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욧...바게 허접노땅 Mr.Choi입니다요...(__)
오늘도 바바듀얼방에서 깽판치는 노매너 아마존, 소소리스들의 등쌀에 눌려서 마을안에서
반상회를 하고 계시는 바바리안들에게 조금이나 꿈과 희망을 주고자 몇자 글을 남깁니다.
마을안에서 웅크리고 있지말고 죽더라도 마을밖으로 뛰쳐나가 맘껏 떡대를 과시해 봅시다.
공방에서 쫄지않는 바바가 되어보자~5편 <대 네크로맨서편>입니다.
<<네크로맨서에게 쫄지 말고 마을밖으로 뛰쳐 나가보자...>>ㅑ~~-0-;>>
1. 네크로맨서는 어떤 캐릭인가?
2. 스텟
3. 스킬
4. 아이템
5. 네크로맨서와의 듀얼시 필수요건
6. 필수요건에 따른 아이템의 이해
7. 네크로맨서와의 듀얼시 컨트롤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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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네크로맨서는 어떤 캐릭인가
오리지널 시절 바바를 무던히도 괴롭혔던-_-; 네크로맨서를 기억하실 겁니다.
네크로맨서의 아메에 걸려서 황천길로 가신 바바리안들에게 명복을 다시 빌어보면-_-;
글을 써볼까 합니다…네크로맨서는 분명 오리지널에 비해 약해지긴 했어도 무시하지
못할 캐릭입니다. 고수급 네크로맨서는 아마존, 팔라딘, 소소리스등을 잘 잡죠…
네크로맨서도 듀얼하냐…하시는 분들 계시겠지만 엄연히 듀얼방에서 만나는 고수급
네크로맨서들 무섭습니다…~~(((((-0-)))))~
네크로맨서의 스킬에 대한 이해를 잠깐 해보고 넘어가죠..
<소환 스킬>
●각종 골렘
클레이골렘, 블러드 골렘, 아이언 골렘, 파이어 골렘등이 있으며 보통 파골과 블러드
골렘이 주로 이용됩니다. 바바리안과 듀얼시 가끔 아이언 메이든을 걸고 골렘이나 본월
본프리즌을 치게해서 데미지반사를 유도하는 경우도 있지만 그경우가 아니라면 대부분
포션역할을 하는게 골렘입니다. 아메에 걸렸을때는 조심해야겠지요…이유는 다음에 설명^^;
●골렘 마스터리
콜렘의 스피드와 라이프등을 올려주는 패시브 스킬입니다.
●리바이브
죽은 적을 소환시키며 몬스터에 국한됩니다. 듀얼시에 소환물가지고 싸우는 네크는 없죠.
엽기듀얼전이라면 헬카우 30마리 소환하고 아메건후 본스난사하는 경우도 있겠죠…-_-a
<포이즌 앤 본 스킬>
●본아머
네크가 삐적 마른 이유중 하나입니다. -_-; 항상 심심하면 뼈로 만든 훌라우프를 돌리는
네크를 보신적이 있을겁니다. 데미지를 일정량 흡수해주며 데미지를 흡수할 때마다 한조각씩
사라집니다. 매우 네크로맨서에게는 유용한 스킬입니다.
●본 월
뼈로 만든 장막을 칩니다. 아메에 걸렸을 때 치면 엄청난 데미지가 반사되니 항상 버서크로
뽀개거나 리프어택으로 뛰어넘는게 좋습니다.
●본 프리즌
상대방 몬스터나 캐릭터를 동그랗게 뼈울타리로 감싸는 스킬입니다. 팔라딘 또는 아마존
등과 사용시 매우 유용한 스킬입니다. 바바리안의 경우는 리프어택으로 뛰어넘으면 되고
걸어서 빠져 나오고 싶으시다면 3시~4시 사이 즉 동쪽에 출구가 있으므로 그쪽으로 빠져
나오시면 됩니다. 탈출스킬이 없는 캐릭터들이 주로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포이즌 노바-일명 포노
독데미지를 가지며 원형으로 네크로맨서 주위를 향해 발사됩니다. 로워레지와 함께 동반될
경우 무시못할 데미지를 가합니다.
●본 스피릿-일명 본스
네크로맨서의 주력스킬입니다. 매직데미지를 가진 유령-_-을 가장한 밤송이로-_-;;;;;;
가이드 애로우와 같이 유도력을 지니며 단점은 매우 느리다는 것이지만 장점은 느린만큼
떼로 몰려다니기 때문에 –0-;; 뭉테기로 맞을 경우 큰 타격을 받습니다. 또하나는 웃기지도
않은 것으로-_-; 매직데미지임에도 불구하고 원소저항력를 깍는 로워레지의 영향을 받는다는
것입니다. 이것은 명백한 사기로-_-;블리자드에 항의를 해서 고쳐야 합니다…( -_)
<저주 스킬>
●앰플리파이 데미지-일명 앰플
적이 받는 물리데미지를 2배로 증가시켜 줍니다. 물리이뮨 95%이상에서는 앰플에 안 당한
다는군요. 허나 듀얼시에 앰플을 쓰는 경우는 거의 없으니 무시하셔도 됩니다.
●위큰
받는 데미지를 감소시켜 줍니다. 일종의 데미지 리듀스 역할을 하는거죠.
●아이언 메이든-일명 아메
오리지널때는 매우 위협적이있지만 많이 약해진 스킬입니다. 허나 무시할수 없습니다.
아메에 걸리면 상대를 가격시 일정량의 데미지가 반사되므로 큰 타격을 입게 됩니다.
