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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마우스피스 종류
국내에서 활발하게 유통되는 10종류의 메탈피스만 소개합니다.(색소폰나라에서 퍼옴)
1.OTTO LINK(미국)
존 콜트레인을 비롯하여 수많은 재즈맨들이 사용하는 마우스피스로 더 이상 설명이 필요없는 마우스피스입니다. 현재 국내애서도 쉽게 구할 수 있습니다. OLD MODEL은 가까운 일본이나 미국에서 구해야 되는데 최근 모델들과는 소리가 다릅니다. OLD MODEL은 재즈맨들이 선호하는 모델로 중고밖에 없으며 신품보다도 훨씬 비쌉니다.
일명 NEWYORK LINK라는 모델이 있는데 피스에 NY가 새겨져 있습니다. SHORT CHABER로 깎여 있어서 구형과 비슷한 느낌이 듭니다. OTTO LINK도 좋지만 불어볼 기회가 된다면 콘트롤이 잘 되는 NEWYORK LINK도 좋습니다.
초보자나 중급자를 위해 위험한 조언이지만 나중을 생각해 7호(테너 기준)정도면 좋습니다. 이는 리드 호수를 잘 맞춰 쓰시기 바랍니다. 국내 정상급 연주자 대부분도 7호를 사용합니다. 재즈를 좋아하시는 분이나 저음 중음 고음까지 볼륨이 균등하게 내길 원하시는 분들이 사용하시면 좋습니다.
호수; 5,5*,6,6*,7,7*,8,8*
2.BOBY DUKKOFF(미국)
데이빗 샌번, 마이클 브레커, BOB BERG,BOB MINTZER, 이토다케시등이 사용하고 재즈 펑키 퓨전을 하는 사람들에게 좋은 피스입니다. 강력한 하이음이나 날카로운 금속성 소리를 좋아하시는 분이라면 사용해볼만 합니다.
여러 종류의 메탈피스가 있는데 국내에서 활발하게 유통되는 모델은 D씨리즈입니다. 리드는 라보즈나 반도렌 자바와 궁합이 잘 맞습니다. 초보자나 중급자에게는 테너의 경우 D8정도면 좋습니다. P씨리즈도 가끔 눈에 띄는데 영국제인 BERG LARSEN과 혼혈인 느낌이 납니다. 가격은 D씨리즈보다 좀 더 비쌉니다. 이 피스의 구입시 딸린 조리개가 별로입니다. 다른 것으로 바꾸는게 좋을 듯 보입니다.
호수;5,6,7,8,9
3.BERG LARSEN(영국)
SONNY ROLLINS,JAN GARBAREK,JACKIE MCHEAN, WILTON FELDER등이 사용하는 피스로 오토링크와 듀코프와 마찬가지로 사랑받는 마우스피스입니다. 저음이 아주 좋아 재즈맨들이 좋아하지만 한때 밤일 하는 사람들 사이에 인기가 있었던 피스입니다. 국내에서는 구하기 힘들고 산다면 115(테너기준)을 권합니다.
호수;105,110,115,120,125,130
4.MEYER(미국)
PHIL WOODS, SADAO WATANABE, ART PEPPER, ERIC DOLPHY,GROOVER WASHINGTON JR
CANNONBALL ADERLEY등의 연주자들이 사용합니다.
알토의 경우 5MM를 권해 드리고 싶고 테너의 경우는 국내에서 구하기 어렵습니다. 대개 셀마피스를 사용중인 분들중에 재즈에 관심 있는 분이라면 한번 바꾸어 불어 보는 것도 좋습니다. 정직한 색소폰 소리를 냅니다. OLD 모델은 역시 고가입니다. 요즘은 NEWYORK MEYER라는 모델을 선호합니다.
호수; 5MM,6MM,7MM
5.SELMER(프랑스)
JOE HENDERSON, CHARIE PARKER,KENNY GARETTE등의 연주인들이 주로 이용한 피스로 현재 우리나라에서도 초보자용으로 널리 쓰이고 있습니다. S-80과 S-90시리즈로 판매되고 있습니다.
