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들판을 가로지르고 숲속을 헤치고, 산등성이를 기어 오르며, 때로는 계곡을 건너기도 하면서 대자연의 산야에서 미지의 포스트를 찾아 달리는 스포츠인 오리엔티어링은 "숲의 스포츠""21세기의 스포츠" 라고도 한다.
1. 오리엔티어링의 어원 오리엔티어링이란 낱말은 "Orient"에서 유래한다. 영어의 Orient는 라틴어의 Oriens 로서 『동쪽,동양,태양신』이란 말에서 파생하여 『방향 방각을 정한다』는 뜻을 지닌다. 영어로는 오리엔티어링 (Orienteering) 이라고 표시하는데, 이것은 아마도 스웨덴어의 오리엔테링 (Orientering) 에서 넘어온 말인 듯하다. 독일어로는 오리엔티어룽스 라우프 ( Orientierungs Lauf) 라고 하는데 이는 Orienrierungs (방향을 정하다) 와 Lauf(달리다)의 합성어로,『방향을 정하여 달리다』는 뜻이다. 우리나라에서는 영어의 발음을 따서 오리엔티어링 이라고 부른다. 오리엔티어링의 국제적인 약칭으로는 O.L이 통용된다. 이는 1961년 국제 오리엔티어링연맹 (IOF)의 공식용어인 독일어의 Orien tierungs Lauf의 O와 L을 딴 것이다.
2. 오리엔티어링의 정의 1963년 동독에서 개최된 제2차 IOF총회에서 제정된 IOF 경기규정에는 다음과 같이 정의하고 있다. 오리엔티어링은 지도상에 표시된 몇개의 지점을 될 수 있는대로 짧은 시간에 찾아내는 경기로서, 미지의 지형에 있어서의 방향 탐지 능력과 체력을 실제로 점검하여, 어떠한 상황에서도 재빠르게 더욱 정확한 활동을 취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참가자 가운데는 방향 탐지능력 쪽이 우수한 사람과 체력 쪽이 우수한 사람이 있는 바, 어느 한 쪽만이 유리하지 않도록 코스를 설정해야 한다. 어쩔 수 없는 경우에는 방향탐지 능력을 더 요구하는 코스를 설정해야 한다.」고 그 기본적인 성격을 명확히 하고 있다.
3. 오리엔티어링의 역사
1)오리엔티어링의 발생 1918년 스웨덴의 오리엔티어링의 아버지이며, 청년지도자인 에른스트 치란데르 (Ernst Killanders)는 창백한 얼굴의 도시 청소년들을 대자연으로 끌어 내어, 이 O.L을 심신수련과 건강획득의 수단으로 삼아 모든 국민을 위한 스포츠로 정착시켰다.
2)세계의 오리엔티어링 오리엔티어링이 스포츠로 등장한 것은 19세기 중엽부터이다. 당시 북유럽 제국에서는 군장교의 훈련과목으로 척후훈련이 실시되었다. 방향을 정하고 지형을 확인한 후에 목적지에 갔다가 본부로 되돌아 오는 훈련은 오리엔티어링 그대로이다. 그 후 19세기말부터 20세기초에 이르러서 위의 척후 훈련은 군사상의 목적에서 한 걸음 나아가 스포츠의 개념을 갖게 되었고, 민간스포츠 단체에서 차츰 스포츠로서의 기틀을 다지기 시작하였다. 세계 최초의 오리엔티어링대회는 1897년 5월 13일, 노르웨이 오슬로에서 거행된 스키 O.L이다. 이 당시의 O.L은 방향 결정 기술보다 체력이 중시되어 릴레이 1주간의 거리가 50Km에 이르렀다고 한다. 1919년 3월 25일, 제1회 스톡홀름O.L대회가 개최 되었으니, 이것이 달리기 O.L대회의 효시인 것이다. 1938년에 오늘의 스웨덴 오리엔티어링연맹(SOFT)을 설립하였고,1959년에는 북유럽 오리엔티어링 협의회(NORD)가 창립되어 오리엔티어링의 발전에 획기적인 계기를 이루 었다. 1961년 5월에는 덴마크의 코펜하겐에서 국제 오리엔티어링연맹(IOF)이 창립 되어 오늘에 이르고 있으며 현재 가맹국은 모두 34개국(공산권 포함)이다.
3)우리나라의 오리엔티어링 1971년부터 실시한 한국 산악회 주최 제1회 알파인 오리엔티어링대회를 개최함으로 우리나라의 O.L운동이 시작되었으며, 이 대회는 매년 봄에 열리고 있다. 또한 한국 보이스카우트연맹도 1974년부터 모든 지도자훈련에 지도와 나침판을 더욱 중시하여 상급훈련에서 실시하는 1박 야영을 O.L방식으로 실시하고 있다. 사단법인 한국 오리엔티어링연맹(KOF)은 1977년 본 연맹의 전신인 한국 O.L위원회로 시작하여 1979년 핀랜드에서 개최한 IOF총회에서 25번째로 가입하고, 1980년 문교부 로부터 사단법인 인가를 받아 정통 오리엔티어링 운동을 활성화 하기 시작하였다.
4. 오리엔티어링의 특징 1)자연속에서의 스포츠이다. 2)머리의 스포츠이다. 3)누구나 참가할 수 있는 스포츠이다. 4)판단력, 추리력, 통찰력을 기르는 스포츠이다.
5. 오리엔티어링의 형식
1)포인트(Point) 오리엔티어링 포인트 O.L은 가장 널리 실시되는 전통적인 O.L형식으로 세계선수권대회를 비롯한 각종 국제대회에서는 모두 이 O.L형식을 쓰고 있다.
정의:포인트 O.L은, 주최자가 지도위에 표시한 통과지점(포스트)을 정해진 순서로 찾아내어 가능한한 빠른 시간 안에 골인 하는 형식으로, 크로스 컨트리(Cross Country) 오리엔티어링이라고도 부른다.
2)스코어(Score) 오리엔티어링
정의:스코어O.L은, 주최자가 정한 제한시간내(보통 90분)에 가능한 한 많은 점수를 모아서 골인하는 형식으로, 거리와 포스트 위치를 감안한 난이도에 따라 포스트마다 점수를 매긴다.
3) 라인(Line) 오리엔티어링 라인O.L은, 정확한 지도를 읽고 나침판 조작등 오리엔티어링의 기초적 기술을 익히는데 편리하다.
정의:라인O.L은,주최자가 지정한 지도상의 라인을 실지로 탐방하여, 코스 위에 설치한 포스트를 찾아서 보다 빨리 골인하는 형식이다.
4) 기타(변화형식에 따라) ㉠ 운송 수단에 의한 분류: 도보, 스키, 자전거, 카누, 휠체어 등 ㉡ 참가자에 의한 분류: 개인, 단체, 릴레이 등 ㉢ 경기 시간에 의한 분류: 주간, 야간, 주야간 등 ㉣ 경기 지역에 의한 분류: 산악, 수중 등 ㉤ 통과 지점 확인 방법에 의한 분류: 스케치, 사진촬영, 무전기 등 ㉥ 레크레이션에 의한 분류: 미니(Mini), 트림(Trim) 등
6. 오리엔티어링의 등급과 코스 오리엔티어링의 등급은 연령, 성별, 그리고 경험에 따라 구분하고 이에 맞먹는 코스도 거리와 난이도를 기준으로 정해진다.