또한 아메에 걸렸을 때 네크로맨서를 치는 것은 크게 위협적이지 않으나 골렘이나
본월, 본프리즌을 가격시는 PVP패널티로 인한 1/4데미지 적용이 없으므로 엄청난
데미지를 받게 됩니다. 그래서 아메에 걸렸을때는 훨윈드나 노말어택등으로 골렘이나
본월, 본프리즌을 치는건 피해야 합니다. 버서크나 리프어택(원거리 공격으로 인식되어
아메에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로 제거를 해주거나 피하는게 좋습니다.
●디크리피파이-일명 디크리
상대의 공격속도를 둔화시키는 스킬로 한번 걸면 매우 유용하기는 하나 스킬적용범위의
야드가 매우 좁기 때문에 사용하기 어렵습니다. 실제로도 고수급이 아니면 디크리를
거는게 쉽지 않습니다. 범위가 워크라이정도도 나오지 않으니까요…
●로워 레지스트-일명 로워 레지
상대방의 저항력을 깍아내립니다. 4가지 원소저항력을 모두 깍아내죠…
이상이 네크로맨서 주요스킬에 대한 설명이었습니다. 스텟으로 넘어가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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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스텟
일단 바바리안으로 네크로맨서를 잡는데는 아무래도 피가 많으면 많을 수록 유리합니다.
힘바바로 가도 되기는 하지만 아무래도 시작하면서 로워레지가 걸린 상태에서 본스피릿과
포이즌 노바에에 찔끔찔끔 피를 깍이면서 네크로맨서를 쫓아 가다보면 어느샌가 피통이
바닥을 치기가 쉽상입니다. 구발록스킨이 있다면 힘바바도 가능합니다. 구발록스킨의 장점은
노바이탈로 갔을때도 엄청난 피를 자랑하는 것이죠.
구발록스킨이 있을경우에는 노바이탈 힘바바를 키워서 네크로맨서를 잡을 수도 있습니다.
엄청난 피통을 바탕으로 끝까지 네크로맨서를 악착같이 따라잡아서 GG를 받아내는 거죠..
허나 구발록스킨이 없다면 피바바를 추천합니다. 그리고 구발록이 있다고 하여도 피바바를
추천합니다…피통으로만도 네크로맨서를 압도할 수 있습니다…-_-a
구발록스킨의 엄청난 능력에 대해서는 이미 대 아마존 편에서 언급을 했었죠…
아마존편 이부분에서 언급이 되어있으니 살펴보시길 바랍니다.
힘: 아이템 들 정도
덱스: 아이템을 들 정도…(제 경우엔 올라운트 상대 캐릭이라 모나크를 들고 블러킹나올
정도까지 덱스를 투자했지만 대네크전에는 방패블러킹은 전혀 필요 없습니다)
바이탈: 나머지 전부 바이탈에 투자
마나: 이건 누누히 이야기되지만 건드리면 건드릴수록 바바 초허접됩니다...( +_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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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스킬
무기마스터리(일반적으론 네크로맨서를 잡기엔 칼바바가 좋죠-소드마스터리를 올려야겠죠?)
20개, 훨윈드 20개, 배틀오더스 20개 만땅은 기본입니다. 사냥을 위해서는 샤우트 20개를
주시고요. 아메에 걸렸을때를 대비하여 버서크를 20개 투자하여도 좋습니다.
배틀커맨드도 1개를 찍으시면 일정시간동안 1스킬업의 효과가 나오죠. 나머지 스킬로 멀 찍느냐가 관건인데
저같은 경우는 인크리즈드 스피드 1개, 내추럴 레지스턴스에 1개를 투자하고 남는건 모두
아이언스킨에 투자하였습니다. (전 한캐릭으로 6개의 캐릭을 모두 상대하면서 사냥까지
하다보니 이렇게 되었죠…듀얼시는 디펜은 큰 의미가 없습니다.)
이중 네크로맨서용이면 달리기를 만땅해야 하는거 아니냐 하시는 분들도 계신데 전 비추천입니다.
보통 바바리안이 받는 아이템발로 받는 스킬은 아뮬렛2스킬+슬가 또는 발록스킨 2스킬...
배틀오더스 1스킬입니다. 그럼 5스킬 보너스가 있죠? 슬가와 발록스킨을 동시에 착용한다면
7스킬 보너스까지 가능하군요.
인크리즈드 스피드의 스킬별 속도입니다.
5스킬-28% 6스킬-30% 7스킬-32% 8스킬-33% 9스킬-35% 10스킬-35%......25스킬-44%
1개만 찍어서 아이템발 받으면 30% 만땅시켜도 44%입니다. 14%달리기를 위해서 만땅을
시킨다는건 큰 의미가 없어보이는군요...스킬이 점 아깝지요...ㅡㅡ;;
더불어 달리기는 5%씩 나뉘어서 일종의 프레임이 적용됩니다. 32%나 33%나 30%나 같죠.
이런 이유로 달리기는 한개에 찍으시는걸 추천합니다. 정 사냥시에 디펜을 신경쓰지 않으
시고 참을 아끼신다면 40%에 달리기를 맞추시는걸 권장합니다. 그이상은 낭비입니다.
내추럴레지스턴스도 이와 같은 이유로 많이 찍는건 비추천입니다.
적당히 무리없는 선에서 찍어주는게 좋겠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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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아이템
이게 역시 가장 큰 관건이군요...
일단 제 경험에는 구발록스킨을 이용한 바바가 대 네크전에 가장 승률이 높았습니다.
