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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리에이션 개념
(1) 레크리에이션 어원과 정의
레크리에이션(Recreation)의 용어는 라틴어의 회복 또는 재창조를 의미하는 리크레씨오(recretio)에서 시작되어 레크리에이트(recreate)에서 유래되었으며 에너지의 재창조, 활동능력의 회복을 암시한다. 또한 레크리에이션은 마음, 정신, 육체의 전체인 회복이라는 개념을 포함하며, 이런 레크리에이션의 용어는 문예부흥기에 있어서 인간개혁의 필요성을 강조하는 인문주의자들에 의해서 여가를 위해서 마련된 활동을 뜻한다.
@ 레크리에이션 용어의 해설
가. 리크리에이션(re-creation) : 개선, 재창조, 새롭게 만든다. (Making a new)
나. 레크리에이션(recreation) : 오락, 위안, 취미 기분전환, 휴양 이러한 발음별로 두가지 뜻을 내포하고 있으며, 레크리에이션이 어떤 활동음 즐김으로서 창조적인 결과를 가져 온다면 결국 레크리에이션을 통해서 리크리에이션이 되어야만 인간에게
힘과 의욕을 주는 활력소가 될 수 있다.
이 용어는 1911년 미국의 레크리에이션 운동을 장려한바 있던 단체의 명칭으로서 사용해 왔다. 그리고 1932년 미국 Los Angeles시에서 제 1회 세계레크리에이션 회의가 열리게 되자 레크리에이션 운동이 세게 각국의 관심을 끌게 되면서 현재는 이 용어가 국제적인 용어로서 널리 사용되어 정착화 되었다.
이러한 용어해석에 따라 김오중은 레크리에이션의 목적을 아래와 같이 밝히고 있다. "여가를 현명하게 추구하는 활동이며 이 활동을 통해서 자기 표현의 기회를 갖고 만족과 행복에 찬 삶을 추구하는데 있다" 라고 정의하였다.
다. RECREATION이란 단어를 이용한 레크리에이션의 본질
R - Restoration(회복) 원기를 회복하거나 쉬는 활동
E - Enjoyment(즐거움)
C - Constructiveness(건설적임) 건설적인 활동으로서 개인의 발전과 사회에 유익.
관습, 관례, 역사, 종교 등에 따라 달라짐.
R - Results(결과) - 스포츠-개인의 심폐기능 증진 음악, 미술감상-감정적 평안
E - Experience(경험)
A - Activity(활동)
T - Time(시간) 일과 생화 필수적인 시간을 제외한 시간에 이루어지는 활동이다.
I - Intrinsic Motivation(내적동기)
O - Organization(조직) 사회적 목적을 이루기 위해 조직화된 활동으로 간주
N - Nonwork Activity(생계수단 이외의 활동
@ 학자들의 레크리에이션 정의
학자들의 레크리에이션 정의를 재창조적으로 사회적 이익의 의미를 갖는 조직활동이라는 관점에서 정리한다면
뉴메이여(Martin.H Neumeyer) : 여가에서 추구하는 것은 자유롭고 즐거운 자신 을 위해 즉각적인 호소력을 갖고 있으며 자신에게 보상이나 필요에 의해서 강제되지 않는 활동이다.
바틀러(george.D.Butler) : 어느 시간 어느 장소에서든 경험될 수 있다. 그것은 활동이라기 보다는 경험이다.
핫킨슨(john.L. Hutchinson) : 개인이 활동에 스스로 참가하여 직접적이며 사회적으로 가치있고 만족할만한 여가의 경험이다.
앤더슨(Jackson Anderson) : 스스로 활동을 선택하여 기쁨을 위해서 참가하는 경험기회의 활동이다.
결국 자유스러운 활동이며, 즐거움을 추구하는 활동, 스스로 참여하는 활동, 만족스러운 활동이라 정의할 수 있다.
@ 레크리에이션 정의에 있어서 본질적 요소
Worth - while : 할만한 의도나 가치가 있어야 한다.
Socially-accepted : 지역적, 사회적으로 용납되어져야 한다.
leisure : 작업시간이 아닌 여가시간에 행해져야 한다.
Satisfaction : 동시에 만족을 느낄수 있어야 한다.
Voluntary : 즐겁게 자발적으로 행해져야 한다.
결국 본질적으로는 "자발적으로 할만한 의도나 가치를 가지고 사회적으로 용납되어질 수 있는 여가시간에 행하는 만족스러운 활동"으로 정리할 수 있다.
(2) 레크리에이션의 가치
1) 사회적 조직으로서의 가치
집단 레크리에이션은 실업이나 사회적 불평 등 많은 문제들로부터 관심을 돌리기 위해 조직되었으며 일반적으로 사회에 이익이 될 수 밖에 없다.
크라스(Kraus)는 레크리에이션 본질이 자기 정당화의 성질에 많은 강조를 두는 것은 공공레크리에이션이 재정, 지원, 공간, 경쟁관계에 있다는 것을 간과하고 있다고 주장한다. 고대 로마에서는 국가에 유용하게 의도 되었으며, 근세에는 1차 2차 세계전쟁이후에도 국민의 정서와 체력을 위해 사용되어 왔으며, 현대에는 개개인에 이익이 되도록 조직되고 레저,스포츠와 함께 활동영역으로 가치가 높아져 가는 추세이다.