1)일반적인 기준
등 급 |
거 리 |
포스트수 |
내 용 |
A
5,6회의 경험자 |
4-6Km |
6-8포스트 |
포스트는 되도록 적게하고, 포스트 사이에서 위치를 확인 하는 것과 달리기에 중점을 둔다. 포스트 사이의 구간을 길게 잡아서 루트 선택의 기회를 많이 준다. |
B
2,3회의 경험자 |
3-4Km |
5-8포스트 |
포스트의 설치 기준은 IOF규정에 따르고 포스트까지의 진로는 지도를 읽고 선택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데 중점을 둔다. |
C
초보자 (처음) |
3Km이내 |
4-6포스트 |
루트 선택보다 진행방향을 제대로 읽는데 중점을 둔다. 지도 읽기에 익숙토록 하는 것이 제1목적임. 가능한 한 뛰도록 포스트는 되도록 큰 특징부나 특징물에 둔다. |
7. 포스트에 관한 모든 것
1) 정의 ① 포스트는 경기자가 통과해야하는 코스 위의 지점을 말하며, 포스트 위치는 포스트 를 표시하는 포스트 마크가 놓여 있는 자리를 말한다. ② 포스트는 지형 위의 특징물, 혹은 특징부에 놓이며, 지도에 나타난 점형지도 또는 길이나 하천 같은 선형기호로 표시되는 것을 말하며, 특징부는 주로 지형이 만드는 특징부분을 말한다.
2) 포스트의 표시 ① 포스트는 포스트 마크로 표시된다. ② 포스트 마크는 3각주형의 3면체로 만들고, 각면의 크기는 원칙적으로 30Cm×30Cm 이다. 그리고, 각 면은 오른쪽 왼쪽 아래로 그은 대각선으로 나누어 흰색(왼쪽위) 과 오렌지색(오른쪽 아래)으로 구분된다. ③ 야간경기에 사용하는 포스트 마크는 밤에도 확인할 수 있도록 불빛을 반사하는 재질이 사용된다. 불빛을 반사하는 물질을 바르거나, 위험성 없는 불빛을 포스트 마크 속에 넣기도 한다.
3) 펀치대 ① 포스트 마크는 원칙적으로 펀치에 매어단다. 펀치대를 사용하지 못할 때는 포스트 마크 주변에 펀치대와 유사한 말뚝 같은 것을 사용한다. ② 펀치대에는 체크 카드에 체크하는 펀치나 그 밖에 인자 기구가 부착되어 있다. ③ 펀치와 인자 기구에는 펀치 기호가 붙어 있으며, 포스트 기호와 구별된다.
4) 포스트 기호의 표시 ① 펀치대 혹은 포스트 마크에는 그 포스트를 식별하기 위한 포스트 기호(포스트의 코드 번호)가 붙는다. 포스트 기호의 표시방법은 다음과 같다. ② 포스트 기호는 '31' 이상의 숫자나 'AB'같은 문자가 사용된다. 숫자를 쓸때는 거꾸로 읽을 수 있는 숫자는 사용되지 않는다 . (예 : 18,81, 66, 99) ③ 숫자의 크기는 높이 6 ∼ 10Cm , 굵기 6 ∼ 9mm 에 검정색으로 적는다.
5) 포스트 마크의 설치 ① 포스트마크는 포스트에 도착하면 똑똑히 보이도록 두고, 원칙적으로 포스트 마크의 하단이 지상 약 25Cm에 오게 한다. ② 지도에 실측으로 표시되지 않은 구덩이나 오목한 곳에 포스트 마크가 있을 때는 윗부분 3분의 1이 지상에 오게 한다.
6) 포스트의 위치 ① 지도위의 포스트는 지름 5 ∼ 6mm의 원이며, 원의 중심에 포스트 위치가 있다. ② 점형 기호로 표시되는 포스트, 혹은 건널 수 있는 하천의 가장자리에 포스트가 있더라도 포스트 위치에 관계없이 그 점형 기호 혹은 하천의 중심이 원의 중심에 있다. ③ 대소 도로, 오솔길 등의 가장자리에 포스트가 있어도 그 중심선이 원의 중심에 온다.
7) 포스트 위치 설명 ① 포스트로 이용하는 특징물 또는 특징부의 모양과 포스트 마크의 위치를 정확하게 설명하는 것이 목적이다. ② 국제 오리엔티어링 경기에 참가하는 모든 나라 선수들은 어떤 언어를 사용하거나 통역없이도 포스트위치 설명을 분명하게 이해할 수 있도록 기호,숫자로 표시한다.
8)포스트 위치 설명표 포스트 위치 설명표는 다음의 순서와 내용으로 기재한다. ① 클라스명 (예) H17 - 18A(남자 17∼18세 A클라스) D21 - E(여자 21세이상 엘리트 클라스) ② 코스 거리 경기자가 선택할 것으로 예상되는 일반적인 최단 루트의 거리, 통행 불능 또는 통행 곤란한 부분은 우회하여 계측되고, 경사지 부분은 지도위의 수평거리로 산출 된다.(미터로 표시) ③ 등행 거리 루트상 올라가는 부분을 합산한 거리를 말하며, 엘리트 클라스에서는 반드시 표시 ④ 포스트 개개의 위치 설명 ⑤ 최종 포스트에서 골까지의 유도 방법과 거리를 미터로 표시하고, 만일 유도한다면 무슨 색깔의 테이프로 어떻게 한다는 것을 또 유도하지 않는다면 그 표시를 한다 .
9)포스트 개개의 위치 설명 설명란을 A에서 H까지 나누어 별표에 지정된 기호와 숫자로 다음과 같이 표시한다.
A: 포스트 번호(통과해야 하는 포스트의 순번)
B: 포스트 기호(31이상의 숫자 또는 AB같은 문자로 표시)
C: 지도에 표시되는 포스트의 원 안에 포스트와 비슷한 특징물이 있을때는 어느쪽 이라는 위치가 표시된다. 방각은 8방위로 표시된다.
D: 포스트가 되는 특징물 또는 특징부, 그러난 선형 특징물일 때는 "상태"로 간주 되어 E란에 표시된다.