(일단 굳이 비싼 구발록을 꼭 착용해야 하냐에 대한 의문을 가지실 지도 모르지만…
가장 네크를 압박할수 있는 세팅이기에 권하는 것입니다. 반대로 이야기하면 상대편
네크의 입장에서 구발록바바는 극악의 상대중 하나이죠…)
여기서 국아이템(오리지널때 대량으로 복사된 레어아이템)은 각 서버마다 차이가 있으니
아시아 1을 기준으로 이야기 합니다.
a. 신슬가(또는 구샤코)+구발록세팅
●모자: 증맥작 신슬가 또는 구샤코(40%의 피뻥튀기가 압권이죠;;) 또는 그냥 샤코도 좋습니다.
(구슬가의 맥뎀이 좋기는 하나 신슬가의 레지와 스킬과 라잎스틸에 점수를 더 주고 싶네요.
신샤코도 괜찮기는 하나 신슬가가 세팅을 맞추는데 더 유리합니다…)
그림헬름은 듀얼스틸과 데미지 리듀스 때문에 좋기는 하나 네크로맨서와의 듀얼시라면
아메만 조심하면 데미지리듀스는 필요 없습니다.
●갑옷: 증맥작 구발록스킨(패힛은 크게 신경쓰지 않아도 됩니다..)
●벨트: 스트링 오브 이어스 데몬하이드 새시(String of Ears Demonhide Sash-8/15%권장)
●장갑: 데스셋 장갑, 베넘그림 유닉데몬장갑 또는 크래프트 장갑, 국장갑 추천입니다.
데스장갑은 75%중독시간 감소와 50%독레지가 있어서 유용하며 가장 추천하는 장갑입니다.
데몬장갑은 30%독레지와 5%최대독저항력치 증가에 5%강타/5%라잎스틸/60독뎀이 좋습니다.
●신발: 배틀부츠와 스텟/독레지가 많이 붙은 국신발이 좋습니다. 스머프 같은 신발이 좋겠죠.
적은 마나통을 커버해주는 노태우등(30달려/쌍스텟/레지2개/32마나)의 신발도 추천합니다.
●아뮬렛: 바바 신비터아뮬 또는 구비터아뮬등 75%독레지감소 옵이 있는 아뮬이 좋습니다.
●링: 듀얼링+크래프트링 또는 국라잎스틸링
마나를 장갑이나 아뮬등에서 5~6%이상 스틸한다면 쌍 크래프트링 또는 쌍 국라잎스틸링으로
가도 됩니다. 특히 신비터아뮬에는 7%마나 스틸이 있으므로 듀얼링이 필요없죠..
●주무기: 원핸 좋고 공속맞춘 듀얼용 무기(콜블 퀴크등이 좋겠죠...퓨리검이나...)
●서브무기: 함성 3스킬 무기 2자루…도합 6스킬의 함성보너스가 나옵니다.
●방패: 방패는 매우 마땅한게 없습니다. 네크의 공격이 원소공격과 매직데미지이다 보니
블러킹같은건 필요없고 부가옵이 좋은 방패를 차면 됩니다. 크래프트 방패도 괜찮습니다.
매직 카이트쉴드/드래곤쉴드/모나크+네프룬+퍼 에메랄드+매직주얼조합으로 만들며..
기본 옵션은 10~30% 증가된 디펜스, 마법저항 5~10%, 마법데미지 감소 1~2, 피해 데미지
감소 1~2등이 있습니다. 본스의 데미지를 줄여주는데 도움이 됩니다. 허나 크게 도움이
된다고 보기 어렵기 때문에 차라리 다른 옵션좋은 방패를 차는게 좋습니다.
유니크로는 구버전 유닉파비스가 있다면 금상첨화이겠지만^^;워낙에 귀하고 비싸다보니
착용하시기 힘들겁니다. 가장 눈여겨 볼 옵션은 99레벨에서 99바이탈이라는 어처구니없는
피증가량을 보여주며 15라잎리젠, 15마법데미지 감소, 15물리데미지감소등이 있죠.
구샤코, 구발록과 동시에 착용시 10,000을 넘는 피통마저 가능하게 합니다…-_-a
없다면 여러가지 추천 방패가 있습니다.
루나-덱스증가와 피증가가 있습니다.
모나크-30힘증가로 훨윈드 데미지를 증가시켜 줍니다.
신버전 파비스-올레지 20~30, 라잎리젠 15, 데미지리듀스 11~16, 마법데미지리듀스 14~18
드래곤 쉴드-27~53콜뎀(3초간), 35~95파뎀, 1~120라뎀, 올레지 25~35%
인벤: 달리기참과 맥뎀참 또는 라잎참, 그리고 포레지참 몇 개
(일단 아이템들에 대한 설명은 뒤로 넘깁니다.)
b .(신슬가 또는 구샤코)+다른 갑옷 세팅
나머지 세팅은 같다고 보면 됩니다. 단지 갑옷에서 구발록이 없을 경우에 다른 대체갑옷을
입혀줍니다. 괜찮은 갑옷으로는…
신발록스킨-1~2스킬, 99레벨에서 49.5바이탈, 데미지리듀스 10~15, 30패힛
듀리엘의 셀갑옷-포레 20%, 99렙에서 99라잎증가, 15힘등이 있습니다.
또는 4소켓 피갑에 Io룬 4개를 박아서 최대 260피(65바이탈)보너스를 받는 피갑을
만들어 입어도 괜찮습니다. 상당히 네크전에 도움이 되며 외쳤을 때 500대 중반까지의
피보너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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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네크로맨서와의 듀얼시 필수요건
위의 세팅중 어느정도 네크로맨서와의 듀얼을 해보신 분들은 대부분 세팅에 대해 이해를 하시겠
지만 경험이 적으신 분들을 위해 간단한 설명을 합니다.
