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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三命通會》卷三 삼명통에 세 번째 권이다
論十幹祿십간록을 살펴보자
祿(녹)이라 하는 것은 爵位(작위)祿(록)인 것이다 응당 勢(세)를 얻어 누리는 것이니 이를 갖다 祿(녹)이라 한다 스스로 十干(십간)과 十二支(십이지)時(시)를 나눔으로 始作(시작)되는 것이니 문득 甲乙(갑을)은 寅卯(인묘)에 같이 배합 된다 東(동)에 거하고 丙丁(병정)은 巳午(사오)와 같이 배합 된다 南(남)에 居(거)하며 庚辛(경신)은 申酉(신유)와 같이 배합되어 西(서)에 거하며 壬癸(임계)는 亥子(해자)와 같이 배합하여 北(북)에 거한다 十干(십간)이 地支(지지)神(신)의 나아가 祿(녹)을 삼는다 이를 갖다가 祿(녹)이 旺盛(왕성)함을 쫓아 행하게 된다 하니 所謂(소위) 甲祿(갑록)은 寅(인)에 있고 乙(을)祿(록)은 卯(묘)에 있으며 庚(경)祿(록)은 申(신)에 있고 辛(신)祿(록)은 酉(유)에 있으며 壬(임)祿(녹)은 亥(해)있고 癸(계)祿(록)은 子(자)에 있으며 丙(병)祿(록)은 巳(사)에 있으며 丁(정)祿(록)은 午(오)에 있으며 戊(무)祿(록)은 巳(사)에 의탁하며 己(기)祿(록)은 午(오)에 의탁한다 巳午(사오)는 그렇게 불이 旺盛(왕성)한 고향이다 子息(자식)은 母(모)를 쫓아 祿(녹)을 얻는 다는 뜻이다 안으로 中宮(중궁)에 辰戌(진술) 丑未(축미)가 있으니 辰戌(진술)은 魁剛(괴강)이 되고 이름하여 말하기를 邊方(변방)의 나쁜 땅이라 한다 祿元(녹원)이 의지치 못하고 丑未(축미)는 이래 天乙(천을) 貴(귀)人(인) 출입하는 門(문)이라 한다 祿元(녹원)이 도망가게 돼있다 所謂(소위) 四宮(사궁)엔 祿(녹)이 없다 또 말하길 四季節(사계절)에 끝이니 雜氣(잡기)가 있어 祿(녹)이 온전치를 못함으로 취하지를 않는다 한다
祿,爵祿也,當得勢而享,乃謂之祿。自始分十幹、十二支時,便以甲乙配同寅卯、居東;丙丁配同巳午,居南;庚辛配同申酉,居酉;壬癸配同亥子,居北。十幹就支神為祿,謂祿隨旺行,所以甲祿寅,乙祿卯,庚祿申,辛祿酉,壬祿亥,癸祿子,丙祿已,丁祿午,戊寄已,已寄午,謂已午乃火旺之鄉,子隨母得祿之義。內有辰戍醜未,辰戌為魁罡,名曰邊鄙惡地,祿元不寄;醜未乃天乙貴人出入之門,祿元避之,所以四宮無祿。又曰四季有雜氣,為祿不專,故不取。
甲祿(갑록)은 寅(인)에 있어 만일 甲(갑)이 丙寅(병인)을 보고 그렇게 되면 甲木(갑목)과 寅中(인중)무토 이래 甲(갑)과 土(토)가 되는데 능히[克(극)] 丙水(병수)가 養命(양명)의 근원 財物(재물)이 된다 말하자면 寅中(인중)丙火(병화)는 寅中(인중)戊土(무토)를 생하고 水(수)는 甲(갑)을 생하는데 水(수)는 어디서오는 水(수)인가 바로 寅亥(인해)合木(합목)하는 合祿(합록)에서 오는 것이라 이래서 