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 2형식 문장
2형식 문장은 S + V + C 로 구성되고 ‘주어가 보어이다/ 되다’로 해석되는데 '주어가 -(무엇)이다, 되다/ 보어이다, 되다‘의 순서로 직독직해한다. be 동사는 ‘-이다’, become 동사는 ‘-이 되다’로 항상 줄표(-)의 ‘무엇’에 해당하는 보어가 쓰여야 완전한 의미를 나타낼 수 있다.
1.2.1. 명사, 형용사, 전치사+명사가 보어로 쓰인다.
(a) My father is / an engineer.//
나의 아버지는 -이다/ 엔지니어이다.//
(b) She is / pretty.//
그녀는 -이다/ 예쁘다.//
(c) This book is / of no use.//
이 책은 -이다/ 쓸모가 없다.//
be 동사 뒤에 각각 보어로 an engineer (명사), pretty (형용사; 예쁜), of no use (전명구) 가 쓰였다. (b)의 형용사 pretty 는 서술적 용법이고, (c)의 of no use 는 useless (쓸모없는)와 같은 의미다.
(a) The house looks/ beautiful.//
그 집은 -처럼 보인다/ 아름답게 보인다.//
(b) Roses smelled/ sweet.//
장미들은 냄새가 났다/ 향기로운 냄새가 났다(냄새가 향기롭다).//
(c) This food tastes/ good.//
이 음식은 맛이 난다/ 좋은 맛이 난다(맛이 좋다).//
(d) The story sounds/ strange.//
그 이야기는 -처럼 들린다/ 이상하게 들린다.//
(e) He feels/ sad/ at the news.//
그는 느낀다/ 슬픔을 느낀다(슬프다)/ 그 소식을 듣고 슬프다.//
(a)에서 해석은 ‘아름답게’(beautifully)로 부사로 해석되지만 영어에서는 반드시 형용사(beautiful)를 보어로 사용해야 한다. 이렇게 쓰이는 동사를 be 동사종류라고 부르고 기본 동사들을 꼭 외어서 활용해야 한다. look (-처럼 보이다), smell (-냄새가 나다), taste (-맛이 나다), sound (-처럼 들리다), feel (-처럼 느끼다) 뒤에는 형용사를 보어로 쓴다.
끊어 읽기 연습 1 - 사선(/)으로 끊어진 의미단위에 따라 우리말로 옮기시오.
1) He looks/ you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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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This candy tastes/ swe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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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That sounds/ grea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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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I feel/ very excit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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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That smells/ ni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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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석] 1) 그는 -처럼 보인다/ 젋게 보인다.//
2) 이 사탕은 맛이 난다/ 단맛이 난다(맛이 달다).//
3) 그것은 -처럼 들린다/ 근사하게 들린다(그것 참 좋겠다).//
4) 나는 느낀다/ 아주 흥분되게 느낀다(아주 흥분된다).//
5) 그것은 냄새가 난다/ 좋은 냄새가 난다(냄새가 좋다).//
(a) They became/ good friends.//
그들은 되었다/ 좋은 친구가 되었다.
(b) He became/ famous.//
그는 되었다/ 유명해 졌다(유명하게 되었다).//
(c) I am getting/ stronger.//
나는 되고 있다/ 더 강해지고 있다.//
(d) The skins/ of the people/ grew/ darker.//
피부는/ 사람들의 피부는/ 되었다/ 더 검게 되었다.//
(e) The leaves turned/ red.//
그 나뭇잎들은 되었다/ 빨갛게 되었다.//
become 동사만이 아니라 get (-을 사다, 얻다, 도착하다), grow (자라다, 기르다), turn (돌아가다, 돌다) 등의 동사도 뒤에 형용사가 보어로 쓰이면 모두 뜻이 ‘-이 되다, 지다’로 become 동사처럼 쓰인다. 이런 동사를 become 동사 종류라고 부르며 문법의 문제가 아니라 독해의 관점에서 중요하다. 이외 다른 동사의 쓰임도 익혀야 한다. come true (실현되다), go bad (상하다), fall asleep (잠이 들다)
끊어 읽기 연습 2 - 사선(/)으로 끊어진 의미단위에 따라 우리말로 옮기시오.
