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세상 모든 재미' 가디언 테일즈입니다.
가디언 테일즈 3주년 "Dear. Knights" 오프라인 행사에
많은 성원과 관심을 보내주신 기사님들께 다시 한번 깊은 감사의 말씀드립니다.
지난 공지를 통해 안내해 드린 것과 같이 오프라인 행사 현장에서
검토해 보기로 한 질문이나 충분히 설명을 드리지 못한 내용에 대해 추가 답변드립니다.
이번에 안내해 드린 내용 이외에도 기사님들께서 건의해 주셨던
게임에 관련한 개선 의견들은 빠짐없이 확인 해보고,
개선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는 가디언 테일즈가 되겠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를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Q. 스토리의 대사가 자동으로 넘어가기에, 간혹 부재 시 지나간 대사를 볼 수 없게 됩니다.
수동 터치 방식으로 다음 대사를 볼 수 있도록 개선이 가능한지 궁금합니다.
스토리 진행 시, 대사가 모두 나오면 '수동 터치하여 다음 대사로 넘어갈 수 있는 기능'에 대해 기술적인 방법을 검토 중에 있습니다. 다만 가디언 테일즈 게임의 특성상 연출의 양이 방대하고, 특수 연출이 많이 활용됩니다.
현시점에 스토리 내 이벤트의 근본적인 진행 방식 자체를 변경하는 것은 게임의 안정성과 일관성을 크게 저하시킬 우려가 있어 일괄적인 적용이 힘들 것으로 예상됩니다. 연출이 핵심인 게임인 만큼, 그 근간이 되는 부분의 수정이 어렵다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
Q. 1일 1회 각성석 교환 시스템의 기간과 개수를 7일 단위로 늘려 한 번에 여러 개를 교환할 수 있도록 개선해 줄 수 있는지 궁금합니다.
올해 3분기 내에 현재 1일 단위의 교환 횟수를 7일 단위에 맞게 교환하실 수 있도록 준비하겠습니다. 다만 매일 교환하시던 방식이 7일 단위로 변경되면 교환 여부를 인지하시는데 혼란스럽지 않으실까 걱정도 있습니다. 적용 후 기사님들의 시스템 활용도를 모니터링하고, 불편함이 발생할 경우에는 시스템 원복도 고려하고 있으니 많은 의견을 부탁드립니다. |
Q. 신규 유저에게는 가디언 신본부, 수련의 방의 해금 난이도가 높은 것 같습니다. 유저들의 성장에 맞게 조정이 가능한지 궁금합니다.
가디언 신본부의 레벨업 조건과 수련의 방 슬롯 사용 조건을 8월 내에 완화할 예정입니다.
1) 가디언 신본부 레벨업 조건 '켄터베리 가디언 기초 훈련' 이벤트의 업데이트를 통해 신규 기사님들의 성장 속도가 가속됨에 따라, 신본부 레벨 100 ~ 300 구간을 적절한 수준으로 완화할 예정입니다. 상세한 내용은 업데이트 적용 시점에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2) 수련의 방 슬롯 사용 조건 영웅 최대 초월 슬롯의 해금 조건을 기존 '풀초월 영웅 2명'에서 '풀초월 영웅 1명'으로 완화할 예정입니다.
이 외에도 신규 기사님들의 성장과 즐거운 플레이를 지원해 드리기 위해, 기사님들의 의견을 적극 참고하며 지속적으로 고민해 나가겠습니다. |
Q. 길드 출석 보상을 상향해 주실 수 있는지 궁금합니다.
길드의 출석 보상에 대해 한 번 더 확인 및 논의를 진행한 결과, '출석'이라는 난이도에 적절한 보상을 드리고 있다고 판단됩니다. 현시점으로 출석 보상의 상향은 어렵지만 지속적으로 길드 활동, 보상량 등의 데이터를 확인하며 기사님들의 길드 활동을 도울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Q. 전투에서 특성이나 밸런스 차이가 느껴지는 영웅들이 많습니다. 기획 상 의도된 바인지, 조정 가능성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밸런스에 대해서는 말씀드렸듯이 긴 호흡으로 진행할 예정이기에 자세한 일정을 말씀드리기는 어려우나, 많이 언급해 주신 몇몇 영웅들에 대해서 안내드립니다.
1) 기록실 서기관 란 '기록실 서기관 란(1차 전용 무기)'의 경우 아레나에서 승률의 편차가 심하고 나름의 카운터 영웅도 확인되었으며, 또한 일반 피해 증가의 조정 여부에 따라 영향을 받을 수 있는 영웅이라 판단되어 조정 대상에서 제외되었습니다.
