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출처: 교육주권운동 원문보기 글쓴이: [서울]가을
글의 순서 1. 시작하며 2. 2007년 가을의 도전, 그리고 좌절 3. 그해 겨울, 우리는 함께 희망을 노래하였다. 4. 2008-2009년의 실천 가. 즐거운 토요일 만들기 나. 교과지도 전문성 향상을 위한 교환수업 다. 철저히 공부하고 떠나는 현장학습 라. 6학년의 실천은 학교를 얼마나 변화시켰나? 5. 참고자료 - 체험학습 계획서 |
1. 들어가며
지난 2007년 이래 가평초등학교 6학년 교사들은 학년교육과정을 협력적으로 운영하는 기풍을 유지하려고 노력하였다. 많은 우여곡절이 있었지만 이러한 기풍은 일관되게 유지 되고 있다. 아직도 교실왕국의 아성은 유지되고 있으나, 조만간 해체될 것을 낙관한다. 개인적 실천은 집단지성에 의한 협력적 실천을 능가할 수 없다는 사실에 우리는 동의하기 때문이다.
2. 2007년 가을의 도전, 그리고 좌절
우리의 실천은 2007년에는 개별적으로 2008년에는 조직적으로 이루어 졌다. 2007년 가을, 남한산초를 알게 되었고, 남한산초에서 실천하셨던 선생님과 관내학교 공모교장 작업을 함께하게 되었다. 관내에 공모제교장을 만들고, 남한산초의 경험을 동료들과 함께하려 했던 노력은 막판 토호세력의 거부권 행사로 좌절되었다. 우리는 패배했지만 함께 노력했던 그 과정 속에서 희망을 보았다. 작은학교의 실천사례를 30학급 이상의 큰 학교에서 실천할 수 있는 방법을 스스로 찾기로 하였다.
3. 그해 겨울, 우리는 함께 희망을 노래하였다.
학교를 확보하지 못했다면 학년이라도 확보하자. 2007년의 6학년에서 2명을 제외하고 2008년에도 같은 배를 탔다. 신학년도가 시작되기 전에 다른 분회와 「학급교육과정 세미나」를 통하여, 다양한 경험을 공유하고, 특정교과에 조예 깊은 동료를 초청하고, 공모교장이 운영하는 조현초등학교를 방문하였다. 함께 먹고, 함께 마시고, 함께 보면서, 우리는 서로의 성장을 예감했다.
2009년 현재 6학년은 7학급이다. 교직경력 1-2년차 2명, 5-6년차 2명, 14-15년차 2명, 그리고 40대 후반이 1명이고, 4명이 여교사, 4명이 조합원이다. 조합원 비율은 3:4에서 4:3으로 바뀌었다. 대부분 같은 지역에서 생활하며, 1-2분을 제외하고 대부분 같은 대학을 다녔다.
4. 두 해의 실천
가. 즐거운 토요일 만들기
가평초 6학년교육과정의 가장 큰 특징은 교과교육과정, 특별활동, 재량활등, 기타교육활동의 다양한 주제들을 하나의 대주제로 묶어 토요체험학습이라는 이름으로 실시하는 것이다. 34주를 기준으로 하면 학교에 등교하는 주는 17주인데 2009년의 경우 약 15회의 토요체험학습을 진행했으니 2주를 제외하고는 거의 매번 실시한 것이다.
