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진로 심리검사 1)가치, 흥미, 성격, 적성 검사 2)진로성숙도, 진로 결정수준 검사 3)진로정체감, 의사결정유형 검사
* 진로상담에서 다루는 주제(1주차 강의 내용 중)
# 개인의 이해 1) 흥미: 어떤 종류의 활동 또는 사물에 대하여 특별한 관심이나 주의를 갖게 하는 개인의 일반화된 행동경향. 2) 성격: 환경에 독자적으로 적응하도록 하게 하는 개인의 특성이나 행동양식의 통합체 3) 가치관: 개인의 특정 상황에서 선택이나 결정을 내려야 할 때, 어떤 특정한 방향 으로 행동하게 하는 원리나 믿음, 신념 4 )적성: 어떤 과제나 임무를 수행하는데 있어서 개인에게 요구되는 특수한 능력이나 잠재능력.
1. 진로 심리검사 - 흥미검사 1) 흥미란 한 개인이‘무엇을 좋아하는가.’에 관한 것. 어떤 종류의 활동이나 사물에 대하여 특별한 관심을 보이거나 주의하는 일반화된 행동경향. 2) Holland 진로 탐색검사, Strong 진로탐색검사, 노동부 직업선호도 검사(S형)(반드 시 포함해야 함), 청소년용 직업 흥미 검사등
3) 고려사항 - 흥미 검사는 좋고 싫음을 측정하는 것, 능력을 측정하는 것이 아니다. - 내담자는 긍정적으로 동기화된 상태에서 검사를 받아야. - 흥미검사 결과는 내담자의 능력, 가치, 이전경험, 고용 가능성 등을 고려하여 사용해야 Ex)도시공학, 전기공학 중 무엇을 선택할까를 고민하는 내담자 - 정서적 문제를 지닌 내담자는 부정적이고 수동적인 태도로 응답하기 쉬우므로 이들에게는 검사 실시가 부적절 - 청소년들의 흥미검사 점수는 변하기 때문에 6개월 이전의 것이라면 다시 실시 - 내담자가 왜 특정 흥미를 선택하는가에 대해 탐색하고자 할 경우 직업카드 분류가 더 유용
2. 진로 심리검사-성격검사 <선별> 1) 성격: 욕구, 자아개념, 성취동기, 포부수준, 대인관계 등의 요인 작용 2) 진로 지도에서 성격을 고려하는 이유 ① 성격적으로 부적응상태에 있으면 진로 준비를 할 수 없기 때문 진로선택 전에 부적응 여부를 파악하고 이를 대처해야 ② 어린 시절 부모와의 상호작용으로 형성된 초기 성격이 직업선택에 영향을 줌 (ROE: 진로상담에 성격이 중요한데 부모의 양육이 성격에 중요한 영향) ③ 성격검사를 통해 개인의 욕구를 명료화 시켜, 일, 가족 여가와 관련된 개인의 고유한 욕구를 만족시킬 수 있는 진로 탐색 조력 3) 진단용 성격검사: MMPI(다면적 인성검사) 성격유형검사: MBTI, 에니어그램
3. 진로심리검사- 가치관 검사 1) 가치란 한 개인이 ‘무엇을 중요하게 생각하는가.’를 말한다. 가치관은 어린 시절부터 그가 접한 사람과 환경에 의해 형성되며 일정한 시기가 되면 비교적 안정 2) 상담자는 내담자가 가치를 명확하게 하도록 돕고, 내담자가 가지고 있는 직업 가치에 관심을 갖고 일과 생활의 불가분성이라는 가치를 수용할 수 있도록 조력해야 3) 직업 가치관 검사 - 직업 가치와 인생 가치는 다를 수 있다. 한국직업능력개발원, 커리어넷의 대학생/성인파트 11개의 직업가치 중 높은 점수를 얻은 직업가치를 중심으로 직업정보제공 (워크넷에 성인을 위한 직업 가치관 검사도 참고)
4) 가치명료화 활동(자료실-포트폴리오에 포함되어야 함)
4. 진로 심리검사-적성 검사 1) 적성검사는 구체적인 기술, 능력, 어떤 일에 숙달된 능력을 측정 2) 검사 점수는 직무 또는 교육 분야에서 얼마나 잘 수행할 수 있는지를 예측 개인의 인지적 강점과 약점을 알려준다. 3) 표준화검사(청소년용 직업적성검사, 성인용 직업적성검사 등) 또는 관찰방법(포트폴리오, 행동관찰등)
4) 적성검사 -11가지 직업적 적성요인
※ 노동부 직업적성검사
5) 직업적성체크리스트(자료실)
선택 내가 가지고 있는 능력 능력에 대한 설명
읽고 이해하기 업무와 관련된 문서를 읽고 이해한다
듣고 이해하기 타인의 말을 집중해서 듣고 상대방이 말하려는 요점을 이해하거나 적절한 질문을 한다
글쓰기 글을 통해서 다른 사람과 효과적으로 의사소통한다
말하기 자기가 알고 있는 것을 다른 사람에게 조리있게 말한다
