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성동교회 이병석 목사의 이사야서 강해
이사야(12-1):너희가 기쁨으로 구원의 우물들에서 물을 길으리로다
이사야 12:1~6
☞ 여호와의 구원에 대한 감사 찬양의 장.
Ⅰ.「그 날에」
1.11장의 완전한 하나님의 나라, 구원이 있는 그 날
➀이새의 줄기에서 난 한 싹, 뿌리의 한 가지가 결실하는 그 때
➁여호와를 경외함으로 즐거움을 삼게 되는 그 때.
➂세상의 모든 생물들에게 평화로움이 있는 그 때.
➃물이 바다를 덮음 같이 여호와를 하는 아는 지식이 세상에 충만하게 될 때.
➄흩어졌던 구원받을 자들이 세상 각처에서부터 돌아오게 되는 그 때.
2.이 날에 구원 받은 자들이 한결같이 하게 되는 말
➀「주께서 전에는 내게 노하셨사오나 이제는 주의 진노가 돌아섰고 또 주께서 나를 안위하시오니」
○전에는 왜 주께서 우리에게 노하셔셨는가?
- 우리의 죄악, 우리의 타락 때문이었다. (1장~ 6장)
/ 예배의 타락 ⇨ 「성회와 아울러 악을 행하는 것을 내가 견디지 못하겠노라」(1:13)
/ 성읍의 타락 ⇨ 「신실하던 성읍이 어찌하여 창기가 되었는고」(1:21)
/ 분쟁과 싸움 ⇨ 「칼을 쳐서 보습을 만들고 창을 쳐서 낫을 만들 것이며」(2:4)
/ 언어, 생각, 삶의 타락 ⇨
「그들의 언어와 행위가 여호와를 거역하여 그의 영광의 눈을 범하였음이라」(3:8)
/ 性的 타락 ⇨ 「늘인 목, 정을 통하는 눈, 아기작 거리는 걸음, 쟁쟁한 소리를 내는 발」(3:16)
⇨ 그래서 5장에 가서 「화 있을진저」, 「화 있을진저」, 「화 있을진저」....
○이것을 돌이키기 위해서 「누구를 보내며 누가 우리를 위하여 갈꼬」- 이사야의 자원(6장)
➁7~10장까지 「하나님의 심판」과 「임마누엘」의 구원의 교차..(벌하시면서도 구원, 소망...)
○아람의 「르신」과 북 「베가」를 통해서 심판?
Vs 그렇지만 그들은 「연기 나는 두 부지깽이 그루터기에 불과하다」(7:4) -임마누엘
○앗수르의 침범으로 목에 까지 미치겠지만? - 「끝내 이루지 못하리라, 시행되지 못하리라」
Vs 「임마누엘이여 그가 펴는 날개가 네 땅에 가득하리라」(8:8)
○주님이 앗수르를 통한 심판, 책망을 다 하신 후에 그들을 벌하실 것이다.
「주께서 주의 일을 시온 산과 예루살렘에 다 행하신 후에
앗수르 왕의 완악한 마음의 열매와 높은 눈의 자랑을 벌하시리라」(10:12)
⇨ 「네가 누구를 꾸짖었으며 비방하엿느냐 누구를 향하여 소리를 높였으며
눈을 높이 떴느냐 이스라엘의 거룩한 자에게 그리하였도다」(왕하 19:22)
➂「이제는 주의 진노가 돌아섰고」
○하나님의 심판의 대상에서 은혜의 대상이 되었다.
-세상의 모든 사람이 원래는 은혜의 대상인데 진노의 대상이 되었다.(타락, 죄)
-진노의 대상이 되어버린 사람들을 다시 은혜의 대상으로 만들기 위해서 오신 임마누엘...
/ 진노의 대상에서 다시 은혜의 대상으로 전활 될 수 있는 유일한 길은
「임마누엘」을 인정하고 고백하는 것 밖에 없다.
/ 「임마누엘」은 ⇨ 하나님의 진노와 하나님의 은혜를 가름하는 분기점이다.
! 어떤 사람은 임마누엘을 통하여 ⇨ 죄를 알게 되고, 하나님, 천국, 심판을 알게 된다.
! 「임마누엘」을 통하여서도 죄를 알지 못하고, 천국, 구원, 심판을 알지 못하면
더 알 수 있는 방법이 없다.
