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슈로대 개조에 대하여 - 슈로대 대학원 (?) 초기인님
수많은 슈로대 플레이어들은 오늘도 개조에 관한 고민을 합니다.
(돈치트만 있다면야 이런 고민은 무의미해 지지만-_-;)
돈은 죄꼬리만큼 들어오는데 개조하고 싶은건 하늘의 별만큼이나 많고
또 기껏 개조해 놓아도 시나리오 분기로 써보지도 못하거나 더 좋은 기체가 나와 버리기 일쑤죠..
자 과연 우리는 얼마만큼의 개조를 할수 있을까..대 .충. 만 개산해 봅시다.(알파,알파외전 기준입니다.)
일단 유닛 개조에는 HP EN 장갑 운동성 한계 다섯가지를 10단계까지 가능하고 무기 개조도 (편의상 하나만 풀개조 한다치고) 10단계까지 가능합니다.
그럼 일단 한기체당 60단계 개조가 가능한데..시리즈에 등장하는 아군 기체의 수는 대략 40 ~ 50대 이상이니까 최소값으로 40을 잡으면 개조 가능한 총단계수는 약2400개에 이릅니다.(60단계 * 40대)
제 경험상 슈로대 시니리오 끝날때까지 개조해본 결과 4~5대 정도는 유닛개조만 풀개조 하는게 가능했습니다.(다른 애들은 무개조..-_-)
즉 50단계 * 5대 = 250단계라는 개산이 나옵니다. 대략 전체 전력의 10%정도를 강화할 수 있다는 결론입니다.
물론 행운과 축복을 극한까지 사용해서(이럴경우 난이도 상승..) 자금을 어느 정도 더 얻을 수도 있고, 개조를 할수록 한단계 올리는데 드는 자금이 어마어마하게 늘어남으로 차라리 그 자금을 다른 유닛 개조로 돌릴 수도 있습니다.
그래도 전체 전력의 15 ~ 20% 이상 강화시키긴 힘들다고 생각합니다.
자,하지만 이런 수치상의 개산과는 달리 한정된 자금을 어떤 로봇에 얼마나 투자하느냐에 따라 플레이 느낌은 엄청나게 달라집니다. 이것이 개조의 묘미고 고수와 하수가 나눠지는 하나의 분기점으로써 개조가 인정받는 이유가 되죠.
제 스타일을 소개하자면
1. 골고루 여러대씩 개조하는 분산투자와 몇놈만 몰아주는 집중 투자 중에 집중 투자를 선호하는 편입니다.
사실 개조 3~4단계 해봤자 EN말고는 실전에서 그렇게 강해졌다는 것을 실감하기 힘듭니다. 적어도 7~8단계까지는 가야 확실히 강해졌다는 것을 느낄수있고 실제로 그 유닛을 활용해 진행을 편하게 할수 있습니다.
2. 철저히 유닛의 특징을 살리는게 좋습니다. 슈퍼계가 아무리 운동성을 개조한들 리얼계 유닛 못따라갑니다. 리얼계도 HP,장갑 아무리 개조해도 슈퍼계 한방이면 날라갑니다-_-a
슈퍼계는 일단 HP와 장갑을 중점적으로 올리고 남는 자금으로 운동성을 어느 정도 올리는게 좋습니다. (너무 안올려도 힘들어집니다.)리얼계는 물론 반대로 운동성 중심으로 올려야 하구요. 그럼 리얼계는 절대 안맞는 기체가 되고 슈퍼계는 맞아도 상관없는(-_-;)기체가 됩니다.
3. 주력 기체의 EN은 무조건 높여놓아야 합니다. 필살기 난무가 가능해지니까요..(EN안먹는 기체(오라베기계열)는 예외..-_-;;)
한계는 평소에는 별 상관없지만 가끔 파일럿 능력을 확인해 보면 회피,명중이 붉은색으로 변해 있는게 보일겁니다. 바로 파일럿의 능력에 기체가 못따라 간다는 경고표시죠.(아무X,카X유 쇼X같은 애들은 툭하면 붉게 변함니다..무서븐 넘들..) 그럴때 바로바로 한계반응을 1,2단계 개조하시길. 파일럿 갈아태울때도 확인하시고..
4. 무기 개조냐 유닛 개조냐..는 참 갈등나는 문제입니다. 무기개조도 확실히만 올려 놓으면 데미지가 쭉쭉나오기 때문에 스트레스 해소엔 짱인데 문제는 그러면 유닛개조쪽이 처절해집니다.-_-;;
일단 공격력은 열혈 혼등으로 보충이 가능하니 같은 자금이면 유닛 개조쪽을 추천합니다만..저는 무기개조 매니아라져^^;
5. 풀개조 유닛!(유닛개조 5가지 항목 전부 풀개조한 경우) 엄청납니다. A급 유닛을 풀개조하면 무적이 되고, B급 유닛이라도 풀개조하면 AAA급 유닛이 됩니다.