2) 사이보그 수도승 천려 및 무희 궁수 티니아 '사이보그 수도승 천려', '무희 궁수 티니아'의 경우 길드 레이드 특화 요소가 의도한 것보다 안정성이 낮다고 판단되어 개선을 논의 중입니다.
3) 플리트비체 '플리트비체 (2차 전용 무기)'의 경우 화속성 원거리 덱의 완성에 맞추어 조정 또는 시너지 증폭을 논의 중입니다. 이 외에도 많은 영웅들이 콘텐츠별 활용도 및 성능 차원에서 논의되고 있으며, 모든 영웅들이 콘텐츠에 맞춰 적절하게 사용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개선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
Q. 2022 간담회를 통해 길드 레이드 주기가 2주에서 1주로 변경되었습니다.
이후 2주로 변경을 희망하는 의견도 있었는데, 적절한 주기 및 기간 변경에 대한 의견을 듣고 싶습니다.
길드 레이드의 참여 비중, 그리고 기사님들의 다른 의견들도 종합하였을 때 당장의 기간 변경은 오히려 혼란만 드릴 수 있다고 판단하였습니다. 길드 레이드의 진행 주기는 1주로 유지할 예정이며, 지속적으로 기사님들의 참여도와 피로도를 모니터링하여 장기적으로 적절한 기간을 잡아가도록 하겠습니다. |
Q. 길드 점령전 신규 시즌은 언제 진행되는지 궁금합니다.
9월 중, 기존 점령전인 "저수지의 뱀"을 좀 더 개선하여 진행하고자 합니다. 편의성을 개선하고 공략 방향성을 좀 더 명확히 하는 쪽으로 진행될 예정이며, 완전히 새로운 콘셉트의 점령전은 좀 더 시간이 필요할 것 같아 정확한 시점을 안내해 드리기 힘든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
Q. 길드 마스터가 길드원들의 이월 참여 여부를 편리하게 확인할 수 있도록 표시 시스템을 추가해 줄 수 있을지 궁금합니다.
길드를 굉장히 활발하게 운영하며 성장에 힘쓰시는 기사님들이 많다는 걸 개발진들도 잘 알고 있습니다. 길드 콘텐츠를 통해 기사님들 간 커뮤니케이션, 협동, 경쟁에 적극적으로 참여해 주시는 부분에 늘 감사하고 있습니다.
다만 의견 주신 내용은 길드원들에게 많은 부담을 줄 수 있다는 우려가 더 큰 것 같습니다. 기사님들의 자율적인 길드 활동을 지지하고자 하며, 길드원의 이월 참여 체크 기능은 추가 예정이 없다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
Q. 길드 레이드 연습 모드에서 원하는 형태로 연습을 할 수 없어 불편합니다.
직접 보스의 체력 %를 조절해 연습이 가능하도록 개선이 가능할지 궁금합니다.
8월 중으로 연습 모드의 옵션을 보강해 드릴 예정입니다. 모든 상황별 옵션을 제공해 드리기는 어려우나, 현재 레벨 / 최대 레벨, 현재 체력 / 50% 체력 / 100% 체력 정도의 선택지를 제공해 드리는 것을 목표로 작업을 진행 중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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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 팀 데스 매치 Beta 맵 중 고대 유적의 연기 위치에서 20초 이상 숨어있으면 쫓겨나는 현상의 개선이 가능할지 궁금합니다.
팀 데스 매치 Beta 난투 모드의 시즌 시작 시점을 고려하여 수정을 준비하고 있으며, 수정 시점에 업데이트 안내 공지를 통해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
Q. 현재 수련의 방의 장비 배치 쿨타임이 10일로 유지되고 있습니다.
길드 레이드 주기와 동일하게 쿨타임을 조정해 줄 수 있는지 궁금합니다.
7~8월 중 수련의 방의 장비 슬롯 재활성화 시간을 5일로 변경할 예정입니다. 일괄적인 조정을 위한 방안을 논의 중이며, 상세한 내용은 적용 시점이 결정되는 대로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 젬을 사용해 시간을 단축하는 비용은 최대 1,500젬으로 동일하게 유지됩니다. |
Q. 스태미나 충전까지 시간이 얼마 남지 않았을 때, 일일 출석 보상으로 스태미나를 획득하면 남아있던 충전 시간이 사라집니다.
일일 출석 보상에서 스태미나 수령 방법을 개선할 수 있을지 궁금합니다.