E: 포스트가 되는 특징물 또는 특징부의 상태 혹은 더 필요한 정보, 다만 서로 다른 선형 특징물이 이루는 교차점이나 분기 (分岐)는 한쪽이 F란에 표시된다. ① 교차점(×):둘 이상의 선형특징물이 교차하는 부분 ② 분기(Y):세 가닥의 선형특징물이 하나로 모이는 부분 ③ 굽이(〉):선형특징물이 굽는 부분 ④ 끝(T):도로, 길, 오솔길 등이 끝나는 부분
F: 지도에 실지 크기로 표시되지 않은 특징물 또는 특징부의 크기, 가로 세로의 길이 ① 공지나 연못같은 평면체는 장변과 단변(소수점 이하는 4사5입) ② 갱이나 웅덩이는 개구면의 장단 직경(소수점 이하는 4사5입) ③ 바위, 돌, 둑, 우물 같은 것은 높이. 경사지에 있을 때는 제일 높은 부분과 제일 낮은 부분의 높이. 두개의 바위, 돌, 둑, 우물의 사이에 포스트를 둘 때는 야쪽의 높이(모두 소수점이하 자리까지)
G: 포스트 마크가 원의 중심에 있지 않을 때의 위치. 8방위로 표시된다. 쪽, 가장 자리, 모퉁이, 돌단부분 등으로 표시된다. ① 쪽 ( ○ ) 집, 바위,탑 등 지면에 둘출한 특징물의 측면이 지표면에 닿는 곳. ② 가장자리 ( ○ ) ㉠ 숲, 밭 같은 초목지대의 윤곽선, 연못, 빈터 같은 평면적 특징물의 윤곽선 구덩이, 갱같은 지표면 아래 있는 특징물 이 지표면과 접하는 곳. ㉡ 지도에 두 가닥 이하의 선으로 표시된 길, 하천, 건널 수 없는 하천, 시내 등의 가장자리 ③ 모퉁이(안쪽,바깥쪽)쪽 및 가장자리가 45도~135도 사이의 각도로 굽은 부분. ④ 돌단( )쪽 및 가장자리가 45도미만의 각도로 굽은 부분. ⑤ 부분 ( ○ ) 숲, 빈터 같은 평면적인 특징부와 함몰지 등의 중심도 가장자리도 아닌 부분. ⑥ 발치( 방위를 나타내는 경우) ⑦ 꼭대기, 상부 ( ) ㉠ 언덕의 꼭대기 ㉡ 벼랑의 상부
H: 그 밖의 특기 사항
10) 글에 의한 포스트 위치 설명 초심자를 대상으로 할 때는 포스트 위치를 글로 하기도 한다. 그때는 '오목하게 파인 곳' 하는 식으로 쉽게 풀어서 설명한다.
8. 오리엔티어링 지도
O.L 지도는 O.L에서 사용할 목적으로 정규 지형도를 수정 보완한 편집도이다. 이것은 1975년에 스웨덴에서 개최된 제8회 IOF 총회에서 결정된 '국제 오리엔티어링 지도 작성 규정' 에 입각하여 만들어야 한다.
1)O.L 지도 작성의 일반 원칙
① O.L과 지도 참가자는 지도에서 얻는 정보를 가지고 움직이게 되므로 될수록 많은 특징물이 실려 있어야 하고 읽기 쉬워야 하는 것이 O.L 지도의 기본 조건이다. 따라서 지도가 정확하지 않으면 운에 따라 결과가 크게 좌우되므로 공정한 경기가 될 수 없다. ② 축적과 등고선 O.L지도는 경기 중 들고 다니기 편리한 크기로 하며 판독이 쉬워야 하므로, 축적은 1 : 15,000 또는 1 : 20,000 , 등고 선 간격은 5m로 한다. 또 초보자용 으로는 축척 1 : 10,000, 등고선 간격은 5m의 지도를 사용하기도 한다. ③ 정밀도 O.L지도의 정밀도는 거리와 고도, 지형에 관한 측정상의 정밀도와 제도상의 정밀도로 나뉘어 진다. 어느 것이나 보통의 속도로 달리면서 지도를 읽고 측정 하는 참가자가 깨달을 만큼 큰 착오가 있어서는 안된다. ④ 통일 통일에는 취사(取捨)의 통일과 도식(圖式)의 통일이 있는데 , 먼저 필요한 것이 지도 작성을 위한 조사 단계에서의 취사와 통일이다. 가. 취사의 통일 : 취해야 할 특징물의 종류와 최소기준을 정하는 것으로, 달리면서 눈에 띄는 크기의 것은 모두 기재한다. 나. 도식의 통일 : 가급적 단순하게 작도하여 판독이 쉽게 어떤 부분은 과장하거나 변형시켜 그리기도 한다. 다. 기호의 최소 치수 : O.L지도를 읽기 쉽도록 기호의 최소 치수가 정해 있다.
⑤ 기호의 최소 치수
색 깔 |
망 스크린 |
연속하는점 |
단일의 점 |
선 |
검은색 |
0.1 |
0.13 |
0.3 |
0.1 |
갈 색 |
- |
0.2 |
0.35 |
0.1 |
청 색 |
0.1 |
0.2 |
- |
0.1 |
녹 색 |
0.1 |
- |
- |
0.25 |
황 색 |
0.1 |
- |
- |
0.4 | ⑥ 기재 내용 가. 골격적인 표현 사항은 일반 지형도와 다름이 없지만 세부적인 특징물을 생략, 추기, 과장, 종합 묘사 방법으로 O.L지 도로서의 기능을 갖게 한다. 나. 통행 가능도를 표시한다.
통 행 가 능 도 |
I O F |
우리나라 |
보통으로 달릴수 있다. |
100 - 80 % |
100 - 80 % |
천천히만 달릴수 있다 |
80 - 50 % |
70 - 30 % |
걸어서만 통과 할수 있다 |
50 - 20 % |
- |
통행곤란 |
20 - 0 % |
30 - 0 % | 다. 출입금지 구역, 위험지대를 표시한다. (적색 또는 자색) 라. 자북선을 4 - 5Cm 간격으로 지도 가득히 기입한다.
2)O.L 지도상의 코스 부호
지형상의 설치된 포스트, 출발점, 도착점 등의 위치를 O.L 지도상에 적자색으로 표시 하거나 인쇄한다.
① 출발점 : 한변이 7mm인 정삼각형(한 정점은 제 1 포스트에 향하게 표시) ② 포스트 : 직경 5 - 6mm의 원 (포스트의 위치는 원의 중심) ③ 도착점 : 직경 5 mm 와 7mm의 2중 동심원 ④ 출발.도착점이 같은 장소 : 골의 2중원 속에 삼각형을 첨가 ⑤ 통과점(횡단점) : 도로나 하천의 통과 가능한 부분 ⑥ 유도 구간 : 지형상에 테이프로 유도하고, 루트를 따라 파선으로 표시 ⑦ 출입금지 구역 : 구역 가장자리를 따라 선을 연결하고 내부에 빗금 처리 ⑧ 통행 금지 : X 표를 연속적으로 표시
3)O.L지도 작성의 순서 ① 기초도의 입수 가. 인쇄 완성도의 2-3배의 축척으로 등고선 간격 5m의 지형도가 가장 좋다. (축척 1:10,000-1:25,000 의 O.L 지도를 편집하기 위해서는 1:5,000- 1:10,000 지형도를 기초로 삼는다.) 나. 불필요한 부분을 절취하고 자북선을 긋는다. 다. 복사도의 작성 ㄱ. 전자 복사 : 확대 축소 불가능 ㄴ. 마이크로 사진 : 확대 축소 가능
② 현지 조사 가. 조사 구역의 분할 나. 조사 기술 ㄱ. 거리 측정 : 보폭 ㄴ. 각도 측정 : 실버 콤파스 ㄷ. 고도 측정 : 크리노미터가 붙은 콤파스 다. 조사의 진행방법 ㄱ. 외곽 주변조사 ㄴ. 길의 조사 ㄷ. 세부 조사 (선형 특징물과 점형 특징물) ㄹ. 등고선의 수정 ㅁ. 통행 가능도의 조사 ㅂ. 필드 카피와 클린 카피 ㅅ. 필드 카피 (Field Copy) : 기초도에 붙인 합성지에 조사 결과를 그 자리에서 기입하는 것 ㅇ. 클린 카피 (Clean Copy) : 필드카피의 결과를 기억이 확실한 그날 중으로 다른 합성지에 정서하는 것 라. 원고도 정리 ③ 제도 ④ 인쇄 O.L 지도는 질이 좋고, 물에 잘 젖지 않는 종이 (80-120g/m)에 다색(4-6도) 으로 인쇄한다.