수리력 어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수학을 사용한다
논리적 분석 문제해결을 위해(혹은 의사결정을 하기 위해) 체계적으로 이치에 맞는 생각을 해낸다
창의력 주어진 주제나 상황에 대하여 독특하고 기발한 아이디어를 산출한다
범주화 기준이나 법칙을 정하고 그에 따라 사물이나 행위를 분류한다
기억력 단어, 수, 그림 그리고 철자와 같은 정보를 기억한다
공간지각력 자신의 위치를 파악하거나 다른 대상들이 자신을 중심으로 어디에 있는지 안다
추리력 문제해결 및 의사결정을 위해 새로운 정보가 가지는 의미를 파악한다
학습전략 새로운 것을 배우거나 가르칠 때 적절한 방법을 활용한다
선택적 집중력 주의를 산만하게 하는 자극에도 불구하고 원하는 일에 집중한다
모니터링(Monitoring) 타인 혹은 조직의 성과를 점검하고 평가한다
사람 파악 타인의 반응을 파악하고 왜 그렇게 행동하는지 이해한다
행동조정 다른 사람들의 행동에 맞추어 적절히 대응한다
설득 다른 사람들의 마음이나 행동을 변화시키기 위해 설득한다
협상 사람들과의 의견차이를 좁혀 합의점을 찾는다
가르치기 다른 사람들에게 일하는 방법에 대해 가르친다
서비스 지향 다른 사람들을 돕기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한다
문제 해결 문제의 본질을 파악하여 해결 방법을 찾고 이를 실행한다
판단과 의사결정 이득과 손실을 평가해서 결정을 내린다
시간 관리 자신의 시간과 다른 사람의 시간을 관리한다
재정 관리 업무를 완료하기 위해 필요한 비용을 파악하고 구체적 소요 내역을 산출한다
물적자원 관리 업무를 수행하는데 필요한 장비, 시설, 자재 등을 구매하고 관리한다
인적자원 관리 직원의 근로의욕을 높이고 능력을 개발하며 적재적소에 인재를 배치한다
기술 분석 신기술을 고안하고 기존 방법을 개선하기 위해 현재 사용되는 도구와 기술을 분석한다
기술 설계 사용자의 요구에 맞도록 장비와 기술을 개발하여 적용한다
장비 선정 업무를 수행하는데 필요한 도구나 장비를 결정한다
설치 작업 지시서에 따라 장비, 도구, 배선, 프로그램을 설치한다
전산 다양한 목적을 위해 소프트웨어나 인터넷을 활용하거나 프로그램을 작성한다
품질관리분석 품질 또는 성과를 평가하기 위하여 제품, 서비스, 공정을 검사하거나 조사한다
조작 및 통제 장비 혹은 시스템을 조작하고 통제한다
장비의 유지 장비에 대한 일상적인 유지보수를 하고 장비를 유지하기 위해 언제 어떤 종류의 조치를 취해야 하는가를 안다
고장의 발견.수리 오작동의 원인이 무엇인가를 확인하고 이를 어떻게 처리할 것인지 결정한다
작동 점검 기계가 제대로 작동하는지 확인하기 위해 표시판이나 계기판 등을 살펴본다
조직체계의 분석 및 평가 환경이나 조건의 변화가 조직의 체계, 구성, 방식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분석하고, 시스템의 효율성을 평가한다
정교한 동작 손이나 손가락을 이용하여 복잡한 부품을 조립하거나 정교한 작업을 한다
움직임 통제 신체를 사용하여 기계나 기구를 정확한 위치로 빠르게 움직인다
반응시간과 속도 신호에 빠르게 반응하거나 신체를 신속히 움직인다
신체적 강인성 물건을 들어 올리고, 밀고, 당기고, 운반하기 위해 힘을 사용한다
유연성 및 균형 신체의 균형을 유지하거나 각 부위를 구부리고 편다
시력 먼 곳이나 가까운 것을 보기 위해 눈을 사용한다
청력 음의 고저와 크기의 차이를 구분한다
2강 1. 진로 성숙도 검사 1) 진로 성숙과 관련된 다양한 요인을 활용하여 진로지도 검사과정 자체를 진로발달(진로성숙은 사촌관계)을 위한 교육적 경험으로 활용. 진로 미결정의 이유에 대한 진단 2) 진로 성숙도 검사 (CMI, Crites) 최초의 표준화된 진로발달 측정도구, 초 6~고3. 태도척도(선발척도와 상담척도)와 능력척도
? 선발척도: 직업발견 및 진로 설정과 관련된 진술 50개 ? 상담척도: 진로 결정성, 참여도, 독립성, 성향, 타협성에 관한 진술 75개
ex) 나는 선호하는 진로를 자주 바꾸고 있다. 일하는 것이 무엇인지에 대해 생각한 바가 거의 없다. 나는 하고 싶기는 하나 할 수 없는 일을 생각하느라 시간을 보내곤 한다.
