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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orschach Test
1. Rorschach의 발전 배경
잉크브롯 기법은 15C에 Leonald da Vinci가 추상적인 도형을 통해 시각적 자극이나 상상을 자극하는데 사용함으로 그 기원을 찾을 수 있으며 1895년에 Binet가 지능검사를 고안하는 과정에서도 이용되었다.
1898년에 G. V. Dearborn은 흑백, 유색의 잉크 반점을 만드는 방법과 실험심리학에서의 잉크 반점 사용법을 시사했다.(Tulchin, 1940)
1910년 G. M. Whipple이 최초로 표준화된 잉크 반점을 선보이면서 그가 수집한 잉크 반점 실시 결과를 종합적으로 집대성하였으며, 또한 영국의 F. C. Bartlett나 러시아의 Theodore Rybakow등도 잉크브롯을 연구하였다. (Exner, 1969, p4, p5)
Parsons(1917)는 상상력이나 창의력을 평가하는 도구로서 잉크브롯 기법을 이용하였는데 이러한 연구들이 Rorschach Test의 중요한 밑거름이 되었다.
Hermann Rorschach는 1884년 11월 8일 스위스 Zurich에서 태어나 스위스와 독일에서 의학 공부를 한 후 1909년 의사의 개업 면허를 얻고, 1912년 『반응성 환각 및 동종 현상에 대해서』라는 논문으로 박사 학위를 얻었으며, 1911년 정신과 의사로서 스위스의 Munsterlingen 주립 병원에 근무할 때 잉크 반점에 대한 흥미를 갖게 되었으며 정신병원에서의 활동은 그의 연구와 검사에 큰 도움이 되었다. (Ellenberger, 1954, p1)
그후 1917년부터 그는 보다 체계적으로 정신분열증 환자 군의 잉크브롯 자극에 대한 반응 자료를 수집하기 시작하였고 1921년 117명의 정상인을 포함하여 전체 405명 피험자에 대한 반응을 분석하여 이러한 잉크브롯 기법이 특히 정신분열증 진단에 상당히 유용한 도구가 될 수 있다는 논문을 발표하기에 이르렀다. 그리고 이 당시 그는 어떤 종류의 반응-주로 움직임이나 색채 반응-은 어떤 종류의 심리적, 행동적 특징과 관련이 있다는 인상을 받으면서 이러한 잉크브롯 검사가 임상진단 도구로서 뿐만 아니라 개인의 성격이나 습관, 반응 스타일을 알려주는 도구가 될 수 있기 때문에 계속적인 연구가 요구된다고 제안하였다. 이 논문에서 그는 로샤검사를 ‘형태해석검사 Form Interpretation Test'라고 명명하였고 이러한 연구 결과는 예비 결과임을 강조하면서 계속 연구를 진행하였다. 그러나 1922년 4월2일 복막염의 악화로 인한 그의 갑작스런 사망으로 인하여 료샤검사의 체계적인 연구는 일단 정지되기에 이르렀다. 그러나 이런 연구 결과는 Rorschach의 동료였던 Emile Oberholzer에 의해 출판되었고 Rorschach Test로 명명되었다.