1) He became/ ric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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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She became/ the happiest woman/ in the tow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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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Our country became/ richer and rich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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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His story is getting/ longer and long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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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Her cheeks turned/ r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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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석] 1) 그는 되었다/ 부자가(부유한 상태가) 되었다.//
2) 그녀는 되었다/ 가장 행복한 여자가/ 마을에서 가장 행복한 여자가 되었다.//
3) 우리나라는 되었다/ 점점 더 부유하게 되었다.//
4) 그의 이야기는 되고 있다/ 점점 더 길어지고 있다.//
5) 그녀의 뺨은 변했다/ 붉게 변했다.//
2형식 공부의 핵심은 look, smell, taste, sound, feel 과 같은 동사 뒤에는 우리말로는 -하게, -처럼의
부사로 해석되지만 형용사를 보어로 쓴다는 것과
get, grow, turn 등의 동사 뒤에 형용사가 보어로 사용되면 뜻이 become 동사와 같이 -이 되다, 지다 로
해석된다는 점입니다.
전자는 중2 과정부터 문법 문제에 자주 출제되고, 후자는 빠른 독해에 필요한 내용입니다.
모두 실 생활에 자주 사용되는 표현이니 꼭 암기해서 활용하세요.
[2형식 추가보충설명]
2형식문장 ⇒ 주어 + 불완전자동사 + 주격보어
①‘주어 + 불완전자동사(주어를 보충 설명해 주는 주격보어가 필요하지만 목적어는 필요하지 않는 동사) +
주격보어’의 구조를 갖춘 문장을 ‘2형식문장’이라 합니다.
②‘(주어)는 (명사)이다’, ‘(주어)는 (형용사)하다’, ‘(주어)는 (명사)가 되다’라고 해석합니다.
(예) She became a doctor. < 그녀는 의사가 되었다. >
불완전자동사 명사주격보어
< became [bikéim 비케임] ~이 되었다 doctor [dꐁktəγ닥터] 의사 >
She became 만 가지고는 주어 She 를 온전히 설명할 수 없죠? 때문에 a doctor 를 became 다음
에 보충하였습니다. 이때 doctor 는 보충하는 말이므로 보어이고, 주어를 설명하는 보어이므로
주격보어입니다. 이처럼 보어를 필요로 하는 동사를 불완전자동사라 하고 불완전자동사로 이
루어진 문장을 2형식문장이라 합니다.
(예) I am I. < 나는 나이다. 나는 내가 되다. 나는 나다. >
불완전자동사 명사주격보어
am, are, is 는 ①‘있다(존재)’, ②‘~이 되다’, ③‘~이다’의 뜻을 가장 일반적으로 갖습니다. ‘있 다’의 뜻으로 쓰일 때는 1형식문장이 되고 ‘~이 되다’, ‘~이다’의 뜻으로 쓰이면 2형식문장이 됩 니다. 잘 암기해 두세요.
I think, therefore I am. < 나는 생각한다. 고로 존재한다. >
I am. 이 ‘나는 있다(나는 존재한다)’의 뜻이면 온전한 의미를 갖춘 바른 문장이 됩니다. 이 때
am 은 완전자동사이며 이 문장은 1형식문장이 됩니다. 그러나 I am 이 ‘나는 ~이 되다, 나는
~이다’의 뜻이면 온전치 못한 문장이 되죠? 무엇이 보충돼야 할 것 같습니다. 즉 보충말이 필요
합니다. 이 경우 am 은 불완전자동사이며, 불완전자동사로 이루어진 이 문장은 2형식문장이 됩
니다. 따라서 앞의 예 I am I. 는 2형식문장이라 하겠습니다.