알파에서 진겟타,마징 카이저, SRX, 그랑존, 에바 2호기 풀개조했는데..(용호왕은 개조 안해도 넘쎄서..기적도 있었고.-_-a) 혼자서 전장을 쓸고 다니더군여^^ 여기에 무기개조까지 해주면 끝장일뻔 했지만 자금이 딸려서ㅠ.ㅠ 풀개조 보너스는 아시죠? 전 대개 이동력+1을 했습니다.
풀개조 유닛 하나있으면 게임 난이도가 내려갈 정돕니다. 한번쯤 해보시길^^
이상은 제 생각이고 다른분들도 나름대로의 방법이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분명한건 개조를 다시한번 생각하면 슈로대의 새로운 재미가 보인다는 것이죠^^
그럼 모두 즐겜하시고 이글이 돈치트 없는 오리지날 전투를 하고있는 분들께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
슈로대 개조에 대하여 - 슈로대 개조학과 (?) 시북
(※어느 정도 주관성이 개입된 주관적인 글임을 미리 염두해 두시길 바랍니다)
처음하시거나, 아직 슈로대를
몇 번 안 해보신분은... 뭘 개조할까, 막막해 하시는 분이 있습니다.
한 번 개조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그럼, 우선... 개조에 대해서 - 개조는 로봇의 성능을 업그레이드 시켜주는 아주 유용한 시스템이죠. 그러니, 꼭 잘 활용해야겠죠^^
개조를 하기전에, 우선 좋은 로봇이 필요합니다. 돈이 남아도는게 아니기 때문에, 자신이 보시고, 정말 좋다고 생각되는 로봇에 개조를 팍팍 해줍니다.(=돈을 쏟아 붓는다, 혹은 바른다고들 하죠^^)
(개조대상로봇의예: 겟타,마징카이저,뉴건담,(F91--;),주인공의 후반부로봇-휴케바인,용호왕등등... 말그대로 좋은 로봇!)
개조는 크게 두 가지가 있씁니다. 바로, 무기개조와 로봇자체(유니트)개조인데. 무기개조는 간단합니다.
말 그대로, 자기가 자주 쓰는, 강력한 필살기를 위주로 개조하면 됩니다. (대표적 예로써, 많이들 이용하시는게 뉴건담의 핀판넬 풀개조, 주인공기체의 필살기풀개조 등이 있겠죠^^*)
그 외에도 주로 쓰는 무기를 개조하는 것도 효율성 면에서 도움이 됩니다.
일부 작품에서는 한 번에 모두 무기가 일괄개조되는 작품도 있는 데, 이 경우에는 역시 자주 쓰는 로봇이라면 꼭 개조를 하시는 게 좋겠지요 ^^
유니트개조는 리얼로봇, 슈퍼로봇이 미묘한 차이가 있습니다. 나눠서 볼까요^^;
①리얼로봇
리얼로봇은 주로 운동성(運動性) 위주로 개조를 하게 되는데요. 아무래도 운동성이 높으면, 워낙 안 맞기 때문이죠. 리얼로봇이 운동성 개조를 많이 하고 다니면, 보통 졸따구 캐릭에게는 거의 안 맞고 진행이 가능합니다^^
(집중걸면,무적 명중률 0%를~ 감상하면서 다닐수도 ㅎㅎ)
특히 또 중요한 것이 한계(限界)반응입니다. 파일럿 능력치를 보다가 빨갛게 변하는 경우를 종종 보는데, 그게 바로 로봇의 회피,명중에 한계가 왔다는 것입니다. 그럴때는, 꼭 한계 반응을 올려주셔야 합니다.
(☆한계반응과 운동성개조만 좀 해두시면, 리얼로봇이 적을 갖고 노는 모습을 유유히 감상하실 수 있습니다^^)
EN의 경우는 일반적으로 EN을 쓰는 로봇만 개조하면 됩니다.(대표적으로,Z건담,ZZ건담,F91,휴케바인등등)
그럼 장갑과 HP는요??? 크게 신경 안써도 될 부분입니다^^; (다만, 한 방에 죽는 걸 막기 위해서, 약간씩 개조하시는 분도 계십니다. 저도 약간은 개조하는 편입니다.)
②슈퍼로봇
슈퍼로봇은 무엇보다 우선 필살무기개조를 해두시는게 중요하겠군요. 그리고 보통(일반적으로) 필살기마다 EN을 많이 소비하기 때문에, EN개조가 중요한 편입니다.
