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주식회사 니콘(사장: 기무라 마코토 킨, 도쿄도 치요다구)의 자회사, 주식회사 니콘이미징재팬(사장: 고다이 아츠시, 도쿄도 미나토구)은 니콘 FX 포맷 DSLR 카메라의 새로운 플래그십 모델 "니콘 D4S"를 발매한다.
덧붙여 "D4S"는 2014 년 1 월 7 일에 개발 발표한 바 있다.
"D4S"는 종래 제품인 "D4"을 기반으로 자동 초점(AF) 성능, 화질, 작업 흐름 및 조작계, 동영상 등 전문 사진 작가의 가혹한 촬영 조건 아래에서 필요한 기능을 재검토하여 플래그십 모델로서의 완성도를 높이고 있다.
AF 성능은 전문가의 고도의 촬영 기술을 전제로 최적화된 알고리즘을 채용. 촬영 프레임 안으로 갑자기 들어오는 피사체를 정확하게 잡는 AF 초기 동작과 피사체가 고속으로 접근해 프레임을 가득 채우는 구도가 되어도 추적을 지속하도록 정확성을 높이고 있다.
또한 "그룹 영역 AF"을 새롭게 탑재한 것 외에 AF·AE 추적 포함 약 11 프레임/초※의 고속 연속 촬영에 의한 촬영 작업 흐름의 고속화를 실현했다.
※ CIPA 가이드 라인 기준. AF 모드는 AF-C, 노출 모드 S 또는 M, 1/250 초 이상의 고속 셔터 스피드, 그 외는 초기 설정 시의 값이다.
화질은 새로운 화상 처리 엔진 "EXPEED 4", 신개발 니콘 FX 포맷 CMOS 센서에 의해 기존보다 높은 선명함과 입체감, 자연스러운 피부톤을 실현했다. 기본 감도 영역은 ISO 100에서 ISO 25600이 되어, 전역에서 더욱 선명한 윤곽과 보다 부드럽고 아름다운 색상을 실현, 자동 화이트 밸런스의 정확도 역시 향상되었다.
또한 전문가가 요구하는 고도의 작업 흐름을 고려하여 개량을 거듭해 편리성을 높였다. 연속 촬영 시의 이미지가 흔들리는 것을 억제하고 이미지의 소실 시간을 단축시켜 파인더를 보다 보기 쉽게 개선했으며, 그립의 형태와 버튼 등의 배치를 개선하는 등 보다 부드럽고 스트레스가 적은 조작 및 작업 흐름을 실현. 유선 LAN 통신은 1000BASE-T를 지원하고 촬영 후 PC에서 속도감 있게 편집할 수 있는 "RAW 사이즈 S"(12 비트 비압축)도 도입했다.
동영상은 1920×1080:60p/50p의 갱신률을 지원한다. "EXPEED 4"에 의해, 모든 감도 영역(ISO 200-25600)에서 노이즈를 억제해 매끈하고 풍부한 계조 표현이 가능하다. 또한 "1920×1080 크롭"에서는 특히 선예도가 높은 선명한 영상을 제공한다.
상품명 | 니콘 디지털 일안 리플렉스 카메라 "D4S" |
---|---|
가격 | 오픈 프라이스 |
발매 시기 | 2014 년 3 월 6 일 예정 |
2012 년 3 월에 발매한 니콘의 플래그십 모델 "D4"는 스포츠나 보도, 자연 사진을 중심으로 한 전문 사진 작가의 사진 표현의 가능성을 넓혀 주어 새로운 영상 표현의 가능성을 개척하는데 기여하고 있다.
"D4S"는 "D4"를 계승하는 차세대 플래그십 모델을 개발하기 위해 다양한 각도에서 철저하게 조사, 분석하여 완성도를 높인 DSLR 카메라로 탄생했다.
어려운 환경, 다양한 피사체, 다양한 조광 조건에서 촬영 통해 얻은 귀중한 의견, 그리고 그 배경에 있는 "전문가만"의 요구를 구체화하여 기능이나 성능에 반영하고 있다.
전문 사진 작가들의 의견을 반영하여 고도의 촬영 기술을 전제로 한 시뮬레이션을 반복하여 열악한 촬영 상황에서 기대에 부응할 수 있는 높은 정밀도의 AF 포착, 추적 성능을 실현했다. "고급 멀티 CAM3500FX 오토 포커스 센서 모듈"을 기반으로 AF 알고리즘을 높은 차원으로 조정하여 예측하기 어려운 움직임의 피사체, 컨트라스트가 낮은 피사체에 대해서도 AF가 가능하다. 그리고 파악한 피사체를 계속 추적하는 것뿐만 아니라 고속으로 접근하거나 멀어지는 등의 움직임이 많은 피사체에 대해서도 높은 AF 추적 성능을 발휘한다. 또한 축구나 럭비 등 단체 스포츠 촬영에서 겨냥하고 있는 선수의 앞을 다른 선수가 일시적으로 가로지르는 장면에서도 초점을 맞추어야 하는 피사체를 높은 정밀도로 판정하고 정확하게 추적을 계속해 촬영 의도를 실현하는 초점 동작을 실행한다.
"D4"에서 정평을 얻고 있는 "싱글 포인트 AF", "다이내믹 AF(9 점, 21 점, 51 점)", "3D-Tracking", "오토 영역 AF"에 더하여 새롭게 "그룹 영역 AF"를 탑재한 고성능 AF를 강력하게 지원한다. "그룹 영역 AF"는 사용자가 선택한 포커스 포인트 1 점과 그 주위를 둘러싸고 있는 상하좌우 4 점을 포함하는 5 점을 그룹(면)으로 형성하여 초점 검출을 실시해 스포츠 선수나 동물 등 피사체는 작으면서도 빨라 움직임을 예측하기 어려운 상황에서도 5 점 그룹 영역으로 피사체를 포착하여 AF를 놓치는 것을 막아 겨냥한 장면을 보다 확실하게 촬영할 수 있다.