3) 진로 성숙도 검사(한국 교육 개발원):96개 문항으로 구성, 중2~고3
검사 하위영역 문항수 태도검사(36) 계획성 13 독립성 13 결정성 10 능력검사(60) 직업세계의 이해 30 직업선택 15 의사결정 15
(왜 중, 고교를 대상으로 하나? 진로발달의 탐색을 잘 해야 할 많이 해야 할 시기)
4) 진로성숙도검사(한국직업능력개발원):총 105문항. 중2~고3 <준비를 위한 행동을 하는 능력 측정>
2. 진로 결정수준 검사 1) 진로 결정자 vs 진로미결정자 vs 결단성부족 2) 진로결정수준: 진로 미결정과 진로 결정을 양 극단으로 하는 연속선상의 어느 한 지점을 지칭 3) 진로결정수준검사 (CDS, Osipow) - (자료실) 18개 문항. 진로 결정정도 및 진로 미결정 선행요인
진로결정수준검사 (Career Decision Scale; CDS)
전혀 그렇지않다 그렇지 않은편이다 다소 그런편이다 아주 그렇다 1. 나는 장래 직업을 결정했으며 그 결정에 대해 편안함을 느낀다 1 2 3 4 2. 나는 현재 내 전공에 대해 편안함을 느낀다 1 2 3 4 3. 나에게 재능이 있고 기회도 주어진다면 나는 -가 될 수 있다고 믿지만, 실제로 그것은 불가능한 일이다. 그렇다고 나는 다른 어떤 대안을 생각해보지도 않았다 1 2 3 4 4. 나는 똑같이 호감이 가는 직업들 중에서 하나를 결정하느라고 애를 먹고 있다 1 2 3 4 5. 나는 결국 직업을 가져야 하지만 내가 아는 어떤 직업에도 호감을 느끼지 못한다 1 2 3 4 6. 나는 -가 되고 싶지만 가족이나 친지들의 생각과 다르기 때문에 당장 진로결정이 어렵다. 내 자신과 그들의 생각이 일치되는 직업을 발견하고 싶다 1 2 3 4 7. 지금까지 나는 진로선택에 관해 많이 생각해 보지 않았다. 내 스스로 결정해 본 경험이 별로 없고 또 당장 진로결정을 할 정도의 충분한 정보가 없기 때문에 혼란스럽다 1 2 3 4 8. 진로선택에 관한 모든 것이 너무 모호하고 불확실해서 당분간 결정하는 것을 보류하고 싶다 1 2 3 4 9. 나는 내가 어떤 진로를 원하는지 알고 있다고 생각했지만 최근에 그것을 추구하는 것이 불가능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그래서 이제 가능한 다른 진로를 모색하려고 한다 1 2 3 4 10. 나의 진로선택에 확신을 갖고 싶지만 내가 아는 어떤 진로도 나에게 이상적으로 생각되지 않는다 1 2 3 4 11. 진로선택을 해야 한다는 것이 부담스럽기 때문에 빨리 결정해 버리고 싶다. 내가 어떤 진로를 택해야 할지 알려줄 수 있는 검사라도 받고 싶다 1 2 3 4 12. 나의 전공분야가 내가 만족할 만한 진로를 제공해 줄 수 있는지 잘 모르겠다 1 2 3 4 13. 나는 나의 적성과 능력을 잘 모르기 때문에 진로결정을 당장 할 수 없다 1 2 3 4 14. 나는 나의 관심분야가 어떤 것인지 모른다. 흥미를 끄는 분야가 몇 가지 있지만 나의 진로 가능성과 어떤 관계가 있는지 모르겠다 1 2 3 4 15. 나는 많은 분야에 관심이 있으며, 어떤 진로를 선택하든지 잘 할 수 있다는 것을 안다. 그러나 내가 원하는 하나의 직업을 찾기가 힘들다 1 2 3 4 16. 나는 진로결정을 했지만 그것을 어떻게 수행해 나갈지 확실하지 않다. 내가 선택한 -이 되기 위해 어떤 준비가 필요한지 모르겠다 1 2 3 4 17. 진로결정을 하기 전에 여러 가지 직업들에 관해 더 많은 정보가 필요하다 1 2 3 4 18. 나는 어떤 직업을 선택해야 할지 알고 있지만 결정을 내리기 위해서는 남의 도움이 필요하다고 느낀다 1 2 3 4
3. 진로정체감 검사 (자료실) 1) 진로 정체감: 자신의 목표, 흥미, 성격, 재능 등에 관하여 개인이 가지고 있는 이미지 2) 진로 상황검사(My Vocational Situation, MVS)의 하위척도인 진로 정체감 척도로 측정 3) 김봉환(1997)이 번안하고 타당화 함, 총 18문항 4) 진로상담의 필요성이 시급한 학생을 선별하거나, 각 문항에 대한 학생들의 반응을 살펴 자연스럽게 진로상담을 시작하도록 조력
진로정체감검사