슈퍼로봇계열은 보통, HP+장갑 개조파, 그리고 운동성+한계반응 개조파등이 있습니다.(전 골고루 개조하는편^^;;)
HP+장갑 개조는, 우선 맷집을 키울 수 있으니, 좋습니다. 몇 대 살살 맞아주면서, 기력도 올리고, 여러가지 발동도 되고~ (그러나 이쪽으로만 개조하다보면, 필중없이는 적을 못 맞추는 사태가^^;)
운동성+한계반응개조는, 우선 잘 맞출 수 있으니 편리합니다. (그러나 다굴들어왔을대, 방어하다가 죽는 수도 생기겠죠^^)
그렇다고 골고루 하다보면... 돈이 부족합니다 ㅡㅡ;;;;
역시! 이부분은 취향의 문제입니다^^
어느쪽을 개조할지는, 자신의 취향에 맞게 선택하세요. 정신커맨트 이용도 싫고, 계산과 전략에 자신 있다면, 슈퍼로봇개조를 운동성+한계반응개조쪽으로 추천. 밀어붙이면서, 정신커맨트로 밀고 나가실려면, 슈퍼로봇개조를 HP+장갑개조쪽으로 나가시길 권합니다^^*
물론 최근작품에서는 슈퍼로봇에게는 운동성이 명중 영향을 안 주기 때문에, 대세는 역시 장갑과 HP위주의 개조가 좋을 것입니다.
☆보너스: 돈을 벌자!!!
액플이나, 치트를 안 하는 저같은 사람은, 늘 돈이 궁하기 마련입니다. 그래서, 늘 보스를 잡을때 경험치보다 돈을 먼저 계산하게 되죠(-_-;)
보스나 전함을 잡을때는, 웬만하면 꼭 행운을 쓸 수 있게하세요.
경험치보다 사실, 더 중요한게 돈이거든요, 그러니 보스급 로봇들도 노력있는 캐릭보다는 행운있는 캐릭으로 킬!!!~~~(ㅡㅡ;;;)
또한, ZZ건담, 사이버스타등의 MAP병기로 돈을 긁어보으는 방법도 좋습니다. 적들을 모아놓고, 행운 걸고 MAP병기로 밀면, 몇 만을 획득 할 수 있죠^^*
★마치면서, 진짜 중요한 것은....
자기가 애지중지 하는 로봇을, 풀개조 시켜주는 것입니다^^
그게 개조의 진짜 묘미죠~ ^^*
(저는 늘 시리즈마다 F91에 엄청난 돈을 쏟아부은 끝에, 유유히 적들을 쓸고다니는 시북의 멋진 F91을 볼 수 있었습니다^^*)
그럼 재밌게, 즐겁게, 개조하시기 바랍니다.
다시 말씀드리고, 당부하지만.
개조의 묘미는 자신이 원하는 로봇이 더 강력한 모습이 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때로는 많은 고민과 합리적인 경제력 소비보다는.
좋아하는 로봇에 올인해버리는 강력함을 느껴보시는 것도 좋을 것입니다 ^^
슈로대 개조에 대하여 - 슈로대 연구분석위원 (?) 알렉터군단님
초심자를 위한 개조도움글
장갑(裝甲) : 개조할 경우 피탄시의 데미지 감소.
운동성(運動性) : 개조할 경우 파일럿의 고유 회피수치예를들어 아무로의 회피가 200일 경우 기체의 운동성80 일경우 기체의 운동성이 + 파일럿의 회피능력에 되어 총 회피수치가 됩니다. 알파외전의 경우 명중율은 기체의 운동성에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다른시리즈에서는 명중율도 기체의 운동성이 높을경우 상승합니다. 한계반응(限界反應)이란 파일럿과 기체의 운동성, 회피의 합이 280이라 칩시다. 근데 기체의 한계반응은 265라고 해봅시다. 그럼 그 기체를 탑승한 파일럿은 265만큼의 회피능력밖에 발휘하지 못합니다. 15의 손해를 보는 것이죠.
한계반응에 파일럿의 능력이 제한될 경우, 기체를 탑승한 파일럿의 능력창을 보면 회피, 명중이 빨간색으로 되어 있을 것입니다. 그럼 파일럿의 능력을 기체가 따라갈 수 없다는 얘기가 되므로.. 기체의 운동성과 파일럿의 회피능력을 더해봐서, 한계반응과 비교를 하여 그만큼 개조를 해주어야겠조. 다른 개조와 달리 필수적인 것인데,
일부 에이스 파일럿 말고는 기체의 한계반응에 제한을 당하는 경우는 별로 없습니다. 아무로, 카미유, 이사무등 클리어 할때까지 피탄한번 당하지 않는 파일럿일 경우 한계반응에 '가끔'태클이 걸리므로 체크하고 개조해주시면 됩니다. 개조비용도 얼마 안하니 주력기체라면 아예 한 3칸씩 올려놓는것도 괜찮겠지요.
슈퍼계는 주로 격투무기, 기력을 올려서 쓰는 필살기를 보유하며 뛰어난 HP를갖고 있습니다. 리얼계는 주로 사격무기이고 HP는 얼마 안되지만 운동성이 뛰어나 적의 공격을 피하기 쉽습니다. 대신 한방맞으면 반 죽을 정도가 됩니다. 슈퍼는 Hp또는 장갑, 리얼은 운동성과 한계반응을 개조하는게 보편적인 개조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