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출처: 가야고 17기 사랑방 원문보기 글쓴이: 김칠용
초갓집 처마안의 희미한 백열전구등.시대를 지나면서 우리들 생활에서 멀어져 가고 이제 새로운 전구가 우리의 곁으로 다가왔다. 백열전구의 퇴출 배경과 새로운 전구에 대해 기본적으로 알아보고자 한다.
1. 백열전구의 퇴출 배경 - 발광 효율이 너무 낮다.(5 %) =>고 에너지 효율의 대체 전구 필요성 대두. - 대형의 전구 사용이 불가하다 =>여러개의 소형 전구 사용 필요. - 수명이 짧다. =>긴 수명의 대체품 필요. - 휘도가 높아서 눈이 부시다. =>눈이 부시지 않는 대체품 필요. - 상기의 이유등으로 국가에서는 2014년 1월부터 생산, 판매, 수입을 중단함.
2. 백열전구(등)란? - 전구 내부의 필라멘트에 전기가 흘러 가열되면서 빛과 열이 발생하지만, 에너지의 5%만 빛을 내는데 사용하고, 95%는 열을 내는데 사용됨. - 즉, 95%의 에너지는 빛과 상관없이 사용되여, 백열전구는 밝기에 비해 에너지 효율이 상당히 떨어진다. - 1879년 미국의 에디슨이 발명. 1887년 경복궁에서 전기와 함께 첫선을 보임. 1898년 한성전기(주)를 통해 민간에게 보급.
3. LED 란? - 비 에너지 효율적인 백열전구를 대신하여 개발된 친환경적인 조명이다. 전기에너지를 빛에너지로 전환하는 효율이 높기 때문에 최고 90%까지 에너지를 절감할 수 있다. - LED(Light Emitting Diode; 발광 다이오드) 전기를 연결하면 빛을 내는 반도체 소자를 의미한다. - 1968년 미국에서 적색LED가 개발된 이후, 황색,녹색,청색,백색LED가 디지털 벽시계,손목시계, TV,교통신호,디스플레이 화면,각종 전구 등으로 우리 생활 주변에 널리 사용되고 있다. - 우리나라는 2000년 2월, 광주 과학기술원의 박성주 교수팀이 개발하여 사용되고 있다. 2020년까지 우리나라 전구의 60%를 LED 조명으로 바꾸겠다는 계획을 세웠고, 공공부문은 2020년까지 100% LED 전구로 교체하기로 했다. - 백열전구에 비해 수명이 수십배로 길다. - 국내 주요 LED 원자재 업체 : 삼성전자, LG이노텍, 서울 반도체 등.
4. 세계 각국의 백열전구 사용 규제 현황 (ChosunBiz.com참조)
|
첫댓글 드라곤님 좋은 상식 감사합니다~
즐거운 휴일 보내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