의 어그로방지 조금 더 버틸수있다. - 써지스트 펫 : 펫은 추가적 공격자이고 이것은 펫 하나하나가 모든 공격자의 때릴 확률을 증가시켜준다. 아포칼립스를 상대하는데 있어 기본이고 널리 쓰이는 전법이다. - 네크로맨서 AF 디법 : 아포칼립스의 방어능력을 현저하게 떨어뜨릴수 있다. - GTAE 마법 : 공격자의 수에 상관없이 최대 데미지를 주는걸로 알려짐. * 던전 보스몹 리스트 * Apocalypse 87 - 87 Undead Unknown Archlich 83 - 83 Undead Unknown Ater Skeleton 75 - 75 Undead Unknown Baleful Visitant 79 - 79 Monster Unknown Bane of Hope 81 - 81 Monster Unknown Bellum 83 - 83 Undead Unknown Black Revenant 79 - 79 Monster Unknown Blood Mage 75 - 75 Monster Unknown Cadaveroud Blackguard 55 - 57 Undead Unknown Cadaverous Blackguard 79 - 79 Undead Unknown Calcified Manes 77 - 77 Undead Unknown Corrosive Sludge 75 - 75 Monster Unknown Crusader' Antithesis 79 - 79 Monster Unknown Crypt Knight 77 - 77 Undead Unknown Crypt Lord 81 - 81 Undead Unknown Cursed Lacula 79 - 79 Monster Unknown Custodian 75 - 75 Monster Unknown Dark Light 75 - 75 Monster Unknown Deadeye 79 - 79 Monster Unknown Decompsing Fighter 75 - 75 Undead Unknown Dry Remains 75 - 75 Undead Unknown Etheric Residue 77 - 77 Monster Unknown Fames 83 - 83 Undead Unknown Fate's Bearer 77 - 77 Animal Unknown Fate's Chosen 81 - 81 Monster Unknown Forerunner 77 - 77 Monster Unknown Funus 83 - 83 Undead Unknown Harbringer of Fate 75 - 75 Monster Unknown Herald of Trucidation 79 - 79 Monster Unknown Host 79 - 79 Monster Unknown Idolum 77 - 77 Monster Unknown Lich Lord Ilron 70 - 79 Undead Unknown Lich Lord Sanguis 81 - 81 Undead Unknown Lich's Eye 79 - 79 Elemental Unknown Lord Sanguis 81 - 81 Undead Unknown Manifestation 75 - 75 Monster Unknown Morbus 83 - 83 Undead Unknown Phantasm 81 - 81 Monster Unknown Reckoned Soul 75 - 75 Undead Unknown Sanguineous Mage 79 - 79 Monster Unknown Silencer 81 - 81 Monster Unknown Skeletal Sacristan 77 - 77 Undead Unknown Soul Reckoner 81 - 81 Undead Unknown Spectral Provisioner 77 - 77 Undead Unknown Swarm of Morbus 75 - 75 Insect Unknown Tainted Ceryx 77 - 77 Monster Unknown Tenebrious Entity 75 - 75 Monster Unknown Unhallowed Companion 77 - 77 Undead Unknown War Incarnate 75 - 75 Magical Unknown Warlord Dorinakka 81 - 81 Giant Unknown 피에쑤..... 한번쯤......가게 되겟죠^^ 빠르면 이번주 아니면 다음주라도 .. 한번쯤 읽어보고 가세요.. 카시디레이드 많이들 참가하셔서 이제는 소리만 들어도 '음.....이번이 3번째 키몹의 몸부림이군' -_-;; 이라고 곰방 알아채리시겟지만.. 한번쯤 내가 선두가 되어 주관할 수 있다면....멋지지 않을까요 ^^ 이번에는 동맹분들 한분 한분이 레이드의 총리딩이 되어서 참가해 보세요.. ^^* 재미가 두배 ~ |
첫댓글 ㅎㅎ 유용한 팁 글 올려주셔서 감사해요~ 헤뤼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