丙水(병수)가 그 甲土(갑토)를 생하는 것이 되어선 재물이 된다 이를 福星(복성)祿(록)이라 한다 戊寅(무인)은 火土(화토)相生(상생)이라 이를 伏馬祿(복마록)이라 하여 다 吉(길)하다 庚寅(경인)은 破祿(파록)이라 하고 半吉(반길) 半凶(반흉)하며 壬寅(임인)은 正(정)祿(록)이라 해서 절로공망을 둘른 것이라 필히 僧徒(승도)가 된다 甲寅(갑인)은 長生(장생)록이라 하고 大吉(대길)하다
甲祿寅。如甲見丙寅,甲土克丙水為財,為福星祿;戊寅火土相生,為伏馬祿,俱吉。庚寅謂之破祿,半吉半凶。壬寅謂之正祿,帶截路空亡,必為僧道。甲寅謂之長生祿,大吉。
乙祿(을록)은 卯(묘)에 있으며 乙卯(을묘)를 보는 것이 喜(희)神(신)旺祿(왕록)이라 하여 주로 길하다 丁卯(정묘)는 절로공망이라 하여 주로 凶(흉)하다 己卯(기묘)는 進神(진신)녹이라 하고 辛卯(신묘)는 破祿(파록)이라 하고 또 交神(교신)이 되며 半吉(반길) 半凶(반흉)하다 癸卯(계묘)는 太乙(태을)을 띠 하였으며 死祿(사록)이 되며 貴(귀)하여도 마침내 가난해 질것이다
乙祿卯。見乙卯謂之喜神旺祿,主吉。丁卯為截路空亡,主凶。己卯,進神祿;辛卯,破祿,又為交神,半吉半凶。癸卯帶太乙,死祿,雖貴終貧。
丙祿(병록)은 巳(사)에 있으며 己巳(기사)를 보면 九天(구천)庫祿(고록)이라 하여 주로 吉(길)하고 辛巳(신사)는 截路空亡(절로공망)이 되며 癸巳(계사)는 伏貴神祿(복귀신록)이 되며 半吉(반길) 半凶(반흉)하다 乙巳(을사)는 旺馬祿(왕마록)이 되고 丁巳(정사)는 倉庫(창고)祿(녹)이라서 다 吉(길)하다
丙祿巳。見己巳,九天庫祿,主吉。辛巳,截路空亡。癸巳,伏貴神祿,半吉半凶。乙巳,旺馬祿。丁巳,庫祿,俱吉。
丁祿(정록)은 午(오)에 있으며 庚午(경오)를 보면 截路空亡(절로공망)이라 흉하고 壬午(임오)는 덕이 合祿(합록)되었다 하고 甲午(갑오)는 進神(진신)祿(록)이 되어 다 흉하다 丙午(병오)는 喜神祿(희신록)이 되고 羊刃(양인)을 사귀는 것이라서 半吉(반길)하다 戊午(무오)는 羊刃(양인) 祿(록)이 엎드린 것이라 해서 凶(흉)함이 많다
丁祿午。見庚午,截路空亡,凶。壬午為德合祿,甲午為進神祿,俱凶。丙午為喜神祿,交羊刃,半吉。戊午,伏羊刃祿,多凶。
戊祿(무록)은 巳(사)에 있으며 己巳(기사)를 보면 九天(구천) 倉庫(창고)祿(록)이라 해서 주로 길하다 截路空亡(절로공망)이기도 하다 癸巳(계사)는 貴神祿(귀신록)이 된다 所謂(소위) 天乙(천을) 貴人(귀인)이 된다 戊癸(무계)는 合(합)하여 관직자리가 무겁게 된다 乙巳(을사)는 驛馬(역마)가 同鄕(동향)하는 祿(록)이고 정사는 왕성한 倉庫(창고)록이라서 다 길하다
戊祿巳。見己巳,九天庫祿,主吉。,截路空亡。癸巳,貴神祿,戊癸化合,有官位重。乙巳,驛馬同鄉祿。丁巳,旺庫祿,俱吉。
己祿(기록)은 午(오)에 있으며 庚午(경오)를 보면 截路空亡(절로공망)이 되고 壬午(임오)는 死鬼(사귀)록이 되어 다 흉하다 甲午(갑오)는 進神(진신)合祿(합록)이라 顯達(현달)之象(지상)이요 丙午(병오)는 喜神祿(희신록)이고 戊午(무오)는 伏神(복신)羊刃(양인)祿(록)이라서 흉하다