네크로맨서와의 듀얼시 필수요건인 마법이뮨, 패힛, 많은 피, 빠른달리기, 독레지, 독중독시간
감소, 적정 마나통에 대한 설명입니다.
●마법이뮨
네크로맨서의 본 스피릿은 매직데미지임에도 불구하고 마법이뮨이 적용됩니다. 소소교복에
있는 매직데미지 감소나 데몬새시에 있는 마법데미지 감소옵 자체가 똑같이 적용됩니다.
허나 로워레지적용후 들어오는 본스데미지에 비하면 감소량이 미비하므로 너무 마법이뮨에
치중하는 것은 좋지않고 부가옵이 뛰어난 아이템이라면 매직/마법데미지 감소옵이 있는
아이템을 착용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방패역시 마땅한 방패가 없다면 위에서 설명한 세이
프티 크래프트방패를 써도 무방합니다만 대신 부가 옵션이 좋은걸 써야겠죠…
●패힛( 패스트 힛 리커버리)
피바바라면 어지간한 로워레지후 본스피릿에도 스턴락이 생기지 않습니다. 허나 본스피릿에
의해 깍여나가는 데미지가 평상 피의 1/10(이건 무기류나 공격스킬류에 따라서 스턴락이
걸리는 범위가 다릅니다.)이상이 될 경우에는 스턴락에 걸려서 휘청하는 일이 생깁니다.
이런 경우라면 적정 패힛을 맞춰줘야합니다.
아래는 바바리안의 패힛적용 프레임입니다.
10프레임(0.40초)-00%
09프레임(0.36초)-07%
08프레임(0.32초)-15%
07프레임(0.28초)-27%
06프레임(0.24초)-48%
05프레임(0.20초)-86%
04프레임(0.16초)-200% (현실적으론 불가능한 수치죠...)
패힛을 전혀 맞추지 않으면 0.4초간 정신을 못차립니다. 86%의 패햇을 맞추면 0.2초 즉
절반정도의 움찔하는 시간을 단축시킬 수 있습니다. 86%를 맞추시는게 가장 적절합니다.
정 맞추시기 힘드시면 6프레임을 맞추셔도 되겠지만 0.04초라는 시간이라도 단축하여
네크로맨서를 빨리 추적하여 훨윈드를 날리는 것도 큰 도움이 됩니다. 48%정도만 되도
충분합니다만 거의 네크전에서 본스피릿에 맞아서 스턴락이 생기는 경우는 없다고 봐도
됩니다. 바바의 피통이 워낙에 많기 때문이죠…^^;
●많은 피-이건 더 말할 필요가 없을 듯 하고요...피통 3,000대는 유지하는게 좋습니다.
구발록 착용시라면 5,000~6,000대까지 나옵니다.
●빠른 달리기
아무리 많은 피와 기타 대비세팅을 맞췄다 하여도 네크를 잡지 못한다면 아무런 의미가
없습니다. 일단 바바리안은 때려야 공격을 성공시키기 때문에 어떻게든 네크를 가까이
쫓아가야만 합니다. 현재까지 달리기에 대한 프레임은 나온게 없습니다.
랙때문에 실험을 하기도 어렵고 계산공식이 있는 것도 아니죠...
저역시 수없이 실험을 해봤지만 결국 포기했습니다.
달리기는 140~150정도 또는 190정도 맞추는걸 권장합니다. 이건 이미 아마존편에서 언급을
이부분에서 했으므로 번거로우시더라도 찾아보시길 바랍니다…^^;
●독레지세팅 & 독중독시간 감소
네크로맨서의 주력 공격스킬중 하나는 포이즌 노바(일명 포노)입니다. 이것은 프레임별로
나누어서 들어오는데 한번의 공격은 헬에서4초(노말에선 2초)간 나누어서 들어옵니다.
되도록 독레지75%를 맞추는게 좋습니다. 허나 네크로맨서의 저주스킬중 로워레지의 경우
독레지를 푹 깍아버리기 때문에 그냥 레지만 맞추는 것은 위험합니다. 듀얼네크가 보통
맞추는 로워레지 스킬이 20개+쌍조던2개+샤코2개+호뮨4개+아뮬2개=28스킬이죠…
보통 20스킬대 중반에서 30스킬까지 나왔을 때 로워레지로 깍는 양은 64~65%입니다.
헬독레지75%라면 10%로 줄여버리는거죠. 로워레지후 포노에 맞으면 데미지가 무시못할
정도입니다. 이걸 줄여주는 방법은 2가지가 있습니다.
첫째는 누적 독레지를 로워레지로 깍여나가는 만큼 더 쌓아주는것이고 두번째는 중독시간
감소를 통해서 데미지를 줄이는 방법이 있습니다.
독 누적레지를 맞춰준다면 패힛이 크게 걱정없는 상태라고 가정했을 때 신발은 스머프를
사용해서 독레지를 맞춰줘도 됩니다. 신비터아뮬, 슬가, 데쓰장갑 또는 베넘그립 유닉
데몬장갑, 듀얼링등의 독레지등으로 충분히 맞춰지며, 누적레지를 더 쌓고 싶을때는
독레지참 옵션 좋은걸 몇 개 넣어주면 됩니다.
중독시간 감소를 해주고 싶다면 중독시간 감소옵이 달린 아이템을 착용하면 됩니다.
헬에서는 4초간에 걸쳐서 포노의 데미지가 나눠서 들어오기 때문에 75%중독시간감소를
맞춰준다면 1초만 들어오므로 실제로 받는 데미지를 1/4로 줄이는 역할을 합니다.