순 |
날 짜 |
요일 |
행사명(단원명) |
시수 적용 과목 |
1 |
2009.03.21 |
토 |
6학년 반대항운동회 |
체육 4 |
2 |
2009.04.04 |
토 |
식목의 날 |
체육1 재량2 특활1 |
3 |
2009.04.18 |
토 |
타인을 생각하는 날 |
도덕1 사회1 재량1 특활1 |
4 |
2009.05.30 |
토 |
가평천 탐사 |
재량2 특활2 |
5 |
2009.06.17 |
수 |
사회과 박물관견학 |
사회2 융2 |
6 |
2009.06.20 |
토 |
환경과 재활용 |
체육1 재량2 특별1 |
7 |
2009.07.04 |
토 |
소방 안전의 날 |
체육3 재량1(※2학기로 연기) |
8 |
2009.07.18 |
토 |
6학년 토론대회 |
국어2 재량2 |
9 |
2009.08.29 |
토 |
교통안전의 날 |
체육3 재량1 |
10 |
2009.09.05 |
토 |
나의 수학여행답사기 |
재량3 (※신종플루로 무기연기) |
11 |
2009.10.21 |
수 |
가을을 느끼는 날 |
체육1 재량2 특별1 |
12 |
2009.10.31 |
토 |
6학년 반대항운동회 |
체육4 |
13 |
2009.11.21 |
토 |
계발활동 발표회 |
특별4 |
14 |
2009.12.05 |
토 |
목공의 날 |
체육1 실과1 재량2 |
15 |
2009.12.19 |
토 |
6학년 토론대회 |
국어2 재량2 |
지난 5년간 별다른 특색없이 토요일에도 평범한 교실수업을 받던 아이들은 2주에 한 번씩 찾아오는 토요체험학습을 통하여 6학년이 되었음을 실감한다.
토요체험학습의 계획은 3월 1일 이전에 완료된다. 지난 해의 토요체험학습을 반성하고, 아이들과 교사의 평가가 좋지 않았던 주제들은 탈락하며, 학교교육과정의 요구사항을 일정부분 반영하거나 교과에서 창의적 교육활동으로 설계할 만한 주제들을 진입시키고 주제 담당자를 선정한다.
토요체험학습의 주제들은 철저히 7개 학급의 협력을 통해 진행하며 그럴 수 밖에 없는 구조를 가지고 있다. 많은 주제들이 7개 학급 학생들의 재배치를 필요로 하거나 매우 유기적인 연관성을 가지고 한 치의 오차없이 진행되어야 하기 때문이다. 행사 주제에 대한 업무추진은 담당자가 하지만 수립된 행사계획에 대한 철저한 사전협의는 동학년이 함께 진행한다. 방과후에는 항상 협의가 배치되어 있다. 협의하지 않으면 어그러진다.
토요체험학습은 거의 대부분 교실 밖에서 진행되며 어떤 주제들은 학교를 벗어나는 경우도 많이 있다. 아동의 활동무대가 학교 밖 곳곳에서 진행되거나, 군인들처럼 긴 행렬을 유지하는 경우도 있고, 숲속의 이 골짜기 저쪽 능선에 분산되어 있는 경우도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아이들의 안전한 활동과 효율적인 행사진행을 위해 꼭 필요한 물건이 무전기다. 지난 2년간 약 30회가 넘는 활동에서 안전사고나 행사에 차질이 없었던 데에는 단연 무전기가 일등공신이라 할 수 있다. 함께 협력하여 학년행사를 진행하는데 있어서 학급당 1대의 무전기를 갖추는 일은 필수적이다.
토요체험학습이 항상 토요일에만 실시되지는 않는다. 지역사회 기관과의 협력적 행사진행이 필요한 주제들은 수요일로 이동되는 경우가 많다. 그 기관들은 토요일 근무를 하지 않는 경우가 많고, 우리도 토요일 수업을 수요일과 바꾸면 교육과정의 시수를 재조정해야 하는 수고로움을 덜 수 있다.
특정 주제의 토요체험학습을 준비하는 담당교사는 항상 지역사회와 소통한다. 주제와 관련된 다양한 활동을 설계하다 보면 지역사회의 다양한 물적․인적 인프라와 접촉하지 않을 수 없다. 초등 교육과정의 내용적 특성이 가지고 있는 한계이자 장점이다. 아이들의 경험을 디자인 하다 보면 학교라는 인위적이고 물리적인 공간이 얼마나 좁고 답답한 곳인지 느낄 수 있다. 교문만 벗어나도 살아있는 학습활동꺼리가 넘쳐난다. 교사는 교실왕국을 제 발로 걸어나와 지역사회와 만나고 나누고 공유하면서 성장한다.