己祿午。見庚午,截路空亡。壬午,死鬼祿,俱凶。甲午,進神合祿,顯達之象。丙午,喜神祿。戊午,伏神羊刃祿,凶。
庚祿(경록)은 申(신)에 있으며 大敗(대패)祿(록)이라 하고 截路空亡(절로공망)이라서 다 흉하다 丙申(병신)은 大敗(대패)祿(록)이라서 成敗(성패)가 많고 戊申(무신)은 伏馬(복마)록이라서 遲滯(지체) 됨이 많고 만일 福星(복성)을 두면 貴吉(귀길)해진다 庚申(경신)은 長生(장생)록이니 大吉(대길)하다
庚祿申。見壬申,為大敗祿。截路空亡祿,俱凶。丙申,大敗祿,多成敗。戊申,伏馬祿,多滯,若值福星,貴吉。庚申,長生祿,大吉。
辛祿(신록)은 酉(유)에 있으며 癸酉(계유)를 보면 伏神(복신)록이 되어 水火(수화)를 相犯(상범)함이라 흉하다 乙酉(을유)는 破祿(파록)이며 成敗(성패)가 있고 丁酉(정유)는 空亡(공망)貴神(귀신)록이라 丁(정)木(목)은 기운을 받고 辛(신)水(수)는 沐浴(목욕)이니 주로 姦淫(간음)事(사)가 일어나고 喜神(희신)을 두어 길하다 己酉(기유)는 進神(진신)록이며 辛酉(신유)는 正祿(정록)이라 다 길하다
辛祿酉,見癸酉,伏神祿,水火相犯,凶。乙酉,破祿,成敗。丁酉,空亡貴神祿,丁木受氣,辛水沐浴,主姦淫事;值喜神,吉。己酉,進神祿。辛酉,正祿,俱吉。
壬祿(임록)은 亥(해)에 있으며 丁亥(정해)를 보면 貴神(귀신)合祿(합록)이 되고 乙亥(을해)는 天德(천덕)록이 되고 己亥(기해)는 旺祿(왕록)이 되며 辛亥(신해)는 馬(마)와 같이 鄕(향)하는 祿(록)이 되어서 다 大吉(대길)하다 惟獨(유독) 癸亥(계해)는 大敗(대패)록이라서 가난하고 淺薄(천박)하다
壬祿亥,見丁亥,貴神合祿。乙亥,天德祿。己亥,旺祿;辛亥,同馬鄉祿,俱大吉。獨癸亥,大敗祿,貧薄。
癸祿(계록)은 子(자)에 있으며 甲子(갑자)를 보면 進神(진신)록이 되며 주로 登科(등과)하여 顯達(현달)함으로 나아가고 丙子(병자)는 羊刃(양인)록을 사귄다 하며 福星(복성)을 띠한다면 귀하고 權力(권력)있다 戊子(무자)는 羊刃(양인)이 貴祿(귀록)과 합하여 엎드렸다 해서 半吉(반길)하고 庚子(경자)는 印綬(인수)록이라 해서 길하다 壬子(임자)는 羊刃(양인)이 바로한 祿(록)이라서 凶(흉)하다
癸祿子,見甲子,進神祿,主登科進達。丙子,交羊刃祿,帶福星,貴有權。戊子,伏羊刃合貴祿,半吉。庚子,印祿,吉。壬子,正羊刃祿,凶。
生成(생성)록이 있으니 甲乙(갑을)人(인)은 甲寅(갑인)을 얻고 乙卯(을묘)를 얻는 종류이다 名位(명위)록이 있으니 甲寅(갑인)은 丙寅(병인)을 보는 종류이다
有生成祿,甲乙人得甲寅、乙卯之類。
有名位祿,甲人見丙寅之類。
참록이 있으니 甲寅(갑인)이 丙(병) 혹 己(기)를 보는 거와 乙(을)人(인)이 己(기) 혹 午(오)를 보는 종류이니 다 貴格(귀격)이다
有真祿,甲人見丙或己,乙人見己或午之類,皆為貴格。
