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창작동화 속에 나오는 주인공들이 겪는 다양한 문제와 그 문제를 극복해 가는 과정을 보면서 우리 아이들도 문제 해결력을 배웁니다.
[2] 창작동화를 통해 자신이 일상생활에서 느끼는 많은 감정이 지극히 자연스러운 일임을 이해하게 되어 정서가 안정되고 성숙하게 됩니다.
[3] 가족문제, 성역할문제, 형제간의 우애나 친구와의 우정, 더 넓게는 빈부 격차, 인종 차별, 환경 문제 등 동화가 다루고 있는 다양한 주제를 통해 세상을 편견 없이 바라볼 수 있는 눈이 열립니다. [4] 동화의 다문화적 요소는 인종적, 문화적 태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고, 어린이의 자아 개념과 문화적 정체성을 증진시켜 사회적 능력과 책임감을 개발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5] 동화 읽기는 본격적인 독서 능력을 기르는 데 필요한 준비 작업이며, 초등저학년에게 책에 대한 흥미를 유지시켜주고, 이야기라는 상황 속에서 전체적인 이해를 가능하게 해 줍니다.
어린이는 동화 읽기를 통해서 세상을 간접적으로 체험하고, 인간의 보편성과 다양성을 이해하게 됩니다. 그래서 좋은 동화를 골라 읽는 게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좋은 동화는 읽으면, 옳고 그름에 대한 바른 판단과 타인과 더불어 살아가는 가치를 깨닫고, 살면서 만나게 되는 어려움을 이겨 낼 용기를 얻어 자신의 삶을 알차게 꾸려갈 수 있게 도와 줍니다. 좋은 동화를 고르는 기준이 되는 몇 가지를 살펴보겠습니다.
[1] 주제가 어린이의 심성을 가꾸는 데 적절해야 합니다. [2] 창작 작품으로서 문학성을 갖추고 있어야 합니다. [3] 교육적 가치가 드러나 있어야 합니다. [4] 어린이의 흥미를 이끌어 낼 수 있는 책의 형태를 지니고 있어야 합니다.
동화를 읽고 난 뒤에 읽은 내용을 종합적으로 생각하고, 그것을 글이나 말로 나타내는 활동은 작품을 바르게 이해하여 내면화할 뿐 아니라, 다양한 읽기 활동과 여러 가지 표현 활동을 위한 학습이 될 수 있습니다. 내용을 요약하고, 자기가 좋아하는 부분이나 인물에 대해 묘사하는 활동은 논리적인 사고를 도와 줍니다. 또 동화의 읽기 지도는 어린이의 활동이 원활하게 이루어지도록 질문하고 답변을 이끌어 내는 데서 시작합니다.
스위스의 ‘노르슈드’ 社는 좋은 책만을 출판하기로 정평이 나 있는 세계 굴지의 출판사입니다. ‘이지 투 리드’는 엄선된 작가와 명망있는 일러스트레이터들의 작품들만을 모아 초등학생을 위한 읽기 책 시리즈로 출간된 작품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