S-80은 상업적인 음악에 적합하고
S-90은 클래식에 적합한 소리를 냅니다.
주의 S-80 C*는 클래식 연주자들이 많이 사용합니다.
리드는 S-80의 경우 라보즈나 반도렌 자바가 좋고
S-90의 경우는 VANDOREN TRADITIONAL이나 VANDOREN V16이 궁합이 잘 맞습니다.
알토의 경우
S-80 E에 라보즈 미디움 소프트 리드를 사용하고
S-90은 180에 반도렌 2와 1/2혹은 3리드를 사용하시면 좋습니다.
테너의 경우
S-80에 라보즈 미디움 소프트 리드를
S-90 190에 반도렌 2와 1/2혹은 3호의 리드를 사용하시면 더욱 좋습니다.
셀마 메탈피스의 경우 밝고 경쾌한 소리가 나지만 구하기 힘들고 다른 피스와 경쟁에 밀려 별 인기는 없는 편입니다.
하지만 메탈피스에 부착된 셀마 조리개는 굉장히 좋아서 구입만 할 수 있다면 오토링크나 과데라에 사용하면 아주 좋습니다. 실제로 이렇게 많은 재즈맨들이 사용합니다. 조리개도 소리에 중요하다는 소리지요.
호수; S-80: C,C*,C**,D,E,F,G
S-90: 180,190 (현재 국내에 나와 있는 것만)
6.VANDOREN(프랑스)
WARREN HILL, CHICO FREEMAN, DONALD HARRISON, 대니정등이 사용하는 피스로 국내에서 구하기가 힘듭니다. 여러가지 모델이 있는데 대니정은 JAVA모델을 사용한다고 합니다. 굳이 흠을 잡는다면 조리개와 뚜껑을 따로 사야 합니다.
7.YANAGISAWA(일본)
전 T-SQUARE멤버인 마사토 혼다가 사용하던 메탈피스로 R재질로만 불던 사람이 M재질로된 마우스피스를 찾는다면 권할 만한 피스입니다. 국내 낙원상가에서는 불기 쉽고 밝은 소리가 나서 전자악기와 합주시 대등한 울림으로 볼륨도 좋은 마우스피스입니다. 새거 살때도 조리개와 뚜껑 모두 은색으로 반짝반짝 빛나서 기분도 좋습니다.
호수;소프라노:6호,7호
알토:7호
테너:8호(9호는 엄청 힘이 좋으신 분들만)
리드는 반도렌 자바가 가장 좋습니다.
8.CLAUDE LARKY
R재질의 마우스피스지만 소리가 M재질 못지 않게 날카롭습니다. 소프라노나 테너는 사용할 만 하지만 알토는 너무 날카롭습니다. 그리고 조리개와 뚜껑도 따로 구입해야 합니다. 소프라노 피스는 권장할만 하지만 가격도 만만치 않습니다.
9.BARI(미국)
BRANFORD MARSALIS가 소프라노에 사용한 피스로 멋진 소리가 납니다.
셀마 소프라노 마우스피스에 지친 분들께 권할 만한 피스입니다.
10.DAVE GUARDALA
MICHAEL BREAKER, DAVE HIEBMAN, BRANFORD MARSALIS,탐스콧 제임스 무디 등이 주로 사용한 피스입니다.
최고급의 황동봉을 사용하여 컴퓨터의 제어기로 거칠게 깍아낸 후 수작업으로 구석구석을 꼼꼼히 연마하고 처리한 마우스피스입니다.
호수가 있는 것이 아니라 모델 이름으로 구분이 되며
여러가지 타입이 있으므로 전문가와 상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참고로 마우스피스 하나의 가격이 웬만한 대만제 색소폰 하나의 가격과 비슷하므로 신중을 기하는 것이 좋고 조리개도 바꾸는 것이 좋습니다. 실버와 골드 두 가지로 생산되는데 골드 모델이 더 비쌉니다.
