넥슨 디자인 공모전은 탈락했다고 끝이 아니다. 잠재력이 있다고 판단되는 인재에게 입사추천의 기회를 제공하니까. 실제로 네 번의 공모전을 개최하는 동안 62명의 수상자를 배출했으며, 이 중 11명이 넥슨에 입사했다.
특정 게임, 소재, 콘셉트에 국한하지 않고 프로와 아마추어 모두 도전할 수 있다는 것도 넥슨 공모전의 매력. 5회째를 맞는 이번 공모전에서 1000:14라는 살인적인 경쟁률을 뚫고 대상을 수상한 배수환 씨를 만났다.
profile 25세 부경대학교 시각디자인 2학년
working tool MAX & photoshop
main theme 두 세계의 대립 구도 속에서 지하세계로 모험을 떠나는 이야기를 바탕으로 한 2D 배경디자인. 지하세계의 힘의 중심이 분산되면서 종족 간 전쟁과 자연 파괴가 천계에까지 영향을 주자 천계의 신들은 악의 힘을 이용, 지하세계의 불완전한 힘을 정리하기 위해 봉인된 악마를 지하세계로 내려보낸다. 절대적인 힘을 가진 악은 봉인술사를 대동하고 지하세계로 내려간다. 여러 관문을 통과하면서 고대 악마와 봉인술사가 겪게 되는 모험에 대한 것이 2 World의 줄거리.
product note 실제 존재하지 않는 것들을 상상해서 그린다는 점이 어려웠다. 빛의 설정이나 오브제의 위치 선정보다 환타지 컨셉이 심사위원들에게 어느 정도의 설득력을 가질까 하는, 내 자신에게 던지는 질문이기도 했다. 구조가 치밀하다는 이야기를 많이 듣는데 비현실적 소재일수록 사람들에게 설득력을 가질려면 더 치밀해져야 한다. 수상의 강점이라면 기존의 만화풍이 아니라 실사 배경의 현실적 재현이라는 시각적 효과에 중점을 둔 때문이 아니었을까 한다. 시장의 전반적인 게임 아트와는 충돌되는 감이 있었지만 오히려 좋은 평가를 받을지도 모른다고 생각했다. 보자마자 '우와~'할 정도로 웅장한 느낌을 최대한 살리고 싶었다. 이를 위해 작업과정에서 투시를 최대화하는 한편 맥스에서 렌더링을 해 투시도의 정확도를 높였다. -일반인에게 생소한데 컨셉아트란 무엇인가요? 하나의 이야기가 있을 때 그 이야기를 시각화하고 새로움을 부여하는 작업입니다. 판타지 게임 속 주인공이 A라는 장소에서 B라는 장소로 이동한다고 했을 때 지하철을 타고 갈 수는 없잖아요? 환타지를 위해 적절히 시각화하는 거죠. 또한 그 주인공이 용을 타고 간다면 평범하게 멋있는 용이 아니라 주인공을 미워하지만 어쩔수 없이 태워야 하는 용을 등장시킬 수도 있겠죠. 그 느낌을 살릴만한 이미지를 준비하는 것도요. 이러한 시각화와 새로움을 인식시키는 작업이 컨셉아트라고 볼 수 있습니다.
-2story의 구성은 매우 치밀하면서도 웅장한데 모티브는 어디에서 얻었나요? 매니저(!)를 맡고 있는 학교 후배가 보고 있던 자연 다큐멘터리에서 영감을 얻었어요. 아름다운 자연, 그 웅장한 느낌을 작품에 반영시키고자 했죠. 대립된 두 세계를 강하고 웅장하게 이미지화하는 것이 목적이었어요. 이런 컨셉에 맞게 지금껏 보지 못한 웅장함을 표현하는 것이 기획의도였죠.
-아티스트로서의 자신을 자극시키는 것은 무엇입니까? 모든 것이라고 말해도 될까요? 음악도, 그림도, 지나가는 사람들도, 밤공기도, 구름도, 하늘도 제가 보는 모든 것들이 자극이 되고 영감이 됩니다. 영상, 3d, 순수예술 모두 관심이 있는데 평소에는 포토샵이나 수작업으로 드로잉 연습을 자주 하죠. 외국 컨셉 아티스트의 모작도 자주 하구요. 관심분야는 물론 컨셉아트지만 순수회화나 3d 영상 등 모든 분야에 관심이 많아요. 모두 이미지로 시작하니까요.
-바라보면 가슴 뛰는 그림이나 오브제가 있나요? 빛을 가장 좋아합니다. 모든 오브제를 표현시켜주는 것이 바로 빛이니까요.
-게임 분야에서 디자이너의 역할은 무엇이라고 보시나요? 클라이언트의 요구에 부합하는 창조성, 그리고 게임시장에서의 상품성을 갖출 수 있는 컨셉적 요소들이라고 생각합니다.
-앞으로의 계획은 무엇인가요? 모든 이를 하루종일 멍하게 만들 수 있는 단편애니메이션 프로젝트에 도전하고 싶어요. 가까운 미래의 계획은 넥슨 입사 입니다. 그럴려면 그에 대한 멋진 포트폴리오가 필요하겠죠.
심사평 "배수환 씨의 '2 World'는 공간적 아이디어가 돋보이는 작품으로 구름이나 폭포, 바위 등을 디테일하게 표현하며 몽환적인 환타지 세계의 느낌을 안정적인 색감과 숙련된 묘사력으로 잘 표현했습니다. 또한, 구조물의 대조적인 느낌을 잘 살려내어 두 세계의 대립된 공간감을 연출해낸 점이 돋보입니다. 중간 중간 느껴지는 3D 형태의 이질감을 보완한다면 더욱 좋은 작품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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