종종 우리는 학부모에게 도움을 요청한다. 담임과 전담만 가지고는 행사진행이 어려운 경우가 있다. 전례없이 진행된 박물관 견학은 48명의 학부모 도우미가 동행한 그야말로 아름다운 동행이었다. 학부모와 함께하는 교육활동은 교사나 학부모 모두에게 유익한 경험이자 전략이다. 학부모는 집단속에서 자녀의 활동을 이해하고 담임의 교육활동에 기여한다는 자존감을 느낀다. 교사는 학부모와 래포를 형성하고 자연스럽게 교육활동의 진정성을 이해시킬 수 있으며 더 높은 가치를 공유하는데로 나아갈 수 있다. 이번 가을부터 우리지역에서 실시된 초등학교 무상급식을 이뤄내기 위해 거리로 나갔을 때, 서명지의 80%이상은 이 지역에 터 잡고 살아가는 학부모들의 도움이었다.
나. 교과지도 전문성 향상을 위한 교환수업
과학, 영어는 전담교사가 맡고, 음악, 미술, 체육, 실과는 교환수업을 실시한다. 실제 담임교사가 맡는 과목은 국어, 수학, 사회, 도덕 정도이다.
교환수업은 교과지도의 전문성 향상과 사춘기에 접어든 6학년 학생의 생활지도에 매우 의미있는 방법이다. 다양한 교과의 수업을 준비해야 하는 부담에서 벗어나 자신이 맡은 교과를 알차게 가르칠 수 있다는 장점과 더불어 3-4개 학급의 아이들을 매주 만나기 때문에 아이들의 생활지도에도 매우 용이하다.
떼지어 문제를 일으키는 경우 초글링들의 생활지도는 떼지어 지도해야 한다. 아이들은 연대(?)해서 문제를 일으키는데 교사는 고립되어 있다면 게임이 되지 않기 때문이다. 우리 6학년 샘들은 누구나 6학년 학생의 1/2은 알고 있다. 적어도 1/2은 준(準) 담임에 준하는 감성을 가지고 대하기 때문에 아이들에 대한 친밀도가 높다.
생활지도를 해야 할 사안이 생기면, 학교에 어떤 급한 일이 있어도 그 일은 후순위로 밀린다. 7개 반 담임이 모여 공동대응하고, 초동진압(?)한다. 초동진압의 원칙은 사건당일을 넘기지 않는 다는 것이며, 저경력 교사의 반에서 사건이 발생하면 경력교사가 끝까지 지원한다. 학교폭력의 범주에 드는 사안에 대해서는 신속하게 공동협력 대응하는 것이 2007년 이래 지켜져 온 생활지도의 원칙이다. 그 결과 학급내의 미시적인 문제를 제외하고는 지난 3년간 문제가 될 만한 사건은 거의 발생하지 않았다.
교환수업의 또 하나의 강점은 교육과정 정상화이다. 한 교사가 3-4개 반의 체육, 음악, 미술, 실과 등을 책임지고 있기 때문에 제대로(?) 운영해야 한다는 강박관념을 묵시적으로 주고 받는다. 그 결과 체육과에서는 수영, 스케이트, 스키를 정규수업시간 무상으로 실시하였고 수업시간에 배운 내용을 토대로 동학년 운동회를 진행하였다. 실과과에서는 도우미 어머니들과 함께하는 재봉틀다루기 교육, 전동공구를 사용하여 원목을 가공하는 목공수업, 십자매를 기르는 애완동물기르기 등이 실시되었으며, 미술과에서는 1년간의 작품을 모아 작품전시회를 개최하였다. 돌이켜보면 우리는 초등학교에서 그러한 교육을 받아보지 못한 것 같다.
일년에 네 번 실시하는 성취도평가는 국어, 수학, 사회, 과학을 실시한다. 과학은 전담이 출제하고, 국어, 수학, 사회는 2인 1팀을 구성하여 출제한다. 사전에 이원목적분류표를 작성하여 출제방향과 내용의 깊이를 협의하고, 문제를 출제한 후 다시 협의를 거친다. 내용에 대해 철저히 협의를 마치면 시험문제는 동학년에서 통과(?)된다.