11.BEECHLER(미국)
ELMER BEECHLER에 의해 설립된 REMLE사는 52년 이상 색소폰과 클라리넷 마우스 피스의 디자인과 제조를 해 오고 있습니다. REMLE사에서 만들어지는 모든 피스는 매우 세밀한 디자인 세부 설계서에 의해 제작되어지고 있습니다.
제품의 외곽은 숙련된 장인에 의해 수작업으로 마무리 되며
전문 연주자의 연주 테스트를 거치고 있습니다.
(1)BEECHLER HARD RUBBER SERIES
FACING #5/#6/#7/#8
HARD RUBBER 시리즈는 최상의 품질을 가진 하드 러버로 만들어졌습니다. 고무의 적절한 강도와 체임버의 모양과 크기의 조화는 빠른 응답 시간을 창조하며 악기에 깊고 짙은 전통적 음색을 제공해 주고 있습니다.
(2)BEECHLER WHITE DIAMOND INLAY MOUTHPIECE B-16
FACING #5/#6/#7/#8
비츌러 다이아몬드 인레이 러버 피스는 3가지의 BORE사이즈가 있습니다. 가장 작은 크기의 BORE는 빠른 공기의 순환과 파워풀하고 명확한 사운드를 풍부하게 가질 수 있도록 중간 크기의 HIGH BAFFLE과 말발굽 모양의 CHAMBER를 가지고 있으며 중간 크기의 BORE는 사운드의 미묘함을 위해 개방형의 BAFFLE과 역시 개방형의 CHAMBER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가장 큰 BORE는 중간크기의 BAFFLE과 풍부한 색소폰 사운드를 만들어 주는 개방형 CHAMBER로 되어있습니다.
(3)BEECHLER BELLITE METAL MOUTHPIECE
FACING #5/#6/#7/#8
이 피스는 부식 파손 또는 연주 특성의 변화에 강한 양질의 외과용 스테인레스 스틸로 주조되었습니다. 이 재료로 2000도의 온도에서 주조되기 때문에 견고한 내구성을 유지할 수 있고 이 견고함이 마우스피스의 극히 빠른 응답시간을 제공해 주고 있습니다. BELLITE알토와 테너 모델은 MEDIUM HIGH BAFFLE과 뛰어난 최고의 사운드를 지원하는 개방형 채임버로 이루어져 있으며 소프라노와 바리톤 모델은 OPEN BAFFLE과 OPEN CHABER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4)BEECHLER GOLD MOUTHPIECE(METAL) B-86
GOLD 메탈 피스는 부드러움과 음색을 위해 실리콘 브론즈로 주조 되었으며 공기흐름의 극대화를 위해 손으로 직접 페이싱과 광택을 하였습니다. 풍부한 음색을 위해 14캐럿의 금으로 도금하였습니다. 알토와 테너의 MEDIUM HIGH BAFFLE은 오버톤 시리즈에 더 많은 파워를 제공해 주고 있으며 소프라노의 OPEN BAFFLE은 악기의 사운드에 깊이를 더해주고 있습니다. 모든 비츌러 GOLD BELLITE마우스피스에는 리가춰와 캡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12.JODY JAZZ(미국)
뉴욕에서 그만의 독톡하고 전문적인 사운드를 가진 재즈 색소폰,클라리넷,플롯 연주자로 오랫동안 높이 존경 받고 있는 JODY ESPINA의 오랜 연주 경험을 바탕으로 탄생한 JODY JAZZ마우스피스는 연주하기 쉬우며 훌륭한 인터네이션 그리고 악기의 음역을 통한 풍부한 음색으로 세계적으로 전문 연주자와 초중급 연주자들에게 사랑받고 있는 제품입니다.
풍경 성님!
위의 자료와 같이 피스만으로도 음색과 음정이 바뀔 수 있는 상황이 다양합니다.
쉽게 말하자면 어떤 것이 났다고 할 수 없다는 겁니다
어떤 것으로 택하느냐가와 어떤것과 조합을 이뤄 내것으로
내 앙브쉬어와 내 호흡 압력과 맞는 것으로 만드는 것이 중요합니다.
