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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힌두교의 트리무르띠(Trimurti, 세가지 형태,혹은 삼위일체)
트리무르티(Trimūrti, "세 가지 형태" 또는 "삼위일체")는 창조, 보존, 파괴의 우주적 기능이 삼위일체 신(神)으로 의인화되는 힌두교의 최고 신성의 삼위일체입니다. 일반적으로 그 명칭은 창조자인 브라흐마, 보존자인 비슈누, 파괴자인 시바의 명칭입니다. 힌두교의 옴 기호는 트리무르띠(Trimurti)를 암시하는 것으로 간주됩니다. 여기서 단어의 A, U 및 M 음소는 창조, 보존 및 파괴를 나타내는 것으로 간주되며 브라만을 나타냅니다. 트리데비(Tridevi)는 트리무르띠(Trimurti)의 여신 배우자의 삼위 일체입니다.
1. 발달(Evolution)
서기 4세기부터 12세기까지의 푸라닉 시대(The Puranic Period)에는 베다 이후(Post-Vedic) 종교가 부상하고 마줌다르(R. C. Majumdar)가 "종합 힌두교(Synthetic Hinduism)"라고 부르는 것으로 발전했습니다.
이 시기에는 동질성이 없었으며, 정통 브라만교가 정통 브라만교에 포함되었지만 여전히 별개의 실체를 형성하고 있는 다양한 종파 종교, 특히 샤이비교, 바이슈나비교, 샥띠교(Shaivism, Vaishnavism, and Shaktism)와 함께 오래된 베다 신앙 전통의 잔재 형태로 포함되었습니다. 이 시대의 중요한 특징 중 하나는 정통과 종파적 형태 사이의 조화 정신입니다.
이러한 화해의 정신에 관해 마줌다르(R. C. Majumdar)는 다음과 같이 말합니다.
“가장 주목할만한 표현은 트리무르티(Trimūrti)의 신학적 개념, 즉 브라흐마(Brahmā), 비쉬누(Viṣṇu), 시바(Śhiva)의 세 가지 형태로 최고의 신이 나타난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브라흐마에게 있어서 그 시도는 큰 성공으로 간주될 수 없습니다. 결코 시바나 비쉬누와 비교할 수 있는 우위를 얻지 못했고, 여러 종파에서는 종종 트리무르티를 자신들의 종파적 신의 세 가지 현현으로 생각했으며, 브라만이나 절대자로 간주했습니다.
브라흐마(Brahma), 비슈누(Vishnu), 시바(Shiva)를 하나의 존재로 동일시하는 것은 쿠르마 푸라나(Kūrma Purāṇa)에서 강하게 강조되며, 여기 1장 6절에서 브라흐마는 트리무르티(Trimurti)로 숭배됩니다. 1장 9절은 특히 세 신의 통일성을 강조하고, 1장 26절은 같은 주제와 관련이 있다. 역사가 바샴(A. L. Basham)은 삼위일체 개념에 대한 서양의 관심에 주목하여 트리무르티의 배경을 다음과 같이 설명합니다.
“힌두 전통에서 비슈누(Visnu)와 시바(Shiva)와 같이 힌두들의 마음에 품어져 있고 숭배되는 방식으로 브라마(Brahma)가 최고의 신으로 인정된 적이 있는지에 대해서는 의심해 보아야 합니다.”
트리무르티(Trimurti)의 개념은 마이트리 우파니샤드(Maitri Upanishad)에도 나타나며, 여기서 세 신(神)은 그의 최고 형태 중 세 가지로 설명됩니다.
2. 트리무르띠 힌두사원들(Trimurti Hindu Temples)
트리무르티의 다양한 순열(permutations)을 기리는 사원은 이르면 서기 6세기부터 볼 수 있으며, 오늘날에도 여전히 트리무르티를 적극적으로 숭배하는 일부 사원이 있습니다.
