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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② |
③ |
④ |
⑤ |
듣기 |
말하기 |
글 |
읽기 |
쓰기 |
①표현 수단 ②주체 ③이해 ④표현 ⑤말
(해설) 먼저 ‘읽기, 쓰기’의 공통점 ‘글’과 대비되는 ‘듣기, 말하기’의 공통점이 ‘말’이라는 것에서 문제의 실마리를 찾는다. 여기서 ‘글’과 ‘말’을 찾고 그것이 ‘표현 수단’의 차이임을 인식한다. 그렇다면 ‘읽기, 듣기’의 공통점③은 무엇인가? 이는 다른 대상의 말이나 글을 ‘이해’하는 것이다. 이것이 밝혀지면 상대적으로 ④도 ‘표현’이라는 점이 밝혀진다. 그렇다면 ②는 무엇인가? ‘표현과 이해’는 인간의 모든 언어활동을 가리키니 ‘언어활동’이 정답이다. 따라서 정답은 ②이다.
(문제1) <보기>와 같은 분류에 적용된 기준 두 가지를 바르게 제한 것은?(95 수능 기출 ) (1.2점)
ㅇ자선 활동(慈善活動)에 대한 사람들의 의식 유형
<유형1> 내가 돕든 남이 돕든, 불쌍한 이를 돕는 모든 자선 활동을 좋아하는 인간형
<유형2> 자선 활동의 일반적 가치는 인정하면서도 자신의 자선 활동 참여는 좋아 하지 않는 인간형
<유형3> 자기만족을 위해서 자신은 자선 활동에 참여하지만, 타인의 자선 활동은 좋아하지 않는 인간형
<유형4> 몰인정하고 인색하여 자신은 물론이고 그 누구의 어떤 자선 활동도 좋아 하지 않는 인간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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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준1) (기준2)
① 자선 대상, 자선 활동의 가치
② 자선 의지, 자선 활동의 빈도
③ 자선 방법, 자선 활동의 순수성
④ 자선 동기, 자선 활동에 대한 만족
⑤ 자선 주체, 자선 활동에 대한 태도
(문제 2) 윗글의 논지 전개 방식을 가장 잘 설명한 것은? (2001. 수능 기출 )
① 가설을 먼저 설정한 후. 그것을 구체적 현상에 적용하였다
② 다양한 학설들을 소개한 다음, 그 공통점과 차이점을 열거하였다
③ 정의, 비교, 대조, 예시의 방법을 활용하여 현상에 대해 설명하였다.
④ 여러 가지 특수한 사례로부터 현상에 대한 보편적 이론을 도출하였다.
⑤ 현상을 바라보는 상반된 주장을 대비한 다음, 절충적 관점을 제시하였다.
(문제3) <가>와 <나>는 ‘자원 위기와 해양 개발’이라는 제목으로 협동 작문을 하는 과정에서 두 학생이 작성한 개요이다. <나>를 활용하여 <가>를 수정 보완하기 위해 제시한 의견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2005년 6월 모의 평가)
<가> |
<나> |
㉠주제문: 미래 사회와 해양 개발 Ⅰ. 서론: 해양 개발의 중요성 Ⅱ. 본론 ㉡1. 해양 개발의 현황 2. 해양 개발의 필요성 가. 청정 대체 에너지원 확보 ㉢나. 해양 개발을 둘러싼 국제 분쟁 ㉣3. 해양 개발의 대안 ㉤가. 해양 자원과 개발 방향 나. 지속 가능한 해양 개발을 위한 과제 Ⅲ. 결론: 해양 개발의 의의와 전망 |
㉮주제문: 지속 가능한 해양 개발로 자원 위기 시대에 대비하자. 1. 필요성 ㉯ 가. 해양 오염 방지 나 관련 법안 마련 ㉰2. 사례 가. 동해 가스 유전 개발 나. 해저 광물질 발견 ㉱3. 대상과 방안 가. 에너지 자원과 광물 자원 나. 해수 자원과 생물자원 4. 문제점과 대책 가. 무분별한 개발 나. 해양자원 고갈 |
①㉠은 관점과 주장이 명확하게 드러나지 않으므로 ㉮로 대체하자.
②㉡을 구체화하기 위해 하위 항목으로 ‘해양 개발이 실태’와 ㉰를 추가하자.
③㉢은 글의 흐름상 자연스럽지 못하므로 ㉯로 대체하자.