성취도 평가문항은 15-20문항을 출제하며, 서술식 문항이 많고 1-2문제는 매우 긴 서술을 요구한다. 국어시험의 경우 지문의 대부분은 학년초 안내한 권장도서에서 출제되며 교과서의 내용은 거의 사용하지 않는다. 사회의 경우 국정교과서는 다양한 역사공부의 참고자료 수준으로 인식되며 초등생이 보는 다양한 역사책을 참고하여 문제를 출제한다. 이러한 출제경향은 지난 2년간 학부모와 학생의 원성을 사고 있는 부분이었으나 2009학년도에는 어느 정도 안정권에 접어든 분위기다. 포기를 했는지 동의를 하는지 헤아릴 길은 없다. 학원을 경영하는 학부모의 말에 의하면 시험문제 때문에 “이제 우리도 지도방법을 바꾸었어요. 이제 문제집 풀기는 적게 하고 역사적 사건의 인과관계를 가르쳐요. 우리아이가 국제중 입학할 때 면접관이 물어본 문제가 중간고사에서 서술했던 문제여서 아주 도움이 많이 되었어요?” 아무튼 다른 학년은 시험 당일 결과가 나오지만, 6학년은 결과가 나오려면 일주일 정도 걸린다. 이 부분은 자초한 일이라서 어쩔 수 없지만 솔직히 힘들다.
다. 철저히 공부하고 떠나는 현장학습
6학년은 봄에 현장학습, 가을에는 수학여행을 간다. 현장학습의 장소는 2007년 이래로 서대문형무소, 경복궁, 국회이며, 수학여행 장소는 경주다. 현장학습의 장소를 선정하고 학습을 디자인 할 때는 국어, 사회, 미술 등의 다양한 교과의 학습내용요소를 고려한다. 현장학습이나 수학여행이 임박한 1-2주전, 6학년 담임들은 방과후 매일 매일이 문화재 연수다. 올해는 경복궁을 체험할 때 갖추어야 할 기본적인 소양, 유교사상의 건축학적 배치, 음양오행사상의 건축학적 구현, 각 전각에서 일어난 역사적 사건 등에 관하여 동학년 교사에게 발표하고, 아이들의 관람 동선을 정하고, 사전교육을 시키는 부분에 대하여 협의를 하고 현장학습을 진행하였다.
수학여행의 경우 현장학습보다 훨씬 방대한 양을 학습해야 하므로, 7명의 담임이 각자 맡은 부분을 주제발표 하고, 내용을 공유하였다. 각 장소마다 어떻게 체험을 할 것인가 구체적인 전략을 짰다. 아이들을 훈련병 다루 듯 하는 수학여행 가이드들의 통제는 허락되지 않는다. 실제 수학여행에서는 동학년 교사와 가이드팀장이 그 날의 교육과 다음 날의 일정과 교육방식을 협의를 한다.
수학여행 답사는 6학년 담임 모두가 참여한다. 숙소를 알아보는 행정적인 답사는 하지 않는다. 가야할 장소를 모두 답사한 후, 동선과 위험요인을 확인한다. 철저한 사전답사를 통해 2008년 수학여행에서 초등학교에서는 드문 경주남산 등반을 이루어 냈다. 안전하고 실현가능한 동선을 만들어 반드시 경주남산을 수학여행 코스에 넣겠다는 일념으로 해 폭우를 뚫고 경주로 내려가 비 내리는 삼릉계곡을 수차례 오르내렸다. 그냥 지나치기 쉬운 최제우의 생가와 용담정을 방문한 것도 의미있는 경험으로 기억된다. 다만, 날이 저물 것이 염려되어 밥도 안 먹이고 남산을 오르락내리락 한 것에 대해 그들은 두고두고 저주를 했다. 일도 쉬어가며, 먹어가며 하는 해야 겠다는 생각이 그제야 들었다.
라. 6학년의 실천은 학교를 얼마나 변화시켰나?
2008년 우리는 ‘6학년 공화국’이라는 비난을 들었다. 그것도 조합원들로부터. 그렇지만 우리의 실천은 2009학년도에 작은 변화를 가져왔다.