(예) He is happy. < 그는 행복하다. >
불완전자동사 형용사주격보어
위 문장 역시 2형식문장이란 것은 설명 안 해도 훤히 아시겠죠?
□ 매우 중요한 2형식문장
2형식 동사로는 am, are, is, become 이 대표적이지만 주의할 것은 시각, 청각, 촉각, 후각, 미각의
5가지 감각을 나타내는 동사들도 2형식문장으로 많이 쓰입니다.
①시각동사(눈으로 보고서 무엇을 알아서 깨닫는 동사)
look, appear [əpíəγ 어피어] (겉보기에 ~인 것 같다), seem [siːm 씨-임] (마음속으
로 ~인 것 같다) 등등
②청각동사(소리를 듣고서 무엇을 알아 깨닫는 동사)
sound [saund 싸운드] (~하게 들리다) 등등
③촉각동사(만져보고 알아 깨닫는 동사)
feel [fiːl 휘-일] (느끼다, 감촉이 ~하다) 등등
④후각동사(냄새를 맡고 무엇을 알아 깨닫는 동사)
smell [smel 스멜] (~한 냄새가 나다) 등등
⑤미각동사(맛보고 알아 깨닫는 동사)
taste [teist 테이스트] (맛이 ~하다) 등등
중요한 것은 이들 동사가 2형식으로 쓰일 때는 다음에 형용사를 보어로 가져야한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그 형용사의 해석은 ‘~한’이 아닌 ‘~하게’로 마치 부사처럼 풀이해야 됩니다.
이상의 내용은 대단히 중요하므로 시험에 단골로 나오는 메뉴입니다.
(예) You look happy. (○) You look happily. (×)
형용사(보어) 부 사
< look [luk 뤀] ~을 보다, ~하게 보이다 > < 너는 행복하게 보인다. >
형용사 happy 가 ‘행복한’으로 해석되는 게 아니라, ‘행복하게’ 로 해석되는 점에 유념합시다. 사
실 ‘행복하게’의 뜻으로는 ‘happily [hǽpəli 해펄리, 해필리]’가 있습니다. 그래서 한국사람들에게
‘너는 행복하게 보인다’를 영어로 옮기라고 하면 거의가 ‘You look happily.’라고 한답니다. 우리
말로는 이렇게 하는 것이 훨씬 자연스럽기 때문이죠. 그러나 영어에서는 이런 표현을 쓰면 안
된답니다. 이러한 점 때문에 선생님들은 이곳을 집중적으로 시험에 출제합니다. 이 사실을 아는
여러분은 이런 문제에 접하였을 때 정답을 자신 있게 찾아서 선생님들을 흐믓하게 해 드립시다.
You look happy. 는 2형식문장입니다. You look 만 가지고는 ‘너는 ~하게 보인다’의 뜻이 되
어 주어를 충분히 설명하지 못하죠? 이 경우 look 이 불완전자동사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보
또한 look 대신에 are 를 사용하면 You are happy (너는 행복하다.)가 되어 look 이 are 와 같은
불완전자동사로 쓰였다는 게 확실하죠? 따라서 You look happy. 는 2형식문장입니다.
이상에서 보았던 다섯 감각동사들이 2형식동사로 쓰일 때는 항상 형용사를 보어로 사용하고
부사처럼 해석합니다. 이 종류의 동사들을 잘 암기해 두세요.
♥♥
※다음 문장에서 적합한 단어에 밑줄을 긋고 해석해봅시다.
This table feels (smooth, smoothly).
< >
< smooth [smuːð 스무-드] 매끈매끈한 smoothly [smuːðli 스무-들리]
매끈매끈하게 >
답) smooth, 이 탁자는 매끈매끈하게 느껴진다.
※다음 문장에서 주어(S), 동사(V), 보어(C)를 찾아 밑줄을 긋고 s, v, c 를 표시하세요.