9. 오리엔티어링의 기능
1) 정확한 전진 테크닉 루트를 선택할 때 또는 선택한 루트를 바르고 빠르게 나가는 데는 몇가지 테크닉 이 있다. 이 테크닉은 정확한 독도와 나침반 조작이 기초가 되어 있으나, 이 기초를 보충하는 것들이 있다.
① 지도 읽기 지도 읽기를 신속히 그리고 정확히 하려면, 정치와 '섬리딩' (엄지 손가락 으로 지도상의 지점을 확인해 나가기)은 절대적인 조건이 된다. 이것을 무의식적으로 할 수 있게 되면, O.L 기술을 70%는 마스터 한 것이 된다. 정치는 지도의 북쪽을 항상 북쪽으로 향하게 해서 들고, 지도상의 특징물과 실제의 지형이 대응하도록 하는 것이다. 섬 리딩 (Thumb Reading)은 지도를 쥘 때 언제나 엄지 손가락으로 현재의 위치를 누르고 있으면, 공연한 시간의 손실을 막고 더 확실하게 된다. 엄지 손가락의 손톱 끝에 삼각형의 빨간 테이프를 붙여두면 더 정확히 현재의 위치를 포착할 수 있다. 체크포인트를 통과할 때마다. 이 엄지 손가락을 앞으로 앞으로 옮겨가는 것이다. 시간 단축을 위해서는 이 정치와 섬 리딩이 불가결하므로 착실하게 마스터해 두어야 한다. ② 보측 거리를 재는 방법으로 보측이 있다. 먼저 보측용 자를 만든다. 자기의 보수에 맞추어서 10복보(複步)의 거리를 환산하 여 눈금을 매겨 나가면 된다. 이것을 나침반 앞이나 옆에 붙여두면, 지도상에 직접 두 점 사이의 복보수를 측정할 수 있어 과오를 줄일 수 있다.
※ 정확한 보측용 자를 만드는 방법 가.약 45°의 내각을 가진 두 직선을 긋는다. 나. 지도의 축척에 맞춰 1Km에 해당하는 길이 AB를 잡는다.(예:2만 5천분의1이면 4Cm, 4만 5천분의 1이면 6.67Cm) 다. 기준 보수 (100m에 대한 복보수)를 AC로 해서 AC 선상에 잡는다. 이때 AC 와 AB의 길이에 너무 차이가 나지 않도록 1보를 1mm나 2mm같은 편리한 길이로 임의의 눈금을 매긴다. (예;기준보수가 38보라면 2만5천분의1용에는 3.8Cm로 하고 1만 5천분의 1용에서는 7.6Cm를 잡는다.) 라. BC를 연결하여 AC 상의 눈금을 BC 와 평행하는 선을 Ab에 내리면 AB상의 교차점이 10복보 단위의 눈금이 된다. 마. 알아보기 쉽도록 눈금과 숫자를 기입하고 콤파스에 양면 테이프로 붙인 뒤 그 위에 다시 셀로테이프로 보강한다. 대개는 콤파스에 앞쪽에 붙이나 옆쪽 으로 붙여두면 콤파스를 세트하는 동시에 보수를 잴 수 있어 편리하다.
③ 라프(Rough) 콤파스 방법
④ 파인 콤파스 방법(정확한 사용)
⑤ 에이밍 오프(Aiming off 목표를 빗나가게 맞추기)
⑥ 어택 포인트 (Attack Point)
⑦ 맵 메모리 (Map Memory,지도의 기억)
지도의 개념
1. 지도의 정의 : 지구표면의 일부 또는 전부의 지표상황을 일정한 축척에 의하여 평면상에 나타낸 그림
- 지표상의 지형.지물을 기호화해서 묘사
- 표시대상은 중요도에 따라 취사 선택해서 표현
- 문자에 의한 주기를 표기
2. 지도의 종류 및 분류 (1) 사용목적별 : 일반도 (다목적 지도) - 지형도, 지세도 주제도 (소목적 지도) - 등산지도, 관광지도, 도로지도, 지질도, 토지 이용도 등 특수도 - 사진지도, 입체지도, 조감도, 점자지도 등 (2) 작성방법별 : 실측도 - 지형도(1 : 5,000 , 1 : 25,000 ), 지적도 편집도 - 지형도(1 : 50,000), 지세도, 주제도 (3) 축척별 : 대축척지도 - 1 : 10,000이상 중축척지도 - 1 : 10,000 - 1 : 100,000 소축척지도 - 1 : 100,000이하 (4) 표현 방법별 : 선화식 지도 - 지형도 색구분 지도 - 토지 이용도 단채식 지도 - 등산 지도 음영식 지도 (Shading) (5) 투영도법별 : 투영면에 따라 - 방위도법, 원추도볍, 원통도법 거리.면적.방위에 따라 - 정거도법, 정적도법, 정각도법 (6) 형식별 : 절분도 -지형도 전 도 - 세계전도, 한국전도 기타형식 - 괘도, 지도책, 지구의
Ⅱ. 지도의 기초
1. 위치의 기준 (1) 경위도 (지리좌표) 경도 : 영국 그리니찌 천문대를 지나는 경선 (본초자오선)을 기준 (0°)으로 임의의 점을 지나는 경선과 이루는 각. 동쪽을 동경, 서쪽을 서경이라 하고 각각 180° 씩으로 구분한다. 경도 15°마다 1시간씩 차이가 나며 0°에서 동쪽으로 갈수록 빨라지고 서쪽으로 갈수록 늦어진다. 위도 : 적도를 0°로 하여 남북으로 각각 평행하게 90° 나누어 북쪽을 북위, 남쪽을 남위라 한다.
우리나라의 경위도 원점은 경기도 수원시 국립지리원 내에 있다. 북 위 : 37° 16분 31.9034초 동 경 : 127° 03분 05.1451초 방위각 : 170° 58분 18.190초 동학산 (2) 평면 직각 좌표 우리나라의 지형도는 Gauss상사 이중 투영에 의한 평면 직각좌표로 제작되었다. 우리나라의 좌표원점은 125° 127° 129°
2. 높이의 기준 우리나라 높이의 기준 : 인천만의 평균해면 (제주도는 제주만의 평균해면) 대한민국 수준원점 : 높이 26.6871 m 인천시 인하공대 내
3. 방 위 공간의 어떤 점이나 방향이 기준방향에 대하여 어느쪽으로 향하는가를 나타내는 말로 동서남북을 기준으로 다시 8방위, 16 방위, 32방위로 나뉘어진다. 방위각: 한 기준방향(자북)에 대해서 오른쪽으로 잰 각
4. 축척 (Scale) 지도상의 실지거리에 대한 지도상의 축소율로서 지도의 성격이나 용도를 정하는 요소가 된다. 지도상의 거리 4 Cm 1 축척 = --------------- = -------- = --------- 지 상 거 리 1 Km 25,000
Ⅲ. 지 형 도 (Topographical Map) 토지의 형태를 나타낸 지도로서 어느 지역의 토지에 대한 자연과 인문적인 모든 정보가 함축성 있게 표현되어 있는 지도. 축척은 1:10,000 부터 1:100,000까지의 중축척지도로 다목적으로 사용되어지며 국토의 기본이 되는 지도이다.