AF·AE 추적 포함 약 11 프레임/초※를 달성한 고속 연속 촬영과 연동하면 AF 성능을 최대한 끌어낸다.
※ CIPA 가이드 라인 기준. AF 모드가 AF-C, 노출 모드 S 또는 M, 1/250 초 이상의 고속 셔터 스피드, 그 외는 초기 설정 시의 값이다.
결정적 순간을 확실하게 포착할뿐만 아니라 속도감이 요구되는 보도 사진 촬영 현장의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 보다 높은 선명함과 입체감, 자연스러운 피부톤을 재현한 JPEG 이미지 데이터를 제공한다.
고감도 촬영 시의 노이즈도 더욱 감소시켜 기본 감도 영역이 ISO 100에서 ISO 25600이 되어, 전역에서 선명한 윤곽선과 보다 부드럽고 아름다운 색상의 묘사를 실현하고 있다. (촬영 조건에 따라 ISO 50 수준(Lo1)까지 낮추는 것과 ISO 409600 수준(Hi4)까지 높이는 것도 가능)
신문, 잡지, 온라인 미디어 등 각 매체들에서 사용 시 필수인 트리밍을 해도 높은 해상력을 유지한다. 이 같은 실현에는 니콘이 심층 연구 및 시뮬레이션을 거듭해 자체 개발한 새로운 영상 처리 엔진 "EXPEED 4", 신개발 니콘 FX 포맷 CMOS 센서가 크게 기여하고 있다.
자동 화이트 밸런스에 대해서는 다양한 광원 아래에서도 건강하고 밝은 피부색의 표현을 가능하게 했다. 이것은 새로운 이미지 분석 방법을 도입하여 프레임의 흰색 부분을 보다 정확하게 추출하고 판별하는 것이 가능하게 되었기 때문이다.
또한 프레임 내의 무채색 부위를 핀 포인트로 파악해 미리 화이트 밸런스 프리셋 수동 데이터를 검색할 수 있는 "스팟 화이트 밸런스"를 탑재하고 있다. "D4S"에서는 프리셋 수동 데이터를 제대로 얻을 수 없는 경우에도 데이터 취득 영역을 바꾸어가며 지속적으로 작동하기 때문에 취득 조작을 처음부터 다시 할 필요가 없어 속도가 요구되는 전문가의 현장에서의 촬영 효율의 향상에 기여한다.
"D4S"는 미러 밸런서 등의 개량에 의해 인해 미러 반동으로 의한 진동을 억제하여 파인더에서 이미지가 흔들리는 것을 감소시키고 있다. 또한 이미지의 소실 시간을 단축하는 것과 동시에 고속 연속 촬영 중에는 선택한 포커스 포인트가 항상 점등하기 때문에 셔터를 누를 때마다 점멸하지 않아 뷰파인더가 보다 보기 쉬워졌다.
촬영 시 화소수를 RAW의 1/4로 기록하는 "RAW 사이즈 S"를 새롭게 추가했다. 촬영 후 PC에서의 편집도 빠르고 편안하게 할 수 있다. (파일 크기는 약 1/2(12 비트 비압축 RAW 사이즈 L과 비교 시))
※ 카메라 내의 RAW 현상이나 이미지 합성 등 이미지 편집 메뉴에 있는 기능은 사용할 수 없다.
유선 LAN 터미널을 탑재(통신 규격 1000 BASE-T)해 규격(JPEG, RAW, TIFF)에 관계 없이 촬영 후 고화질 데이터를 부드럽게 전송할 수 있다.
보호 유리와 LCD 패널의 일체형 구조로 내면 반사를 억제한 약 92만 화소 광시야각 3.2 인치 형 TFT 액정 모니터는 보다 충실한 색 재현을 할 수 있도록 세심한 조정이 적용되어 있다. 또한 색상 지정 기능의 탑재로 액정 모니터의 색상을 취향에 맞게 변경할 수 있다.
손이 작은 사람이라도 잡기 쉽도록 그립 형상을 최적화하여 착용감을 높였다. 또한 뒷면의 형상, 서브 셀렉터는 재질과 디자인을 철저하게 검증해 그립감이나 조작의 확실성을 높이고 있다.
60P의 갱신률로 피사체의 움직임을 매끄럽게 재현하고 극단적인 밝기 변화도 면밀히 노출 조정·제어한다. 그리고 "EXPEED 4"에 의해 모든 감도 영역(ISO 200-25600)에서 노이즈를 억제해 풍부한 계조 표현과 세부 묘사를 유지하면서도 선예도가 있는 동영상을 제공한다. "1920×1080 크롭"은 크기 축소 없이 1920×1080p의 풀 HD 영상을 생성하기 때문에 세부 묘사가 풍부한 매우 선예도가 높은 영상을 얻을 수 있다.