다만 중독시간 감소옵은 헬에서는 패널티가 존재합니다. 노말에서는 75%가 75% 그대로
적용되는 반면 헬에서는 37.5%만 적용이 됩니다. 간단한 실험으로 알아볼 수 있죠.
헬에서 중독시간감소 75%를 맞출려면 실제로는 150%를 맞춰야 합니다.
신비터아뮬등의 75%와 데쓰셋 장갑의 75%로 간단히 맞춰지며, 약간의 누적독레지만
가지고 있다면 로워레지후 고스킬의 포이즌 노바에 맞아도 거의 데미지를 안 입는다고
보시면 됩니다. 독레지로 1/4감소후 75%중독시간감소로 1/4를 감소하면 실제로 대비안한
상태에서 맞는 포이즌노바 데미지의 1/16정도만 받게되는것으로 거의 완벽한 대비를
하는것입니다. 다만 너무 포노대비 세팅을 할경우 다른 점에서 미비한 점이 생기니
중독시간 감소만으로만 대비를 하는것도 추천하는 방법입니다.
●적정마나통
상대네크로맨서가 발업이 충실하다면 한두번의 훨윈드로 가격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헛방이
여러 번 나오다보면 마나통이 바닥나서 정작 중요한 시간에 훨윈드를 못도는 경우가 발생
합니다. 최소 300, 400~500대의 마나통을 권장합니다.
이상이 네크로맨서와의 듀얼시 필수적인 요소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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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필수요건에 따른 아이템의 이해
자...정말 이야기가 길었습니다...여기까지 무한한 인내심으로 꾹 참고 오신분들에게 감사의
말씀을 전하며 왜 저런 아이템을 권했는지 설명드려 봅니다.
1. 구발록스킨 셋팅
먼저 제가 말한 아이템을 다시 가셔서 살펴보시면 이세팅은 매우 높은 피를 자랑합니다.
피가 매우 빵빵하고 이경우 힘바바가 아닌 피바바로 갈경우에 참에 라잎이 붙어 있을경우엔
5000~6000대의 피도 가능합니다. 진짜 무식한 피바바가 되는거죠...
구발록 착용시라면 패힛이 거의 필요없습니다. 로워레지 걸린후의 본스에 맞아도 거의
스턴락현상이 일어나지 않기 때문이죠.
그리고 달리기는 신발에서 30%, 인크리즈드 스킬에서 40%...그럼 70%죠...캣츠아이등의
달리기아뮬을 끼시지 마시고 아뮬은 옵션좋은 바바아뮬을 끼시고 나머지는 옵션좋은 스몰
달리기참으로 14개정도 넣어주세요. 그럼 140%나옵니다. 일단 창고에는 달리기참을 좀더
넣어두셨다가 달리기가 모자라시면 다른 참을 빼시고 달리기참을 넣으세요. 상대가 발업위주의
네크라면 발업이 최소 150%이상 190%까지는 맞춰줘야 합니다. 스킬을 조금 포기하고
달리기에 주력을 둔 네크들이 간혹 있기 때문입니다. 일단 구발록 세팅시에는 패힛에 대한
대비가 필요없기 때문에 좀더 참에서 여유를 둘 수 있고 달리기참을 넣을 여유가 생깁니다.
발업이 정말 빠른 네크의 경우에는 캣츠아이등을 이용하셔도 좋습니다만…포이즌노바를
부스킬로 사용하는 네크라면 아무래도 신버터/구비터아뮬을 사용하는게 좋습니다.
모자는 신슬가나 구샤코만한게 없겠지요. 신슬가는 독레지등을 맞추기 편하고 라잎스틸이
있어서 좋습니다. 정말 화려한 옵션을 자랑하죠…^^; 구샤코가 있으시다면 구샤코로 피를
40%뻥튀기 하는것도 큰 메리트가 있습니다. 또한 마나통이 부족한 경우에는 신샤코를 통해서
피와 마나통을 동시에 늘려주는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마나를 참/링/신발등에서 어느정도
소화를 한 상태라면 슬가가 더 좋겠지만, 그렇지 못한경우라면 샤코착용을 권장합니다.
벨트는 스트링이어스 데몬벨트를 착용하는데 요금같이 물리네크들이 주류인 일반 듀얼방에서는
훨윈드 한두방으로 네크를 잡는다는건 불가능 합니다. 한두방에 죽지 않고 도망가는 네크의
본스에 의해서 피가 깍이다가 죽는 경우도 생기므로 되도록 높은 라잎스틸량을 보유하는게
좋습니다. 링은 신비터아뮬(바바2스킬,6/7듀얼스틸, 75%중독시간감소,올레지)착용시라면
마나스틸에 걱정이 없으므로 굳이 듀얼링을 착용하지 않으셔도 됩니다만, 다른곳에서 마나를
스틸할 곳이 없을 경우라면 한쪽 듀얼링/한쪽 크래프트링 혹은 라잎스틸링을 착용합니다.
슬가 6%+아뮬 6%+벨트 8%+링에서 최하 11%~22%=31~42%의 라잎스틸량이 나옵니다.
상대가 간혹있을 포이즌노바를 안 배운 네크로라면 장갑에서 더 스틸할 수 있겠죠.
장갑은 데쓰장갑이나 베넘그림 유닉 데몬장갑이 독중독시간감소/독레지 때문에 좋은데
데쓰장갑은 75%중독시간감소/50%독레지…데몬장갑은 5%라잎스틸/30%독레지/5%강타등의
옵션이 매우 유용합니다. 적절히 상대에 따라 바꿔주면 되고 두개가 없을시에는 국장갑이나
독레지/라잎스틸/스텟/강타/잡옵이 좋은 크래프트 장갑을 쓰셔도 됩니다.