문 항 응답 1. 나는 직업선택을 올바르게 했는가에 대해서 다시 검토해 볼 필요가 있다. 예 아니오 2. 나는 현재의 나의 흥미가 시간이 지남에 따라 바뀔지 몰라서 염려가 된다. 예 아니오 3. 나는 내가 잘 할 수 있는 직업이 무엇인지에 대해서 아직 확신이 없다. 예 아니오 4. 나는 나의 장점이 무엇이고 약점이 무엇인지를 모른다. 예 아니오 5. 내가 할 수 있는 직업은 내가 원하는 종류의 삶을 살 수 있을 만큼 충분한 급여를 줄 수 없을지도 모른다. 예 아니오 6. 만약 내가 지금 당장 직업선택을 해야만 한다면, 잘못된 선택을 할까봐 걱정이 된다. 예 아니오 7. 나는 내가 어떤 종류의 진로를 탐색해야만 할 것인가를 알아야 할 필요가 있다. 예 아니오 8. 나에게 있어서 진로에 관한 결심을 하는 것은 오래된 문제임과 동시에 어려운 문제이다. 예 아니오 9. 나는 진로에 관한 결정의 전반적인 문제에 관하여 혼란을 느낀다. 예 아니오 10. 나는 직업선택에 관한 현재의 나의 결정이 올바른 것인지에 대해서 확신이 없다. 예 아니오 11. 나는 여러 가지 직업분야에서 근로자들이 실제로 어떤 일들을 하고 있는지에 대해서 충분히 알지 못한다. 예 아니오 12. 특정한 어느 한 직업이 나에게 강한 매력을 주지는 않는다. 예 아니오 13. 나는 내가 즐겁게 일할 수 있는 직업이 어느 것인지에 대해서 확신이 없다. 예 아니오 14. 나는 내가 고려할 수 있는 직업의 숫자를 늘리고 싶다. 예 아니오 15. 나의 능력이나 재능에 관한 나의 평가는 해마다 다소간의 변화가 있다. 예 아니오 16. 여러 가지 생활영역에 있어서 나 자신에 관하여 확신이 없다. 예 아니오 17. 내가 원하는 직업이 무엇인가를 알아낸 지는 채 일년이 되지 않았다. 예 아니오 18. 나는 사람들이 어떻게 자신들이 원하는 것을 그렇게 착수할 수 있는지를 이해할 수 없다. 예 아니오
4. 의사결정유형검사 (자료실) 1) 의사 결정 과정에서 합리적, 직관적, 의존적 유형을 어느 정도 사용하는지 측정 2) 우리나라에서 사용하는 의사결정 유형검사는 미국의 진로 의사 결정 평가 (Assessment of Career Decision Making, ACDM)의 한 영역인 의사결정유형을 재는 3개의 하위 척도를 번안하여 사용 중
의사결정유형 검사
번호 문 항 내 용 그렇다 아니다 1 나는 중요한 의사결정을 할 때 한단계 한단계 체계적으로 한다
2 나는 내 자신의 욕구에 따라 매우 독특하게 의사결정을 한다
3 나는 얻을 수 있는 모든 정보를 수집하지 않고는 중요한 의사결정은 거의 하지 않는다
4 의사결정을 할 때 내 친구들이 나의 결정을 어떻게 생각할 것인가를 매우 중요시 한다
5 의사결정을 할 때, 이 의사결정과 관련된 결과까지 고려한다
6 나는 다른 사람의 도움 없이는 중요한 의사결정을 하기가 힘들다
7 나는 어려운 문제에 부딪치면 재빨리 결정을 내린다
8 나는 의사결정을 할 때, 나의 즉각적인 느낌이나 감정에 따른다
9 나는 내가 하고 싶은 것보다 다른 사람이 어떻게 생각하느냐에 영향을 받아 의사결정을 한다
10 어떤 의사결정을 할 때 나는 시간을 갖고 주의 깊게 생각해 본다
11 나는 문제의 본질에 대해 찰나적으로 떠오르는 생각에 의해 결정을 한다
12 나는 친한 친구에게 먼저 이야기하지 않고는 의사결정을 거의 하지 않는다
13 나는 중대한 의사결정문제가 예상될 때, 계획하고 생각할 시간을 충분히 갖는다
14 나는 의사결정을 못한 채 뒤로 미루는 경우가 많다
15 의사결정을 하기 전에 올바른 사실을 알고 있나 확인하기 위해 관련된 정보들을 다시 살펴 본다
16 나는 의사결정에 관해 실제로 생각하지는 않지만 갑자기 생각이 떠오르면서 무엇을 해야 할지를 알게 된다
17 어떤 중요한 일을 하기 전에 나는 신중하게 계획을 세운다
18 의사결정을 할 때 다른 사람의 많은 격려와 지지를 필요로 한다
19 나는 의사결정을 할 때, 마음이 가장 끌리는 쪽으로 결정을 한다
20 나의 인기를 떨어뜨릴 의사결정은 별로 하고 싶지 않다
21 나는 의사결정을 할 때, 예감 또는 육감을 중요시 한다
22 나는 조급하게 결정을 내리지 않는데, 그 이유는 올바른 의사결정임을 확신하고 싶기 때문이다
23 어떤 의사결정이 감정적으로 나에게 만족스러우면 나는 그 결정을 올바를 것으로 본다
24 올바른 의사결정을 할 수 있는 능력에 자신이 없기 때문에 주로 다른 사람의 의견에 따른다
25 종종 내가 내린 각각의 의사결정을 일정한 목표를 향한 진보의 단계들로 본다
26 내가 내리는 의사결정을 친구들이 지지해 주지 않으면 그 결정에 대해 확신을 갖지 못한다
27 의사결정을 하기 전에, 나는 그 결정을 함으로써 생기는 결과에 대해 가능한 많이 알고 싶다
28 나는 “이것이다”라는 느낌에 의해 결정을 내릴 때가 종종 있다
29 대개의 경우 나는 주위 사람들이 바라는 방향으로 의사결정을 한다
30 여러 가지 정보를 수집하거나 검토하는 과정을 갖기보다, 나에게 떠오르는 생각대로 결정을 내리는 경우가 자주 있다
의사결정유형 검사 채점지
★ 채점요령
① 여러분 각자 작성한 검사지를 보고 아래의 각 번호에 대하여 ‘그렇다’에 ∨표 하십시오. ② 맨 아래의 합계란에 ‘그렇다’에 해당하는 번호의 갯수를 세어 적어 넣으십시오. ③ 합계의 갯수가 가장 많은 유형이 현재 자신의 의사결정유형입니다.