Nikon D4s | Nikon D4 | |
---|---|---|
형식 | 렌즈 교환형 일안 리플렉스 타입 디지털 카메라 | 렌즈 교환형 일안 리플렉스 타입 디지털 카메라 |
렌즈 마운트 | 니콘 F 마운트(AF 커플링, AF 접점 포함) | 니콘 F 마운트(AF 커플링, AF 접점 포함) |
실제 촬영 화각 | 니콘 FX 포맷 | 니콘 FX 포맷 |
유효 화소수 | 1623만 화소 | 16.2 메가 픽셀 |
촬상 소자 방식 | 36.0×23.9mm 크기 CMOS 센서 | 36.0×23.9mm 사이즈 CMOS 센서 |
총 화소수 | 1661만 화소 | 16.6 메가 픽셀 |
먼지 감소 기능 | 이미지 센서 청소, 이미지 먼지 제거 데이터 취득(별매 Capture NX 2 필요) | 이미지 센서 클리닝, 이미지 더스트 오프 데이터 취득(별매 Capture NX 2 필요) |
기록 화소수(픽셀) | • 촬상 범위[FX(36×24) 1.0x]: 4928×3280(L), 3696×2456(M), 2464×1640(S) • 촬상 범위[1.2×(30×20) 1.2x]: 4096×2720(L), 3072×2040(M), 2048×1360(S) • 촬상 범위[DX(24×16) 1.5x]: 3200×2128(L), 2400×1592(M), 1600×1064(S) • 촬상 범위[5:4(30×24)]: 4096×3280(L), 3072×2456(M), 2048×1640(S) • 가로세로 비율이 16:9, FX 베이스의(동영상) 포맷(촬상 범위 [FX(36×24) 1.0x]에서 동영상 라이브뷰 중에 정지 화상을 촬영할 경우)※1: 4928×2768(L), 3696×2072(M), 2464×1384(S) • 가로세로 비율이 16:9, DX 베이스의(동영상) 포맷(촬상 범위 [DX(24×16) 1.5x]에서 동영상 라이브뷰 중에 정지 화상을 촬영할 경우): 3200×1792(L), 2400×1344(M), 1600×896(S) • 가로세로 비율이 3:2, FX 베이스의(동영상) 포맷(촬상 범위 [FX(36×24) 1.0x]에서 동영상 라이브 중에 정지 화상을 촬영할 경우)※1: 4928×3280(L), 3696×2456(M), 2464×1640(S) • 가로세로 비율이 3:2, DX 베이스의(동영상) 포맷(촬상 범위 [DX(24×16) 1.5x]에서 동영상 라이브뷰 중에 정지 화상을 촬영할 경우): 3200×2128(L), 2400×1592(M), 1600×1064(S) |
• 촬상 범위 [FX 포맷(36×24)]: 4928×3280(L), 3696×2456(M), 2464×1640(S) • 촬상 범위 [1.2×(30×20)]: 4096×2720(L), 3072×2040(M), 2048×1360(S) • 촬상 범위 [DX 포맷(24×16)]: 3200×2128(L), 2400×1592(M), 1600×1064(S) • 촬상 범위 [5:4(30×24)]: 4096×3280(L), 3072×2456(M), 2048×1640(S) • 가로 세로 비율이 16:9, FX 베이스의(동영상) 포맷(촬상 범위 [FX 포맷(36×24)] 에서 동영상 라이브뷰 중에 정지 화상 촬영의 경우)※1: 4928×2768(L), 3696×2072(M), 2464×1384(S) • 가로 세로 비율이 16:9, DX 베이스의(동영상) 포맷(촬상 범위 [DX 포맷(24×16)])] 에서 동영상 라이브뷰 중에 정지 화상 촬영의 경우): 3200×1792(L), 2400×1344(M), 1600×896(S) • 가로 세로 비율이 3:2, FX 베이스의(동영상)포맷(촬상 범위[FX(36×24)])]에서 동영상 라이브뷰 중에 정지 화상 촬영의 경우)※1: 4928×3280(L), 3696×2456(M), 2464×1640(S) • 가로 세로 비율이 3:2, DX 베이스의(동영상)포맷(촬상 범위[DX(24×16)])]에서 동영상 라이브뷰 중에 정지 화상 촬영의 경우): 3200×2128(L), 2400×1592(M), 1600×1064(S) |
화질 모드 | • RAW※2 12 비트/14 비트(무손실 압축, 비압축), 사이즈 L/S 선택 가능(사이즈 S는 12 비트, 비압축으로 고정) • TIFF(RGB) • JPEG-Baseline 준거 압축율(약): FINE(1/4), NORMAL(1/8), BASIC(1/16) 사이즈 우선, 화질 우선 선택 가능 • RAW과 JPEG 동시 기록 가능 |
• RAW※2 12 비트/14 비트(무손실압축, 압축, 비압축) • TIFF(RGB) • JPEG-Baseline 준거, 압축율(약): FINE(1/4), NORMAL(1/8), BASIC(1/16) 사이즈 우선시 • RAW 과 JPEG 의 동시 기록 가능 |
픽처 컨트롤 시스템 |
표준, 자연스럽게, 선명하게, 모노크롬, 인물, 풍경 (모두 미세 조정, Custom Picture Control 등록 가능) |
표준, 자연스럽게, 선명하게, 모노크롬, 인물, 풍경 (모두 조정 가능, Custom Picture Control System 등록 가능) |