1. 우리나라의 지형도 (1) 제작 : 건설부 산하 국립 지리원 (경기도 수원시 소재)
(2) 종류 : 1 : 5,000 국토 기본도 (현재 간행중) 1 : 25,000 지형도 (남한전역 762매) 1 : 50,000 지형도 (남한전역 239매) 1 : 250,000 지세도 (남한전역 13매)
(3) 가격 : 1 : 25,000 및 1 ; 50,000지형도 도엽당 350원 1: 250,000 지세도 도엽당 450원 1 : 5,000 기본도 도엽당 800원
(4) 이용 : 당일 등산 및 하이킹, O.L용 - 1 : 25,000 지형도 2 - 3일 정도의 등산용 - 1 : 50,000 지형도 장거리 여행, 계획용 - 1 : 250,000 지세도
2. 지형도가 되기까지 (1) 게획, 준비 : 지도의 축척, 사용목적, 사용시기, 촬영, 인쇄등 전반적인 제작 과정을 수립한다. (2) 항공사진촬영 : 사용목적에 따라 축척,비행선,촬영시기등을 결정하여 촬영한다. (3) 사진제작 : 촬영한 음화필름으로 세부도화에 필요한 양화필름, 지상 기준점 측량에 필요한 밀착사진, 현지조사에 사용할 확대 사진을 제작한다. (4) 지상기준점 측량 : 세부도화에 필요한 평면 및 표고기준점의 좌표를 현지에서 직접 관측한다. (5) 세부도화 : 도화기상에서 지상기준점 측량성과를 이용하여 필요한사항을 최종 도면의 축척으로 도화한다. (6) 현지지리조사 : 항공사진상에서 분석할 수 없는 사항을 현지에서 직접 확인하고 지명조사도 이에 따라 행한다. (7) 지도 편집 : 항공사진판독과 현지조사에서 수집된 성과를 도화 원도상에 추가 하여 종합적으로 재편집한다. (8) 지도제작 : 제도 (Scribing),지명첨부, 색판작성, 교정.수정, 인쇄원판작성 (9) 지도인쇄 (10) 지도공급
3. 지형도 도식 지표상의 사항을 지도상에 표시하기 위하여 만들어진 기호나 일정한 약속을 총칭 해서 도식이라 한다. 우리나라의 지형도는 1974년 6월 3일 (건설부령 제143호)에 개정된 지형도 도식규정에 의해 제작되었다.
(1) 지도의 정식 도곽주위에 기입되어 있는 도입명,도입번호,범례,축척등 독도에 필요한 사항을 지도의 정식 또는 난외주기라 한다. 가. 도엽명과 도엽번호 나. 도곽의 위치 : 지도의 내용을 둘러싼 4각형의 선으로 경·위선에 의해 구획되어진다. 다. 행선지명 라. 색인도표 마. 행정구역도표 바. 범례 (보기) 사. 편집 및 수정년도 아. 저작권 소유 자. 축척 차. 그외의 사항
(2) 지도의 기호 도로, 철도, 경계, 건물 및 시가지, 각종건물기호, 각종목표물, 특정지구, 지류, 수부, 특수지형
(3) 지형과 등고선 (Contour Line) 지형을 표현하기 위한 도식의 일종으로 지표상에서 높이가 일정한 점을 연결한 선으로 수평곡선이라고도 한다. 가. 등고선 간격 : 인접한 등고선 간의 높이의 차 나. 등고선의 종류
등고선축척 |
1 : 5,000 |
1 : 25,000 |
1 :50,000 |
1: 250,000 |
비 고 |
계 곡 선 |
25m |
50m |
100m |
500m |
굵은 실선 |
주 곡 선 |
5m |
10m |
20m |
100m |
가는실선 |
간 곡 선 |
2.5m |
5m |
10m |
- |
가는파선 |
조 곡 선 |
1.25m |
2.5m |
5m |
- |
가는파선 | 다. 등고선의 성질 ㄱ. 등고선은 폐곡선이다. ㄴ. 상하의 등고선끼리 교차하거나 끊어지지 않는다. ㄷ. 토지의 경사가 급하면 간격은 좁아지고 완만하면 넓어진다. ㄹ. 등고선으로 표현 불가능한 지형은 변형지 기호 표시한다. 라. 등고선 간격에 따른 경사도
등고선 간격 |
0.2mm |
0.5mm |
1mm |
2mm |
5mm |
10mm |
경 사 도 |
64° |
39° |
22° |
11° |
5° |
2.5° | (4) 주 기 지도에 표기하는 지명, 인공 및 자연물의 명칭, 표고수치, 등곡선 수치등 문자로 표기하는 것을 총칭해서 주기라 한다. 가. 주기의 선택기준 ㄱ. 행정지명은 전부 채용한다. ㄴ. 주거지,하천,못,해,만,섬,산,도로 및 철도등의 명칭은 가능한 채용한다. ㄷ. 기타 지물의 명칭은 공공성, 역사, 사회, 학술적 등으로 필요성을 고려 하여 채용한다. 나. 주기글자의 종류 : 한글,한자-지명이나 고유명칭 아라비아숫자-표고수치 경위도, 도로번호등 다. 주기의 일반원칙 ㄱ. 글자체 : 직립명조체 - 부락명 직립고딕체 - 행정구역명, 자연인공물의 명칭 우경사고딕체 - 산명, 수부명 직립고딕체숫자 - 기준점 수치 우경사고딕체숫자 -등고선 수치 ㄴ. 주기의 구분과 위치 : 독립물체주기 - 독립된 소대상물 명칭 집단물체주기 - 집단적인 지물 또는 구역 선상물체주기 - 도로, 철도, 하천명 Ⅳ. 독도법의 실제
1. 콤 파 스 ( Compass) 지구상에서 방위를 측정하기 위하여 만든 기구로서 나침, 나침반, 나침의 또는 지남침 등으로 불린다.