進退(진퇴) 真祿(진록)이 있으니 戊辰(무진)은 丁巳(정사)를 보고 戊午(무오)는 丁巳(정사)를 보며 丙辰(병진)은 癸巳(계사)를 보며 丙午(병오)도 癸巳(계사)를 보며 癸亥(계해)는 甲子(갑자)를 보며 癸丑(계축)은 甲子(갑자)를 보며 壬戌(임술)은 癸亥(계해)를 보며 壬子(임자)도 癸亥(계해)를 보면 나아가면 평리하고 물러나면 어렵게 되는 것이니 거듭 福神(복신)을 두른다면 가히 貴命(귀명)을 짓는다 하여 그러나 거듭 보는 것은 두려워 한다
有進退真祿,戊辰見丁巳、戊午見丁巳,丙辰見癸巳、丙午見癸巳,癸亥見甲子、癸醜見甲子,壬戌見癸亥、壬子見癸亥,進則平易,退則艱難,更帶福神,可作貴命,怕重見。
祿(록)에 있어 會合(회합)이 있으니 甲祿(갑록)이 寅(인)에 있어 庚戌(경술)의 종류를 얻는 거와 같다 食神(식신)을 띠하는 祿(록)이 있으니 壬(임)食(식)은 甲(갑)인데 甲寅(갑인)을 얻고 癸(계)食(식)은 乙(을)인데 乙卯(을묘)를 얻고 戊(무)食(식)은 庚(경)인데 庚申(경신)을 얻고 己(기)食(식)은 辛(신)인데 辛酉(신유)를 얻고 그러면 주로 吉(길)하다
有祿值會合,甲祿寅而得庚戌之類。
有食神帶祿,壬食甲而得甲寅,癸食乙而得乙卯,戊食庚而得庚申,己食辛而得辛酉,主吉。
食神(식신)合祿(합록)이 있는데 甲(갑)食(식) 丙(병)하며 丙申(병신)과 丙寅(병인)을 얻고 乙(을)食(식) 丁(정)인데 丁未(정미)와 丁卯(정묘)를 얻고 庚(경)食(식) 壬(임)인데 壬辰(임진)과 壬子(임자)를 얻고 辛(신)食(식) 癸(계)인데 癸巳(계사)와 癸丑(계축) 八位(팔위)를 얻는 것은 다 주로 길하다
有食神合祿,甲食丙得丙申、丙寅,乙食丁得丁未、丁卯,庚食壬得壬辰、壬子,辛食癸得癸巳、癸醜八位,俱主吉。
祿(록)에 있어 머리에 재물이 있는 것이 있는데 이것을 채색을 놓는다 하는 록이 된다 이것을 花紋(화문)殺(살)이라 한다 甲(갑)人(인)이 戊寅(무인)을 보고 乙(을)人(인)이 乙卯(을묘)를 보는 종류로 주로 사람이 富裕(부유)하며 명망이 있다 祿(록)에 있어 鬼(귀)를 머리로 하는 것이 있는데 이를 赤口煞(적구살)이라 한다 甲(갑)人(인)이 庚寅(경인)을 보고 乙(을)人(인)을 辛卯(신묘)의 종류를 보는 것과 같다 주로 口舌(구설)과 刑責(형책)이 있다 旬中(순중)에 祿(녹)이 있으니 甲申(갑신)이 庚寅(경인)을 보고 戊午(무오)가 丁巳(정사)를 보는 종류로 주로 맑고 꽃이 피어 要職(요직)에 있다
有祿頭財,為縟 화문 놓을 욕
화문 놓다, 무늬, 채색, 번다(煩多)하다
煞, 甲人見戊寅,乙人見乙卯之類,主人富有聲望。
有祿頭鬼,為赤口煞,甲人見庚寅,乙人見辛卯之類,主口舌刑責。
有旬中祿,甲申見庚寅、戊午見丁巳之類,主清華要職。
天祿(천록)貴神(귀신)이 있으니 만일 丁(정)人(인)록이 午(오)에 있는데 찾기를 午(오)上(상)에 이르러 丙(병)字(자)를 얻고 丙(병)貴(귀)는 酉(유)亥(해)에 있는데 辛酉(신유)를 얻고 辛亥(신해)라면 辛(신)貴(귀)는 거듭 午(오)에 貴人(귀인)되는 종류니 入格(입격)極品(극품)이라 한다
