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 우리자녀의 큰교육을 위해 과감히 도전하세요"
▶ 경기대학교 사회교육원은 교육부가 추진하는 교육복지 실현과 교육
만족도 증대를 목적으로 방과 후 지도자 과정 전문 리더를 아래와 같이
발굴 육성합니다. 본 과정은 방과 후 교육 현장에서 효과적으로 지도할
수 있는 교사를 육성하여 실제 교육 현장에서 지도할 수 있는 전문지도
자를 배출하여 해당 기관에 연계하는 프로그램입니다.
☞ "모집일정 및 안내"로 바로가기☜
☞"강좌별 세부사항"으로 바로가기☜
유대인 학습법을 기초로 한 경제교실로서 어린이들을 위한 경제/경영/금융/리더십/창업교육을 학습함으로서 어린이들에게 올바른 경제관념을 교육
역사탐방교실
(월) 10:00~13:00 (목) 19:00~22:00
어린아이들이 우리나라 유적지와 문화유적에 대한 소중함과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교육하고 역사의 소중함을 일깨울 수 있도록 교수방법을 학습
로봇만들기교실
간단한 로봇에 대한 조립과 ‘로봇 베이직’을 이용한 프로그램 연습을 통해 로봇의 기초를 학습하고 그 원리를 어린이들에게 이해시킬 수 있도록 함
마술교실
마술을 통한 창의력 개발 및 흥미를 유발하여 어린아이들이 마술을 통해 과학기법과 다양한 마술체험을 가질 수 있도록 실습
공예교실
고색한지, 소프트클래이, 펠트, 비즈, 크리스탈 플라워, 리본, 골판지, 등 다양한 생활 공예의 실기와 이론학습.
풍선아트교실
풍선 장식의 기법을 익히고 다양한 풍선 작품을 만들어 봄으로서 창의력 증진
강의
진도표 및 학습 목표
강의 내용
1주
체험학습의 이론과 실제
1. 현장체험학습의 개요
2. 체험학습의 필요성
3. 체험학습의 목표
4. 체험학습의 특성
문화재와 문화유산
1. 문화재란 무엇인가?
2. 문화재 보호법
3. 국보와 보물, 사적
4. 매장문화재와 발굴
2주
인류의 출현과 한민족의 기원
1. 역사에 대한 이해
2. 인류의 기원
3. 한반도의 역사
국가의 출현
1. 국가의 출현과 발전
2. 고조선과 열국 시대의 이해
3. 각 나라들의 풍습과 문화
3주
고인돌과 고분
1. 고분에 대한 이해
2. 묘제
3. 고분의 종류와 시대별 특성
중앙집권 국가의 출현
1. 삼국의 설화
2. 삼국의 발전과 문화
3. 고대 국가의 종교와 생활
4주
궁궐 이해하기
1. 궁궐이란?
2. 궁궐자리
3. 궁궐의 공간과 배치
삼국의 항쟁과 통일
1. 삼국의 항쟁에 대한 이해
2. 광개토 대왕비와 임나일본부의 실체
3. 신라의 삼국통일과 발해
5주
불교의 이해
1. 불교의 기원
2. 우리나라의 불교
3. 불교의 사상
통일 신라와 후삼국
1. 통일신라시대의 정치적 특성
2. 통일신라시대의 문화와 예술
3. 후삼국의 출현과 발전
6주
불상, 탑, 부도
1. 각 시대의 불상
2. 한국의 사찰
3. 탑과 부도들
고려의 건국과 호족연합
1. 고려의 건국
2. 호족들의 정치적 갈등
3. 강력한 왕권정치 실시
7주
한국 전통건축의 특성
1. 전통건축이란?
2. 목조건축과 석조건축
3. 건축의 구조물들에 대한 이해
고려의 문벌귀족과 무신정권
1. 문벌귀족의 출현
2. 이자겸의 난과 묘청의 난
3. 무신들의 정변과 최씨무신정권
8주
석굴암과 불국사
1. 불국사의 가람배치
2. 신라인의 불교정신
3. 과학으로 푸는 석굴암의 신비
고려 대외항쟁과 원의 간섭기
1. 거란의 침입
2. 여진과의 불편한 관계
3. 몽고의 침입
4. 권문세족과 신진 사대부
9주
팔만대장경과 장경판전
1. 우리나라의 삼보사찰
2. 대장경이란?
3. 한국의 인쇄문화
4. 토기를 통해 본 열국
정도전과 이성계 그리고 이방원
1. 신흥 무인세력과 위화도 회군
2. 조선의 건국
3. 태종의 왕권강화 정책
10주
수원 화성
1. 성곽의 의미
2. 성곽의 여러 시설들
3. 정조의 개혁정치
부국강병과 왕도정치
1. 세종의 문화정치
2. 성종과 사림의 출현
3. 사림세력의 갈등과 붕당정치
11주
종묘와 종묘제례악
1. 종묘의 역사적 이해
2. 종묘의 배치
3. 종묘제례와 제례악
왜란과 호란
1. 임진왜란과 정유재란
2. 정묘호란과 병자호란
3. 양란 이후의 사회적 변화
12주
창덕궁과 후원
1. 창덕궁의 연혁
2. 창덕궁의 건축과 배치
3. 한국의 조원시설
문화의 새 기운 그리고 열강의 침입과 개항
1. 성리학계의 동향과 양명학
2. 실학사상의 발달
3. 개항과 개혁 그리고 의병활동과 계몽운동
13주
멘토링수업
14주
15주
▶오 덕 만
고양시지역사회교육협의회, 인천서구도서관, 부천사랑시민회 문화강좌 강사
한국지역사회교육협의회 체험학습지도자과정 강사
잠실5동, 잠실6동 주민자치센터 역사문화기행 강사
現在 송파구 자원봉사센터 문화재안내봉사자교육 강사
現在 송파문화원 역사문화강좌 강사
現在 강남구 논현1동 생활문화교실, 노원 책끼읽끼 체험학습지도사과정 강사
現在 광명시평생학습원, 수원YWCA, 수원여성인력개발원 체험학습지도사과정 강사
現在 강남시니어클럽, 종로시니어클럽, 송파노인종합복지관 문화유산해설사교육강사
現在 한국체험교육협회 본부(송파), 수원지부, 고양지부 체험학습지도사 교육 강사
출처: 놀자놀자함께놀자 원문보기 글쓴이: 샘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