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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상담론 스크랩 (아동상담론)24.아동상담사례분석
서대표 추천 0 조회 284 17.01.18 17:19 댓글 1
게시글 본문내용







저자 김윤옥, 황선희|양서원

인지행동적 놀이치료_비디오 시청 1
아동중심 놀이치료_비디오 시청 2
인지행동적 놀이치료의 분석
위축된 아동의 또래 상로작용 증진 프로그램
?6세 아동 2명의 짝놀이(pair play)
?참여아동의 문제:
 (1)사회적으로 위축되어 또래를 사귀고 상호작용하는데 어려움이 있음.
 (2)자기표현이나 자기주장을 적절히 하지 못함.
 (3)대답 안하기, 회피하기, 빈정대기 등의 부정적인 상호작용 행동을 보이는 경우   가 많음.
.
프로그램의 목적
?아동의 친사회적 행동 증가.
. 친사회적-다른 사람과 긍정적인 대인관계, 의사소통을 주고받기 위해서 필요한 행동들을 말한다.
?아동의 언어적인 자기주장 향상.
?아동의 언어적이고 자발적인 의사소통의 향상.
. 자기주장이라고 하는 것은 자신의 필요에 의해서만 말을 하게 되는 경우, 언어적이고 자발적인 의사소통이라는 것은 자신이 필요하지 않아도 다른 사람이 먼저 요구할 때 그것에 대하여 대답하고 함께 참여하는 행동을 의미.
?아동의 위축되고 부정적인 행동 감소.
. 인지행동적 놀이치료는 주로 평가나 분석을 위한 구체적인 스케일을 사용한다. 그 이유는 양적으로 측정을 해서 얼마만큼 치료에 효과가 있는지를 보고자 하기 때문이다.
평가와 분석
PIPPS(The Penn Interactive Peer Play Scale: 1995, Fantuzzo)을 이용
집단놀이치료의 사전, 사후간의 차이를 비교.
?평정자: 치료자와 부모..스케일을 작성하는 사람.
?놀이치료과정을 녹화하여 질적 행동의 변화를 분석.
. 치료자와 부모가 같이 녹화장면을 보면서 평정을 하기도 하고 치료자 두 사람이 평정을 해서 평정자간 신뢰도를 찾아보기도 한다. 목표한 행동이 얼마만큼의 빈도로 목표한 행동이 얼마나 나오는지를 평가한다.
?놀이규칙을 얼마나 준수하였는가에 대하여 매 회기마다 아동이 스스로 평가하여 스티커를 붙인 개수의 변화를 통한 주관적인 평가를 분석.

PIPPS의 하위 항목: 친사회적 행동
①슬플 때 다른 사람을 위로하기
②다른 친구를 도와주기
③창의적으로 놀이하기
④또래의 갈등을 해결하도록 돕기
⑤이야기를 말로 하기
⑥함께 놀이하기 위해 다른 친구를 유도하기
⑦다른 친구의 행동을 지도하기
⑧다른 친구와 장난감을 나누어 갖기
⑨싸우지 않고 의견 동의하기
⑩놀이하면서 자기의 의견을 말로 표현하기
⑪놀이하면서 긍정적인 감정 나타내기
⑫견해를 같이 공유하기
⑬다른 유아를 주도하기
. 일련의 구체적인 행동들을 얼마만큼 보여 주는지를 평가
PIPPS의 하위 항목: 부정적 행동
①싸움을 하거나 언쟁을 시작함
②다른 친구의 놀이감을 빼앗기
③신체적으로 공격적임
④다른 사람을 언어적으로 비난하기
⑤놀이감을 부수는 것
⑥차례를 기다리지 않기
⑦잡담하거나 수다를 떨기
⑧울거나 화를 내기
⑨다른 사람의 말에 동의하지 않기
⑩장난감을 나누어 갖지 않기
⑪다른 친구의 놀이에 관한 생각을 거절하기
⑫다른 사람을 탓하기
⑬다른 친구에게 부정적인 행동을 하기
⑭전이 시간에 방해하기
. 한 활동에서 다른 활동으로 이동되어 질때에 그 활동에 참여하지 않고 돌아다닌다거나 하지 않겠다고 한다거나 하는 등의 행동들을 얼마만큼 하느냐에 관해서 보는 것이다.