첫째, 신학년도 학년배정은 겨울방학전에 이루어지게 되었다. 신학년도 임박하여 발표되는 학년배정으로는 도저히 1년 계획을 알차게 설계할 수가 없다. 쉽지 않았고 갈등도 있었지만 반드시 그래야 한다는 각오로 관철시켰다. 교무회의나 교직원회의에서 관철되지 않으면 학교운영위원회까지 안건을 가지고 가겠다며 주장을 굽히지 않았다. 비록 교육과정작성에 학교장 의지가 더 많이 반영되는 역풍을 맞기는 했지만, 제도적으로 매우 중요한 전진이라 생각된다.
둘째, 6학년과 비슷한 방식으로 운영되는 새로운 학년이 생겼다. 2009학년도에는 4학년이 교환수업, 성취도평가, 현장학습 등에서 더 우수한 프로그램을 독자적으로 진행시키고 있다. 물론 4학년도 조합원의 비율이 압도적으로 많다.
셋째, 체육과에서 소홀히 취급하였단 계절운동(수영, 스케이트, 스키) 실시 예산을 학교예산에 반영하였으며, 체육과 뿐만 아니라 다양한 과목에서 체험학습을 위한 예산을 약 1500만원 편성하였다. 이 예산은 다양한 학년, 다양한 과목에서 교육과정과 관련 깊은 현장체험학습을 할 때, 수익자부담을 발생시키지 않고 진행할 수 있는 재원이다.
넷째, 아침활동으로 실시한 아침달리기는 점차 다른 학급, 다른 학년으로 파급되어가고 있다. 지역의 마라톤대회에 6학년 학생의 약 100여명이 참가하기로 되어 있었는데, 신종플루로 인하여 마라톤이 취소되자 독자적인 학교장배 마라톤대회를 만들어 아이들에게 다시 동기를 부여하였다. 이 마라톤대회는 학생들의 기초체력향상을 위해 의미있는 전통을 세워나갈 것으로 기대된다.
5. 참고자료
토요체험학습 계획서(박물관견학, 체육과 계절운동, 소방안전교육, 가을을 느끼는 날)
< 사회과 현장체험학습 ‘박물관견학’ 계획>
가평초등학교 6학년
1. 목 적
가. 일상적인 학습 공간인 교실을 떠나 역사적 유물을 직접 관찰하므로서 문화재에 대한 감수성을 기른다.
나. 박물관을 견학하는 바람직한 태도와 박물관 유물을 감상하는 올바른 방법을 익힌다.
다. 여가시간을 이용하여 인근지역의 문화시설을 혼자 힘으로 찾아가 감상하고 돌아오는 능력을 기른다.
2. 방 침
가. 박물관까지 이동은 모둠별로 대중교통을 이용하며, 도우미 어머니가 지근거리에서 지원한다.
나. 현장학습을 위한 계획, 관찰은 모둠별로 진행하며, 홈페이지를 통한 사전 교육을 철저히 한다.
다. 박물관 현장학습은 6학년 1학기 사회과의 학습내용을 위주로 선정한다.
3. 세부계획
가. 일 시: 2009. 6. 17(수) 08:00 ~18:00
나. 이동방법: 기차와 지하철 이용
다. 소요예산: 목)교수학습활동비 세목)체험학습지원
1) 1인당 교통비 : 4,800원(왕복기차요금 3,800원, 왕복지하철요금 1,000원)
2) 총 소요 예산 : 4800원 * 220명 = 1,056,000원
라. 대 상: 본교 6학년 7개 학급 220명
마. 인 솔 자: 6학년 담임교사(7명), 과학전담(1명),
도우미 어머니 반별 최대 8명 (교통비 및 점심값 학교회계 지원)
바. 준 비 물: 무전기 7개, 카메라
사. 활동계획
구분 |
시간 |
내 용 |
기타사항 |
집합 |
08:00 - 08:20 |
- 가평역 집합, 각 반 모둠별 인원점검, 도우미 어머니 소개 |
예매한 티켓 |
이동 |
08:23 - 09:46 |
- 가평역 → 청량리역 |
1,900원 |
10:05 - 10:21 |
- 청량리역 → 이촌역(2번 출구) 10.8Km |
예매한 티켓 500원 | |
오전활동 |
10:30 - 12:30 |
- 모둠별 관람활동 |
|
점심식사 |
12:30 - 13:20 |
- 점심식사 및 박물관 정원 산책, 자유시간 |
|
오후활동 |
13:30 - 15:10 |
- 모둠별 관람활동 |
|
이동 |
15:47 - 16:03 |
- 이촌역 → 청량리역 |
|
16:10 - 17:33 |
- 청량리역 → 가평역 |
| |
해산 |
17:33 - 18:00 |
- 가평역에서 종례 |
|
<체육과 계절활동(수영, 스키, 스케이트) 영역 실시계획>
가평초등학교 6학년
2009학년도 가평초등학교 6학년교육과정운영계획에 의거하여 6학년 220명을 대상으로 다음과 같이 체육교과 계절활동 영역의 「수영」「스키」와 「스케이트」교육을 다음과 같이 실시하고자 합니다.