방패는 아이템권장편에서 이미 상세히 설명을 했습니다.
독레지는 퀘스트 30% 슬가 30% 신비터 16% 데쓰장 50% 스머프 24% 그리고 내추럴레지
스턴스에서 44%~71%정도…그리고 링의 독레지까지 포함된다면 헬레지 75%외에도 누적
독레지를 충분히 쌓을 수 있습니다…독레지를 맞추는 것은 크게 어려운 문제가 아니죠…
그럼 아뮬, 갑옷, 벨트, 신발, 장갑, 방패등에 대한 설명은 모두 끝이 났고...
패힛, 달리기, 피통, 마나통, 독중독시간감소, 독레지세팅에 대한 이야기가 되었죠.
남은 인벤에는 아무래도 맥뎀참에 피가 붙은것이 있다면 추천합니다.
아무래도 피바바이다 보니 데미지가 약합니다. 그래서 맥뎀참등을 넣으셔서 데미지를
점더 끌어올리시고 피참들을 넣어서 피를 보강하는게 좋습니다.
그리고 훨윈드가 항상 맞는게 아니기 때문에 마나량의 부족으로 결정적일 때 훨윈드를
돌지 못하는 사태도 생기므로 인벤에 마나참을 조금 넣어서 오더스 외쳤을 때 총마나량이
최소300, 400~500대의 마나통을 추천합니다. 200대 미만의 마나통으로는 훨윈드 몇번
잘못돌면 마나통이 앵꼬나는 사태가 생깁니다…(+__)
보통 인벤에는 맥뎀/피참,달리기참,독레지참,마나참등을 넣고 다니시고 상대에 따라 세팅의
변화를 주면서 참을 바꿔주시면 되겠습니다.
b. 신발록, 듀리엘의 셀, 소소교복세팅
신발록의 경우는 구발록에 비해 적기는 하지만 꽤 많은 피 때문에 도움이 됩니다.
듀리엘의 셀갑옷은
1-99라이프(캐릭터의 레벨에 따라 1씩증가)
20올레지/콜드레지 50%/결빙되지 않음/15힘등이 매력적인 옵션입니다.
또는 4소켓 피갑에 Io룬 4개를 박아서 최대 260피를 가진 피갑을 만들어 입어도 됩니다.
외쳤을경우에는 600대에 달하는 피보너스를 얻을 수 있습니다…^^;
간혹 네크가 훨윈드 헛타를 유도하며 장기전을 펼칠경우 마나리젠을 끌어올려주기 위하여
4소켓퍼해골갑(76%마나리젠)을 입기도 하시는 분들이 계시지만 그정도까지는 안해도
400~500대의 마나통을 가진다면 충분히 네크를 잡는데 지장이 없습니다.
이상이 네크로맨서와의 듀얼시 필수요건에 따른 아이템의 이해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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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네크로맨서와의 듀얼시 컨트롤팁
일단 듀얼방에서 만나는 듀얼네크로맨서는 보통 2가지입니다. 덱스네크와 피네크로
크게 나뉘어지는데 피네크는 아무래도 같은 네크나 법사캐릭상대용입니다. 덱스네크는
물리이뮨 75%를 맞추고 모나크를 들고 방패블러킹 75%를 맞춘 네크로 바바라 팔라,
아마등을 상대하기 위해 육성된 캐릭입니다. 일반적으로 바바리안을 상대하는 네크는
통상 덱스네크가 주류를 이르므로 덱스네크 즉 이뮨네크에 대해서 설명합니다.
(참고로 법사네크는 125%패캐까지 가능한 반면 이뮨네크는 125%까지 맞추기가 어려우므로
75%패캐정도까지만 맞추는게 보통입니다. 아무래도 연사하는 본스의 수에서 차이가
나게되죠…75%패캐 본스는 역시 125%패캐 본스뭉치보다는 덜 무섭-_-습니다…)
일단 네크는 바바리안과 듀얼을 시작하자마자 로워레지를 거는게 보통입니다. 네크의
주무기는 무엇이 되었든간에 본스피릿입니다. 이게 약간 코믹한 것이 분명 본스피릿
일명 본스는 매직데미지임에도 불구하고 로워레지의 도움을 받습니다…-_-;
더불어 포이즌노바사용을 위해서도 로워레지를 걸어야되므로 거의 네크와 듀얼시는
항상 로워레지에 걸려있다고 봐도 무방합니다. (범위도 엄청 넓져…-_-a)
듀얼시 걸리는 다른 저주로는 디크리피파이와 아이언 메이든이 있으나 효용성면에서
떨어지기 때문에 잘 쓰지는 않습니다. 네크저주의 단점이라면 효력이 큰 대신 팔라딘의
오오라처럼 한번에 하나의 저주밖에 사용을 못 한다는 점입니다.
디크리피파이의 경우 효과는 크지만 매우 저주적용범위가 적으므로 실제로 듀얼시 고수급이
아니면 걸기가 힘듭니다. 거의 머리찍기 수준인데 이미 머리찍는 도중에 바바의 훨윈드에
얻어맞기 쉽상이죠. 듀얼시 디크리를 걸어 상대의 움직임을 둔화시키는 네크라면 상당히
고수급이니 컨트롤에 더 유념을 해야 합니다.
두번째로는 아이언메이든이 있으나 이점은 몇가지만 조심하면 크게 염려될건 없습니다.
