롱하이(陇海)철로
롱하이선은 강소성 연운항동(连云港东)역에서 감숙성 란주(兰州)역까지
연결된 철로이다. 1905년 착공되었고, 1952년 연운항동역에서 란주역까지
의 전구간 1735km가 완공되었다.
롱하이철로는 중국의 동,중,서부를 횡단하며 관통하는 간선철로이며,
태평양쪽의 연운항에서 서쪽으로 계속 연결되어 대서양쪽의
유럽의 네덜란드 까지 연결되어있다.
*롱하이陇海철로 명칭: '롱陇 long' 롱하이선 서쪽 끝의 란주가 속한 감숙성의 약칭 ,
'하이海 hai' 롱하이선 동쪽 끝 '하이저우海州 (해주)'의 앞자, 오늘날 연운항지역을 해주라고 불렀었다. 한때 신포(新浦),해주,연운항(连云港)을 합쳐 '신해연'이라 부르다가 다시 '연운항시'로 개명하였고, 연운항시에 신포구,해주구,연운구를 두었다.
역명은 2004년 1월1일 연운항시 신포구에 있는 '신포역'을 '연운항역'으로 ,
연운항시 연운구 연운진에 있는 '연운항역'을 '연운항동역'으로 바꾸었다.
*롱하이선을 강소성 서주를 경계로 서주에서 동쪽으로 연운항동역까지를
동롱하이선, 서주에서 서쪽으로 란주까지를 서롱하이선으로 구분하여 부르기
도 한다.
<롱하이선 건설 략사>
1904년 북경-무한철로 하남성 정주(郑州)역에서 동쪽으로 개봉(开封)역, 서쪽으로 낙양(洛阳)역까지
의 철로공사가 시작되었다. 1910년 이 두구간 열차가 개통된 이후, 계속하여
개봉에서 동쪽으로 , 낙양에서 서쪽으로 두개 방향으로 이어져 나갔다.
정주에서 동쪽노선은 1916년 서주(徐州),1925년 해주(海州), 1934년 연운항(连云港)까지 연결되었다.
서쪽노선은 1927년 링바오(灵宝), 1935년 서안(西安), 1936년 섬서성 보계(宝鸡),
1945년 감숙성 천수(天水)까지 철로가 놓이게 되었다.
1950년 4월 천수에서 란주까지의 구간이 건설되어,1953년 7월 완공되었다.
마침내 롱하이선 철로 전구간에 열차가 개통되었다.
1955년이후 계속하여 정주,란주,서주,서안,보계등 중추공정이 이루어졌고,
1956년-1970년 정주에서 보계까지의 구간이 복선화되었다.
1980년 정주에서 상구(商丘)까지의 복선화가 이루어졌다.
현재는 연운항동역에서 란주역까지의 전구간이 복선화되었으며,
서주에서 란주까지의 구간은 이미 전철화되었다.
롱하이선건설공정은 규모가 크고 험난하였다.
보계에서 란주구간에서 친링秦岭산맥 육반산六盘山을 넘고,웨이허渭河강협곡
북안을 따라 건설되었다. 산과 강을 끼고, 지질과 지형도 비교적 복잡한 편이라
교량과 터널도 많았다. 롱하이선 열차개통은 중국서부지구개발에 중대한
의의를 두었다.
롱하이선은 서쪽 끝 란주에서 다시 서쪽으로 신강 우루무치까지 연결되는
란신선(란주-신강 우루무치)철로를 타고 우루무치까지 연결되고,
우루무치에서 다시 신강북부로 연결되는 북강선(우루무치-아라산커우)를 거쳐
카자흐스탄으로 연결된다.
<롱하이선 노선 주요 경유역>
(동)연운항동-연운항-서주- 상구- 개봉- 정주- 낙양- 삼문협- 서안- 보계- 천수- 란주(서)
连云港东 徐州 商丘 开封 郑州 洛阳 三门峡 西安 宝鸡 天水 兰州
0km 223 369 500 572 696 841 1083 1256 1411 1759km
<롱하이선 여객수송업무역>
강소성 연운항동连云港东-연운항连云港-동해현东海县-신기新沂-피저우邳州-
서주徐州-안휘성 황커우黄口-땅산砀山-하남성 시아이시엔夏邑县-위청시엔虞城县-
상구商丘-닝링시엔宁陵县-민췬民权-란카오兰考-개봉开封-중모우中牟-정주郑州-
싱양荥阳-상지에上街-꿍이巩义-이엔스偃师-낙양동洛阳东-낙양洛阳-
신안시엔新安县-이마义马-미엔츠渑池-삼문협三门峡-삼문협서三门峡西-링바오灵宝-
섬서성 퉁꾸안潼关-화산华山-웨이난渭南-린퉁临潼-서안西安-함양咸阳-싱핑兴平-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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