그후 1929년 samuel J. Beck이 스위스에 건너가 Rorschach의 동료이자 명성 높은 정신 분석가였던 Emil Oberholzer로부터 료샤검사를 배워 왔던 David Levy에 의해 검사를 소개받으면서 체계적인 연구가 다시 시작되었다. Beck이 이 방법에 관한 자료를 출판한 최초의 미국심리학자가 되었고 1932년에 쓴 학위 논문은 미국에서의 Rorschach 연구에 관한 최초의 논문이 되었다. (Exner, 1969, p11, Klopfer와 Davidson, 1962, p4) Beck이 아동을 대상으로 하여 료샤 검사의 표준화 작업을 위한 자료를 모으고 있을 때 그와 친교가 있었던 M. Hertz는 Beck으로부터 료사검사에 대한 소개를 받고 이 검사의 잠재력에 이끌리어 1932년부터 료샤검사 연구를 시작하였다. 그리하여 1934년에는 이들의 연구와 교육이 영향력을 발휘하면서 료샤검사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기 시작하였다. 이와 같이 료사검사의 체계적 연구를 재개했던 Beck과 Hertz는 엄격한 경험주의적 입장에 따라 훈련을 받아왔기 때문에 료샤검사를 연구하는 과정에서도 Rorschach의 채점, 부호와 방식의 기본 틀을 그대로 고수하였고 특히 Beck은 채점과 해석의 표준화, 규준의 설정, 양적 분석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한편 료샤검사의 발전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던 Bruno Klopfer는 독일 Munich대학을 졸업한 후 Zurich Jung 연구소에서 심리 검사 연구원으로 재직하면서 료샤검사에 접하게 되었다. 그는 현상주의적 입장에 따라 훈련을 받았지만 원래는 정신분석에 깊은 관심을 갖고 정신 분석가가 되고자 하였다. 그러나 Klopfer는 자신의 희망과는 다르게 Columbia대학에서 료샤검사 강의를 시작한 후 료샤검사의 채점과 부호화가 충분하지 못하며 이러한 채점과 부호화가 보완되어야 한다는 자각에 따라 료샤연구팀을 만들어 새로운 채점 부호화를 고안해 나가기 시작하였다. 이러한 과정에서 그는 1936년부터 료샤검사 자료와 료샤검사에 관한 경험을 상호 교환하려는 목적으로 『The Rorschach Research Exchange』를 발간하기 시작하였고 여기에 그의 새로운 채점체계를 소개하였다(『The Rorschach Research Exchange』는 1949년에 『Journal of Projective Technique』로 개정되었다가 현재는 『Journal of Personality Assessment』로 발간되고 있다). 또한 1939년에는 뉴욕에 Rorschach 연구소를 설립하고, Rorschach 학회가 조직되어 연구 및 훈련센터로 발족하게 되었으며 학회는 1948년 society for Projective Techniques로 발전되고 1949년에 스위스에서 국제 Rorschach 회의가 열리고 기관지 Rorschachiana가 간행되었다.
새로운 채점의 필요성을 강조하던 Bruno Klopfer는 1942년 『The Rorschach Technique』 (이 책의 1962년 판이 RORSCHACH 성격진단법 : 이상로, 노창진, 김경린 공역으로 중앙 적성 연구소에서 출간되었다)를 출판한 후 1954년부터 1970년 사이에 그의 료샤체계를 소개하고 발전시킨 저서들을 연속적으로 출판하였다. (Klopfer, Ainsworth, Klopfer와 Holt 1954, Klopfer 등 1956, Klopfer 등 1970). 이와 같은 시기에 Beck은 1944년부터 1952년 사이에 료샤검사에 대한 그의 방식을 정리한 저서를 출간하였고(Beck 1944, 1945, 1952) Hertz는 주로 료샤반응 질적 분석을 위한 반응 빈도표를 중심으로 한 저서를 출간하였다(Hertz 1936, 1970).
Piotrowski는 폴란드의 Poznan대학에서 실험 심리학을 전공한 후 신경학을 연구하는 과정에서 Klopfer로부터 료샤검사 강의를 듣고 이러한 모호한 검사 상황에서 신경학적 장애는 어떤 반응으로 나타나는지에 관심을 가지면서 료샤 연구를 시작하였고 주로 신경학적 관점에서 료샤반응을 분석한 『Percept Analysis』(1957)를 발간하게 되었다.