· Mithrananthapuram Trimurti Temple
· Trimurti Temple Thevalapuram
3. 힌두교 내부의 관점들(Views within Hinduism)
일반적으로 트리무르티(Trimurti)는 고대 인도에서 보다 최근 세기의 힌두교에서 역할이 덜하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⑴ 샤이비즘(Shaivism)
샤이비즘 숭배자들은(Shaivites) 샤이바 종교(Shaiva Agama)에 따르면 쉬바(Shiva)가 창조, 보존, 해체, 은혜 및 환상의 다섯 가지 작업을 수행한다고 주장합니다. 각각, 이 처음 세 가지 행동은 사디요자타(Sadyojata, Brahma과 유사), 바마데봐(Vamadeva, Vishnu와 유사) 및 아그호라(Aghora, Rudra와 유사)로서 샤이바(Shiva)와 연관됩니다. 따라서 브라흐마, 비슈누, 루드라는 시바와 다른 신이 아니라 오히려 쉬바의 형태라고 할 수 있습니다. 브라흐마/사디요자타(Brahma/Sadyojata)로서 쉬바(Shiva)는 창조합니다. 비쉬누/바마데봐(Vishnu/Vamadeva)로서 샤이바(Shiva)는 보존합니다. 루드라/아그호라(Rudra/Aghora)로서 그는 해산됩니다. 이것은 시바가 "파괴의 신"이라는 생각과 대조됩니다. 시바(Shiva)는 최고의 신이며 모든 행동을 수행하며, 그 중 파괴는 단 하나에 불과합니다. 에르고 트리무르띠(Ergo, Trimurti)는 샤이바들(Shaivas)에 대한 쉬바(Shiva) 자신의 한 형태입니다. 샤이바 숭배자들(Shaivites)은 쉬바(Shiva)가 다양한 중요한 역할을 맡고 적절한 이름과 형태를 취하고 이 모든 것을 초월하는 최고라고 믿고 있습니다. 트리무르띠(Trimurti)의 샤이비즘(Shaivism) 버전의 눈에 띄는 시각적 예는 가라푸리(Gharapuri) 섬의 엘레판타(Elephanta) 동굴에 있는 트리무르띠 사다쉬바(Trimurti Sadashiva) 조각입니다.
⑵ 바이쉬나비즘(Vaishnavism)
비쉬누 푸라나(Vishnu Purana)는 비쉬누(Vishnu)가 창조하기 위해 브라스마(Brahma)로, 파괴하기 위해 루드라(Rudra, Shiva)로 나타난다고 설명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바이쉬나비즘(Vaishnavism)은 일반적으로 트리무르띠(Trimurti) 개념을 인정하지 않습니다. 대신 그들은 나라심하, 라마, 크리쉬나(Narasimha, Rama, Krishna) 등과 같은 비쉬누(Vishnu)의 아바타를 믿습니다. 또한 쉬바(Shiva)와 브라흐마(Brahma)는 모두 비슈누(Vishnu)의 형태라고 믿습니다. 예를 들어, 드바이타(Dvaita) 학파는 비슈누(Vishnu)만을 최고 신으로 여기고 시바(Shiva)를 종속시키며 푸라나(Purana)를 다르게 해석합니다. 예를 들어, 드바이타(Dvaita) 학자인 비제이인드라 티르따(Vijayindra Tîrtha)는 18개의 푸라나(Purana)를 다르게 해석합니다. 그는 바이쉬나비테(Vaishnavite)푸라나(Purana)를 사트윅(sattvic)으로, 샤이비테(Shaivite) 푸라나(Pyrana)를 따마식(tamasic)으로 해석하며 오직 사트윅(sattvic) 푸라나(Purana)만이 권위 있는 것으로 간주합니다. 남부의 스리 바이슈나비즘(Sri Vaishnavism) 전통에 따르면 푸라나(Purana)에서 숭배되는 모든 주요 신들은 실제로 비슈누(Vishnu)의 형태이며 경전은 비슈누(Vishnu)에게만 헌정되어 있습니다.
⑶ 샤크티즘(Shaktism)
여성 중심의 Shaktidharma 종파는 최고 신성의 세 가지 형태(Trimurti)의 뛰어난 역할을 남성 신이 아닌 여성 여신인 Mahasarasvati(Creatrix), Mahalaxmi(Preservatrix) 및 Mahakali(Destructrix)에게 할당합니다. 이 Trimurti의 여성형 버전은 Tridevi("세 여신")라고 불립니다. 남성 신들(브라흐마, 비슈누, 시바)은 최고의 여성 트리데비의 보조 대리인으로 강등됩니다. Srimad Devi Bhagwat Purana의 첫 번째 책이자 4장에 있습니다. Devi는 Trimurti에게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나는 아디 파라샥띠(Adi Parashakti)입니다. 나는 이 우주의 소유자입니다. 나는 절대 현실입니다. 나는 여성의 형태로 역동적이고 남성의 형태로 정적입니다. 당신은 나의 에너지를 통해 우주를 다스리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당신은 절대자의 남성형입니다. 현실, 나는 그 현실의 여성적 형태이지만, 나는 형태와 모든 것을 초월하며, 신의 모든 능력이 내 안에 담겨 있습니다. 당신은 내가 영원하고 무한한 에너지라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그녀는 이어서 말했다: 브라흐마(Brahma)! 당신은 우주의 생성자가 될 것입니다; 샤라다 여신(Saraswati)이 당신의 배우자라면, 그녀는 지혜와 원시 소리의 여신으로 인정받을 것입니다. 브라흐마(Lord Brahma) 신(神)이시여, 당신이 우주를 창조할 때 이 여신이 당신과 함께할 것입니다.