- 다 음 -
|
수 영(교과서 79~84쪽, 5차시) | |||
1. 날 짜 |
2009.6.15,16,19, 26(월,화,금,금) |
2. 시 간 |
09:00-12:00(4시간) | |
3. 장 소 |
춘천학생수영장(25분) |
4. 재 원 |
(목)교수학습활동비 | |
5. 경 비 |
[입장료] 1,000원*220명=220,000원 합계 : 220,000원 | |||
6. 이 동 |
- 마장, 목동, 66사단 섭외 - 당일 09:00 가평초 출발, 12:00 가평초 도착 , 2개 학급 60여명 이동 | |||
7. 준비물 |
학생 |
담임교사 |
안전담당교사 | |
- 수영복, 물안경, 수건
|
- 수영복, 물안경 무전기(무전기이어폰) |
- 수영장 안전요원과 소통 |
|
스 키(교과서 87~90쪽, 3차시) | |||
1. 날 짜 |
2009.12.2(수) |
2. 시 간 |
12:00-15:00 (3시간) | |
3. 장 소 |
LG 강촌리조트 (15분) |
4. 재 원 |
(목)교수학습활동비 | |
5. 경 비 |
[장비임대료] 10,000*220명= 2,200,000원 합계 : 2,200,000원 | |||
6. 이 동 |
- 마장, 목동, 66사단 섭외 - 당일 09:00 가평초 출발 12:00 가평초 도착 7개 학급 220명 동시 이동 | |||
7. 준비물 |
학생 |
담임교사 |
안전담당교사 | |
- 스키장갑, 파카잠바 |
- 장갑, 무전기(무전기이어폰) |
- 스키장 안전요원과 소통 |
|
스케이트(교과서 85~86쪽, 2차시) | ||
1. 날 짜 |
2009.12.16(수) |
2. 시 간 |
09:30-11:30 (2시간) |
3. 장 소 |
춘천의암빙상장 (25분) |
4. 재 원 |
(목)교수학습활동비 |
5. 경 비 |
[대관료] 80,000*2시간=160,000원 [장비임대료]2,500*220=550,000원 ※저소등층무료 [강사료] 25,000*2시간*7학급=350,000원 합계 : 1,060,000원 | ||
6. 이 동 |
- 마장, 목동, 66사단 섭외 - 당일 09:00 가평초 출발 12:00 가평초 도착 7개 학급 220명 동시 이동 | ||
7. 준비물 |
학생 |
담임교사 |
안전담당교사 |
- 장갑 |
- 장갑, 무전기 |
- 빙상장 안전요원과 소통 |
※ 수영 빙상, 스키교육을 실시하기 전에 담임교사는 반드시 사전실기연수를 실시하며, 교육당일 강사들과 함께 교육을 실시해야 합니다.
< 6학년 토요체험학습 ‘소방안전교육’ >
가평초등학교 6학년
1. 목 적
가. 위급한 화재 및 재난 상황에서 자신과 주변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나. 위급한 화재 및 재난 상황에서 침착하게 안전지대로 탈출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다. 소화와 연소의 원리 및 다양한 소화기의 작동방식을 이해하고, 소화기와 소화전 사용법을 익혀 간단한 초기 화재를 진압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2. 방 침
가. 소화와 연소에 관한 이론 교육은 간결 명료하게 하며, 소방안전 관련 TV 영상물을 활용한다.