미국에서 료샤검사 발전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던 David Rapaport는 Royal Hungarian Petus에서 정신 분석적 훈련을 받았는데 그는 특히 사고 장애에 깊은 관심을 지니고 있었다. Karl Menninger 연구소에서 료샤검사를 접하게 되자 그는 이 검사가 사고 장애를 평가해 줄 수 있는 유용한 도구임을 발견하고 Roy Schafer, Merton Gill과 함께 8개 심리 검사의 임상 적용 결과를 정리하여 1946년 『Psychological Diagnostic Testing』을 발간하였다. 이 책은 개인의 성격 평가에 있어서 검사 바테리를 이용한 통합적 자료가 유용함을 제시해 주었다. 이 책에서 Rapaport는 방대한 임상 자료를 자세하게 통계적으로 제시하고 있지만 그의 기본적 해석 방향은 정신 분석적 입장을 취하고 있었다. 그의 저서는 다른 료샤 연구자들에게 지대한 영향을 미쳤고 그후 Schafer는 『Psychoanalytic Interpretation in Rorschach Testing』(1954)을 발간하여 료샤반응의 내용분석의 기초를 제공하고 역동적 입장의 성격평가에 커다란 영향을 미쳤다. 이상과 같이 료샤검사의 발달과정을 정리해 보면 Klopfer, Beck, Hertz, Piotrowski, Rapaport와 Schafer, 다섯 갈래의 료샤체계가 존재해왔음을 알 수 있다.
이와 같은 료샤검사의 발달 과정을 살펴볼 때 과연 단일한 료샤검사인지를 의심할 만큼 서로 다른 채점 체계를 지니고 있는 각 방식들이 그 동안 료샤검사의 연구 작업을 방해하는 커다란 요인이 되어 왔음을 알 수 있다. 그 이유는 각 임상가와 연구자마다 다른 체계를 사용하거나 혼용함으로써 연구 결과의 비교나 반복 연구가 가능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이러한 문제점은 료샤검사의 Exner 종합체계의 발전을 구축하기에 이르렀다.
1961년 Exner는 료샤검사의 발전을 위해서는 료사방식의 통합이 요구된다는 Klopfer와 Beck의 제안을 받고 다섯 갈래의 료샤방식의 차이점을 비교하는 작업에 착수하였고 그 결과『The Rorschach Systems』(1969)에서 각 체계의 차이점을 밝히고 있다. Exner는 이러한 차이점을 정리하면서 단일한 료샤검사란 실제로 존재하지 않는다고 결론 내리면서 1970년부터 통합을 위한 연구 작업을 시작하여 임상적으로나 연구 방법론상 가장 타당성 있고 신뢰로운 료샤검사 체계를 발전시키고자 하였다. Exner는 기존의 다섯 가지 방식의 료샤체계를 직접 비교한 후 다음과 같은 결론에 이르렀다.
1) 검사 실시 방법의 차이로 인하여 다섯 가지 료샤검사는 차이 있는 반응을 초래하고 있다.
2) 각 체계에는 경험적으로 지지 받지 못하거나 부정적 결과가 드러난 채점 방식, 채점 기준, 해석적 가설이 부분적으로 포함되어 있다.
3) 각 체계에는 경험적으로 지지 받는 채점 방식, 채점 기분 해석이 부분적으로 존재한 다.
4) 따라서 경험적으로 방어적인 자료가 수집될 수 있기 위해서는 어떤 단일 체계를 선택할 것이 아니라 각 체계 가운데 장점들을 통합하는 방식이 요구된다.
이러한 결론에 따라 Exner는 다섯 가지 료샤방식을 통합하고 표준화하는 작업에 착수한 결과 1974년을 시작으로 Exner의 출판물들은 Rorschach Test의 종합체계로 부르기 시작해 현재에 이르렀는데 경험적으로 방어할 수 있는 중요한 특징을 체계적으로 끌어올리려는 그의 의도가 반영되었다. Exner의 종합체계방식은 미국이 중심적인 무대이지만 북미 이외에도 유럽, 일본 등 국제 Rorschach Test 사회에서 많은 지지와 관심을 얻고 있다. Exner는 『The Rorschach : A Comprehensive System Vol. I』(1974), 『The Rorschach : A Comprehensive System Vol. II』(1978), 『The Rorschach : A Comprehensive System 2nd Edition』(1986), 『A Rorschach Workbook for the Comprehensive System』(1990)을 출판하게 되었다. 그러나 그는 이러한 료샤검사의 종합체계가 완성된 것이 아니라 임상적, 경험적 연구를 바탕으로 하여 계속 수정되어야 한다고 밝히고 있다.