2) 생활에 보상적인 회복으로서의 가치
데그드지아(Degrdzia)는 "레크리에이션은 일에서부터 변화를 주며 일하기 위해 회복시킨다" 라고 하였다. 특히 현대사회는 다양한 직업군에서 전문적인 일이 강조되다 보니 오히려 단순한 노동에서 오는 지루함, 직업병을 호소하고 잇다. 특히 긴장으로부터 해방되고 어떤 잠정적 균형을 되찾기 위해 더 좋은 기분전환을 위해서 레크리에이션은 일을 위해 휴식을 취하는 것이 아니라 살기 위해 휴식을 취할 수 도 있는 방법으로 사용되어 진다면 개인을 떠나 가족관계에 있어서 직장 관계에 있어서 더 좋은 시민이 되기 위해서 보상적인 회복의 가치를 가지고 있다.
3) 신체적 건강으로서의 가치
활동적인 레크리에이션(스포츠, 댄스, 등산, 수영등)을 지속적으로 활용한다면 각종 활동들을 통해서 심폐지구력, 근력, 조정력, 유연성등의 발달을 가져올 수 있다. 특히 만성운동부족군 현상에서 벗어나 유아비만, 성인병 등 각종 현대인의 질병 예방할 수 있다. 결국 레크리에이션 활동은 신체활동으로서 평생 여가 체육으로서의 지속적이고 영구적인 신체적 가치를 가지고 있는 것이다.
4) 스트레스 해소를 위한 정신건강으로서 가치
레크리에이션 활동은 참가자의 자발적인 선택으로 이루어지며 참가를 위한 내적동기가 충분하기 때문에 모든 활동이 보다 적극적으로 협조적으로 이루어 질 수 있다. 또한 활동에서 오는 피드백도 타인의 강요나 권유에 의해서 이루어진 과정이 아니기 때문에 마음스스로 우러나서 느끼고 판단하는 과정에서 만족도는 높아질 수밖에 없다. 결국 좋은 만족에서의 경험은 상대적으로 스트레스에 대처 할 수 있는 자생력이 높아지고 활동순간에는 저절로 스트레스가 감소되기 때문에 정신건강으로서의 레크리에이션가치는 더욱 크다 할 수 있겠다.
5) 지속적 활동을 통한 전문지식으로서의 가치
레크리에이션 활동이 자발적 참여로서 동기가 되었다고 하지만 프로그램을 조직과 목적을 가지고 좀 더 꾸준히 행한다면 전문지식인으로 연구하고 기술연마에 효과를 가져올 수도 있다. 좋은 예로 스포츠 동호인 조직과 클럽에서 국가 대표선수가 나오고, 연극이나 무용은 어린시절 감상하는 관람자 입장에서 피드백을 받아 전문 무용수나 음악 작곡가가 완성될 수 도 있다는 것이다.
레크리에이션은 내적동기나 외적동기가 형태별로 다르게 시작되었다 하더라도 분명 지속적인 경험과 기술연마에 정진한다면 전문가로서의 충분한 가치가 있는 것이라 할 수 있다.
6) 사회적 성격 형성을 위한 인간관계 훈련으로서의 가치
레크리에이션 활동은 자기 마음을 먼저 열고 타인을 받아들일 수 있는 활동장면이 많다. 즉 자발적인 자신의 활동이 결정되면 파트너와의 활동(수집, 공예, 여행, 탐사등) 을 할 수 있고 더 나아가 집단 활동(스포츠, 캠프, 포크댄스, 합창등)으로 발전시킬 수 도 있다. 이런 활동들은 상호 상대방과의 대화나 협조에 응할 수 있게 하며, 집단 팀웍으로 책임감과 봉사를 할 수 있는 장면으로 좋은 성격을 형성 할 수 있다. 특히 리더쉽과 팔로우맨 쉽을 형성하여 지도자와 협조자의 관계에서 의무와 권리를 주장 할 수 있고 공동목표로서의 자기 희생과 봉사정신을 증진 할 수 있으며 보다 나은 대인 정보 체계를 유지 할 수 있다.
7) 창조적 표현과 미적 감각으로서의 가치
레크리에이션은 고정된 관념으로 노동으로부터 자유스러움을 찾는 활동으로 시작되었으므로 활동자체가 창조적일 수밖에 없다. 특히 문화 예술적인 활동을 통하여 주변 환경을 조성하는 능력과 미적인 특기를 부여하는 기회가 많이 제공된다. 신체적인 체형미 또는 예술적인 감각활동, 공간연출 등 미적 감각의 풍부한 경험을 가질 수 있다.
(3) 레크리에이션의 실제
1)도입 집중 프로그램 - 파트너게임 - 그룹게임 - 마무리 프로그램
2)대중을 압도하는 지도자의 자질, 현장 상황에 맞게 진행
3)레크리에이션의 다양성, 전문성, 다함께 쉽게 따라 할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진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