일단 왼쪽마우스에는 버서크를 놓고 오른쪽마우스에는 훨윈드와 리프어택을 조합합니다.
네크가 아이언메이든을 걸경우 절대 네크소환물인 골렘이나 네크가 깔은 본월, 본프리즌에
대놓고 훨윈드를 돌면 안됩니다. 아메가 걸린 상태에서 네크로를 친다고 보면…
훨윈드 데미지가 4,000이라고 가정했을 때 마스터리 버그에 의해서 8,000이 됩니다.
이게 네크로를 치면 PVP패널티 1/4적용에 의해 2,000만 네크에게 들어가고 그것에 따른
아메적용이 되겠지만, 골렘이나 본월, 본프리즌의 경우 몬스터와 동일하게 인식되므로
8,000이라는 데미지에 의한 아메반사데미지를 고스란히 다 받게 되므로 매우 위험해집니다.
(듀얼시 죽으면 경험치가 안 깍이지만, 아메에 의해 죽을 경우는 경험치도 날아갑니다.
-_-a 죽을때 ‘악의 세력’에 의해서 살해되었습니다…하고 나오죵…ㅎㅎ)
아메에 걸렸을때에는 장애물은 반드시 리프어택으로 뛰어넘거나 돌아가고…본스를 피해서
네크에게 접근한 후 훨을 날리면 되겠습니다. 보통의 네크는 아메를 자주 거는 편이 아니지만
아메를 거는 경우라면 방패를 모나크를 드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네크로의 공격자체가
물리공격은 없지만 아메에 의해서 돌아오는 반사데미지는 물리공격이므로 40%대의 라잎
스틸과 샤코/모나크/대몬새시정도의 물리이뮨만으로도 충분히 극복 가능합니다. 네크만
죽이고 본캐릭은 살아남는게 충분히 가능하죠.
포이즌노바를 본스와 더불어 주로 사용하는 캐릭터라면 아이템 설명에서 미리 이야기했듯이
75%중독시간감소(실제론 150%중독시간감소옵 착용)와 약간의 누적레지만으로 해결이 됩니다.
보통의 네크로는 본스난사후 도망가다가 일정사정거리를 유지하면서 본스를 유도시킴과
동시에 포노를 쏴서 피를 깍는데 대비를 안한다면 매우 큰 타격을 받으니 항상 상대 네크를
대비할시 주무기가 무엇인지 알아내고 포이즌쪽을 사용한다면(거의 모든 듀얼네크는 포노를
사용한다고 봐도 무방합니다.) 그에 대비만 해주면 크게 신경쓰지 않으셔도 됩니다.
마지막으로 가장 바바리안을 위협하는 것은 역시 본스(본 스피릿)이겠죠…
느리다는 단점을 가지지만 소멸하기 전까지는 유도가 되는 성질을 가지고 있고 매직데미지라
마땅히 감소할만한 옵션을 착기 힘든게 바로 본스입니다.
개개의 데미지는 PVP패널티 적용 1/4로 인해 크게 무서운 것이 아니나, 본스 뭉태기를
맞을경우는 매우 큰 타격을 입게 됩니다. 더불어 로워레지에 걸린후 맞는 본스는 더 아프죠.
일단 본스는 눈으로 보면서 피하는게 가능할 정도로 느립니다. 본스가 뭉쳐있다면 빨리
피하는게 좋습니다. 장애물등에 부딪혀서 실수라도 맞게되면 황천행으로 가기 쉽죠..^^;
어지간히 컨트롤해준다면 본스뭉태기에 맞는일은 없을겁니다. 다만 멀리서 떨어져서 본스를
난사하는 경우 아마존의 고샷처럼 네크의 본스도 고스트본스가 나옵니다…
어찌보면 눈에 보이는 본스뭉태기보다 고스트본스가 더 무섭죠. 어디서 몇 개가 날아올지
전혀 짐작이 안갑니다. 네크가 저멀리서 멈추어 있다면 그것은 거의 본스난사로 고스트본스를
유도하고 있다고 보면 됩니다. 그런 거리를 주지 말아야겠죠.
일단 위에서 언급한 아메/디크리등은 거의 네크와의 듀얼시 걸리지 않는다고 보면 됩니다.
본스나 포이즌노바의 데미지를 증폭시키기 위해 로워레지를 거는게 보통이며, 네크는 한번에
단 한 개의 저주밖에 못쓴다는 단점 때문에 거의 항상 로워레지에 걸려있다고 봐도 무방하죠.
일단 로워레지에 걸리면 풀릴 것은 기대하지 말아야 합니다. 시작하자마자 네크를 줄기차게
쫓아갑니다. 약간 지그재그로 움직이면서 쫗아가면 본스가 여러군데 사방으로 흩어지게
유도를 할 수 있습니다. 직선 방향으로만 뛰어가면 네크가 날린 본스들이 뭉태기로 바바를
쫓아올 확률이 높아지고 골렘과 본월(솔직히 본프리즌은 걸기도 어려울뿐더러 바바에겐
걸어봤자 소용이 없는 울타리죠..)등으로 견제시 맞을 확률이 더 높습니다.