그러나 1950년대에 들어 와서는 모든 심리검사 중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심리 진단 도구의 하나로 발전하였고 오늘날에 이르러선 심리학, 교육학, 정신의학 및 인류학 등의 여러 분야에서 인간 행동 이해의 유용한 도구로 사용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2. 료샤 반응의 채점
반응의 채점은 로샤 검사에 대한 반응을 로샤 부호로 바꾸는 과정으로 각 부호의 빈도, 백분율, 비율, 특수 점수를 산출하여 자료들을 체계적으로 요약하고 시도해 피검자의 전반적인 반응 스타일과 심리적 특징을 평가할 수 있게 해 준다.
Exner의 종합 체계 방식은 기본적으로 반응의 위치, 반응 위치의 발달질, 반응의 결정 요인, 형태질, 반응 내용, 평범 반응, 조직활동, 특수 점수, 쌍반응의 반응의 9개 항목으로 채점되나 본 연구자는 반응위치, 반응결정인 반응내용, 평범 반응의 4개 항목만을 선택해서 사용하고자 한다.
1) 반응 위치 Location
반응 위치에 대한 채점은 브롯의 어떤 부분에서 반응이 일어났는가를 판단하는 과정이다. 대부분의 피검자는 쉽게 반응이 일어난 위치를 말하지만 때로는 그렇지 않은 경우도 있다. 때로 피검자가 쉽게 위치를 말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런 경우는 “손가락으로 그 부분을 짚어 보세요”라고 지시를 내려 준다. 종합적인 방식에서 반응 위치의 채점은 기본적으로 Beck의 분류 방식에 따르고 있는데 전체 반응 W whole, 부분 반응 D detail, 드문 부분 반응 Dd unusual detail로 채점되고 카드의 흰색 부분에 대한 반응은 공백 반응 S space로 채점된다.
* 반응 위치 부호와 기준
W (전체반응) 브롯의 전체가 응답에 사용된 경우에 한하여 W로 채점된다
D (부분 반응) 흔히 반응되는 브롯이 사용되었을 때 D로 채점된다.
Dd (드문 부분 반응) 반응 빈도가 5% 미만으로 드물게 반응되는 영역이다.
S (공백 반응) 공백 반응은 카드의 흰 공백 부분에 대해 반응이 일어나는 경우 채점된 다. 공백 반응 S는 독립적으로 채점되지 않고 WS, DS, DdS와 같이 부 가적으로 채점된다.
2) 결정 요인
결정 요인은 어떤 브롯의 특징이 지각형성에 영향을 미쳤는지 알려주므로 반응을 일으킨 복잡한 지각-인지과정에 관한 정보를 얻기 위한 것으로 종합방식에서는 형태(Form), 움직임(Movement), 색채(Color), 무채색 음영- 차원(shading Dimensionality), 음영확산(Diffuse Shading),형태-차원(Form Dimensionality), 쌍반응과 반사반응(Pairs and Reflections), 9가지로 분류한다.
* 결정 요인 기호와 분류기준
F (형태 반응)는 브롯의 형태를 단독적으로 보고 반응하는 경우 채점된다.
M (인간의 움직임 반응)은 인간이 동작을 보이거나 동물이나 가공적 인물이 인간과 유 한 움직임을 보이는 경우에 채점된다.
FM (동물의 움직임 반응) 동물의 움직임을 지각한 반응에 대해 채점된다. 움직임은 동물의 자연적인 움직임이어야 한다. 만약 동물의 움직임이 그 동물의 자연적인 동작이 아닌 경우에는 M으로 채점된다.
m (무생물의 움직임 반응)은 생명이 없는 사물의 움직임에 대해 채점된다.