기록 매체※3 | XQD 메모리 카드, 컴팩트 플래시 카드(Type I, UDMA 대응) | XQD 메모리 카드, 컴팩트 플래시 카드(Type I, UDMA 대응) |
더블 슬롯 | 메모리 카드의 순차 기록, 동시 기록, RAW+JPEG 분할 기록 및 카드 간 복사 가능 | 메모리 카드의 순차 기록, 동시 기록, RAW+JPEG 분할 기록 및 카드 간 복사 가능 |
대응 규격 | DCF 2.0, DPOF, Exif 2.3, PictBridge | DCF 2.0(Design rule for Camera File system), DPOF(Digital Print Order Format), Exif 2.3(Exchangeable image file format for digital still cameras), PictBridge |
파인더 | 아이레벨식 펜타프리즘 사용 일안 리플렉스식 파인더 | 아이레벨식 펜타프리즘 미러 사용 일안 리플렉스식 파인더 |
시야율 | FX: 상하 좌우 모두 약 100%(실제 화면 대비), 1.2x: 상하 좌우 모두 약 97%(실제 화면 대비), DX: 상하 좌우 모두 약 97%(실제 화면 대비), 5:4: 상하 약 100%, 좌우 약 97%(실제 화면 대비) |
FX: 상하 좌우 모두 약 100%(실제 화면 대비), 1.2×: 상하 좌우 모두 약 97%(실제 화면 대비), DX: 상하 좌우 모두 약 97%(실제 화면 대비), 5:4: 상하 약 100%, 좌우 약 97%(실제 화면 대비) |
배율 | 약 0.7배(50mm f/1.4 렌즈 사용, ∞, -1.0m-1일 때) | 약 0.7 배(50mm f/1.4 렌즈 사용, ∞, –1.0m–1 일 때) |
아이 포인트 | 접안 렌즈면 중앙에서 18mm(-1.0m-1일 때) | 접안 렌즈면 중앙에서 18mm(–1.0m–1 일 때) |
시도 조절 범위 | -3~+1m-1 | -3~+1m–1 |
파인더 스크린 | B 형 클리어 매트 스크린 Ⅷ(AF 영역 프레임 포함, 구도 용 격자선 표시 가능) | B 형 클리어 매트 스크린 Ⅷ(AF 영역 프레임 포함, 구도 용 격자선 표시 가능) |
미러 | 고속 리턴식 | 고속 리턴식 |
프리뷰 | Pv 버튼에 의한 조절 가능, 노출 모드 A, M에서는 설정 조리개 값까지 조절 가능, P, S에서는 제어 조리개 값까지 조절 가능 | 프리뷰 버튼에 의한 조절 가능, 노출 모드 A, M에서는 설정조리개값까지 조절 가능, P, S에서는 제어 조리개 값까지 조절 가능 |
렌즈 조리개 | 순간 복원방식, 전자 제어방식 | 순간 복원방식, 전자 제어방식 |
교환 렌즈 | • G, E 또는 D 타입 렌즈(PC 렌즈 일부 제한 있음) • G, E 또는 D 타입 이외의 AF 렌즈(IX 용 렌즈, F3AF 용 렌즈 사용 불가) • P 타입 렌즈 • DX 렌즈(촬상 범위는 [DX(24×16) 1.5x]) • 비CPU 렌즈(단, 비 AI 렌즈는 사용 불가): 노출 모드 A, M에서 사용 가능 • 개방 F 값이 f/5.6 이상 밝은 렌즈로 포커스 에이드 가능. 단 포커스 포인트 11 Point는 f/8 이상 밝은 렌즈로 포커스 에이드 가능 |
• G 또는, D 타입 렌즈(PC 렌즈 일부 제한 있음) • G 또는, D 타입 이외의 AF 렌즈(IX 용 렌즈, F3AF 용 렌즈 사용 불가) • P 타입 렌즈 • DX 렌즈(촬상 범위는[DX(24×16)]) • 비 CPU 렌즈(단, 비 AI 렌즈는 사용 불가): 노출 모드 A, M에서 사용 가능 • 개방 F 값이 f/5.6 이상 밝은 렌즈로 포커스 에이드 가능. 단, 포커스 포인트 11 point는 f/8 이상 밝은 렌즈로 포커스 에이드 가능. |
셔터 형식 | 전자 제어 상하 주행식 포컬 플레인 셔터 | 전자 제어 상하 주행식 포컬 플레인 셔터 |
셔터 스피드 | 1/8000~30 초(1/3 단계, 1/2 단계, 1 단계로 변경 가능), Bulb, Time, X250 | 1/8000~30 초(1/3, 1/2, 1 단계), Bulb, X250 |
플래시 동조 셔터 스피드 |
X=1/250 초, 1/250 초 이하의 저속 셔터 스피드에서 동조 | X=1/250 초, 1/250 초 이하의 저속 셔터 스피드에서 동조 |
작동 모드 | S(1 프레임 촬영), CL(저속 연속 촬영), CH(고속 연속 촬영), Q(정숙 촬영), E(셀프 타이머 촬영), MUP(미러업 촬영) | S(1 프레임 촬영), CL(저속 연속 촬영), CH(고속 연속 촬영), Q(정음 촬영), (셀프 타이머 촬영), MUP(미러업 촬영) |
연속 촬영 속도 | CL: 약 1~10fps CH: 약 10~11fps |
CL: 약 1~10fps CH: 약 10~11fps |
셀프 타이머 | 작동 시간: 2, 5, 10, 20 초, 촬영 프레임수: 1∼9 프레임, 연속 촬영 간격: 0.5, 1, 2, 3 초 | 작동 시간: 2, 5, 10, 20 초, 촬영 프레임수: 1~9 프레임, 연속 촬영 간격: 0.5, 1, 2, 3 초 |