가. 콤파스의 종류 : 군용렌즈식 콤파스, 실바 (SILVA) 콤파스 ,자동 콤파스
나. 실바콤파스의 각 부분의 명칭 |
다. 콤파스 사용상의 주의 : 자침은 철, 크롬도금, 전류등에 영향을 받기 때문에 철로, 고압선, 광산지대등에서는 주의해야 되고 직사광선에 장시간 노출되지 않도록 한다. | |
| 2. 자북선의 기입과 지도의 정치
(1) 자북과 자침편차각 진 북 : 지구상의 북쪽 자 북 : 콤파스가 가르키는 북쪽 자침은 항상 북자극점을 가르킨다. (카나다 허드슨만 북쪽 북위 75도 서경 100°지점) 도 북 : 직각좌표의 종방향 (방안북) 자침편차각 : 자북과 도북, 자북과 진북간에 생기는 편차각
(2) 자북선 기입방법 가. 360°에서 해당지역의 자침현차각(도자각)을 뺀 도수를 링을 돌려 진행선에 일치시킨 다음 링상의 360(S)와 180°(N)의 선 즉 화살표를 지도의 종자표선 에 일치시키고 콤파스의 장변에 연해서 선을 긋는다. 나. 콤파스의 진행선과 자침 및 화살표를 일치시킨다음 링을 돌려 진행선에 침편차각(도자각)을 뺀 도수를 맞춘다. 다음 콤파스를 움직여 화살표와 자침을 일치시키면 콤파스의 장변이 자북선이다.
(3) 지도의 정치 지도상에 기입한 자북선과 콤파스의 자북을 평행하게 일치시키면 지도정치가 된다.
3. 목표물의 방위각 측정 (1) 목표물에 콤파스의 진행선을 일치시킨다. (2) 콤파스의 링을 돌려 화살표와 자침의 북쪽을 일치시키면 진행선과 일치하는 도수가 목표물의 방위각이 된다. - 전진 방위각 : 자북을 기준으로 오른쪽으로 계속 재어지는 것. - 우퇴 방위각 : 전진 방위각에 반대되는 쪽의 각 (전진방위각이 180도 이하면 그 각에 180을 더하고 180°이상이면 그 각에서 180°를 뺀 각)
4. 방위각에 의한 진행연습 3각 게임이라고도 하는데 제시되어 있는 각도에 따라 일정한 거리로 진행하면 원위치로 돌아오게 된다. 진행거리는 연습하는 넓이에 따라 20 ∼ 50보 정도가 적당하다.
가. 90°- 210°- 330° 나. 45°- 165°- 330° 다. 18°- 138°- 258°
5. 거리 측정 (1) 지도상과 실지거리 계산 ( 1 : 25,000 의 경우) 도상거리 2Cm의 실지거리 : 2Cm × 25,000 = 50,000Cm = 500 M 실지거리 1,000m의 도상 거리 : 100,000Cm + 25,000 = 4 Cm
(2) 지도상에서의 거리측정 가. 곡선거리를 직선거리로 재서 1.3배하면 대략적인 거리가 나온다. 나. 곡선거리 측정기를 사용하면 간편하다. 맵 미터 ( Map Meter), 커비 미터 (Curvi Meter) 다. 손가락에 의한 대략적인 측정 검지와 중지사이 8 Cm 엄지와 검지사이 16 Cm 엄지와 새끼손가락 20 Cm 라. 등산코오스의 계산은 경사지고 불규칙하기 때문에 직선거리에 1.5 - 2배 정도로 한다.
(3) 보폭수에 의한 실지거리 계산 자기의 보폭을 알아둔다. (성인 남자의 경우 1 보폭 70Cm정도) 1,000보 X 0.7 m = 700 m
(4) 보행시간에 의한 계산 자기의 보행시간에 의한 거리를 알아둔다. 평지 (경사 5이하) : 1시간에 4 - 5 Km (1 Km 걷는데 12 - 15분 소요) 산지 (경사 5 - 30): 1 시간에 고도 200 - 300 m (고도 100m오르는데 20 - 30분 소요)
6. 지도상에서 현재 위치 찾기 (1) 자기가 위치한 지점에서 지도상에서 찾을 수 있는 특징적인 목표물을 두세개 찾는다. (2) 그 목표물의 방위각을 잰다. (3) 지도를 정치시키고 콤파스의 장변 선단부를 목표점에 대고 방위각대로 콤파스를 세트 시킨다. (4) 목표점을 지나는 선을 그으면 자기의 위치는 그 선상에 있게 된다. (5) 제2의 목표물에 대해 위의 (3) - (4)와 같이 하면 두선이 교차한 지점이 자기의 현재의 위치가 된다.
7. 지형도와 콤파스에 의한 진행 (1) 출발지점부터 현재위치를 계속 확인한다. (2) 목적지까지의 코스를 측정하고 코스중간 중간 방향 전환점이 되는 곳 (Check Point) 을 정하여 진행각도, 거리, 시간 등을 확인하면서 진행한다. (3) 진행루트와 시간등을 반드시 기입해 둔다
오리엔티어링 코스 설정 지침
이지침의 목적은 오리엔티어링(OL)코스 설정의 공통적인 기준을 마련하고, 경기의 공정성을 확보하며, 오리엔티어링이라는 스포츠 특유의 성격을 유지하는 데 있다.
◆ 적용 모든 국제 OL경기의 코스는 이 지침에 따라서 계획 설정되어야 하며, 이것은 그밖의 OL경기 계획을 위한 일반적인 지침도 될 것 이다.
◆ 정의 오리엔티어링은 경기자가 지도와 콤파스만으로 지상과 지도에 미리 표시된 지점 (포스트)을 순서대로 찾아서 돌아오는 스포츠 이다. OL경기에서는 이 코스를 가장 빠른 시간에 돌아와야 한다.
◆ 오리엔티어링 코스 OL코스는 출발점과 포스트와 골지점으로 표시된다. 이들 지점은 지상과 해당 지도에 정확히 표시되며, 경기자는 지점과 지점사 이의 구간을 찾아서 나아가야 한다.
◆ 출발점과 첫구간 출발을 대기하는 사람들은 먼저 출발한 경기자들이 선택하고 있는 루트를 볼 수 없어야 한다. 따라서 전체 출발구역은 이 점을 고려하여 마련되어야 한다. 첫 구간이 시작되는 출발점의 지상과 지도에 명확히 표시된다. 경기자는 출발점에서부터 당장 OL지식과 기술문제와 직면하도록 마련되어야한다. 그러나 첫구간이 육체적 또는 기술적으로 너무 과중한것을 요구하는 것이되어서는 안된다. 경기자에게 그 경기장의 성격과 지도에 쉬 익숙해지는 기회를 주어야 하는 것이다.
◆ 포스트 포스트는 경기장 특징물의 명확한 지점에 설치되어야 한다. 포스트는 거기에 이르는 루트를 자유로이 택할 수 있는 경기자가 반드시 찾아가야 하는 지점이다. 그러므로 공정을 기하기 위해 조심스럽게 계획되고 검토되어야한다. 모든 경기자는 어떤 행운 에 의해서 혹은 눈에 보이지 않는 일로 시간을 낭비함이 없이 포스트를 발견할 수 있게 하기 위해 동일한 접근조건이 주어져야 한다 . 그러기 위해서 특히 중요한 것은 포스트주변의 특징이 지도에 정확히 표시되는 것과, 모든 가능한 어택 포인트(포스트 에 접근 하기위한 진행목표)로 부터의 방향과 거리가 정확해야 하는 것이 중요하다. 포스트를 지도상에 다른 보조 특징물이 없을 때는, 바로 가까이 가야 볼 수 있는 조그만 특징물에 설치해서는안 된다. 경기자가 접근하는 방향에 따라 포스트 마크가 나무 등으로 가리어 잘 보이지 않는다는 것은 불공평하므로 이런 것은 피해야 한다.