C (순수 색채 반응)은 브롯의 색채만을 근거로하여 반응했을 때 채점된다.
CF (색채-형태반응)은 브롯의 색채가 일차적으로 주요 결정요인이라고 형태는 이차적인 결정요인으로 사용되었을 때 채점된다
FC (형태-색채 반응)은 브롯의 형태가 주요 결정요인이고 이차적으로 색채가 개입되었을 때 채점된다.
Cn (색채 명명 반응)은 브롯의 색채에 대해 이름을 붙이는 경우에 채점된다. 이 경우 색채 명명이 단순히 위치를 지적하는 것이 아니고 실제의 반응으로 나타난 경우에 한하여 채점된다.
C'(순수 무채색 반응)은 브롯의 무채색, 즉 회색, 검정색, 흰색의 무채색이 반응을 결정하는 요인으로 작용한다.
C'F (무채색-형태 반응)은 회식, 검정색 흰색의 무채색이 반응을 결정하는데 일차적으로 작용하고 이차적으로 형태가 결정요인으로 개입한 경우 채점된다.
FC'(형태-무채색 반응)은 일차적으로 형태에 의존하고 이차적으로 무채색이 결정 요인으로 사용되었을 때 채점되다.
T (순수 재질 반응)은 브롯의 음영이 형태가 개입되지 않는 순수한 재질 현상을 나타낸다고 지각되는 경우 채점된다.
TF (재질-형태 반응)브롯의 음영이 재질을 나타낸다고 일차적으로 지각되고 이차적으로 사물의 윤곽을 나타내거나 자세하게 묘사되는데 형태가 개임되는 경우 채점된다.
FT (형태-재질 반응)은 기본적으로 형태에 따라 반응을 지각하고 이차적으로 음영의 특 징이 재질을 나타내는 것으로 해석되는 경우 채점된다.
V (순수 차원 반응)은 음영의 특징이 형태를 개입시키지 않고 차원이나 깊이만을 나타내는 것으로 해석되는 경우 채점된다.
VF (차원 형태)은 일차적으로 음영이 깊이나 차원을 나타내는 것으로 지각되고 이차적으로 형태가 지각되는 경우 채점된다.
FV (형태-차원 반응)은 브롯의 형태에 근거하여 일차적으로 반응이 결정되고 음영이 깊 이나 차원을 나타내는데 이차적 결정 요인으로 개입되는 경우 채점된다.
Y (순수 음영 반응)은 형태를 개입시키지 않고 브롯의 밝고 어두운 특징에 따라서만 반응이 결정되는 경우 채점된다.
YF (음영-형태 반응)는 브롯의 밝고 어두운 특징을 근거로 하여 일차적으로 반응이 결 정되고 형태는 이차적으로만 개입되는 경우 채점된다.
FY (형태-음영 반응)은 주로 브롯의 형태에 의존하여 반응이 결정되고 이차적으로 음 영 특징이 반응을 결정하는 요인으로 작용하는 경우 채점된다.
FD (형태에 근거한 차원 반응)은 깊이나 거리, 차원의 인상이 브롯의 크기나 모양을 근거로하여 결정되는 경우 채점된다. 이러한 과정에 음영은 개입되지 않는다.
(2) (쌍반응)은 브롯의 대칭성에 근거하여 두 개의 동일한 사물을 지각하는 경우 채점된다. 사물들은 모든 점에서 동일해야 하며 반사나 거울에 비친 모습이라고 반응되는 경우 쌍반응이 아닌 반사 반응으로 채점된다.
rF (반사-형태 반응)은 브롯이 대칭적인 성질에 근거하여 반사되거나 거울에 비친 모습을 나타낸다고 반응될 때 채점된다. 구름이나 그림자와 같이 원래 일정한 형태를 갖추고 있지 않은 사물로 반응된다.