측광 방식 | 91K 픽셀(약 91,000 픽셀) RBG 센서에 의한 TTL 개방 측광 방식 | 91K 픽셀(약 91,000 픽셀) RGB 센서에 의한 TTL 개방 측광 방식 |
측광 모드 | • 멀티 패턴 측광: 3D-RGB 멀티 패턴 측광 Ⅲ(G, E 또는 D 타입 렌즈 사용 시), RGB 멀티 패턴 측광 Ⅲ(그 외 CPU 렌즈 사용 시), RGB 멀티 패턴 측광(비CPU 렌즈의 렌즈 정보 수동 설정 시) • 중앙부 중점 측광: φ12mm 상당을 측광(중앙부 중점도 약 75%), φ8mm, φ15mm, φ20mm, 화면 전체의 평균 중 선택 가능(비CPU 렌즈 사용 시에는 φ12mm) • 스팟 측광: 약 φ4mm 상당(전체 화면의 약 1.5%)을 측광, 포커스 포인트에 연동하여 측광 위치 가동(비CPU 렌즈 사용 시에는 중앙에 고정) |
• 멀티 패턴 측광: 3D-RGB 멀티 패턴 측광 Ⅲ(G 또는, D 타입 렌즈 사용 시), RGB 멀티 패턴 측광 Ⅲ (그 외의 CPU 렌즈 사용 시), RGB 멀티 패턴 측광(비CPU 렌즈의 렌즈 정보 수동 설정 시) • 중앙부 중점 측광: 12mm 상당을 측광(중앙부 중점도 약 75%), 8mm, 15mm, 20mm, 화면 전체의 평균 중 어느 것으로 변경 가능(비CPU 렌즈 사용 시에는 12mm, 또는 화면 전체의 평균) • 스팟 측광: 약 4mm 상당(전체 화면의 약 1.5%)을 측광, 포커스 포인트에 연동하여 측광 위치 이동 가능(비 CPU 렌즈 사용 시에는 중앙에 고정) |
측광 범위 | • 멀티 패턴 측광, 중앙부 중점 측광: -1~20EV • 스팟 측광: 2~20EV (ISO 100, f/1.4 렌즈 사용 시, 상온 20℃) |
• 멀티 패턴측광, 중앙부 중점측광: -1~20 EV • 스팟 측광: 2~20EV (ISO 100, f/1.4 렌즈 사용 시, 상온 20) |
노출계 연동 | CPU 연동 방식, AI 방식 병용 | CPU 연동 방식, AI 방식 병용 |
노출 모드 | P: 프로그램(프로그램 시프트 가능), S: 셔터 우선, A: 조리개 우선, M: 수동 | P: 프로그램 오토(프로그램 시프트 가능), S: 셔터 우선 오토, A: 조리개 우선 오토, M: 매뉴얼 |
노출 보정 | 범위: ±5 단계, 보정 단계: 1/3, 1/2, 1 단계로 변경 가능 | 범위: ±5단계, 보정 단계: 1/3, 1/2, 1 단계 |
AE 브라케팅 | 촬영 프레임 수: 2~9 프레임, 보정 단계: 1/3, 1/2, 2/3, 1, 2, 3 단계(2, 3 단계로 설정 시 촬영 프레임 수는 2~5 프레임까지 설정 가능) | 촬영 프레임 수: 2~9 프레임, 보정 단계: 1/3, 1/2, 2/3, 1 단계 |
플래시 브라케팅 | 촬영 프레임 수: 2~9 프레임, 보정 단계: 1/3, 1/2, 2/3, 1, 2, 3 단계(2, 3 단계로 설정 시 촬영 프레임수는 2~5 프레임까지 설정 가능) | 촬영 프레임 수: 2~9 프레임, 보정 단계: 1/3, 1/2, 2/3, 1 단계 |
화이트 밸런스 브라케팅 |
촬영 프레임 수: 2~9 프레임, 보정 단계: 1~3 단계 | 촬영 프레임 수: 2~9 프레임, 보정 단계: 1~3 단계 |
액티브 D-Lighting 브라케팅 |
촬영 프레임 수: 2~5 프레임, 촬영 프레임 수가 2 프레임일 경우에만 액티브 D-Lighting의 효과 정도를 선택 가능 | 촬영 프레임 수: 2~5 프레임, 촬영 프레임 수가 2 프레임일 경우에만 액티브 D-Lighting 효과의 정도를 선택 가능 |
AE 잠금 | 서브 셀렉터의 중앙 누름에 의한 휘도값 고정 방식 | 서브 셀렉터의 중앙 버튼에 의한 휘도값 고정 방식 |
ISO 감도 (권장 노광 지수) |
ISO 100~25600(1/3, 1/2, 1 단계), ISO 100에 대하여 약 0.3, 0.5, 0.7, 1 단계(ISO 50 상당)의 감소, ISO 25600에 대하여 약 0.3, 0.5, 0.7, 1, 2, 3, 4 단계(ISO 409600 상당)의 증가, 감도 자동 제어가 가능 | ISO 100~12800(1/3, 1/2, 1 단계), ISO 100에 대하여 약 0.3, 0.5, 0.7, 1 단계(ISO 50 상당) 감소, ISO 12800에 대하여 약 0.3, 0.5, 0.7, 1 단계, 2 단계, 3 단계, 4 단계(ISO 204800 상당)의 증가, 감도 자동 제어가 가능 |
액티브 D-Lighting | 자동, 더욱 강하게 2, 더욱 강하게 1, 강하게, 표준, 약하게, OFF | 자동, 더욱 강하게 2, 더욱 강하게 1, 강하게, 표준, 약하게, OFF |
오토 포커스 방식 | TTL 위상차 검출 방식: 포커스 포인트 51 Point(중, 15 Point는 크로스 타입 센서, 11 Point는 f/8 대응), 어드밴스드 멀티 CAM 3500FX 오토 포커스 센서 모듈로 검출, AF 미세 조절 가능 | TTL 위상차 검출 방식: 포커스 포인트 51 Point(중, 15 Point는 크로스 타입 센서, 11 Point는 f/8 대응), 어드밴스드 멀티 CAM3500FX 오토 포커스 센서 모듈로 검출, AF 미세 조절 가능 |