有天祿貴神,如丁人祿在午,遁至午上得丙字,而丙貴在酉亥,得辛酉、辛亥則辛貴,複見於午之類,入格極品。
干支(간지) 合祿(합록)이 있으니 만일 甲祿(갑록)이 寅(인)에 있음에 甲寅(갑인) 己亥(기해)를 얻고 乙祿(을록)이 卯(묘)에 있음에 乙卯(을묘)를 얻고 庚戌(경술)을 얻는 종류이니 주로 官職(관직)이 높으며 무겁다 互換(호환)되는 貴祿(귀록)이 있으니 庚寅(경인)이 甲申(갑신) 日時(일시)를 보는 종류이다 朝元祿(조원록)이 있으니 寅(인)人(인)이 甲(갑)日時(일시)를 보는 종류이다 혹 胎中(태중)에 朝會(조회)하면 더욱 貴(귀)하다
有干支合祿,如甲祿寅,得甲寅,己亥, 乙祿卯,得乙卯、庚戌之類,主官職崇重。
有互換貴祿,庚寅見甲申日時之類。
有朝元祿,如寅人見甲日時之類,或朝於胎中,尤貴。
朝元(조원)夾合(협합)이 있으니 만일 癸巳(계사)가 戊辰(무진) 戊午(무오)를 보면 兩戊(양무)가 더불어 癸(계)를 합하고 巳(사)를 夾(협)하는 것을 말하는데 戊(무)祿(록)은 巳(사)의 종류인지라 주로 封爵(봉작)을 받게 된다 록에 있어 入祿堂(입록당)이라 하는 게 있는데 理愚歌(리우가)에 하길 祿(록)이 祿堂(록당)에 든다하여 모름지기 크게 謝恩肅拜(사은숙배)할 일이 있다 하니 李虛中(이허중)이 말하길 甲(갑)人(인)이 甲戌(갑술)을 얻고 甲(갑)으로써 歲幹(세간)을 삼는다면 甲(갑)의 본연의 자리는 찾되 戌(술)에 이르러 祿堂(록당)이라 한다
有朝元夾合,如癸巳見戊辰、戊午,兩戊與癸合夾巳,戊祿巳之類,主封爵。
有祿入祿堂,《理愚歌》雲:“祿入祿堂須大拜”,李虛中以甲人得甲戌,以甲為歲幹,則甲之本位遁至戌,謂之祿堂。
辛(신)壬(임)이 두 자리가 있으니 辛(신)은 辛卯(신묘) 辛丑(신축)에 있고 壬(임)에는 壬寅(임인) 壬子(임자)에 있고 五行(오행)이 克(극)함이 없으며 諸位(제위)가 서로 도우면 發福(발복)함이 필히 크다
辛壬有二位,辛有辛卯、辛醜, 壬有壬寅、壬子,五行無克,諸位相助,發福必大。
古人(고인)이 말하길 祿(록)前(전) 앞 두 神(신)이 背(배)가 되고 祿(녹)뒤 두 神(신)이 向(향)이 된다 하고 建祿(건록)과 向(향)과 近(근)과 合(합) 넉자가 貴(귀)가 된다 하니 建(건)은 向(향)만 못하고 近(근)은 合(합)만 못하고 巳(사)字(자)中(중)에 두 가지만 얻는 것이라도 貴(귀)가 된다 만일 甲(갑)祿(록)이 寅(인)에 있는데 寅(인)으로써 建祿(건록)을 삼는데 丑(축)이 向(향)이 되고 卯(묘)가 近(근)이 되며 亥(해)가 合(합)이 된다 남은 것도 이를 미루어서 살필 것이다
古人雲:祿前二辰為背,祿後二辰為向。沈芝取建、向、近、合四字為貴,建不如向,近不如合,四字中得兩字者,為貴。如甲祿寅,以寅為建,醜為向,卯為近,亥為合,餘准此。