문항 번호 그렇다 아니다 문항 번호 그렇다 아니다 문항 번호 그렇다 아니다 1
2
4
3
7
6
5
8
9
10
11
12
13
16
14
15
19
18
17
21
20
22
23
24
25
28
26
27
30
29
합리적 유형: 개 직관적 유형: 개 의존적 유형: 개
이 자료는 숭실사이버대학교(구.한국사이버대학교.kcu)에서 선혜연교수님의 강의를 듣고 학우들과 요약 정리한 자료임을 밝혀둡니다. 학교진로상담 저자 김봉환|학지사 |2006.03.10
1. 진로 심리검사 1)가치, 흥미, 성격, 적성 검사 2)진로성숙도, 진로 결정수준 검사 3)진로정체감, 의사결정유형 검사
* 진로상담에서 다루는 주제(1주차 강의 내용 중)
# 개인의 이해 1) 흥미: 어떤 종류의 활동 또는 사물에 대하여 특별한 관심이나 주의를 갖게 하는 개인의 일반화된 행동경향. 2) 성격: 환경에 독자적으로 적응하도록 하게 하는 개인의 특성이나 행동양식의 통합체 3) 가치관: 개인의 특정 상황에서 선택이나 결정을 내려야 할 때, 어떤 특정한 방향 으로 행동하게 하는 원리나 믿음, 신념 4 )적성: 어떤 과제나 임무를 수행하는데 있어서 개인에게 요구되는 특수한 능력이나 잠재능력.
1. 진로 심리검사 - 흥미검사 1) 흥미란 한 개인이‘무엇을 좋아하는가.’에 관한 것. 어떤 종류의 활동이나 사물에 대하여 특별한 관심을 보이거나 주의하는 일반화된 행동경향. 2) Holland 진로 탐색검사, Strong 진로탐색검사, 노동부 직업선호도 검사(S형)(반드 시 포함해야 함), 청소년용 직업 흥미 검사등
3) 고려사항 - 흥미 검사는 좋고 싫음을 측정하는 것, 능력을 측정하는 것이 아니다. - 내담자는 긍정적으로 동기화된 상태에서 검사를 받아야. - 흥미검사 결과는 내담자의 능력, 가치, 이전경험, 고용 가능성 등을 고려하여 사용해야 Ex)도시공학, 전기공학 중 무엇을 선택할까를 고민하는 내담자 - 정서적 문제를 지닌 내담자는 부정적이고 수동적인 태도로 응답하기 쉬우므로 이들에게는 검사 실시가 부적절 - 청소년들의 흥미검사 점수는 변하기 때문에 6개월 이전의 것이라면 다시 실시 - 내담자가 왜 특정 흥미를 선택하는가에 대해 탐색하고자 할 경우 직업카드 분류가 더 유용
2. 진로 심리검사-성격검사 <선별> 1) 성격: 욕구, 자아개념, 성취동기, 포부수준, 대인관계 등의 요인 작용 2) 진로 지도에서 성격을 고려하는 이유 ① 성격적으로 부적응상태에 있으면 진로 준비를 할 수 없기 때문 진로선택 전에 부적응 여부를 파악하고 이를 대처해야 ② 어린 시절 부모와의 상호작용으로 형성된 초기 성격이 직업선택에 영향을 줌 (ROE: 진로상담에 성격이 중요한데 부모의 양육이 성격에 중요한 영향) ③ 성격검사를 통해 개인의 욕구를 명료화 시켜, 일, 가족 여가와 관련된 개인의 고유한 욕구를 만족시킬 수 있는 진로 탐색 조력 3) 진단용 성격검사: MMPI(다면적 인성검사) 성격유형검사: MBTI, 에니어그램
3. 진로심리검사- 가치관 검사 1) 가치란 한 개인이 ‘무엇을 중요하게 생각하는가.’를 말한다. 가치관은 어린 시절부터 그가 접한 사람과 환경에 의해 형성되며 일정한 시기가 되면 비교적 안정 2) 상담자는 내담자가 가치를 명확하게 하도록 돕고, 내담자가 가지고 있는 직업 가치에 관심을 갖고 일과 생활의 불가분성이라는 가치를 수용할 수 있도록 조력해야 3) 직업 가치관 검사 - 직업 가치와 인생 가치는 다를 수 있다. 한국직업능력개발원, 커리어넷의 대학생/성인파트 11개의 직업가치 중 높은 점수를 얻은 직업가치를 중심으로 직업정보제공 (워크넷에 성인을 위한 직업 가치관 검사도 참고)
4) 가치명료화 활동(자료실-포트폴리오에 포함되어야 함)
4. 진로 심리검사-적성 검사 1) 적성검사는 구체적인 기술, 능력, 어떤 일에 숙달된 능력을 측정 2) 검사 점수는 직무 또는 교육 분야에서 얼마나 잘 수행할 수 있는지를 예측 개인의 인지적 강점과 약점을 알려준다. 3) 표준화검사(청소년용 직업적성검사, 성인용 직업적성검사 등) 또는 관찰방법(포트폴리오, 행동관찰등)
4) 적성검사 -11가지 직업적 적성요인
※ 노동부 직업적성검사
5) 직업적성체크리스트(자료실)
선택 내가 가지고 있는 능력 능력에 대한 설명
읽고 이해하기 업무와 관련된 문서를 읽고 이해한다
듣고 이해하기 타인의 말을 집중해서 듣고 상대방이 말하려는 요점을 이해하거나 적절한 질문을 한다