검출 범위 | -2~+19EV(ISO 100, 상온(20℃)) | –2~ + 19 EV(ISO 100, 상온(20)) |
렌즈 Servo | • 오토 포커스(AF): 싱글 AF(AF-S) 또는 컨티뉴어스 AF(AF-C), 피사체 조건에 따라 자동으로 예측 구동 포커스로 전환 • 수동 포커스(M): 포커스 에이드 가능 |
• 오토 포커스: 싱글 AF Servo(AF-S) 또는 continuous AF Servo(AF-C), 피사체 조건에 따라 자동으로 예측 구동 포커스로 전환 • 메뉴얼 포커스(M): 포커스 에이드 가능 |
포커스 포인트 | • AF 51 Point 설정 시: 51 Point의 포커스 포인트에서 선택 가능 • AF 11 Point 설정 시: 11 Point의 포커스 포인트에서 선택 가능 |
• AF 51 Point 설정 시: 51 Point의 포커스 포인트에서 1 Point를 선택 • AF 11 Point 설정 시: 11 point의 포커스 포인트에서 1 Point를 선택 |
AF 영역 모드 | 싱글 포인트 AF 모드, 다이내믹 AF 모드(9 Point, 21 Point, 51 Point), 3D-Tracking, 그룹 영역 AF, 자동 영역 AF | 싱글 포인트 AF모드, 다이내믹 AF 모드(9 Point, 21 Point, 51 Point), 3D-Tracking, 자동 영역 AF 모드 |
포커스 Lock | 셀프타이머의 중앙 누름 또는 싱글 AF(AF-S) 시에 셔터 버튼 반누름 | 서브 셀렉터의 중앙 버튼 또는, 싱글 AF Servo(AF-S) 시에 셔터 버튼 반누름 |
플래시 조광 방식 | 91K 픽셀(약 91,000 픽셀) RGB 센서에 의한 TTL 조광 제어: SB-910, SB-900, SB-800, SB-700, SB-600, SB-400 또는, SB-300에서 i-TTL-BL 조광(멀티 패턴 측광 또는, 중앙부 중점 측광), 스탠다드 i-TTL 조광(스팟 측광) 가능 | 91K 픽셀(약 91,000 픽셀) RGB 센서에 의한 TTL 조광 제어: SB-910, SB-900, SB-800, SB-700, SB-600 또는, SB-400에서 i-TTL-BL 조광, 표준 i-TTL 조광 가능(스팟 측광 시는 표준 i-TTL 조광만 선택 가능) |
플래시 모드 | 선막 싱크로, 슬로우 싱크로, 후막 싱크로, 적목 방지, 적목 방지 슬로우 싱크로, 후막 슬로우 싱크로, 발광 금지•오토 FP 하이 스피드 싱크로 가능 | 선막 싱크로, 슬로우 싱크로, 후막 싱크로, 적목 방지, 적목 방지 슬로우 싱크로, 후막 슬로우 싱크로 |
조광 보정 | 범위: -3∼+1단계, 보정 단계: 1/3, 1/2, 1 단계 | 범위: -3∼+1단계, 보정 단계: 1/3, 1/2, 1 단계 |
레디 라이트 | 별매 스피드라이트 사용 시 충전이 완료되면 점등, 완전 발광에 의한 노출 경고 시에는 깜박거림 | 별매 스피드라이트 사용 시 충전이 완료되면 점등, 완전 발광에 의한 노출 경고 시에는 깜박거림 |
액서서리 슈 | 핫슈(ISO 518) 장비: 싱크로 접점, 통신 접점, 안정 고정 기구(고정용 홈) 포함 | 핫슈(ISO518) 장비: 싱크로 접점, 통신 접점, 안정 고정 기구(고정용 홈) 포함 |
니콘 크리에이티브 라이팅 시스템 |
• SB-910, SB-900, SB-800 또는 SB-700을 주등, SU-800을 커맨더로 한 어드밴스드 무선 라이팅(SB-600, SB-R200은 리모트에만)에 대응 • 오토 FP 하이 스피드 싱크로, 발광 색온도 정보 전달, 모델링 발광, FV Lock에 대응(SB-400 및 SB-300은 발광 색온도 정보 전달, FV Lock에만 대응) |
• SB-910, SB-900, SB-800, SB-700을 주등, SU-800을 커맨더로 한 어드밴스드 무선 라이팅((SB-600, SB-R200은 리모트에만)에 대응 • 오토 FP 하이 스피드 싱크로, 발광 색온도 정보 전달, 모델링 발광, FV Lock에 대응(SB-400은 발광 색온도 정보 전달, FV Lock에만 대응) |
싱크로 터미널 | 싱크로 터미널(ISO 519) 장비(고정 나사 포함) | 싱크로 터미널(ISO 519) 장비(어긋남 방지 나사 포함) |
화이트 밸런스 | 자동(2 종류), 백열등, 형광등(7 종류), 맑은 날, 플래시, 흐린 날, 맑은 날 그늘, 수동 프리셋(6 건 등록 가능, 라이브뷰 시에 스팟 화이트 밸런스 취득 가능), 색온도 설정(2500K~10000K), 모두 미세 조절 가능 | 오토(2 종류), 전구, 형광등(7 종류), 맑은 날, 플래시, 흐림 날, 맑은 날 그늘, 프리셋 매뉴얼(4 건 등록 가능), 색온도 설정(2500K~10000K), 모두 미세 조절 가능 |
라이브뷰 촬영 모드 | 정지 화상 라이브뷰 모드(정숙, 무음), 동영상 라이브뷰 모드 | 정지 화상 라이브뷰 모드(정음, 무음), 동영상 라이브뷰 모드 |
라이브뷰 렌즈 Servo | • 오토 포커스(AF): 싱글 AF(AF-S), 상시 AF(AF-F) • 수동 초점(M) |