◆ 포스트 위치 설명 지도에 표시된 특징물에 설치된 포스트의 위치는 포스트 위치 설명으로 분명히 해야 한다. 지상에 있는 포스트의 위치와 지도에 표시된 지점은 누가 보아도 정확히 일치 해야 한다. IOF포스트 기호로 명확히 그리고 쉽게 표현할 수 없는 포스트는 대체로 적당하지 않으므로 피하는 것이 좋다.
◆ 포스트의 기능 주된 기능은 훌륭한 OL경기 구간의 시작과 끝을 형성하는 것이다. 다음 구간을 위한 더 나은 출발점이 되게 하기 위해서 때로는 "여분"의 포스트를 설치 할 필요도 있다. 또 어떤"여분"의 포스트는 (유도구간등을 아울러 설치하는 등 하여) 경기자가 위험지역에 들어가는 것을 막거나, 경기구역 밖으로 벗어나지 않게 하는데 사용할 수도 있다. 적당한 포스트를 골라 급수포스트,보도포스트,관람포스트 등으로 이용할 수도 있다.
◆ 포스트의 공정성 "급하게 꺽이는 코스" 어떤 포스트에 접근하는 방향과 거기서 떠나는 방향이 같을때, 코스가 급하게 꺽일 수 있다. 포스트 지역이 확 트여서 시야가 좋을때도 그럴수 있다. 클라스가 서로 다른 경기자가 같은 구간을 뛰거나, 혹은 코스의 일부를 서로 반대 방향으로 뛸때도 코스의 예각이 생길 수 있다. 이렇게 급하게 꺽이는 코스는 설정 하지 않는 것이 좋다.
"인접한 포스트" 포스트가 서로 너무 가까이에 설치되어 있으면, 포스트 지점에 모처럼 정확히 찾아온 경기자를 오도하게 만들 수 있다. 지도에서 뿐만아니라 지상에서도 포스트 특징물이 뚜렷하게 다를 때에만, 포스트를 서로 100m이내에 설치할 수 있다.
◆ 포스트 마크 포스트 설비는 국제 오리엔티어링 경기규정에 따라야 한다. 경기자가 포스트 위치에 도착하면 먼저 보일 수 있도록 포스트 마크를 설치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경기자가 포스트 특징물도 보기전에 포스트마크를 보게 되면 지도와 콤파스로 찾아가는 노력이 줄게 되지만, 그렇다고 포스트 마크를 숨기려고 해서는 않된다. 포스트 위치에 도착한 경기자가 포스트 마크를 수색하도록 해서는 안된다. 포스트마크는 그 지점에 도착한 다른 경기자가 보는 데도 아무 차이가 없도록 설치 해야 한다.
◆ 포스트 구간 포스트 구간은 OL코스 중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이며, 그 행사 전체의 질을 크게 좌우한다. 좋은 구간은 경기자에게 재미있는 지도읽기 문제를 제공해 주고, 각자 다른 루트를 택할 수 있는 적당한 가능성을 제시하면서 경기장 안을 인도해 준다. 한 코스 안에 여러가지 타이프의 구간, 이를테면 정확히 지도를 읽어야만 더듬어 갈 수 있다든가, 더 쉽게 루트를 정하여 달릴수도 있다든가 하는 구간을 설정하는 것이 좋다. 구간의 길이라든가 그 난이도에 변화가 많아야 경기자도 따라서 온갖 OL기술을 동원하고,달리는 속도를 조절하지 않을 수 없게 될 것이다. 코스 설정 계획자는 경기자가 다양한 루트 가운데서 자기의 기술과 능력에 맞는 것을 고를 수 있는 구간을 마련해 주도록 해 야 한다. 지도를 간단히 살펴보아서는 알수 없고, 철저히 들여다 보아야 비로서 유리한 점 혹은 불리한점을 알 수 있는 그런 루트 선택을 해야 하는 구간은 만들지 말아야 한다. 경기자가 경기지역의 경계를 벗어나서 가로 질러가면 유리할 수 있는 구간도 피해야 한다.좋은 루트라도 경기자를 위험한 철도 건널목이라든가 자동차도로, 강, 늪 혹은 퀵샌드지대 같은 곳으로 유도하는 것이어서는 안된다. 위험한 바위, 바위틈, 암벽 등의 등반은 피해야 한다. 또 달릴 수도 있는 아무리 훌륭한 루트라도, 그 일부를 헤엄쳐야 하는 루트가 포함되는 구간은 설치할 수 없다.
◆ 코스의 끝 마지막 포스트에 도달하면 이제 콤파스로 길을 찾는 일은 끝난다. 마지막 포스트는 그 코스의 다른 포스트보다 찾기 쉬워야 하며, 적어도 평균 이상으로 어렵게 해서는 안된다.골 구역에 있는 관람자가 마지막 포스트에 가까이 가거나, 경기자가 마지막 포스트에 접근하는 것을 볼 수 있는 곳에 접근하게 해서는 안 된다. 마지막 포스트에서 골지점까지의 거리는 되도록 짧게 만들어야 한다. 골 구역은 확트인 자리이어야 하고, 모든 경기자가 같은 방향에서 골에 달려올 수 있도록 마련되어야 한다. 자연적인 특징물로 그렇게 할 수 없을 때는 루트를 유도한다.
추 적 활 동
☆ 순례, 탐험, 관찰, 조사 등을 포함할 수 있는 활동으로서, 두 편 이상으로 조를 나누어 일정한 코오스를 돌아오는 활동이다.
1.이 활동방법의 특징과 유용성
1) 야외 활동시에 5~7명 조로 나누어 활동함으로써 상호경쟁이 되고 조원들간의 협력과 단합을 촉진할 수 있다. 2) 일정한 코오스를 돌아오는 동안 항상 새로운 상황을 만나게 되므로 참가자들이 대단히 흥미를 느낄 수 있다. 3) 주어진 과제를 참가자 스스로 해결하여야 하므로 자발성과 창의성을 높일 수 있다. 4) 계획된 학습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할수 있다. 5) 참가자들에게 개척정신과 탐험심을 함양하는 기회가 된다. 6) 이 활동은 오리엔티어링과 유사한 점이 있으나 나침반을 사용하지 않음으로써 사전 훈련이나 기술습득의 필요성이 없어 간편하며, 오히려 장소적인 여건에 따라 자연 탐험만 아니라 고적답사·지역사회조사·게임·체력단련 등을 자유롭게 구상 할 수 있다.
2.이 활동 방법의 개요
오리엔티어링과는 다른 하나의 순례, 탐험, 관찰 활동으로서, 두편 이상으로 조를 나누어 일정한 코오스를 돌아오는 활동이다 .
1) 각 조멸로 일정한 코오스를 주최자가 여러가지 방법으로 전달하는 '편지 봉투' (다음에 어디로 가라든지, 무엇을 하라는 내용이 적혀 있음)를 차례로 전달 받아 그 지시대로 행하면서 종착점에 도착하게 된다.