남은 것은 다 一位(일위)에 三合(삼합) 六合(육합)上(상)에서 見刑(견형) 見貴(견귀)를 꺼리는 것이니 甲戌(갑술)로써 말해보건데 鬼(귀)가 丑(축)上(상)에 있는지라 곧 가히 두려워하게 된다 丑刑戌(축형술)함으로써 이다 未(미)에 있으면 꺼리지 않는데 戌刑(술형) 未(미) 함으로써다 乙酉(을유)로써 말하건데 鬼(귀)가 巳(사)上(상)에 있어 害(해)로움 되니 三合(삼합)이 서로 모여서 있는 것이다 辰(진)에 있으면 福(복)이 減(감)해지고 六合(육합)을 相親(상친)한 것이 된다 무릇 建祿(건록)이라 하는 것은 주로 사람이 몸이 肥大(비대)하고 기운이 實(실)하여 체격이 맑지 못하고 일생동안 安逸(안일)하며 財物(재물)이 풍족하다
餘皆一位忌三合六合上見刑見鬼,以甲戌言,鬼在醜上,則可畏,以醜刑戌;在未則不忌,以戌刑未。以乙酉言,鬼在巳上為害,以三合相會, 在辰則減福,以六合相親。
夫建祿者,主人肌 살 기, 근육, 피부, 몸, 신체기厚氣實,體格不清,一生安逸足財,
生旺(생왕)하면 이롭고 자연 死絶(사절)되면 기운이 濁神(탁신)이어서 神(신)이 게을러 진다 부지런하게 生(생)함을 爲(위)하고 吝嗇(인색)하며 함부로 鄙陋(비루)하게 나댄다 元嗔(원진)과 아우르면 賭博(도박)으로 財物(재물)을 얻고 거듭 因(인)하여 失敗(실패)도 보며 官符(관부)와 더불어 아우르면 官門(관문)으로 인하여 재물을 얻고 혹 많은 爭訟(쟁송)을 일으키며 혹 劫煞(겁살)과 아우르면 賤(천)한 재주를 좋아하여 적은 商人(상인)이 되고 의롭지 못한 행동으로 橫財(횡재)를 하며 天中(천중)殺(살)과 아우르면 많이 遺失(유실)되고 재물이 깨어진다 祿(녹)貴(귀)와 더불어 아우르면 만이 賃貸(임대)業(업)과 거간꾼이 되어서 재물을 얻으며 죽음에 이르도록 통하지 못할까 생각하여 오직 재물만을 생각하는 사람이다
利生旺;自然死絕則氣濁神慢,孳孳 부지런할 자
부지런하다, 붇다, 늘리다, 불어나다, 낳다, 새끼를 낳다為生,吝嗇猥 함부로 외;
함부로, 뜻을 굽히어, 적어도, 진실로, 뒤섞이다, 통합하다鄙。與元辰並,因樗가죽나무 소태나무 저蒲 강가 바닷가 조수가 드나드 는 곳 포 =도박得財,複因此敗。與官符並,因官門得財,或多爭訟。與劫煞並,好賤技小商,不義橫財。與天中並,多遺失破財。與祿鬼倒食並,多因賒세넬사 외상 사貸牙儈거간군 괴 得財,至死不通,惟財是念之人。
또 말한건데 倉庫(창고)라 하는 것은 祿(녹)이 모이는 곳이다. 만일 甲乙(갑을)이 未(미)에 있고 丙丁(병정)이 戌(술)에 있으며 戊己(무기) 壬癸(임계)가 辰(진)에 있으며 庚辛(경신)이 丑(축)에 있는 거와 같다. 만일 甲乙(갑을) 亥(해)가 많아서 未(미)를 얻음 이에 祿(녹)이 풍족한 사람이다. 合(합)이라 하는 것은 祿(녹)이 橫財(횡재)를 바라는 것이니 만일 甲(갑)祿(녹)이 寅(인)에 있는데 亥(해)를 얻으면 明合(명합)이라한다. 寅(인)이 없어도 亥(해)를 얻으면 暗合(암합)이라 해서 비록 祿(녹)을 보지 안해도 역시 말하길 祿(녹)을 보았다 한다. 많이 주로 갑자기 오는 福(복)이 있다한다.