• 오토 포커스(AF): 싱글 AF Servo(AF-S), 평상 시 AF Servo(AF-F) 렌즈 Servo • 매뉴얼 포커스(M) |
라이브뷰 AF 영역 모드 |
얼굴 인식 AF, 와이드 영역 AF, 노멀 영역 AF, 피사체 추적 AF | 얼굴 인식 AF, 와이드 영역 AF, 일반 영역 AF, 피사체 추적 AF |
라이브뷰 포커스 | 컨트라스트 AF 방식, 전체 화면의 임의의 위치에서 AF 가능(얼굴 인식 AF 또는 피사체 추적 AF일 때는 카메라가 정한 위치에서 AF 가능) | 컨트라스트 AF 방식, 전체 화면이 임의의 위치에서 AF 가능(얼굴 인식 AF 또는 피사체 추적 AF일 때는 카메라가 정한 위치에서 AF 가능) |
동영상 측광 방식 | 촬상 소자에 의한 TTL 측광 방식 | 촬상 소자에 의한 TTL 측광 방식 |
동영상 기록 화소수/프레임 레이트(표준/고화질 선택 가능) |
1920×1080: 60p/50p/30p/25p/24p, 1280×720: 60p/50p, 640×424:30p/25p, |
1920×1080: 30p/25p/24p, 1280×720: 60p/50p/30p/25p, 640×424:30p/25p, |
동영상 최장 기록 시간 |
29 분 59 초([화상 사이즈/프레임 레이트], [동영상의 화질] 설정에 따라서는 최장 20 분/10 분) | 29 분 59 초([동영상 사이즈/플레임 레이트], [동영상 화질]의 설정에 따라 최장 20 분) |
동영상 파일 형식 | MOV | MOV |
영상 압축 방식 | H.264/MPEG-4 AVC | H.264/MPEG-4 AVC |
동영상 음성 기록 방식 |
리니어 PCM | 리니어 PCM |
녹음 장치 | 내장 모노 마이크, 외부 마이크 사용 가능(스테레오 녹음), 마이크 감도 설정 가능 | 내장 모노럴 마이크, 외부 마이크 사용 가능(스테레오 녹음), 마이크 감도 설정 가능 |
동영상 감도 | • 노출 모드 M: ISO 200~25600(1/3, 1/2, 1단계), ISO 25600에 대하여 약 0.3, 0.5, 0.7, 1단계, 2단계, 3단계, 4단계(ISO 409600 상당)의 증가, 감도 자동 제어(ISO 200~Hi 4)가 가능, 제어 상한 감도를 설정 가능 • 노출 모드 P, S, A: 감도 자동 제어(ISO 200~Hi 4), 제어 상한 감도를 설정 가능 |
감도 자동 제어 범위를 ISO 200∼12800 또는, 200~Hi4로 설정 가능 |
그 외의 기능 | 인덱스 마킹, 미속도 촬영 | 인덱스 마킹, 미세 속도 촬영 |
액정 모니터 | 8.13㎝(3.2 형) TFT 액정 모니터, 약 92만 화소(VGA), 시야각 170°, 시야율 약 100%, 밝기 조정 가능, 조도 센서에 의한 액정 모니터 자동 밝기 조정 기능 |
8.13㎝(3.2 형) TFT 액정, 약 92만 화소(VGA), 시야각 170°, 시야율 약 100%, 밝기 조정 가능, 조도 센서에 의한 액정 모니터 자동 밝기 조정 |
재생 기능 | 1 프레임 재생, 썸네일 재생(4, 9, 72 분할), 확대 재생, 동영상 재생, 슬라이드 쇼(정지 화상/동영상 선택 재생 가능), 히스토그램 표시, 하이라이트 표시, 촬영 정보 표시, 위치 정보 표시, 촬영 화상의 세로 구도 사진 자동 회전, 음성 메모 입력/재생 가능, IPTC 프리셋 첨부/표시 가능 | 1 프레임 재생, 썸네일 재생(4, 9, 72 분할), 확대 재생, 동영상 재생, 슬라이드 쇼(정지 화상/동영상 선택 재생 가능), 히스토그램 표시, 하이라이트 표시, 촬영 정보 표시, GPS 데이터 표시, 촬영화상의 세로 구도 사진 자동 회전, 음성 메모 입력/재생 가능, IPTC 프리셋 첨부/표시 가능 |
USB | Hi-Speed USB | Hi-Speed USB |
HDMI 출력 | HDMI 단자(Type C) 장비 | HDMI 미니 단자(Type C) 장비, HDMI 출력과 액정 모니터의 동시 재생 가능 |
외부 마이크 입력 | 스테레오 미니 잭(φ3.5mm) 플러그 인 파워 마이크 대응 | 스테레오 미니 잭(3.5mm), 플러그 인 파워 마이크 대응 |
헤드폰 출력 | 스테레오 미니 잭(φ3.5mm) | 스테레오 미니 잭(3.5mm) |
10핀 터미널 | • 리모트 컨트롤: 10 핀 터미널에 접속 • GPS: GPS 유닛 GP-1A(별매)를 10핀 터미널에 접속. 또는 10 핀 터미널에 접속한 GPS 변환 코드 MC-35(별매)를 통하여 NMEA0183 Ver. 2.01 및 Ver. 3.01에 준거한 GPS 기기(D-sub 9 핀 케이블 병용)에 접속 • 무선 리모트 컨트롤러 WR-R10(WR 용 변환 어댑터 WR-A10이 필요)/WR-1 |
• 리모트 컨트롤: 10 핀 터미널에 접속 • GPS: GPS 유닛 GP-1(별매)을 10 핀 터미널에 접속. 또는, 10 핀 터미널에 접속한 GPS 변환 코드 MC-35(별매)를 통하여 NMEA 0183 Ver. 2.01 및 Ver. 3.01에 준거한 GPS 기기(D-sub 9 핀 케이블 병용) 에 접속 |
