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4/04 호박고누
비가 와서 밖에 나가지 못하여 슬픈 아이들~
호박고누를 보고 해본 친구들이 있었지만 대부분 하지 못한 친구들이었다. 처음 칠판에 놓고 설명을 하는데 아이들이 흥미를 보였다. 번갈아가면서 놀이를 하고 지는 아이는 다시 이기고 싶어해서 “한판 더해!”라고 하는 아이들이 있다. 호박고누와 자동차고누를 하는데 독보적으로 보이는 준환이다. 호박고누, 자동차고누 놀이에서 독보적으로 이기는 모습을 보인다.
-4/11 망줍기
비가 와서 나가지 못하는 2주... 아이들의 원성이 자자 했지만 앉지 않고 일어서서 하는 놀이로 망줍기를 하자고 함. 아이들이 팀을 나누고 규칙을 정하고 나름 아이들 스스로 만들어가는 놀이가 되어 가는 모습이 보였다.
한쪽 많은 팀은 깍두기로 만들어 주고 힘든 친구들 선을 잡아주고 하늘에서 어디에 내 몸을 배치 해야 할지 상의 하는 아이들이다 .
-4/18 이랑타기
날이 흐려서 조금 걱정을 했고 천둥번개가 친다는 말에서 아직 비가 오지 않을 시간에 후다닥 나가서 놀자고 하니 아주 행복해 하는 아이들이다. 무엇을 할까 물어보니 이랑타기를 하자고 하고 아이들이 팀을 나누는 시간동안 팀을 나누게 하였다 놀이를 하는 중간 중간 놀이터에서 놀고 있는 아이들과 함께 하는데 아이들이 서로 규칙을 알려주는 지아와 수아이다.
-4/25 어부술래잡기
아이들이 그물 술래 잡기를 하는데 정말 신이 나서 뛰어노는 아이들이다. 그동안 비가 오고 날씨가 좋지 않아서 밖에 나가는게 힘들었는데 오랜만에 맘껏 뛰어 노는 아이들이다. 또한 놀이터에서 센터 친구들이 아닌 친구들과 함께 놀기 위해서 센터 친구들에게 양해를 구하는 모습도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