끼어 갖는다 하는 것은 祿(녹)의 높음을 말하는 것이니 만일 甲(갑)祿(록)은 寅(인)에 거하는데 寅(인)을 보지 않고 丑(축)을 보며 卯(묘)가 兩方(양방)에 있어 이를 虛空(허공)夾(협)이라 한다. 만일 甲人(갑인)이 寅(인)을 보고 또 丑(축)을 보며 卯(묘)가 兩方(양방)에 있어 拱夾(공협)을 할 것 같으면 일러 實(실)함을 拱夾(공협)했다 한다. 그러나 實(실)한 拱夾(공협)이 許(허)한 拱夾(공협)만 같지 못한다. 주로 大富貴(대부귀)한다.
又曰:庫者,祿之聚,如甲乙在未,丙丁在戌,戊己壬癸在辰,庚辛在醜。如甲乙亥多而得未,乃祿厚豐足之人。合者,祿之橫,如甲祿寅而得亥,謂之明合;無寅得亥,謂之暗合,雖非見祿,亦曰見祿,多主儻빼어날 갑자기 당來之福。拱者,祿之尊,如甲祿居寅,不見寅而見醜,卯在兩傍,謂之虛拱;如甲(갑)人見寅又見醜,卯在兩傍拱之,謂之實拱,然拱實不若拱虛,主大富貴。
무릇 人命(인명)이 祿(녹)을 띠 하면 혹 吉(길)하기도 하며 혹 凶(흉)하기도 하며 혹 貴(귀)하기도 하며 혹 淺薄(천박)하기도 하야 온전하게 기대고 부친다고 할 수가 없고 편벽되어 다 길하다고는 할 수가 없다.
凡人命帶祿,或吉或凶,或貴或賤,未可全靠서로어길고 기대고 붙칠고 便為吉論。
天乙(천을) 妙旨(묘지)에 하길 임금을 보지 못함 祿馬(록마)가 의지할데가 없다 한다. 오행의 惡(악)함을 탐구하고 고찰하야 天元(천원)이 파리하고 연약한 것은 재앙되지 않으며 地氣(지기)가 굳어 외양간 처럼 된다면 족히 기쁘다 할 것이다. 源髓歌(원수가)에 하길 祿馬(록마)가 거듭 일반적으로 많은 說(설)이 있으니 自然(자연) 衰(쇠)하고 자연 죽으며 兼(겸)하여 敗絶(패절)도 한다하니 만일 吉(길)함이 없고 살이 더하야 도울시에는 祖上(조상)의 業(업)을 破(파)하고 浮萍草(부평초)같은 劣等(열등)자가 됨을 알 것이다. 가히 먼저 五行(오행)을 논하여 보고 뒤로 祿馬(록마)를 볼 것이니 五行(오행)의 生旺(생왕)이 중요한 것이고 祿馬(록마)衰絶(쇠절)되는 것이 두려운 것이다. 司馬季主(사마계주)에 하길 祿(녹)이 많고 馬(마)가 적으면 하여금 주로 身役(신역) 정신이 고달프며 祿(녹)이 적고 馬(마)가 많으면 잘 조절이 되어 좋게 짐을 진다 한다.
《天乙妙旨》雲:“君不見,祿馬貴人無准승인 견주다 비기다 의거하다 준托손으로밀어서열다 밀다 탁,考究五行之惡,天元羸弱未為災,地氣堅牢우리 외양간 로足歡樂。”《源髓歌》雲:“祿馬更有多般說,自衰自死兼敗絕,若無吉煞加助時,定知破祖多浮劣조업을파하고 부평초 열등자가 됨을 알것이다 。”可見先論五行,後看祿馬,五行要生旺,祿馬怕衰絕。司馬季主雲:祿多馬少,使主神勞;祿少馬多,能操善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