글쓰기 글을 통해서 다른 사람과 효과적으로 의사소통한다
말하기 자기가 알고 있는 것을 다른 사람에게 조리있게 말한다
수리력 어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수학을 사용한다
논리적 분석 문제해결을 위해(혹은 의사결정을 하기 위해) 체계적으로 이치에 맞는 생각을 해낸다
창의력 주어진 주제나 상황에 대하여 독특하고 기발한 아이디어를 산출한다
범주화 기준이나 법칙을 정하고 그에 따라 사물이나 행위를 분류한다
기억력 단어, 수, 그림 그리고 철자와 같은 정보를 기억한다
공간지각력 자신의 위치를 파악하거나 다른 대상들이 자신을 중심으로 어디에 있는지 안다
추리력 문제해결 및 의사결정을 위해 새로운 정보가 가지는 의미를 파악한다
학습전략 새로운 것을 배우거나 가르칠 때 적절한 방법을 활용한다
선택적 집중력 주의를 산만하게 하는 자극에도 불구하고 원하는 일에 집중한다
모니터링(Monitoring) 타인 혹은 조직의 성과를 점검하고 평가한다
사람 파악 타인의 반응을 파악하고 왜 그렇게 행동하는지 이해한다
행동조정 다른 사람들의 행동에 맞추어 적절히 대응한다
설득 다른 사람들의 마음이나 행동을 변화시키기 위해 설득한다
협상 사람들과의 의견차이를 좁혀 합의점을 찾는다
가르치기 다른 사람들에게 일하는 방법에 대해 가르친다
서비스 지향 다른 사람들을 돕기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한다
문제 해결 문제의 본질을 파악하여 해결 방법을 찾고 이를 실행한다
판단과 의사결정 이득과 손실을 평가해서 결정을 내린다
시간 관리 자신의 시간과 다른 사람의 시간을 관리한다
재정 관리 업무를 완료하기 위해 필요한 비용을 파악하고 구체적 소요 내역을 산출한다
물적자원 관리 업무를 수행하는데 필요한 장비, 시설, 자재 등을 구매하고 관리한다
인적자원 관리 직원의 근로의욕을 높이고 능력을 개발하며 적재적소에 인재를 배치한다
기술 분석 신기술을 고안하고 기존 방법을 개선하기 위해 현재 사용되는 도구와 기술을 분석한다
기술 설계 사용자의 요구에 맞도록 장비와 기술을 개발하여 적용한다
장비 선정 업무를 수행하는데 필요한 도구나 장비를 결정한다
설치 작업 지시서에 따라 장비, 도구, 배선, 프로그램을 설치한다
전산 다양한 목적을 위해 소프트웨어나 인터넷을 활용하거나 프로그램을 작성한다
품질관리분석 품질 또는 성과를 평가하기 위하여 제품, 서비스, 공정을 검사하거나 조사한다
조작 및 통제 장비 혹은 시스템을 조작하고 통제한다
장비의 유지 장비에 대한 일상적인 유지보수를 하고 장비를 유지하기 위해 언제 어떤 종류의 조치를 취해야 하는가를 안다
고장의 발견.수리 오작동의 원인이 무엇인가를 확인하고 이를 어떻게 처리할 것인지 결정한다
작동 점검 기계가 제대로 작동하는지 확인하기 위해 표시판이나 계기판 등을 살펴본다
조직체계의 분석 및 평가 환경이나 조건의 변화가 조직의 체계, 구성, 방식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분석하고, 시스템의 효율성을 평가한다
정교한 동작 손이나 손가락을 이용하여 복잡한 부품을 조립하거나 정교한 작업을 한다
움직임 통제 신체를 사용하여 기계나 기구를 정확한 위치로 빠르게 움직인다
반응시간과 속도 신호에 빠르게 반응하거나 신체를 신속히 움직인다
신체적 강인성 물건을 들어 올리고, 밀고, 당기고, 운반하기 위해 힘을 사용한다
유연성 및 균형 신체의 균형을 유지하거나 각 부위를 구부리고 편다
시력 먼 곳이나 가까운 것을 보기 위해 눈을 사용한다
청력 음의 고저와 크기의 차이를 구분한다
2강 1. 진로 성숙도 검사 1) 진로 성숙과 관련된 다양한 요인을 활용하여 진로지도 검사과정 자체를 진로발달(진로성숙은 사촌관계)을 위한 교육적 경험으로 활용. 진로 미결정의 이유에 대한 진단 2) 진로 성숙도 검사 (CMI, Crites) 최초의 표준화된 진로발달 측정도구, 초 6~고3. 태도척도(선발척도와 상담척도)와 능력척도
? 선발척도: 직업발견 및 진로 설정과 관련된 진술 50개 ? 상담척도: 진로 결정성, 참여도, 독립성, 성향, 타협성에 관한 진술 75개
ex) 나는 선호하는 진로를 자주 바꾸고 있다. 일하는 것이 무엇인지에 대해 생각한 바가 거의 없다. 나는 하고 싶기는 하나 할 수 없는 일을 생각하느라 시간을 보내곤 한다.