한마디로 악기. 피스. 리드. 리가춰. 구강구조. 앙브쉬어등 모두 본인에게 맞는 것으로
조합을 이뤄 선택하는 수밖에 없습니다.
부언하자면 같은 호수라 하더라도 회사별 리드 두께와 피스 챔버각도가 다르기 때문에 잘 선택해서 써야 한다는 것이지요
리드를 예를 들자면 루이스 2와1/2은
라보즈와 반도린의 3호와 2와1/2의 중간정도이기 때문에
초급자 중간 이상의 수준을 가진 분이나
중급자 하정도의 수준의 사람은 아주 적격이라 할 수 있지요
왜냐하면 리드 두께가 그 수준의 압력에 아주 적격이기 때문에 최고라고 말할 수 있어요
피스도 마찬가지입니다.
회사별 치수를 공개하며 내놓치만
챔버각도와 피스속의 공간정도가 서로 다르기 때문에
음색과 음정이 틀릴 수 밖에 없는 거지요
내가 어제 케니지공연을 근접거리에서 직접 들어 봤지만
한가지 악기에 곡별로 피스를 바꿔서 불었다는 겁니다.
물론 리드는 확인활 수 없지만 바꿔서 불었다는 것을 확신합니다
클레식에 가까운 곡은 하드라버를 썼고 째즈에 가까운 곡은 메탈피스로 불었어요
물론 소프.알토.테너도 같은 방법으로 연주했고요
일전에 저희 집에서 확인해 보셨지만
특히나 피스별 구별은
듣는 것으로나 부는 것으로도 확연히 틀리다는 것을 검증해 보셨잖아요
그리고 하루 이틀. 한 두달 불어봐서 좋다 나쁘다 말하는 사람들의 의견들을
귀담아 들을 필요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성님!
이제는 포기한다는 말씀은 안하실꺼죠?
중요한건 주변 모든 자료는 참고용 뿐이라는 것이지요
이것이 났다 저것이 최고다가 기준이 아니고
오로지!
내 수준에, 내 앙브쉬어에, 내 악기에, 내 구강구조에, 내호흡 압력에 맞는 것으로 선택하시어
즐연하시기 바랍니다.
성님!
1년뒤 또는 3년뒤 또는 5년뒤에 분명코 또 바뀔 겁니다
왜냐하면 앞에서 거론한 모든 것들이 또 바뀔거니까요.
지금 순간(현재의 실력과 지식으로)의 판단으로 테너를 포기하지 마시고
열심히 연주하시고 득음하시어 많은 이들에게 즐거움을 선사해주시면 고맙겠습니다
그래야 영원한 성님으로 모시고 함께 풍경에서 소주잔을 기울이지요
성님의 색소폰 열정에 그져 감복하고
그져 성님이 좋아서 참고하시라 내느낌을 썼습니다.
성님!
금요일 풍경에서 보자고요!
첫댓글 풍경 형님이 테너를 포기하면 머슴아 손에 장을 지진다! 행님 홧팅! 난 아직 테너 접해보지도 못했수~ 부럽소!!!
문제는 같은 음역의 악기용 피스더라도 제조회사별 구멍의 크기가 틀리다는 겁니다! 그래서 한번 끼워보고 구입하시는게 현명하구요! 지가 그래서 코르크를 겸용으로 바꿀려고 노력을 해 봤지만 허당이더군요! 돈만 23만원 버렸지요! 다음엔 피스에 맞는 악기 구입해야쥐!!! ㅎㅎㅎ
그라고 올해부터는 어떤 음역의 악기를 불건지 등록제로 합시다!!! 나는 소프....
머슴아의 배려로 피스를 바꾸고 리드를 루이스3호로 쎗팅하여 불어본 결과 삑사리없이 무난히 소리를 내고 있으며 하루에 2시간은 테너에 열중하고 있습니다. 2.3기 회원중 테너를 갖으신 분들은 자신의 역량에 맞는 피스와 리드를 선택하여 부시면 많은 도운이 되리라 사료됩니다. 머슴아님 고마우이...
참, 피스는 셀마 s80c*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