○진노의 대상에서 안위의 대상이 된 사람들?
-여리고의 기생 라합 ⇨ 전멸의 대상에서 안위의 대상이 되었다.(정탐꾼을 알아본 믿음)
-기브온 사람들 / 사도바울 / 세리 삭개오 / 십자가 강도 /
“오라 우리가 여호와께로 돌아가자 여호와께서 우리를 찢으셨으나
도로 낫게 하실 것이요 우리를 치셨으나 싸매어 주실 것임이라”(호 6:1)
3.구원 받은 자들이 부르는 노래
➀「보라 하나님은 나의 구원이시라」
○하나님은 우리의 구원이시다. - 심판자가 아니라 구원이시다.
(구원자시이신 하나님을 심판자로 만들어 버리는 사람들, 죄악들?!.....)
- 하나님은 모든 사람, 모든 나라를 심판하시기 전에 언제나 구원의 기회를 주셨다.(주신다)
/ 노아 홍수 전에도 구원의 기회를 먼저 주셨다.
/ 가인의 사건 전에도 구원의 기회를 먼저 주셨다.
/ 본디오 빌라도에게도 돌이킬 수 있는 기회를 주셨다.(그의 아내 「프로쿨라」;마27:19)
/ 베드로에게도, 신약의 예루살렘에게도....
⇨ 먼저 주시는 구원의 기회를 잡고 회개하고 돌아서면 구원이고 그렇지않으면 심판...
“다른 이로써는 구원을 받을 수 없나니 천하 사람 중에 구원을 받을 만한
다른 이름을 우리에게 주신 일이 없음이라 하였더라"(행 4:12)
☞ 나의 힘이 나의 힘이 아니다!!!!! 나의 힘이 주님의 것이다!!!!!!!
➁내가 신뢰하고 두려움이 없으리니 주 여호와는 나의 힘이시며 노래이시며 구원이심이라
○우리가 의지해야 할 유일 한 분 하나님!
Vs 「인생을 의지하지 말라 그의 호흡은 코에 있나나 샘할 가치가 어디 있느냐?」(2:22)
- 모든 세상의 권세와 힘은 주님으로부터 나는 것......
- 「임마누엘이신 주님의 선포」 - 「내가 세상을 이기었노라」(요 16:33)
/ 이 이김을 나의 것으로 만드는 고백.
“무릇 하나님께로부터 난 자마다 세상을 이기느니라
세상을 이기는 승리는 이것이니 우리의 믿음이니라 예수께서 하나님의
아들이심을 믿는 자가 아니면 세상을 이기는 자가 누구냐”(요1서 5:4~5)
/ 주님을 믿는 믿음이 믿음의 당당함, 믿음의 품위, 순교를 각오하게 한다.
➂기쁨으로 구원의 우물들에서 물을 길으리로다.
○하나님은 목말라 죽기 직전의 하갈에게 눈을 밝혀 샘물을 보게 하셨다.(창2:19)
○하나님은 광야의 백성들에 반석에서 샘물을 나게 하시고 마시게 하셨다.
○하나님은 나귀 턱뼈로 블레셋 1,000명을 죽이고 목말라 할 때- 엔학고레를 주셨다.(삿15:19)
○하나님은 사마리아 여인에게 야곱의 우물 물이 아닌 영원한 생수를 주셨다...
○주님은 우리의 영원한 생수의 근원이시다.
“명절 끝날 곧 큰 날에 예수께서 서서 외쳐 이르시되 누구든지 목마르거든
내게로 와서 마시라 (38)나를 믿는 자는 성경에 이름과 같이 그 배에서
생수의 강이 흘러나오리라 하시니"(요7:37-3)
4.구원 받은 성도의 전파와 전도(4~6)
➀「그의 이름을 부르며 그의 행하심을 만국 중에 선포하며 그의 이름이 높다 하라」
○구원을 선포, 구원 받음을 선포 - 오직 하나님만을 통하여서 구원을 받을 수 있다는 것.
- 바울은 주님의 부르심을 받고 눈을 뜨자 말자
“즉시로 각 회당에서 예수가 하나님의 아들이심을 전파하니”(행 9:20)
➁「극히 아름다운 일을 하셨음이니 이를 온 땅에 알게 할지어다」
○최고의 아름다움은 생명 구원의 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