나. 과학과와 체육과의 관련단원의 내용요소를 분석하여 교육과정시간을 배정한다.
다. 실기교육은 화재 및 재난 상황에서 활용할 수 있는 제재를 선정한다.
3. 세부계획
가. 일 시 : 1일차 : 2009. 10월 1-2주 각 반 체육시간
2일차 : 2009. 10월 21일(수) 08:40~12:30
나. 장 소 : 가평초등학교 별관 내외, 강당동(소화전)
다. 대 상 : 본교 6학년 학생 220명
라. 지도교사: 6학년 담임교사(7명) 및 경기제2소방재난본부, 의정부응급의료정보센터, 가평소방서
마. 안전사고시 연락처 : 임내과의원(581-0675), 가평소방서 구조반(581-0119)
바. 활동계획
구분 |
시간 |
내 용 |
기타사항 | |||||||
1 일차 |
각반 체육 시간 |
․ 화재 안전에 대한 동영상 시청 (위기탈출넘버원150, 151회) - 화재질식 생존법, 매듭법(에반스&피셔먼) - 소화기사용(각반 3개) 생태통로 건너서 적절한 장소에서 실시 |
반별 활동 샅바 | |||||||
2 일차 |
08:40~12:10 (코너별 20분) |
주제 |
소화전 |
심폐소생 |
산소 호흡기 |
연기체험 |
완강기 |
매듭법 |
공기안전 매트 |
반별 30명씩 이동 |
장소 |
강당동 |
6-여울 |
6-다솜 |
별관 앞 |
별관 3층 |
6-하나 |
별관 뒤 | |||
담당 |
담임 |
응급의료 정보센터 |
가평소방서 |
소방재난본부 |
육상코치 담임 |
담임1 |
가평소방서 담임 | |||
순서 |
하나반 |
두레반 |
새샘반 |
나래반 |
다솜반 |
여울반 |
이레반 | |||
장비협조 |
․ 심폐소생술용 더미 15개(의정부응급의료정보센터) ․ 연기체험이동차량(경기도제2소방재난본부)․ 공기안전매트, 산소호흡기(가평소방서) |
| ||||||||
※ 담임이 맡은 주제는 반드시 사전연수 실시후 진행함 |
라. 준비물
1) 학교준비 : 완강기 설치(3,4층, 100kg), 분말소화기 21개(충약), 연막탄7개(3분용), 소화전(강당동), 손수건, 샅바 30개,
2) 기관협조 : 심폐소생술용 더미 15개, 연기체험이동차량, 공기안전매트1대, 산소호흡기 10개
< 6학년 체험학습 ‘가을을 느끼는 날’ 계획>
가평초등학교 6학년
1. 목표
1) 농산물의 가을걷이를 통해 직접 수확하는 경험과 기쁨을 가진다.
2) 체험학습 활동을 통해 생명의 힘과 소중함을 느낄 수 있는 기회를 가진다.
3) 자연의 변화와 아름다움을 몸소 체험한다.
2. 방침
1) 체험활동을 통해 알게 된 자연을 소중히 간직하기 위해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을 인식한다.
2) 모둠 및 단체 활동의 기본예절을 지키도록 한다.
3) 이동시 안전사고에 유의하고, 가평경찰서의 협조를 받아 진행한다.
4) 사후 활동을 제시하여 체험활동에 대한 생각과 느낌을 표현하도록 한다.
3. 활동내용
1) 학교에서 승안리까지의 자전거 하이킹 및 숲 체험을 통해 가을을 느껴본다.
2) 조 베기, 조 이삭 따기 등 조 수확을 해본다.
3) 조타작과 관련된 다양한 활동(도리깨질, 태질, 탈곡기 돌리기 등)을 해본다.
4) 가을에 수확하는 대표 작물인 고구마를 수확한다.