그녀는 계속해서 말했습니다: 나라야나(Lord Narayana - 비슈누) 신(神)이시여! 당신은 형태가 없으나 형태를 취하십니다. 나는 당신을 우주의 수호자로 임명합니다. 당신은 이 우주의 주민들을 구하기 위해 다양한 환생을 하게 될 것입니다. 오 나라야나! 당신은 신(神)브라흐마(Lord Brahma)을 창조했고, 브라흐마는 더 나아가 33가지 종류의 신과 여신을 창조할 것입니다. 나는 당신을 신비한 잠에서 다시 나타나게 한 여신 마하마야(Maha Maya)입니다. 당신의 배우자는 여신 락쉬미(Lakshmi)가 될 것입니다. 비슈누 신이시여, 당신이 우주를 통치/유지할 때 이 여신이 당신과 함께할 것입니다. 생명이 진화하면 당신은 이 우주를 관찰하고 보존하는 임무를 수행할 비슈누의 형태를 취하게 될 것입니다.
마침내 그녀는 다음과 같이 지시했습니다. "오, 위대한 신 루드라 쉬바(Rudra Shiva) 신(神)이시여, 당신은 무엇보다도 시간의 화신이십니다. 당신은 이 우주를 파괴하고 재생시키는 임무를 수행하실 것입니다. 당신이 형태가 없을 때, 시간은 멈춰 있습니다. 당신이 역동적이 되고 이 우주의 파괴와 재생을 가져올 수 있는 내 힘으로 인해 마하칼리(Mahakali)는 나 자신이고 나의 완전한 형태인 반면 락쉬미(Laxmi)와 사라스와띠(Saraswati)는 단지 나의 클론, 나의 부분적인 형태이지만 명상으로 인해 당신은 능가할 것입니다. 나의 모든 형태. 그때 나는 당신의 왼쪽 절반에서 나의 표현된 형태로 화신(avatar)이 될 것입니다. 이 형태는 나의 가장 진실되게 표현된 형태가 될 것입니다. 시바(Shiva) 신(神)이시여, 그녀는 악을 파괴하는 임무를 수행할 것이며 당신의 배우자가 될 것입니다.''
⑷ 스마르티즘(Smartism)
스마르티즘(Smartism)은 단일 신이 아닌 다섯 신의 집단을 강조하는 힌두교의 한 종파이다. 9세기 철학자 상카라차리야(Śankarācārya)가 스마르타(Smarta) 전통의 정통 브라만들 사이에서 대중화한 "다섯 가지 형태의 숭배"(pañcāyatana pūjā) 체계는 다섯 신인 시바(Shiva), 비슈누(Vishnu), 브라흐마(Brahma), 샥띠(Shakti), 수리야(Surya)를 기원합니다. 상카라차리야(Śankarācārya)는 나중에 이 5개에 카르띠케야(Kartikeya)를 추가하여 총 6개가 되었습니다. 이 개혁된 시스템은 주로 6개 주요 종파의 주요 신들을 동등한 지위에 통합하기 위해 상카라차리야(Śankarācārya)에 의해 추진되었습니다. 샹카라짜리아(Śankarācārya)가 설파한 일원론 철학은 이들 중 하나를 선호하는 주요 신으로 선택하는 동시에 다른 네 신을 동일한 만능 브라만의 다른 형태로 숭배하는 것을 가능하게 했습니다.
⑸ 사우라(Saura)
수리야(Surya)를 신격과 사구나 브라만의 최고 인격으로 숭배하는 사우라 종파는 수리야가 신이라고 믿기 때문에 트리무르티(Trimurti)를 받아들이지 않습니다. 트리무르띠(Trimurti)의 초기 형태에는 때때로 브라흐마(Brahma), 비쉬누(Vishnu) 또는 쉬바(Shiva) 대신 수리야(Surya)가 포함되거나 트리무르띠(Trimurti) 위의 네 번째로 다른 세 가지가 표현되었습니다. 수리야는 아침에는 브라흐마, 오후에는 비슈누, 저녁에는 시바입니다. 수리야는 또한 바루나(Varuna)와 바유(Vayu)를 포함하는 최초의 베다 트리무르티(Vedic Trimurti)의 일원이기도 했습니다. 일부 사우라들(Sauras)은 수리야(Surya)의 표현으로 비슈누(Vishnu), 브라흐마(Brahma) 또는 쉬바(Shiva)를 숭배하고, 다른 사람들은 수리야(Surya)의 표현으로 트리무르띠(Trimurti)를 숭배하며, 다른 사람들은 오로지 수리야(Surya)를 숭배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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