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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스펜션 (Suspension) | ||||
서스펜션은 차체의 현가장치 또는 완충장치를 말한다. 이륜차에서는 일명 “쇼바”라고 부르는 것이 서스펜션이다. “쇼바” 의 정확한 명칭은 “쇼크업소브(shock absorb)”인데 간략히 줄여 쓰는 말이다. | ||||
서스펜션의 위치와 해부도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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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스펜션의 역할 | ||||
서스펜션의 역할은 크게 두가지가 있습니다. 그 하나는 노면으로부터의 충격을 흡수하여 승차감을 좋게 하는 것이며 다른 하나는 요철이 심한 노면을 주행할 때 차륜의 불규칙적인 운동을 제어하여 타이어의 접지력을 높임으로써 구동력, 제동력을 확실하게 노면에 전달하는 것입니다. | ||||
서스펜션의 종류 | ||||
종류에는 전륜과 후륜에 따라 크게 나누어 지는데 먼저 전륜에 채용되는 서스펜션의 종류부터 알아 보겠습니다. 전륜의 서스펜션의 종류에는 텔레스코픽 방식과 보텀링크식 방식이 가장 대표적입니다. 텔레스코픽 방식은 모터사이클 전륜에 채용되는 가장 보편적인 방식으로 원통형의 파이프 속에 스프링과 보텀링크 방식은 CT100과 같은 비지니스 타입 및 스쿠터 기종 등에 장착되어 있는 방식으로 작은 요철의 후륜의 서스펜션 방식 중 가장 대표적인 것은 스윙암 방식으로 현재 국내에서 생산되는 거의 모든 기종에 그밖에 일명 모노쿠션이라고 하는 프로링크 방식이 있습니다. | ||||
서스펜션의 기본적인 작동원리 | ||||
서스펜션에 충격이 전해지면 먼저 스프링이 1차적으로 충격을 흡수하고 2차적으로 댐퍼라는 곳에서 흡수한 댐퍼(DAMPER)는 일종의 저항같은 것으로 스프링의 진동을 재빨리 억제 시켜주는 역할을 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