유선 LAN |
RJ-45 커넥터 • 데이터 전송 속도(규격치※4): 10/100/1000Mbps(자동 인식) |
RJ-45 커넥터 |
확장 단자 | WT-5용 | WT-5용 |
화상 편집 | D-Lighting, 적목 보정, 트리밍(3:2/4:3/5:4/16:9/1:1), 모노톤(흑백/세피아/청사진), 필터 효과(스카이 라이트/웜 톤), 컬러 커스터마이즈, 화상 합성, RAW 현상, 사이즈 조정, 기울기 보정, 왜곡 보정, 원근 효과, 동영상 편집(시작/종료 설정, 프레임 저장) | D-Lighting, 적목보정, 트리밍(3:2/4:3/5:4/16:9/1:1), 모노톤(흑백/세피아/쿨), 필터 효과(스카이 라이트/웜톤), 컬러 커스트마이즈, 화상 합성, RAW 현상, 사이즈 조정, 경사 보정, 왜곡 보정, 원근감 조절 조작 효과, 동영상 편집(시작점/종점 설정, 선택 프레임의 저장) |
표시 언어 | 한국어, 영어 외 | 한국어, 아라비아어, 중국어(번체자/간체자), 체코어, 네델란드어, 독일어, 영어, 스페인어, 핀란드어, 프랑스어, 이탈리아어, 폴란드어, 포루투갈어, 러시아어, 스웨덴어, 일본어, 터키어, 우쿠라이나어, 로마어, 타이어 |
사용 전지 | Li-ion 충전식 배터리 EN-EL18a 1개 사용 | Li-ion 충전식 배터리 EN-EL18 1개 사용 |
AC 어댑터 | AC 어댑터 EH-6b(파워 커넥터 EP-6과 조합시켜 사용)(별매) | AC 어댑터 EH-6a(파워 커넥터 EP-6과 조합시켜 사용)(별매) |
전지 수명 (촬영 가능 프레임 수) |
약 3020프레임(Li-ion 충전식 배터리 EN-EL18a 사용 시) CIPA 규격 준거 | |
삼각대 소켓 | 1/4(ISO 1222) | 1/4(ISO 1222) |
크기(W×H×D) | 약 160×156.5×90.5mm | 약 160×156.5×90.5mm |
무게 | 약 1350g(배터리 및 XQD 메모리 카드 포함, 바디 캡, 액세서리 슈 커버 제외) 약 1180g(본체만) |
약 1340g(배터리 및 XQD 메모리 카드 포함, 바디 캡, 액세서리 슈 커버 제외) 약 1180g(본체만) |
동작 환경•온도 | 0℃~40℃ | 0~40 |
동작 환경•습도 | 85% 이하(결로 현상 없을 것) | 85%이하(결로 현상 없을 것) |
부속품 | Li-ion 충전식 배터리 EN-EL18a, 배터리 충전기 MH-26a, USB 케이블 UC-E15, 스트랩 AN-DC11, 바디 캡 BF-1B, 액세서리 슈 커버 BS-2, 아이피스 DK-17, 배터리실 커버 BL-6, USB 케이블 클립, HDMI 케이블 클립, 스테레오 미니 플러그 케이블 용 단자 커버 UF-2, ViewNX 2 CD-ROM | Li-ion 충전식 EN-EL18, 배터리 충전기 MH-26, USB 케이블 UC-E15, 스트랩 AN-DC7, 바디 캡 BF-1B, 액세서리 슈 커버 BS-2, 아이피스 DK-17, 배터리실 커버 BL-6, USB 케이블 클립, 스테레오 미니 플러그 케이블용 단자 커버 UF-2, ViewNX 2 CD-ROM |
주요 별매 액세서리 | 스테레오 마이크로폰 ME-1, 무선 트랜스미터 WT-5, 무선 트랜스미터 WT-4, 통신 유닛 UT-1, GPS 유닛 GP-1A, Capture NX 2, Camera Control Pro 2 | 스테레오 마이크로 폰 ME-1, 무선 트랜스미터 WT-5, 무선 트랜스미터 WT-4, GPS 유닛 GP-1, Capture NX 2, Camera Control Pro 2 |
※1 촬상 범위 [1.2x(30×20),1.2x] 또는 [5:4(30×24)]에서 동영상 라이브뷰 중에 정지 화상 촬영할 경우, "FX 베이스의 (동영상) 포맷"일 때의 화상 사이즈로 됩니다.
출처: http://www.nikon-image.co.kr/product_view.do?goods_cd=NK0001199 |
● 사양의 데이터는 모두 상온(25), Li-ion 충전식 배터리 EN-EL12 또는, EN-EL19을 완전 충전하여 사용한 경우입니다.
출처: http://www.nikon-image.co.kr/product_view.do?goods_cd=NK0001086 |
원문: http://www.nikon.co.jp/news/2014/0225_d4s_01.htm
참고: http://www.nikon-image.co.kr/press_view.do?idx=458
※ 이상은 니콘재팬의 제품 정보 페이지의 첨부 이미지를 번역한 것이며 실제 제품의 화면과는 다를 수 있음을 알려 드린다.
첫댓글 색감이랑 af정확도가 개선되었다면.. 사고싶네요..
가격이 후덜덜 하겠네요
전 캐논 칠뚜막이 기달고있습니다♥♥
니콘이라 패쓰~~
D4 노려라 ..... ㅋㅋㅋ
지름신 강림 요청하시는분 있겠네요..
좋은 카메라인가 보군.
2명중에 한명은 지를듯 ㅋㅋㅋ
또 최고가 나왔네요~ 성능 가격~
더 강력한 괴물이 나오네요...하아..
사고싶다.ㅋ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