Fr (형태-반사 반응)은 브롯의 대칭성에 근거하여 반사되거나 거울에 비친 모습으로 지각되는 경우 채점된다. 이때 반응된 사물은 일정한 형태를 지니고 있다.
3) 반응 내용
반응 내용은 무제한에 가깝지만 Exner는 27개의 카테고리를 분석의 기준으로 사용하는데 다음과 같다.
H (전체 인간)는 전체 인간의 모습이 지각될때
(H) (전체 인간(가공적이거나 신화적인 인간))는 거인, 악마, 귀신, 천사, 이상한 나라의 엘리스와 같은 가공적, 신화적 전체 인간의 모습이 지각될때
Hd (인간 부분)는 불완전한 부분적인 인간의 모습이 지각될 때, 사람의 머리, 팔, 다리 등이 지각된다.
(Hd) (인간 부분(가공적이거나 신화적))는 신의 손, 악마의 머리, 괴물의 발과 같은 가공적, 신화적 인간의 신체 부분이 지각된다.
Hx (인간 경험)는 사랑, 우울, 행복, 소리, 냄새, 공포 등 인간의 정서나 지각 경험이 반응된다. Hx로 채점되는 경우 특수 점수로 AB가 채점되기도 하며, 추상적이지 않은 반응 내용에서 이차반응으로 채점되기도 한다. 예를 들면 두 사람이 깊이 사랑하면서 쳐다보고 있다면 Hx는 이차내용이다.
A (전체 동물)는 전체 동물 형태가 지각될 때
(A) (전체 동물(가공적이거나 신화적))는 용, 날아다니는 붉은 말, 유니콘, 마술개구리 등과 같이 가공적 신화적 동물형태가 전체적으로 지각된다.
Ad (동물 부분)는 불완전한 동물의 형태가 지각된다. 동물 가죽이 포함된다.
(Ad) (동물 부분(전체적이거나 신화적)는 날개돋친 천마의 날개와 같이 신화적, 가공적 동물의 신체부분이 지각된다.
Ab (추상 반응)는 추상적 개념, 즉 공포, 우울, 행복, 분노, 상징, 추상예술 등을 지각하는 경우
Al (알파벳)는 2, 4, 7혹은 A, M, X와 같이 숫자나 글자를 지각하는 경우
An (해부)는 사람이나 동물의 골격, 근육, 내부 기관이 지각될 때, 예를 들면, 골격, 두 개골, 갈비뼈, 심장, 폐, 위, 간, 척추
Art (예술)은 추상적이든 구상적이든 그림이나 다른 예술 작품, 가문의 문장 a family crest, 조각품 등. 예를 들면 보석류, 샨델리아, 촛대, 투구 장식, 뱃지, 인장, 데코레이션등
Ay (인류학)은 특정한 문화 역사적 배경을 지닌 유품. 토템 기둥, 로마 시대의 투구, 선사 시대 도끼, 화살촉, 나폴레옹의 모자
Bl (피)은 동물이나 인간의 피반응
Bt (식물)는 꽃, 나무, 숲, 해초와 같은 식물 반응. 나뭇잎, 꽃잎, 나무 둥지, 뿌리 등 부분 반응도 포함된다.
Cg (의복) 모자, 장화, 벨트, 바지, 넥타이 등과 같은 의복 반응
Cl (구름)은 구름 반응이 포함된다. 여기서 변형된 안개, 노을 반응은 자연 반응으로 분류되던가 독자적인 반응으로 기록된다.
Ex (폭발)는 흔히 카드 IX에서 나타나는 원자폭탄이나 폭풍에 의한 폭발 반응, 불꽃놀이 반응이 포함된다. 대체로 m반응이 동반된다.
Fi (불)는 불과 관련된 반응으로 연기, 타오르는 촛대, 램프의 불꽃 등
Fd (음식)는 음식과 관련된 반응, 아이스크림, 요리된 새우, 구운 닭, 사탕, 껌, 스테이크, 야채
Ge (지도)는 특정한 또는 비특정한 지도, 섬, 만, 반도 등. 만약 이와 같은 내용이 실제로 지각된다면 풍경으로 분류된다.
