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버인지놀이지도사 1급 예상문제
1. 노인의 특성에 대해 잘못 말한것은?
- 감각기능의 저하, 신체적 쇠퇴, 다발성 질환 보유
- 심리적으로, 위축되고, 우울감, 내향성, 수동적이 된다.
- 사회적 특성으로, 은퇴 이후에 사회적 역할을 상실하게 된다.
- 사회적지위가 높고, 학력수준이 높은 사람은 치매에 걸릴 확률이 낮다.
정답 확인
2. 실버인지놀이지도사의 역할이 아닌 것은?
- 노인에게 삶의 활력과 의미를 부여 해준다.
- 장기요양 수급 노인에게 전반적인 활동지원을 해준다.
- 놀이를 통한 인지력을 상승시킨다.
- 다양한 전문영역에서, 노인인지놀이를 지도한다.
정답 확인
3. 실버인지놀이지도사의 직무가 아닌것은?
- 다양한 분야에서 인지놀이를 지도한다.
- 놀이를 통해, 인지력을 향상시킨다.
- 인지력을 향상시키는 흥미로운 프로그램 구성을 한다.
- 장기요양서비스를 받는 노인을 돌보는 일
정답 확인
4. 실버인지놀이지도사의 영역이 아닌것은?
- 치매노인에 대한 장기요양서비스를 지원한다.
- 음악과 관련된 인지 놀이
- 미술과 관련된 인지 놀이
- 두뇌훈련 프로그램
정답 확인
5. 노래가사를 기억하며, 부르고, 악기를 연주하는 것은?
- 음악인지놀이
- 심리회상프로그램
- 신체활동놀이
- 인지훈련 프로그램
정답 확인
6. 노인프로그램을 진행할 때 주의점을 잘못 설명한 것은?
- 변화가 있는 다이나믹한 신체활동을 겸한다.
- 낙상예방에 항상 신경써야한다.
- 한영역의 활동을 진행시에는 똑같은 내용만을 반복한다.
- 긍정적인 라포를 형성을 먼저하고, 적극적으로 수행시에는 칭찬과 격려를 통해, 자신감을 향상시킨다.
정답 확인
7. 고령화 사회에서 실버인지놀이지도사의 필요성은?
- 치매인구의 증가에 따른 치매예방
- 장기요양수급자에 대한 서비스 인력의 필요성
- 독거노인증가로 인한, 안부 및 말벗 서비스의 증가
- 노인의 건강증진을 위한 운동프로그램의 증가
정답 확인
8. 건강한 노화를 위한 활동이 아닌 것은?
- 지속적으로 뇌에 자극을 주어 '기억력과 인지력을 유지
- 자원봉사활동을 통한 사회적 참여
- 주2회이상의 중강도의 운동
- 기호식품을 즐김으로, 노년기 무력감을 해소한다.
정답 확인
9. 노화와 두뇌활동에 대해 잘못 말한 것은?
- 새로운 활동을 하면, 뇌가 활발히 움진인다.
- 일기는 2일전의 것을 기록하는 습관이 좋다.
- 요리의 레시피를 기억하고, 순서를 익히는것도 두뇌활동이다.
- 손과 발의 움직임은 두뇌활동과 무관하다.
정답 확인
10. 미술인지놀이에 대한 설명중 틀린것은?
- 나뭇잎 찍기 활동은 기억활동과 겸하여 하면 좋다.
- 풍경그림을 그리고, 그림내용데 대해 이야기를 해본다.
- 그림을 30초정도 보여주고, 많은 질문으로, 인지력을 끌어올린다.
- 혐동화는 협응력을 증진시키지만, 노인에게는 적합하지 않다.
정답 확인
11. 원예프로그램에 대해 잘못 설명한 것은?
- 치매노인에게 식물을 기르는 것은 무의미하다.
- 관엽식물을 눈으로 보면, 델타파가 낮아지고, 알파파가 증가한다.
- 알파파는 심신이 안정되고 뇌기능이 활성화 될 때 증가한다.
- 테라륨의 관리는 내부온도와 습기를 일정하게 유지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정답 확인
12. 뇌의 기능에 대해 잘못 말한 것은?
- 전두엽은 일에 대한 계획/판단/충동조절을 담당한다.
- 두정엽은 도구사용 및 계산, 길을 찾고,도형을 구성하는것과 같은 시공간 능력 등을 담당합니다.
- 후두엽은 시각적인 정보를 입력하고, 저장한다.
- 좌뇌는 공간, 감각, 감정에 관여한다.
정답 확인
13. 전두엽을 활성화하는 프로그램은?
- 나열된 단어의 공통점 찾기
- 여러모양의 손움직임 따라하기
- 튀기기
- 계산하기
정답 확인
14. 수리적 활동은 뇌의 어떤 구조를 활성화 하는가?
정답 확인
15. 회상심리요법이 노인에게 주는 효과를 잘못 설명한것은?
- 과거사건을 회상하며, 긍정적 경험을 타인과 이야기함으로써, 자아존중감향상, 삶의 활력을 준다.
- 해결되지 않은 갈등을 해결하는 효과를 준다.
- 인생회고를 통해, 자아통합을 이룬다.
- 기억할수 있는 책 만들기는 회상심리에 효과적이다.
정답 확인
16. 게임프로그램이 주는 효과가 아닌 것은?
- 두뇌를 자극한다.
- 재미있는 구성으로 인해, 참여도를 높이고, 인지력을 향상시킨다.
- 전략적 사고를 비롯한 다방면에서 긍정적인 효과를 준다.
- 경쟁을 유발하여, 무의미한 노년에 목적의식을 고취시킨다.
정답 확인
17. 인지자극훈련과 관련된 다음의 설명중 틀린 것은?
- 대상자의 전반적인 인지기능을 개선시킨다.
- 우울감을 개선시킨다.
- 일상생활능력을 유지, 향상시킨다.
- 손운동은 인지를 자극하지 않는다.
정답 확인
18. 프로그램의 연결이 잘못된 것은?
- 언어유창성활동: 빈칸에 단어 넣기
- 수리영역: 점심값 계산하기
- 언어유창성활동: 노래부르기
- 언어의 유창성 자발성 활동: 문구류 말하기
정답 확인
19. 다음설명중 잘못된것은?
- 실버인지놀이지도사는 다양한 프로그램 구성 능력이 필요하다.
- 음악활동영역에는 반드시 악기를 겸해야 한다.
- 프로그램진행시에 참여대상자에게 친밀감 있는 라포형성이 필요하다.
- 미술과 음악활동이 함께 들어가는 프로그램은 적합하지 않다.
정답 확인
20. 다음 설명중 잘못된 것은?
- 일상생활 활동은 인지력을 상승시키지 않는다.
- 경증의 치매노인도 인지놀이를 통해 인지력에 효과를 얻을 수 있다.
- 노인의 신체활동중에는 특히, 낙상 및 골절사고를 예방하는 것이 중요하다.
- 인지놀이 활동에는 전통놀이도 포함된다.
정답 확인
출제 : 한국자격검정평가진흥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