3) 진로 성숙도 검사(한국 교육 개발원):96개 문항으로 구성, 중2~고3
검사 하위영역 문항수 태도검사(36) 계획성 13 독립성 13 결정성 10 능력검사(60) 직업세계의 이해 30 직업선택 15 의사결정 15
(왜 중, 고교를 대상으로 하나? 진로발달의 탐색을 잘 해야 할 많이 해야 할 시기)
4) 진로성숙도검사(한국직업능력개발원):총 105문항. 중2~고3 <준비를 위한 행동을 하는 능력 측정>
2. 진로 결정수준 검사 1) 진로 결정자 vs 진로미결정자 vs 결단성부족 2) 진로결정수준: 진로 미결정과 진로 결정을 양 극단으로 하는 연속선상의 어느 한 지점을 지칭 3) 진로결정수준검사 (CDS, Osipow) - (자료실) 18개 문항. 진로 결정정도 및 진로 미결정 선행요인
진로결정수준검사 (Career Decision Scale; CDS)
전혀 그렇지않다 그렇지 않은편이다 다소 그런편이다 아주 그렇다 1. 나는 장래 직업을 결정했으며 그 결정에 대해 편안함을 느낀다 1 2 3 4 2. 나는 현재 내 전공에 대해 편안함을 느낀다 1 2 3 4 3. 나에게 재능이 있고 기회도 주어진다면 나는 -가 될 수 있다고 믿지만, 실제로 그것은 불가능한 일이다. 그렇다고 나는 다른 어떤 대안을 생각해보지도 않았다 1 2 3 4 4. 나는 똑같이 호감이 가는 직업들 중에서 하나를 결정하느라고 애를 먹고 있다 1 2 3 4 5. 나는 결국 직업을 가져야 하지만 내가 아는 어떤 직업에도 호감을 느끼지 못한다 1 2 3 4 6. 나는 -가 되고 싶지만 가족이나 친지들의 생각과 다르기 때문에 당장 진로결정이 어렵다. 내 자신과 그들의 생각이 일치되는 직업을 발견하고 싶다 1 2 3 4 7. 지금까지 나는 진로선택에 관해 많이 생각해 보지 않았다. 내 스스로 결정해 본 경험이 별로 없고 또 당장 진로결정을 할 정도의 충분한 정보가 없기 때문에 혼란스럽다 1 2 3 4 8. 진로선택에 관한 모든 것이 너무 모호하고 불확실해서 당분간 결정하는 것을 보류하고 싶다 1 2 3 4 9. 나는 내가 어떤 진로를 원하는지 알고 있다고 생각했지만 최근에 그것을 추구하는 것이 불가능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그래서 이제 가능한 다른 진로를 모색하려고 한다 1 2 3 4 10. 나의 진로선택에 확신을 갖고 싶지만 내가 아는 어떤 진로도 나에게 이상적으로 생각되지 않는다 1 2 3 4 11. 진로선택을 해야 한다는 것이 부담스럽기 때문에 빨리 결정해 버리고 싶다. 내가 어떤 진로를 택해야 할지 알려줄 수 있는 검사라도 받고 싶다 1 2 3 4 12. 나의 전공분야가 내가 만족할 만한 진로를 제공해 줄 수 있는지 잘 모르겠다 1 2 3 4 13. 나는 나의 적성과 능력을 잘 모르기 때문에 진로결정을 당장 할 수 없다 1 2 3 4 14. 나는 나의 관심분야가 어떤 것인지 모른다. 흥미를 끄는 분야가 몇 가지 있지만 나의 진로 가능성과 어떤 관계가 있는지 모르겠다 1 2 3 4 15. 나는 많은 분야에 관심이 있으며, 어떤 진로를 선택하든지 잘 할 수 있다는 것을 안다. 그러나 내가 원하는 하나의 직업을 찾기가 힘들다 1 2 3 4 16. 나는 진로결정을 했지만 그것을 어떻게 수행해 나갈지 확실하지 않다. 내가 선택한 -이 되기 위해 어떤 준비가 필요한지 모르겠다 1 2 3 4 17. 진로결정을 하기 전에 여러 가지 직업들에 관해 더 많은 정보가 필요하다 1 2 3 4 18. 나는 어떤 직업을 선택해야 할지 알고 있지만 결정을 내리기 위해서는 남의 도움이 필요하다고 느낀다 1 2 3 4
3. 진로정체감 검사 (자료실) 1) 진로 정체감: 자신의 목표, 흥미, 성격, 재능 등에 관하여 개인이 가지고 있는 이미지 2) 진로 상황검사(My Vocational Situation, MVS)의 하위척도인 진로 정체감 척도로 측정 3) 김봉환(1997)이 번안하고 타당화 함, 총 18문항 4) 진로상담의 필요성이 시급한 학생을 선별하거나, 각 문항에 대한 학생들의 반응을 살펴 자연스럽게 진로상담을 시작하도록 조력
진로정체감검사
문 항 응답 1. 나는 직업선택을 올바르게 했는가에 대해서 다시 검토해 볼 필요가 있다. 예 아니오 2. 나는 현재의 나의 흥미가 시간이 지남에 따라 바뀔지 몰라서 염려가 된다. 예 아니오 3. 나는 내가 잘 할 수 있는 직업이 무엇인지에 대해서 아직 확신이 없다. 예 아니오 4. 나는 나의 장점이 무엇이고 약점이 무엇인지를 모른다. 예 아니오 5. 내가 할 수 있는 직업은 내가 원하는 종류의 삶을 살 수 있을 만큼 충분한 급여를 줄 수 없을지도 모른다. 예 아니오 6. 만약 내가 지금 당장 직업선택을 해야만 한다면, 잘못된 선택을 할까봐 걱정이 된다. 예 아니오 7. 나는 내가 어떤 종류의 진로를 탐색해야만 할 것인가를 알아야 할 필요가 있다. 예 아니오 8. 나에게 있어서 진로에 관한 결심을 하는 것은 오래된 문제임과 동시에 어려운 문제이다. 예 아니오 9. 