PIPPS의 하위 항목: 위축된 행동
①다른 사람에 의해 무시 당하기
②놀이 집단 밖에서 배회하기
③위축되어 있음 .말을 하지 않고 시무룩하거나 다른 사람에게 반응하지 않을 때
④놀이를 시작하기 위해 도움 요청하기
⑤목적없이 배회하기
⑥표정이 밝지 못함
⑦놀이에 초대되었을 때 거절하기
⑧놀이하면서 결정하지 못하고 망설이기
⑨교사의 지도를 요구하기
⑩놀이집단에 초대받지 못함
⑪한 활동에서 다른 활동으로 넘어갈 때 어려움 겪기
. PIPPS는 큰 세 가지의 요인에 관련된 세부적인 하위항목들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인지행동적 놀이치료를 실시하는 경우 평가척도로 아주 유용하게 쓰인다. 특히 사회적 기술훈련 프로그램이나 공격성을 감소시키는 프로그램, 위축된 행동을 하는 아이에게 친사회적 행동을 증가시키는 프로그램들을 만들 때 평가척도로 쓰임.

회기의 구성
?각 회기는 주 1회 50분: 구조화된 놀이활동 35분, 스티커 평가 5분, 자유놀이를 10분 하는 것으로 구성
?놀이 규칙: 1회기에 놀이규칙을 함께 정한다. 매 회기마다 놀이규칙을 함께 읽고 놀이를 시작
?놀이규칙. 아동과의 합의하에 정한다.
  ①만나서 “안녕”하고 인사한다.
  ②스티커를 받을 때까지 놀이를 같이 한다.
  ③친구에게 같이 놀자고 말한다.
  ④친구가 말할 때 친구의 얼굴을 쳐다보고 듣는다.
  ⑤기분카드를 많이 붙인다.
  ⑥친구가 물어볼 때 대답한다.
. 앞서서 프로그램의 목적이나 평가와 분석을 위해서 필요한 행동들에 대해 적어 두었을 때는 아이들이 사용하는 단어나 아이들의 수준에 맞추어서 보다는 주로 치료자가 그 놀이치료의 아동상담의 과정을 꾸려 나가기 위해서 만들어 놓은 것이다. 실제적인 것에 들어 갈 때는 반드시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추어야 한다. 놀이규칙은 아이들 스스로가 평가하는 것이기 때문에 주로 한회기가 시작할 때  아이들과 함께 그 규칙에 관해서 소리내어 읽어 보는 것이 도움이 된다.

회기의 진행
?진행은 놀이치료사 2인이 아동과 함께 실시함.
?결정카드: 순서를 정하거나 의사결정을 하는 여러 방법들을 모아 기록해 놓은 카드. 결정카드를 1세션에 함께 완성한 후에, 매 시간 칠판에 붙여 놓고 참조함.
  (예)제비뽑기, 가위바위보하기, 주사위 던지기, 엎어라 뒤짚어라 하기
. 다양하게 제시할 수록 좋다. 연령이 어릴때 인지행동적 놀이치료에서는 주로 시각적으로 아이들이 직접 보고 활용할 수 있는 많은 카드를 만든다.
?타임카드: 억울하거나 하고 싶은 말이 있을 때, 사용할 수 있다. 타임 카드가 사용되면 나머지 사람들은 하고 있던 활동을 중단하고 타임카드를 쓴 사람의 말을 들은 후에 이에 대해서 의사소통함.
. 한 회기동안 아이들이 쓸 수 있는 기분카드, 결정카드, 타임카드 이런 것들을 만들어서 시각적으로 직접 사용해 볼 수 있도록 하고,  강화물이나 아이들에게 주어지는 스티커를 다 붙인 후 받게 되는 선물들도 만들어서 벽에 붙여 놓고 회기를 진행하게 된다.

1회기 .프로그램이 운영되는데 기본적인 것들을 아이들과 함께 나누는 시간
?입학식
?오리엔테이션: 프로그램(학교)의 목표, 활동, 스티커 시스템, 타임카드, 결정카드에 대해 설명한다.
?치료자, 각자(아이들)가 이름을 제안하여 그 중 하나를 골라 놀이학교(프로그램)의 이름을 정한다.
?스티커북을 넣은 봉투를 꺼내보게 하고 .각 회기마다 프로그램을 설명한다.
?결정카드 완성하기: 치료자가 일부를 기록해둔 카드에 아동들이 원하는 방법을 추가하여 완성한다.