④㉣은 하위 항목을 포괄하지 못하므로 ‘해양 개발의 방향과 과제’로 고치자.
⑤㉤의 내용으로 ㉱를 활용하고 구체적 개발 방향도 제시하자.
(해설) 1. ‘내가’, ‘남이’, ‘자신의 자선활동’, ‘타인의 자선’, ‘누구의’ 등은 자선 주체를 말하며, ‘좋아하는’, ‘좋아하지 않는’ 등은 자선 활동에 대한 태도를 말한다. 답⑤
2.논지 전개 방식을 확실히 알고 있어야 이런 문제를 풀 수 있다. 상호주의의 개념을 정의하고 상대적인 개념 둘의 비교 대조하며, 예시를 쓴 글을 지문으로 주었는데 이 문제는 우리가 기초 개념에 대한 이해를 얼마나 철저하게 하고 있어야 하는지를 평가한다는 점에서 매우 시사적이다. 정답은 ③이었다.
3. 상하위 분류 관계를 잘 살펴보아야 한다. ㉢은 글의 흐름상 자연스럽지 않은 점은 맞다. 그러나 ㉯로 대체한다고 해서 잘 고쳐진 것이 아니다. ㉢을 빼버리고, ㉯는 3의 ‘나.’의 하위로 넣어야 한다. 상하 관계를 분명히 인식하는 사고가 필요하다.
한편 구분은 전체 글의 구상 방법으로 사용하면 효과적인 논술을 할 수 있다. 다음 예문을 보자.
------------------------------------------------------------------------------------- 인간의 배설물을 처리하는 데에는 네 가지 방법이 있다.
첫째는 폐기물로 내버리는 것이다. 수세식화장실이나 구덩이변소에 용변을 보는 것은 여기에 속한다. 이 경우 배설물은 끝에 가서 땅에 매립되거나 소각되기도 하고 또는 수로로 방류된다. 이 경우 환경오염의 문제가 심각하게 대두된다.
두 번째 방법은 아이시 일부 지역에서 하는 것처럼 생 분뇨를 농업 경작지에 뿌리는 것이다. 이렇게 하면 토양은 비옥하게 되지만 병원균을 전염시킬 위험이 있다. 싱가포르의 보건국 책임자였던 샤리프박사는 “생 분뇨를 뿌리면 농작물은 잘 자라지만 국민 건강에 위해 요소가 된다. 중국에서 장내질환에 감염되거나 그로 인해 사망하는 숫자가 높다는 것은 잘 알려진 사실이다.”라고 말한다. (중략)
세 번째 방법은 분뇨를 저온에서 오랜 기간에 걸쳐 퇴비화하는 것이다. 상업적으로 생산, 보급되고 있는 퇴비화 변기는 이 방법에 의거한 것이다. 이 방법은 사람의 체온인 37°C 이하에서 퇴비화하는 것인데 수개월에 걸쳐 대부분의 병원균이 사멸되고 종국에는 사람의 병원균이 모두 제거된다. 이 같은 저온 퇴비화 방법으로 적어도 원예작물이나 과수원 등에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는 유용한 퇴비를 만들 수 있다.
네 번째 방법은 고온성 퇴비화이다. 여기서는 고온에서 잘 자라는 고온성 미생물(미생물은 잘 자라는 온도에 따라 고온성, 중온성, 저온성으로 분류됨-역자 주)을 배양한다. 이 과정에서는 고온성 세균과 곰팡이가 분뇨에 살아 있는 병원균을 사멸시키고 냄새도 좋고 취급하기도 좋은 양질의 부식토를 만들어 식용 작물의 생산에 사용하기에도 적합한 토양 영양제를 제공한다. 이 방법은 분뇨를 55~60°C에서 수 시간 동안 처리하는 방법이다.(조셉젠킨스. [똥 살리기 땅 살리기].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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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설) 인분을 처리하는 방법을 네 가지로 분류하고 각각의 특징을 밝혔다. 첫째와 둘째 방법은 환경오염과 질병 발생 비율을 높이고 셋째와 넷째 방법이 좋다. 결국 이 글은 인분을 퇴비화하는 것이 ‘똥도 살리고 땅도 살리는 방법’임을 주장하게 될 것이다. 분류는 이처럼 글 전체를 구상하는 데에도 유용하게 쓰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