나는 진로에 관한 결정의 전반적인 문제에 관하여 혼란을 느낀다. 예 아니오 10. 나는 직업선택에 관한 현재의 나의 결정이 올바른 것인지에 대해서 확신이 없다. 예 아니오 11. 나는 여러 가지 직업분야에서 근로자들이 실제로 어떤 일들을 하고 있는지에 대해서 충분히 알지 못한다. 예 아니오 12. 특정한 어느 한 직업이 나에게 강한 매력을 주지는 않는다. 예 아니오 13. 나는 내가 즐겁게 일할 수 있는 직업이 어느 것인지에 대해서 확신이 없다. 예 아니오 14. 나는 내가 고려할 수 있는 직업의 숫자를 늘리고 싶다. 예 아니오 15. 나의 능력이나 재능에 관한 나의 평가는 해마다 다소간의 변화가 있다. 예 아니오 16. 여러 가지 생활영역에 있어서 나 자신에 관하여 확신이 없다. 예 아니오 17. 내가 원하는 직업이 무엇인가를 알아낸 지는 채 일년이 되지 않았다. 예 아니오 18. 나는 사람들이 어떻게 자신들이 원하는 것을 그렇게 착수할 수 있는지를 이해할 수 없다. 예 아니오
4. 의사결정유형검사 (자료실) 1) 의사 결정 과정에서 합리적, 직관적, 의존적 유형을 어느 정도 사용하는지 측정 2) 우리나라에서 사용하는 의사결정 유형검사는 미국의 진로 의사 결정 평가 (Assessment of Career Decision Making, ACDM)의 한 영역인 의사결정유형을 재는 3개의 하위 척도를 번안하여 사용 중
의사결정유형 검사
번호 문 항 내 용 그렇다 아니다 1 나는 중요한 의사결정을 할 때 한단계 한단계 체계적으로 한다
2 나는 내 자신의 욕구에 따라 매우 독특하게 의사결정을 한다
3 나는 얻을 수 있는 모든 정보를 수집하지 않고는 중요한 의사결정은 거의 하지 않는다
4 의사결정을 할 때 내 친구들이 나의 결정을 어떻게 생각할 것인가를 매우 중요시 한다
5 의사결정을 할 때, 이 의사결정과 관련된 결과까지 고려한다
6 나는 다른 사람의 도움 없이는 중요한 의사결정을 하기가 힘들다
7 나는 어려운 문제에 부딪치면 재빨리 결정을 내린다
8 나는 의사결정을 할 때, 나의 즉각적인 느낌이나 감정에 따른다
9 나는 내가 하고 싶은 것보다 다른 사람이 어떻게 생각하느냐에 영향을 받아 의사결정을 한다
10 어떤 의사결정을 할 때 나는 시간을 갖고 주의 깊게 생각해 본다
11 나는 문제의 본질에 대해 찰나적으로 떠오르는 생각에 의해 결정을 한다
12 나는 친한 친구에게 먼저 이야기하지 않고는 의사결정을 거의 하지 않는다
13 나는 중대한 의사결정문제가 예상될 때, 계획하고 생각할 시간을 충분히 갖는다
14 나는 의사결정을 못한 채 뒤로 미루는 경우가 많다
15 의사결정을 하기 전에 올바른 사실을 알고 있나 확인하기 위해 관련된 정보들을 다시 살펴 본다
16 나는 의사결정에 관해 실제로 생각하지는 않지만 갑자기 생각이 떠오르면서 무엇을 해야 할지를 알게 된다
17 어떤 중요한 일을 하기 전에 나는 신중하게 계획을 세운다
18 의사결정을 할 때 다른 사람의 많은 격려와 지지를 필요로 한다
19 나는 의사결정을 할 때, 마음이 가장 끌리는 쪽으로 결정을 한다
20 나의 인기를 떨어뜨릴 의사결정은 별로 하고 싶지 않다
21 나는 의사결정을 할 때, 예감 또는 육감을 중요시 한다
22 나는 조급하게 결정을 내리지 않는데, 그 이유는 올바른 의사결정임을 확신하고 싶기 때문이다
23 어떤 의사결정이 감정적으로 나에게 만족스러우면 나는 그 결정을 올바를 것으로 본다
24 올바른 의사결정을 할 수 있는 능력에 자신이 없기 때문에 주로 다른 사람의 의견에 따른다
25 종종 내가 내린 각각의 의사결정을 일정한 목표를 향한 진보의 단계들로 본다
26 내가 내리는 의사결정을 친구들이 지지해 주지 않으면 그 결정에 대해 확신을 갖지 못한다
27 의사결정을 하기 전에, 나는 그 결정을 함으로써 생기는 결과에 대해 가능한 많이 알고 싶다
28 나는 “이것이다”라는 느낌에 의해 결정을 내릴 때가 종종 있다
29 대개의 경우 나는 주위 사람들이 바라는 방향으로 의사결정을 한다
30 여러 가지 정보를 수집하거나 검토하는 과정을 갖기보다, 나에게 떠오르는 생각대로 결정을 내리는 경우가 자주 있다
의사결정유형 검사 채점지
★ 채점요령
① 여러분 각자 작성한 검사지를 보고 아래의 각 번호에 대하여 ‘그렇다’에 ∨표 하십시오. ② 맨 아래의 합계란에 ‘그렇다’에 해당하는 번호의 갯수를 세어 적어 넣으십시오. ③ 합계의 갯수가 가장 많은 유형이 현재 자신의 의사결정유형입니다.
문항 번호 그렇다 아니다 문항 번호 그렇다 아니다 문항 번호 그렇다 아니다 1
2
4
3
7
6
5
8
9
10
11
12
13
16
14
15
19
18
17
21
20
22
23
24
25
28
26
27
30
29
합리적 유형: 개 직관적 유형: 개 의존적 유형: 개
이 자료는 숭실사이버대학교(구.한국사이버대학교.kcu)에서 선혜연교수님의 강의를 듣고 학우들과 요약 정리한 자료임을 밝혀둡니다. 학교진로상담 저자 김봉환|학지사 |2006.03.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