2-7회기. 본격적인 활동
?내 모습을 그려요 .위축된 아동들이기 때문에 부정적인 자기 개념을 가지고 있고 자신의 존재감에 자신감이 없다. 그런 아이들에게는 주로 거울을 사용한다거나 자신의 모습을 그리게 함으로 인해서 자신의 장점, 좋은점, 고치고 싶은점, 무엇이 바뀌었으면 좋겠는지  관련되어져서 물어 보는 거울보기와 관련된 활동을 한다.  
 ①큰 종이위에 눕고 짝이 누운 사람의 테두리를 따라 선을 그린다.
 ②몸테두리를 따라 자기를 좋아하는 옷을 그려 넣는다. 몸의 각 부분을 그린 자리에 그 부분으로 할 수 있는 일, 좋아하는 일을 표시한다. 예를 들면 손으로는 신발끈을 묶거나 글씨를 쓸 수 있고 그림을 그릴 수 있고 다리로는 축구를 하거나 자전거를 탈 수 있다.
 ③벽에 붙이고 사진을 찍는다.

?눈사람을 만들어요.눈사람에 의미를 부여
 ①큰 종이 상자 2개를 준비한다.
 ②종이 상자 위에 접착액을 뿌리고 그 위에 공/ 종이 접은것/ 스티로폴 공 등을 붙여서 눈사람을 꾸민다.
③모자, 헌옷, 장갑, 빗자루 등을 이용하여 눈사람을 꾸민다. 

. 이야기를 나누는 동안 목표했던 행동들을 얼마만큼 수행하는지를 평가.

?우르르 쾅쾅
 ①한 팀이 되어 공을 서로 서로 전달하여 한 곳에 모은다. 이 때 공을 전달하는 도구는 바가지에 손잡이를 길게 달아서 라켓처럼 만들어 사용한다.
 ②공을 모아서 많이 쌓아 구조물이 큰 소리와 함께 무너지면 완성되는 게임이다.
. 건설도 이루어지지만 파괴함으로 인해서 얻을 수 있는 것들도 있다. 다시 만들고 부수고 하면서 지금 내가 힘들고 위축되어지고 부족한 면이 있다 하더라도 새롭게 만들 수 있다는 것 재창조할 수 있다는 것에 대해서 아이들이 활동을 통해서 경험할 수 있게 한다. 스스로 만든 것들을 부숨으로 인해서 소산을 경험하기도 한다.
?보자기로 놀아요
 ①주사위를 던져서 순서를 정한다.
  치료사가 보자기로 낙하산, 방아타기 등을 아이들과 함께 노래를 부르며 진행한다. 이 때 순서를 잘 지키고 다른 친구에게 먼저 말을 걸어 함께 놀자고 유도하는 친구에게 강화를 준다.
 ②주사위를 던져 순서를 정한 후 멀리뛰기를 한다. 이 때도 순서를 잘 지키고 먼저 놀기를 유도하는 친구에게 보자기 놀이를 하게 한다.
?모든 놀이의 진행은 아동이 자발적으로 참여하도록 한다..가장 중요
  상담자가 얼마만큼 재미있게 회기를 꾸려 가는가 충분히 의도되어진 활동이지만 아이들이 전혀 그 의도성을 느끼지 못하게 하고 자연스럽게 재미있게 꾸려 가는 것이다.
?놀이성(playfulness)과 창의성, 자발성과 순서지키기에 초점을 둔다.
?매 회기의 시작과 끝에는 놀이의 진행에 대한 자기평가(self-eval‎uation)을 실시한다. .인지행동적 놀이치료에서 반드시 필요한 작업이다.

8회기 .주 1회. 연령이 어리거나 좀 더 심각한 문제를 가지고 있어서 프로그램의 활동들을 반복해 줄 필요를 느낄 때는 주 2회의 16세션을 꾸려 나가기도 한다.
?졸업식
 ①그 동안의 놀이에 대해서 이야기를 나눈다.
 ②가장 재미있었던 놀이활동을 한 가지씩 선택하여 한다.
 ③졸업장을 받는다. 졸업모자를 쓰고 졸업사진을 찍는다.
 ④지금까지 받은 스티커 총합을 세어보고, 50개 이상을 받았을 경우, 각자 정한 강화물을 받고 격려 받는다. .스티커 개수는 처음 아이들과 함께 합의한 최종 숫자.


이 자료는 숭실사이버대학교(구.한국사이버대학교.kcu)에서
주소영교수님의 강의를 듣고 학우들과 요약 정리한 자료임을 밝혀둡니다.
저자 김윤옥, 황선희|양서원






아동상담론 24.hw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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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17.10.08 22:30

    첫댓글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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