Hh (가구)는 의자, 양탄자, 식기, 침대, 램프, 컵, 은그릇 등 가구 반응(양탄자는 동물 가죽인 경우 Ad로 채점된다)
Ls (풍경)는 풍경이나 해저의 풍경 반응. 산, 산맥, 언덕, 섬, 동굴, 바위, 사막, 늪 혹은 산호초, 해저 풍경 등의 바다 풍경
Na (자연)는 식물이나 풍경으로 분류되지 않은 자연 환경의 다양한 내용들. 예를 들면, 해, 달, 유성, 하늘, 물, 대양, 강, 얼음, 눈, 비, 안개, 진눈깨비, 무지개, 폭풍, 회오리바람, 밤, 빗방울
Sx (성반응)는 성 기능과 관련된 성 기관과 성행위. 예를 들면 남근, 자궁, 가슴, 고환, 월경, 유산, 성교, 보통 성교는 이차반응으로 채점된다. 일차 내용은 H, Hd, An이다.
Sc (과학)는 과학과 연관되거나 과학의 산물, 혹은 과학적 상상력의 산물. 예를 들면, 현미경, 망원경, 무기, 로켓트, 발동기, 우주선, 광선총, 비행기, 배, 기차, 자동차, 전구, TV안테나, 전파탐지기
Xy (x-선)는 뼈, 내부 기관의 X선 반응, Xy가 채점되면 An은 채점되지 않는다.
Vo (직업적 반응)는 피검자의 직업과 연관되는 반응으로 이차반응으로만 채점된다.
4) 평범반응
Exner는 10개의 카드 전부에서 13개의 보편적인 평범반응을 제시했다.
카드 I(W)은 박쥐, 전체 브롯을 포함하고 있어야 한다.
카드 I(W)은 나비, 전체 브롯을 포함하고 있어야 한다.
카드 II(D1)은 동물, 곰, 개, 코끼리 등 구체적으로 동물의 이름이 제시된다. 보통은 동 물의 머리나 상체 부분으로 표현되지만 동물 전체 모양이 지각될 때도 평범 반 응으로 채점된다.
카드 III(D9)은 인간의 모습이나 인형, 만화 등 인간의 모습. 만약 D1이 두 사람으로 지각된다면 D9이 단일한 인간으로 지각되어도 평범반응으로 채점된다.
카드 IV(W or D7)은 인간 혹은 인간과 유사한 존재(거인, 괴물, 공상과학적 존재)
카드 V(W)박쥐, 카드의 정위치나 거꾸로 돌려본 위치에서 전체브롯을 포함 한다.
카드 VI(W or D1)은 동물가죽, 융단, 가죽. 흔히 고양이나 여우의 전체 모양이 가죽이 언급된다. 평범 반응은 피검자가 반응하는 과정에서 가죽을 실제로 묘사할 경우 채점된다.
카드 VII(D1 or D9)은 인간 머리나 얼굴 특히 여성, 어린이, 인디안으로 지칭되거나 성 이 언급되지 않기도 한다. 만약 D1이 사용된다면 D5는 머리카락이나 깃털로 묘 사된다. D2가 반응된다면 머리나 얼굴은 D9에 국한되어야 한다. 만약 Dd23이 인간의 부분으로 묘사된다면 평범반응으로 채점되지 않는다.
카드 VIII(D1)은 전체 동물 모습, 흔히 개, 고양이, 다람쥐 등 다양한 동물이 언급된다. 또한 동물 모양의 문장과 같은 W반응의 일부분으로 D1이 지각된 때도 평범반응 으로 채점된다.
카드 IX(D3)은 인간이나 인간과 유사한 존재, 마귀, 거인, 괴물, 공상과학적 존재.
카드 X(D1)은 게, D1영역에 국한되어야 한다.
카드 X(D1)은 거미, D1영역에 국한되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