5) 떡메치기, 새끼 꼬기 등의 농촌 활동을 경험한다.
4. 세부계획
1) 시 기 : 2009년 10월 23일(금) 오전 9시 - 오후 3시
2) 장 소 : 가평군 가평읍 승안리 아홉마지기 마을
3) 대상아동 : 본교 6학년 학생 215명
4) 지도교사 : 6학년 담임교사
5) 인솔방법 : 개인 자전거 주행 이동 (못 타는 아동의 경우 교사 차량 이동)
- 대열 선두, 후미, 옆에서 경찰차 에스코트 실시
6) 사고시 연락처 : 임내과의원(581-0675), 가평소방서 구조반(581-0119)
7) 체험학습 프로그램 운영 방법
시간 |
하나, 두레반 |
새샘, 나래반 |
다솜, 여울반 |
이레반 |
10:00~11:00 |
숲 체험 |
고구마 캐기 |
조 베기, 타작마당 |
새끼 꼬기 |
11:00~12:00 |
고구마 캐기 |
조 베기, 타작마당 |
새끼 꼬기 |
숲 체험 |
12:00~13:00 |
점심식사 및 휴식 | |||
13:00~14:00 |
조 베기,타작마당 |
새끼 꼬기 |
숲 체험 |
고구마 캐기 |
14:00~15:00 |
새끼 꼬기 |
숲 체험 |
고구마 캐기 |
조 베기, 타작마당 |
15:00~ |
떡메 치기 |
8) 활동계획
구분 |
시 간 |
내 용 |
장 소 |
기타사항 및 유의점 |
사전 활동 |
반별재량 |
ㆍ행사 당일 활동 소개 및 준비사항 지시 ㆍ이동시 안전지도 실시 |
각반 |
ㆍ자전거 미 보유 아동, 타지 못하는 아동 조사 후 조치 |
당일 활동 |
09:00-10:00 |
ㆍ학교 ~ 승안리 이동 및 활동사항 안내 - 가평경찰서 사전 안전 지도 실시 |
|
ㆍ자전거 주행 이동(반별) -가평경찰서 안전 협조요청 |
10:00-12:00 |
ㆍ각 반별 체험학습 (프로그램 참고) |
승안리 아홉마지기 마을 |
ㆍ조 베기 (가위 사용) ㆍ의제 21, 승안리 아홉마지기 마을 체험학습장에서 체험학습 지원 ㆍ의제 21에서 식사 지원
| |
12:00-13:00 |
ㆍ점심식사 및 휴식 | |||
13:00-15:00 |
ㆍ각 반별 체험학습 (프로그램 참고) | |||
15:00-15:30 |
ㆍ떡메치기 | |||
15:30- |
ㆍ승안리 ~ 학교 이동 및 정리 |
|
ㆍ자전거 주행 이동(반별) -가평경찰서 안전 협조요청 | |
사후 활동 |
과제 제시 |
ㆍ‘가을을 느끼는 날’에 대한 소감문 작성 |
각반 |
ㆍA4용지 1매 작성하여 담임교사에게 제출 |
9) 자전거 관련 조사 및 조치 사항
- 개인 자전거에는 반드시 본인의 이름을 기재하고 잠금 장치를 준비한다.
- 자전거 미 보유 아동을 위한 29대의 자전거와 교사 탑승용 자전거는 자라섬 자전거 대여소에서 대 여, 운반한다. (대여 전날 사전 점검차 방문하여 자전거 상태 확인)
- 자전거를 타지 못하는 아동은 가능한 한 행사 전까지 자전거 타기를 익힐 수 있도록 독려한다. 단, 자전거 타기를 습득하지 못한 아동은 교사와 차량으로 함께 이동한다.
- 자전거 주행 이동시 반별로 간격을 두어 출발, 운행한다.
- 자전거 주행 시 앞지르기나 속도 경쟁을 하지 않도록 사전에 충분히 지도한다. 적발 시, 자전거 타기를 금지한다.
- 자전거 이동로를 기준으로 가지 도로마다 학부모 도우미를 배치하여 차량 통제를 실시한다.
- 자전거 안전 지도 계획을 참고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