(1) My mother is very wise. < wise [waiz 와이즈] 현명한 >
답) My mother is very wise. (2형식) < 나의 어머니는 매우 현명하시다. >
S V C
(2) This dog is noisy in the room. < noisy [nɔ́izi 노이지] 시끄러운 >
답) This dog is noisy in the room. (2형식) < 이 개는 방에서 시끄럽다(요란하다). >
S V C
(3) You are very kind to her. < kind [kaind 카인드] 친절한 to her : 그녀에게 >
답) You are very kind to her. (2형식) < 너는 그녀에게 매우 친절하다. >
S V C
형 식 |
1. 기본설명: 제 2형식의 구조는 주어(S) + 동사(V) + 보어(C)의 형태를 가집니다. - 2형식 문장을 이해하는데 가장 중요한 사항은 2형식 구조를 구성하는 동사의 성질과 보어를 이해하는데 있습니다.
(1) 2형식 동사 - 2형식 동사의 기본은 be(am, are, is)동사입니다. - be동사는 1형식의 자동사로도 2형식 동사(불완전 자동사)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 Be 동사가 1형식 자동사로 사용될 때 : be동사의 뜻이 "있다"라는 존재를 의미한다.
(예) He is in his room. (1형식: 그는 그의 방안에 있다) o is는 "있다"라는 존재를 의미하고 있습니다. o 따라서 문장구조를 형성하는 핵심문장은 "He is"(그는 있다)입니다. o "in his room"은 전체가 부사구입니다.
* BE 동사가 2형식 동사로 사용될 때 : be동사의 뜻이 "--입니다"의 뜻으로 사용된다. (예) She is beautiful. (2형식: 그녀는 아름답다)
o is는 "--이다, --입니다"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o "beautiful"은 주격보어로서 주어의 상태를 보충설명해 주고 있습니다. o "beautiful"은 생략이 안 되는 2형식의 필수 요소입니다. 만일 생략하게 되면 "그녀는 입니다"라는 불완전한 문장이 될 뿐만 아니라 그녀가 아름답다는 내용을 전달할 수 없습니다.
(2) 2형식의 기본을 이루는 동사(be동사와 be동사군의 동사들)는 그 자체로 문장을 형성하지 못하기 때문에 자동사도 아니고, 목적어를 필요로 하지 않기 때문에 타동사도 아닙니다. 따라서 2형식 동사들을 일부에서는 "불완전 자동사"라고도 부릅니다. 명칭이야 어떠하든 동사의 성질과 용도를 이해하시면 됩니다.
(3) 보어: 2형식 동사(be 동사)는 보어를 필요로 합니다. 이때 보어는 주어를 보충설명해 주는 품사입니다.
① 2형식 문장의 보어는 주어의 상태를 보충설명해 주기 때문에 주격보어라 합니 다. ② 보어가 될 수 있는 품사는 명사와 형용사뿐입니다. (예) ⓐ I am a student. (나는 학생입니다) ⓑ I am smart. (나는 똑똑합니다) (설명) ⓐ 문장은 명사 "a student"를 가지고 주어 "I"의 정체를 설명하고 있습니다. ⓑ 문장의 경우 형용사 "smart"를 가지고 주어의 성질을 보충설명하고 있습니다. 2. 문의 제 2형식에 해당되는 우리말을 찾아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한번 작문해 보시기 바랍니다.
① 나는 키가 큽니다. ② 그는 내 남자 친구입니다. ③ 그 여자는 아름답습니다. ④ 그들은 학생입니다. ⑤ 우리는 행복합니다.
(당부의 말씀) 굳이 작문을 권하는 것은 문법을 이용해서 실제 작문을 해 봄으로서 문법적인 지식이 실제 사용될 수 있는 완전한 실용적인 지식으로 점검되는 것 입니다. 작문을 두려워 말고 할 수 있는 만큼 해 보세요. 궁극적으로는 작문을 피해 갈 수 없습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