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룸비니 <대성석가사> 가는 방법 -주지 스님이 경주 분이시다
바이라와는 카트만두에서 서남쪽으로 284Km 떨어진 산업도시이다. 여기서 룸비니는 22km 거리로 버스 등 정기 대중교통을 이용하면 된다.
•카트만두나 포카라 방향 시외버스 정류소 : 2001년 바이라와 외곽에 새롭게 시외버스 정류소가 건설되어 이곳에서 카트만두나 포카라 등을 가는 버스를 탈수 있다. 이곳에서 버스가 출발하여 이전 버스정류소(예티호텔 맞은편)에 간혹 정차하는 경우가 있다.
•바이라와 입구의 룸비니-틸라우라코트행 시내버스 정류소.(예티호텔에서 릭샤로 약 5분거리(Rs. 5~7))-이곳에서는 티켓 파는 곳이 따로 있지 않다. 주위에는 과일이나 땅콩, 구운 옥수수를 파는 곳이 많다. 그냥 룸비니로 간다고 하면 룸비니행 버스를 가르쳐준다. 타고 가다가 한 10분정도 지나면 그 자리서 버스비를 거둔다.
이곳 시내버스 정류소에서는 정규적으로 아침 6시부터 저녁 5시까지 수시로(평균 10~15분 간격) 룸비니로 향해 버스가 출발하므로 그리 일정을 서두를 필요는 없다.
•도착 : 룸비니의 버스정류장은 마야데비 동산으로 들어가는 입구의 <마일라와>라는 마을 앞인데, 표지판을 따라 약 20분 정도만 걸으면 대성석가사에 도착할 수 있다.
룸비니 ➡ 바이라와 ➡ 카트만두
-투어리스트 버스 : 바이라와-카트만두 노선은 골든 트래블에서 07:15분에 출발 요금은 650Rs
룸비니-카트만두 출발할 경우 700Rs로 바이라와까지 픽업이 포함된다.
-미니버스 : 룸비니-카트만두 노선 07:00 출발이며 457Rs
룸비니-치트완 노선 07:00 출발이며 320Rs
투어리스트 버스 티켓은 룸비니 바자의 게스트하우스에서 예약이 가능하다
*바이라와→소나울리
바이라와 뱅크 로드 Bank Road 사거리와 터미널 앞에서 소나울리를 왕복하는 짚 차와 미니버스가 수시로 다닌다. 요금은 8Rs. 릭샤를 탈 경우 30Rs 정도에서 흥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