출석부 보상은 접속 시 자동 획득되는 방향으로 기획되었고, 기사님들의 이용 방식 및 기획 의도를 다시 짚어보았을 때 구조적으로 변경이 필요한 사안은 아니라고 판단하였습니다.
다만 스태미나 충전 시간이 출석 보상 팝업에 가려지는 부분이 있어, 출석 보상 팝업의 크기를 조금 줄이는 방향으로 준비하고 있습니다. 이 부분은 7~8월 중 적용할 예정이며, 업데이트 공지를 통해 사전에 안내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Q. 장비 창에서 '적 처치 시' 관련 카드들이 많아 찾기 어렵습니다.
관련 옵션을 편리하게 구분 및 검색 가능하도록 개선할 수 있을지 궁금합니다.
옵션의 구분 및 검색 편의성을 본질적으로 수정하는 부분은 작업 소요가 크므로 시즌 3로 이월하여 논의될 예정입니다. 우선적인 조치로 '적 처치 시' 옵션들을 효과에 따라 분류하여 선택할 수 있도록 필터링 리스트의 항목을 세분화하도록 하겠습니다. 이 부분 역시, 검증이 완료되는 대로 7~8월 중 적용하도록 하겠습니다. |
Q. 파티원 영웅 AI로 인해 게임 진행에 어려움을 많이 겪고 있는데, 현재 확인되는 오류의 수정이나 AI 개선 시점에 대해 궁금합니다.
(길드 레이드에서 요정의 레이저, 파이어볼 패턴에서 AI가 비정상적으로 작동하는 현상 등)
7월 13일(목) 업데이트 시 요정의 레이저 패턴에 대한 수정이 진행되었습니다. 다만 파이어볼 패턴은 문제사항으로 판단하여 수정 중에 있습니다.
다음 길드 레이드에서 요정이 등장할 때에는 수정된 패턴으로 만나보실 수 있으며, 이 외에도 아쉽게 느끼고 계실 AI의 개선에 대해서는 지속적으로 확인하여 차근차근 수정해 나가겠습니다. |
Q. 플레이 중 기기의 홈 화면으로 이동했다가 돌아오면, 그 사이에 발생한 길드 채팅이 보이지 않습니다.
이 부분에 대한 개선이 가능한지 궁금합니다.
길드 채팅에 관련하여 문의주신 현상에 대해서는 문제 재현 및 확인 중에 있습니다. 현재 확인에 좀 더 시간이 필요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어, 8월 까지는 상세한 조사를 완료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추가적인 시간이 소요되는 점 양해 부탁드리며, 문제사항이 확인되면 다시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
감사합니다.
첫댓글
그래도 저 세 케릭 밸패는 제대로 니즈 파악은 했네..란 너프 요구는 선 넘었지.
https://cafe.daum.net/GuardianTales/ARz6/590244?svc=cafeapi
에휴, 란 질문 의도가 저게 아니였는데;; 검증 프로세스가 있냐고 물어본건데 왜 저런 답변이....
커피 관련 요소가 팝업창 사이즈 문제가 아닐텐데?
5초 남은 상태에서 커피 받아서 최대치 넘어가면 쿨타임 10분으로 돌아가는거 의미하는거 아닌가
보이는 시간만큼 기다리다 받으라는 거인 듯
콩스쪽에 아레나아는사람이 단한놈도없으니 패치가제대로될리가 ㅋㅋ
ㄹㅇ 역속아니면 거의 실수 안 하는이상 진다고 보면되고, 암속도 막투/군당장(살짝불안함) 이런 얘들 아니면, 이기더라도 빈사 상태되는데 무슨 ㅋㅋㅋㅋ
빠른 답변 좋아요~ 잘 봤습니다
예전에 녹시아 점령전 만들던 중 아니었어요? ㅋㅋ 또수지의 뱀..
다만 의견 주신 내용은 길드원들에게 많은 부담을 줄 수 있다는 우려가 더 큰 것 같습니다.
—> 길마들 편의성 개선해 달라고 하는데 길드원들 부담이 왜 나오나요. 답답합니다.
란 카운터릉 아레나 하는 사람들이 몰라서 안 쓰는줄 아나??
자기 캐릭 전체 버프에다가 역속도 까다로운 캐릭이라 조정 필요하다는건데 너프 없다는 기조는 왜 세워놔서 건들지 못 하게 해놨는지 어휴
김부각!! 김부각!! 김부각!! 김부각!! 김부각!! 김부각!! 김부각!! 김부각!!
4인 영웅 합체기 개선은 안되나요? 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