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직업병이란
직업병이란, 특정 업무 특정물질, 특정한 환경에 종사함으로써 작업조건이나 그 밖의 원인으로 인해 발생되는 질병. 질병 유발의 환경에 종사하고 있으면 누구에게나 걸릴 가능성이 있으며, 급성인 경우와 만성인 경우의 2가지로 나눈다. 급성인 경우는 발생장소·시간·원인 등이 명확하여 진단 및 보상 여부의 판단이 용이하나, 만성인 경우는 장기간에 걸쳐 서서히 발병되므로 진단과 보상의 판단이 어렵다. 18세기 중엽의 산업혁명 때에는 열악한 노동환경과 노동조건으로 인한 질병이 많이 발생하였고, 20세기에 들어 화학공업 및 중공업의 발달로 말미암아 분진·유해화학물질·고온 환경·중량물취급 등으로 인한 직업병이 증가하였다. 이와 함께 직업병에 대한 사회적인 관심이 증대되었으며 각국에서 그 예방을 위한 법규가 제정되었다. 제 2차 세계대전 이후에는 공업화의 진전으로 인한 새로운 직업병이 발생하였고 점차적으로 산업이 발달하고 생산기술이 변화함에 따라 직업병의 형태도 변화하고 그 수도 증가하고 있다
직업병은 그 직업에 종사하고 있으면 누구든지 이환될 가능성이 있는 점이 특색이며, 작업환경의 불비나 근로과중이 겹쳐서 많은 경우에 만성의 경과를 거쳐 발병한다. 직업 자체의 원인에 의하여 일어나는 질병에는 직업병 외에, 재해성 질환이 있다. 재해성 질환도 직업에 종사하고 있는 모든 사람에게 일어나지만, 유독가스나 고열물의 폭발이 돌발적으로 일어나는 것과 같이 우발적인 사고이거나 과실이므로 직업병과는 구별하여 생각하고 있다.
직업병은 직장 특유의 병이기 때문에 발생방지를 위하여 그 발생원인을 규명하고, 환경의 개선 등에 예방대책을 세우지 않으면 안 된다. 또 정기적인 직업병 검진을 행하여 각 개인별로 건강할 때부터의 기초자료를 만들어서 이상이 있는 자의 조기발견에 노력해야 하며, 이상이 있는 자에게는 정도에 따라 배치전환 ·휴양·치료 등의 조처를 취해야 한다. 직업병은 고정되어 있는 것이 아니라, 그 시대의 산업의 추이에 따라 변천되는 것으로서, 산업의 발달에 따라 점차 증가되었으나 진단기술의 발달에 힘입어 하나하나 발견되고, 예방대책도 진보되어 왔다.
2. 직업병의 발생원인
환경의 불량으로 인해 일어나는 직업병은 작업자 자신의 조건과 작업환경과의 관계에서 일어난다. 따라서 특수한 병인과 작업자의 건강상태는 환경조건을 기점으로 하여 평형이 유지되고 있다고도 할 수 있다. 작업자 자신의 조건은 근로시간·작업자세 등과 근무시간 외의 생활, 수면시간, 자유시간의 이용방법, 식사의 영양 등에 넓게 미치는 일상생활의 상태이다. 환경조건은 업종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거기에서 발생하는 직업병은 다종다양하지만, 개인의 저항력에 대한 근로 정도가 발생에 관계하게 된다
3.직업병의 종류 및 증상
산업의 발달, 생산기술의 변혁에 따라 직업병의 발생형태가 변하고, 직업병의 분류도 시대에 따라 다르다. 분류방법도 여러 가지가 있다. 원인에 의한 직업병을 분류하면 다음과 같다. ① 작업조건에 의한 것:작업편중, 작업자세 등이 있다. ② 작업환경에 의한 것:물리적 환경으로는 온열조건·이상기압·소음·광선·전리방사선·진동 등이 있고, 화학적인 환경으로는 규산·석면·납·수은·아연·일산화탄소·이산화탄소·벤젠·아닐린 등이 있으며, 생물학적인 조건으로서는 기생충·세균·원충이 있다.
(1) 직업성 난청
심한 소음이 나는 작업장에서 일하는 사람에게 생기는 음향성 내이 신경염. 점점 들리지 않게 되어 결국에는 청력을 완전히 잃게 된다.
(2) 진폐증
일반적으로는 유해한 분진을 장기간 흡인할 때 폐조직 내에 분진이 침착하여 만성의 섬유증식반응(섬유증)을 일으킨 상태를 말한다. 유해한 분진을 취급하는 직업에 종사하는 사람에게서 볼 수 있으므로 직업병에 포함된다. 분진은 유기성과 무기성 분진으로 나눈다. 일반적으로 폐포 내에 흡입된 분진, 특히 규산의 미립자는 림프관에 들어가고 일부는 폐포상피세포나 림프구에 섭취되어 림프와 함께 기관지 림프절에 이른다. 분진이 소량이면 장애가 거의 없으나, 다량인 경우는 폐조직 내에 머물러서 폐 및 림프관에 염증을 일으키고, 결절상변화나 결합직형성을 일으키게 된다.
(3)납중독
납이나 납 화합물에 의한 중독. 대부분은 인쇄업, 축전지 제조업, 납광, 납 정련장에서 발생하는 직업병으로 빈혈, 복통, 설사 또는 변비, 두통, 언어 장애, 신경 마비의 증상을 보인다. ≒연독·연 중독.
(4)VDT 증후군
컴퓨터단말기증후군이라고도 한다. 사무자동화로 퍼스널컴퓨터 ·워드프로세서 ·워크스테이션 등 브라운관이 부착된 VDT가 많이 사용됨에 따라서 이 컴퓨터 등의 디스플레이를 장시간 보면서 작업하는 사람들은 눈이 피로해지거나 침침해지며 또는 아프거나 시력이 떨어지는 등의 여러 증세와, 머리가 아프거나 무거워지는 증세, 그리고 구토와 불안감 등 전신에 걸친 증세가 나타난다.
(5)직업성 천식
화학물질에 노출되는 근로자에 대해서는 해마다 건강진단을 실시하고 있는데 직업성천식은 잘 발견되지 않는다. 천식은 증상이 주가 되는 질병으로 증상이 나타나지 않을 때는 검사에서 이상소견이 없기 때문이다. 기침이 나고 호흡이 곤란한 증상이 나타나면 근로자들은 환자가 되어 병원을 방문하게 되고 병원진료를 통해 증상이 호전되면 작업에 복귀하여 근무를 하게 됨으로써 근로자 건강진단에서는 구조적으로 발견하기 어렵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