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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전거를 타다 보면 변속 후 드르륵 드르륵 하는 소리가 들리기 마련이다
다양한 이유가 있게 지만 그 중 가장 많이 발생하는 이유는 적절하지 않은 기어 조합이 가장 많다
위 그림을 보면 체인의 각도가 커질수로 빨강색상으로 변하는 것이 볼일 것이다.
당연 빨강색으로 갈 수록 구동계에 좋지 않다는 말씀!!
앞 크랭크와 뒤 스프라켓에 체인이 걸릴때 수평이 되도록 맞춰 주는 것이 포인트
그래야 구동계의 무리가 덜가 부품 수명이 길어지고 부드럽고 안정적인 변속을 할 수 있기 때문이다.
만약 앞1단 뒤9단의 기어 비율을 꼭 사용해야 한다면 어떻해야 하냐고 물으신다면
대략 2단과 7단기어를 사용하면 비슷한 기어 비율이 나오기 때문에 무리없이 라이딩을 할 수 있다.
부드러운 변속을 위한 요령
평지에서 변속을 하는 경우엔 그다지 상관이 없지만
오르막에서의 기어 변속시에는 진입 전에 저단으로 미리 변속해 놓는 것이 좋으며
오르막 주행 중에 바꾸는 경우에는 체인에 힘이 많이 걸린상태에서 변속을 하는 것이 아니라
힘껀 페달링을 해주고 그 관성으로 자전거가 오르막을 올라가는 순간 변속을 해주면 된다.
(변속 순간은 페달링을 가볍게 돌려 주어야 한다.)
이런 습관을 들이는 것은 아주 기본적이지만 중요한 라이딩 기술이 아닐까 생각한다.
간단한 것 같지만 구동계어 무리가 가지 않게 정확고 바쁘게 변속을 하는것도 라이더의
주행 능력이 아닐까 생각한다.
물론 비싼 장비를 사용하면 알아서 잘 해주긴 하지만^^;;.....
자신의 자전거를 최대한 활용할 수 있을만큼 자전거를 사랑 해주자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