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년 2학기/광주대학교 대학원 문예창작과 석사)
〈현대시인론〉 강의계획서
(행정관 809호, 670-2331, 019-660-2331, silverbar535@hanmail.net cafe.daum.net/lebzoa)
0. 과목개요 및 목표: 한국 현대시의 이론 및 현실, 나아가 세계 현대시의 이론 및 현실, 특히 현황, 원리, 흐름, 사상 등을 익히고 이를 토대로 하여 한국 현대시의 개혁과 혁신의 방법을 모색하는 한편, 창작자로서의 개성 있고, 세련된 심미적 가공 기량을 닦는 데 목표를 둔다.
0. 수업진행방법: 한국 시의 이론 및 현실, 나아가 세계시의 이론 및 현실, 특히 현황, 원리, 흐름, 기법 등을 검토하여 구체적인 창작역량을 제고하는 데 목표가 있으므로, 본 수업에서는 이론과 창작의 면에서 발제, 토론(합평), 개작을 통해 수강자 나름의 개성 있고 세련된 예술적 성취 능력을 기른다. 전반부 30분은 지난해의 우수시를, 중반부 1시간은 국내 및 세계의 시론을 검토하며, 후반부 1시간은 개별 작품을 합평, 토론, 개작하는 방식을 취한다.
0. 평가방법: 총: 100%, 출석: 10%, 과제물 및 토론: 90%(발제 20%, 자작시 40%, 기말보고서 20%, 토론 및 수업태도 10%).
0. 교 재: 1) 김영철, 『현대시론』, 건국대학교출판부, 2006.
2) 레나토 포지올라, 박상진 역, 『아방가르드 예술론』, 문예출판사, 1996.
3) 이은봉 외 편 『2009 오늘의 좋은 시』, 푸른사상사, 2009.
4) 이은봉, 『화두 또는 호기심』, 작가, 2005. 『시와 생태적 상상력』, 2000.
0. 참고문헌
강형철 외, 『2009 오늘의 시』, 작가, 2009.
김남조 이유경 정일근, 『2009 좋은 시』, 삶과 꿈, 2009.
리처드 코스텔라네츠, 양은희 역, 『DICTIONARY 아방가르드』, 시각과 언어, 1997.
에릭 홉스봄, 양승희 역, 『아방가르드의 쇠퇴와 몰락』, 조형교육, 2001
이승훈, 『아방가르드는 없다』, 태학사, 2009.
진휘연, 『아방가르드란 무엇인가』, 민음사, 2002.
최유찬, 「모더니즘: 아방가르드 운동과 영미의 주지주의」, 『문예사조의 이해』, 1995.
페터 뷔르거, 『아방가르드의 이론』, 지만지, 2009.
0. 강의내용:
1주: 아방가르드란 무엇인가
김영철, 『현대시론』, 건국대학교출판부, 1995. / 텍스트 발제자 / 『오늘의 좋은 시』 발제자
2주: 정형시/ 산문시/ 서정시/ 서사시/ 극시 외 기타 / 김정혜 / 이선자 김정자 김정혜
3주: 시의 구조 / 임미리 / 송해영 김다운 이상호
4주: 현대시의 흐름/ 이미지즘/ T.S 엘리오트의 시론/ 신비평의 시론 / 송해영 / 문희숙 박현덕 임미리
5주: 형식주의 시론/ 다다이즘/ 초현실주의 / 김다운 / 이선자
레나토 포지올리, 박상진 역, 『아방가르드 예술론』, 문예출판사, 1996.
6주: 아방가르드의 개념 /
7주: 운동의 개념 /
8주: 낭만주의와 아방가르드 /
9주: 투쟁주의와 미래주의 /
10주: 유행, 취향, 공중 /
11주: 소외의 상태 /
12주: 아방가르드와 기술 /
13주: 아방가르드의 비평 /
14주: 미학과 시학 /
15주: 역사와 이론 /
0. 리포트(Term paper)
1) 기중 리포트-개강 다음 주부터 합평 대상 작품으로 매주 시 1편씩을 제출한다(모두 10편).
2) 기말 리포트1-관심 있는 한 시인의 작품 세계를 논문(비평) 형식으로 정리, 제출하시오(11월 말 주).
(담당교수와 대상 시인을 미리 협의할 것-학위논문의 주제도 좋음, 원고지 60매-기말 리포트)
3) 기말 리포트2-합평 작품을 포함하여 신작시 10편 이상을 청서하여 제출하시오(12월 첫 주-기말 작품).
4) 가을호과 겨울호 문예지에 발표된 좋은 시 10편씩 골라 서지사항과 함께 이메일(첨부파일)로 제출하세요.(3월말/5월말).
첫댓글 건강하게 잘 계셨죠? 다음 주면 뵙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