2) '편지 봉투'를 차례로 전달하는 방법은 봉투 대신 큰 종이에 암호를 그려 넣고, 그 암호를 풀면 봉투있는 곳을 알게 되는 방법, 어느 지정된 장소를 알려 주고 그 근처에 숨겨진 봉투를 찾게 하기, 어느 사람을 지정해 주고 그 사람을 어느 지역 안에서 찾으면 그 사람이 봉투 주기, 어느 통과지점에 가면 지도자가 대기하고 있다가 그 다음 봉투를 주기, 어느 지점에 이르면 따라다 니며 심사하는 심사위원 에게 다음 봉투 받기, 나누어진 그림조각들을 맞추도록 하여 다맞추어 보면 거기에 전달 내용이 씌여 있게 하는 방법 등을 활용한다.
3) 가능하면 전반부는 일정한 지점에서 출발하되 각기 다른 코오스를 택하게 하여 코스별로 전달내용를 숨겨 놓고 어느 지점부터 후반부는 종착점까지 같은 코스를 가게 하더라도 시차가 자연히 생기게 될 것이다.
4) 각 조에는 심사위원이 배정되어 규칙지키기, 지정된 길 가기, 지정된 행동을 정확히 하기, 시간 재기 등을 심사하여 끝난 후에 종합 채점토록 한다.
5) 참가자가 지참하여야 할 소지품과 복장, 규칙, 방법 등을 사전에 정확히 안내 해 주어야 한다.
6) 심사위원들은 사전에 미리 코오스를 답사해 두면 더욱 좋을 것이다.
7) 심사위원은 기록 도구와 필요 비품, 구급약 등을 지참토록 한다.
3.이 활동 방법의 진행
1) 조편성 5~7명으로 한조를 구성하며, 전체 조의 수는 크게 제한을 두지 않아도 좋으나, 추적활동 코오스를 감안하여 적절히 조정 한다.
2) 규칙설명(준수사항) 편지봉투 안에 '뛰라'는 특별지시가 있는 구간 외에는 절대로 뛰어서는 안되며 각 조의 조장을 미리 선출하여 조장의 지시에 절대로 따라야 한다. 조장을 선두로 반드시 열을 지어 행진하여야 하며, 무엇을 찾을 때에만 그 지점 에서 조장의 지시 ("헤쳐!")에 의해 헤어져서 찾게 된다. (활동의 목적과 내용 또는 장소 여건에 따라 자유대형으로 행진할 수도 있다.) 기수를 한명 임명하여 기수가 조 깃발을 앞세우고 행진한다. 봉투를 찾았을 때나, 전달 받았을 때는 찾은 사람이 개봉하지 말고 조장에게 전달 하면 조장이 전체를 집합시켜 놓고 전원이 주지할 수 있도록 큰소리로 낭독해준다 숨겨진 것을 일정한 시간 내에 못 찾았을 경우에는 심사위원이 찾아주거나 미리 준비했던 여분의 봉투를 주거나 또는 힌트를 주되 점수가 감점된다. 지참품을 잊어버리고 왔거나, 기발 등을 전 위치에 두고 왔거나, 지정된 행동을 빠뜨렸을 경우 등에도 개인별로 행동할 수 없으며 전원이 다시 다녀와야 한다. 출발시에 다 함께 시계의 시간을 맞추도록 한다.
3) 조별 지참물 추적활동의 내용구성에 따라 달라 질 수 가 있겠으나, 기록 등을 할 때 받치고 쓸 수 있는 두꺼운 판(홀더,작은 화판)을 조별로 1개씩 준비하며, 참가자 개인은 조사 관찰한 사항을 기록 할 수 있는 메모지(또는 노트, 수첩)을 지참토록 한다.
4) 조별 출발 조장과 기수를 선출한 후, 조 이름과 구호를 정한다. (조 깃발 전달) 그런 다음 조별로 '편지봉투#1'을 조장에게 전달하면서부터 추적확동이 시작된다. (이때 봉투#1 은 암호풀이로 시작하는 것이 보다 흥미로우며, 조별 출발시간에 시차를 줄 수가 있다.)
5) 조별 도착 정해진 코오스를 돌아서 온 조는 지정된 장소 (강당 또는 전체가 모일 수 있는 장소)에서 조별로 둘러 앉아 과제해결 (마지막 편지봉투을 하거나, 진행자의 안내를 받도록 한다.
6) 채점 규정된 시간(최종 집결지 도착 시간)을 기준으로 늦게 도착하는 조는 점수를 감점 한다. (주어진 시간을 충분히 활용토록 사전 안내를 한다) 전달내용 (행동에 관한 지시, 과제부여 등)의 실행여부에 따라 점수를 가감 한다. 중간퀴즈 등의 정답 여부를 따라 점수를 가감한다. 각 단계마다의 조별 점수를 종합한다. 가장 성실하게, 가장 정확하게 그리고 가장 협동이 잘 된 조가 1등이 되도록한다.
7) 검토 및 시상 추적활동의 전과정이 종료된 후에는 "지금의 추적활동의 체험을 통하여 무엇을 배우고 느낄 수 있었는가"하는 주제를 갖고 이야기를 나누게 하여 나중에 기록자 로 하여금 정리 발표하게 한다. 이어서 진행자는 협동과 역할수행에 관한 설명을 하고 우승한 조에게 시상을 한다.
8) 준비에 있어서의 유의사항 코스 선정, 숨기기의 난해도,퀴즈 등의 난해도에 있어 조별로 형평을 유지해야 한다. 철저한 사전 답사를 심사위원들과 함께 시행해야 한다. 참가자들이 생소한 지역(또는 장소)을 추적활동 코오스로 설정했을 경우에는 그 지역(또는 장소)의 약도나 지도(2만5천분의 1 ,5만분의 1 지도)를 준비하도록 한다. 지정된 행동과 퀴즈,암호 등은 재미있고도 유익해야 하며 참가자들이 즐기면서 할 수 있도록 유도한다. 추적활동의 단계를 설정할 때에는 각 단계마다 이동에 소요 되는 시간.과제해결에 소요되는 시간 등을 고려하여야 하며, 예비 시간의 확보를 염두에 두어야 한다. 구성과 설정에 있어 목적의식이 있어야 한다. 예를 들면 자연과의 만남을 극대화한다든지, 그 날의 혹은 그 단체의 목적 수행을 위한 방편으로서 활용되어져야 할 것이다.
4.이 활동방법 활용시 주의 사항
1) 속도 경쟁이 되지 않도록 유의한다. 속도 경쟁이 될 때 뛰어서 발생하는 위험과 단계마다 주어지는 과정을 불성실하게 밟게 될 것이다.
2) 중간과정에서 주어지는 퀴즈나 게임이 흥미를 유발시키되 너무 재미로만 끝나지 않도록 조심한다.
3) 중간과정에서 길을 잃거나 다른 길로 잘못갈 위험이 없는가에 유의하며 대비책을 세우도록 한다. 만약에 정해진 코오스에서 벗어날 경우를 대비하여 비상연락처를 알려주거나 또는 본부로 돌아오도록 하고, 그러한 경우에 다음 과정을 추진할 계획을 마련해 두어야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