반드시 방향을 조금씩 바꿔주면서 네크를 압박해 들어가는게 좋습니다. 일단 네크에 근접
하게 되면 네크를 향해 훨윈드를 날려야겠죠. 이때 중요한 점은 아마존을 잡을 때와 마찬가지로
네크가 진행하는 앞을 겨냥하고 훨윈드를 날려야 맞을 확률이 높습니다. 달리기가 네크를
능가하는 경우라면 네크를 찍고 훨윈드를 날리지 말고 네크를 살짝 앞질러나가서 예측
훨윈드를 돌아줍니다. 실제로도 가장 효과가 큰 방법입니다. 성공요인은 첫번째는 눈에
보이는 그대로 서버상태가 전개될때라도 진행방향에 미리 깔아놓은 훨윈드를 네크가 피할
재간이 없습니다. 아마존처럼 회피가 능한 캐릭이 아니기 때문이죠. 더불어 랙이 존재할경우
위치랙에 의해서도 네크가 많이 당합니다. 네크가 보기엔 화면상에 바바리안이 저만치 떨어져서
달려오고 있는데 실제로는 이미 네크자신을 바바리안이 앞지르고 있는 경우도 생기죠.
아니면 바로 코앞이던지…그래서 적정거리라고 생각하고 본스를 날리다가 죽는일도 생깁니다.
이경우는 랙을 이용하는 것이기 때문에 서버상태를 항상 점검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위의 경우는 네크보다 달리기가 빠른 경우였고 네크보다 달리기가 조금 느리거나 동일한
경우에는 앞질러서 훨윈드를 날리는게 어렵습니다. 그런 기회는 거의 안 생기죠.
이경우는 예측훨윈드를 돌아야 됩니다. 이것은 첨에는 매우 어렵지만 어느정도 듀얼경험이
많아지면 그리 어렵지 않은 방법입니다. 네크가 도망을 가다보면 일정 패턴을 가지게 마련
입니다. 항상 넓은 평야지대만을 달리는 것이 아니므로 구석자리나 벽등으로 막힌 곳에서는
방향전환을 해야하는데 이때를 노려서 미리 방향 전환을 할 자리에 훨윈드를 날리는것입니다.
첨에 이글 보신분들은 저런 말도 안되는 소리를 하냐…하시겠지만 가장 성공률이 높은 방법
입니다. 대신 그 휠윈드를 길게 돌면 안됩니다. 될수록 짧게 짧게 끊어서 돌아줘야만…
실패했을 경우라도 다시 빨리 네크를 쫓아갈 수 있게 됩니다. 조금 거리가 있는 상태라도
달리기만 뒤쳐지지 않는다면, 네크는 언젠가는 본스를 쏴야하고 쏜 본스를 유도해야 하므로
중간중간 시간이 지체될 수 밖에 없습니다. 그 틈새를 파고 들어가는것만이 승률을 높이는
길이죠. 일단 이런면에서 빠른 달리기는 네크와의 듀얼시 가장 중요한 부분중 하나인 것입니다.
훨윈드 컨트롤은 되도록 짧게짧게 끊어치는 것이 유리합니다. 아마존과의 듀얼시와 마찬가지죠.
지형은 되도록 평지로 네크를 유도해야 합니다. 울퉁불퉁한 지형에서 돌뿌리에 걸려 본스
뭉태기에 맞는 일도 간혹가다 있기 때문이죠. (물론 네크도 돌뿌리에 걸려 바바의 훨윈드에
걸리는 일이 있긴하죠..-_-a) 지형은 평탄한 지형이 바바에게 유리합니다.
마지막으로 바로 위에서 이야기 했듯이 서버상태에 따라 플레이스타일을 변화시키는게 좋습니다.
랙이 거의 없는 상태라면 일반적인 방법으로 경기진행을 하시면 되고…랙이 있는 경우라면
누구에게 랙이 더 심한가에 따라 플레이스타일을 변화시켜주는게 좋습니다. 상대가 더 심하다면
위치랙이 내쪽에 도움이 되기 때문에 네크로와 바바가 거의 겹처지는 순간을 노려서 훨윈드를
날린다면 네크로의 실수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네크가 랙이 더 심할경우에는 이미 코앞에
바바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위치랙으로 인하여 저만치서 떨어져서 뛰어오는것으로 착각하게
만들기 때문이죠. 반대로 바바가 랙이 더 심하다면 매우 까다롭게 됩니다. 상대방이 분명
코앞에 있는데 훨윈드를 날리면 텔레포트하듯이 저만치 앞에서 뛰어가는 네크를 보게 되는
경우도 발생합니다. 이런경우라면 되도록 훨윈드 남발을 자제하고 네크의 진행방향을 왼쪽
마우스로 네크의 머리를 찍어서 놓치지말고 따라간후 거리가 좁혀지면 그때 훨윈드를 날리
는게 좋습니다. 막 쫓아가다가 눈앞에 있다고 훨윈드 날리다간 한대도 못 맞추기 쉽상이죠.
(네크의 머리를 왼쪽마우스로 찍게되면 무한정으로 쫓아가게 되죠. 발업이 충실하다면 충분히
거리를 좁히는게 가능하며 네크로가 본스를 쏠 여유를 주지 않고 그로인한 실수의 유발을
할 확률이 늘어납니다.^^;물론 그후 마무리 컨트롤이 중요하겠죠…)
여기까지는 말에 의한 설명이었고, 나머지는 스스로 실제 듀얼방에서 부딛혀 보면서 배우는
수밖에 없습니다. 타캐릭전과도 그렇지만 네크전도 컨트롤만이 승률을 높이는 길입니다.
또하나의 길고도 긴 글이 끝났네요…^^; 이글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즐댜요..
이 허접한 글의 저작권은 디아블로2멀티플레이 카페의 Mr.Choi에 있습니다…(+__)
카페 게시글
[바바리안] 아카데미
[듀얼]
Mr.Choi의 듀얼방에서 쫄지않는 바바가 되어보자~(5편-대 네크로맨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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