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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 |
지식 |
단편적 사고(fragmental thinking): 원인 또는 결과 |
종합적 사고(holistic thinking):원인과 결과 |
수동적(passive) : 외부에서 수용 |
능동적(active):주체적으로 생각, 가공, 판단 |
유량(flows) : 지식창조의 매개자료 |
저량(stocks):사고와 경험을 통해 정보체계화 |
정태적(static) : 가치판단 및 정보체계 |
동태적(dynamic):의사결정, 행동을 통한 가치창출 |
2. 정보의 종류
가. 정보원에 따른 분류
⑴ 기본정보
⑵ 파생정보
⑶ 종합정보
⑷ 무가치정보
나. 정보형태에 따른 분류
⑴ 문자정보
⑵ 영상정보
⑶ 음성정보
⑷ 멀티미디어정보
3. 정보를 습득하는 방법
가. 구두
나. 인쇄매체
다. 영상(전자)정보
라. 추정(추측)
4. 정보활용능력이 부족한 이유
가. 정보수집 목적의 불분명
나. 정보탐색방법의 미숙・오류
다. 정보내용의 이해부족
라. 비효율적인 분류방법
마. 분류방법의 목적・내용등과 불일치
바. 보유정보 활용방법・범위・시기 등에 대한 무지・미숙
사. 정보의 부적절한 관리
Ⅱ. 정보 활용교육의 올바른 이해와 방향
1. 정보 활동 교육의 목적
정보와 관련된 사회문제를 이해하고 이를 예방 또는 대처하는 능력을 키우며 민주시민으로서 정보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정보에 대한 윤리와 책임에 대한 내용을 인식함을 목적으로 한다.
2. 정보 활동 교육을 위한 능력 배양 목적
가. 정보검색능력(information search capabilities)
나. 정보분석・정리능력(analysis and arrangement of information capabilities)
다. 정보응용능력(information application capabilities)
3. 올바른 정보 활용교육의 방향
가. computer 대신에 신문, 방송, 인터넷, 책 등 4대 매체를 골고루 교육현장에 활용
나. 수업시수의 조정 및 확대 필요
제2절 정보와 정보활동
Ⅰ. 정보처리의 단계
1. 정보이용 목적 설정
2. 정보탐색(수집) 및 선별
3. scrap(분류 및 정리)
4. 활용
5. 정보관리(수정・보완)
Ⅱ. 정보이용 목적 설정
1. 피교육자를 학년별・지역별・나이별 특성에 따라 구분할 필요가 있다.
2. 정치・경제・사회・문화・환경・인성 등 주제별로 나눈다.
3. 교과와 연계하면 좋다.
Ⅲ. 정보탐색(수집) 및 선별
1. 신문을 기본으로 모든 매체를 동시에 활용한다.
2. 낱장의 인쇄물, catalog, sticker 등도 모은다.
3. 많은 사람과 접촉하면서 정보를 교환한다.
4. 체험도 소중한 정보가 될 수 있다.
5. NIE 목적과 연계성을 고찰한다.
6. 한꺼번에 해결하겠다는 욕심을 버린다.
7. 활용가치가 없으면 과감히 버린다.
8. 과대・과장・허구는 필요에 따라 취사선택(取捨選擇) 또는 가공(加功)한다.
9. 매일, 매주, 매월 등 수집시기를 정한다.
10. 효율적인 탐색을 위해 2~5명이 역할분담하면 좋다.
Ⅳ. scrap(분류 및 정리)
1. 자신이 사용하기에 편리한 항목을 정하고 scrapbook을 만든다.
2. 입수・수집된 정보는 그날 정리한다는 원칙을 지킨다.
3. 지나친 정보완벽주의는 오히려 역효과를 나타낸다.
4. 지나친 정보 과욕을 가지면 안된다.
5. scrapbook은 초기에 3~5권 정도가 적당하다.
6. 한꺼번에 해결하겠다는 욕심을 버린다.
7. 유사하거나 공통적인 것은 집단화하여 모은다.
8. 정보・자료의 임시창고로 1호봉투를 이용한다(10장).
9. 수첩 또는 분류노트를 마련한다.
10. 다른 사람과 정보교류를 하고 도서관 등을 자주 방문한다.
Ⅴ. 활용
수집・정리된 정보를 토대로 자신의 목적에 맞게 적절히 활용하는 과정이 중요하다.
Ⅵ. 정보관리(수정・보완)
1. 정보의 수명은 다했는가?
2. 정보가 교육적 목적과 범위에 맞는 정보인가?
3. 정보가 중복된 자료로 양이 비대한 자료는 아닌가?
4. 정보의 효용가치는 아직 남아있는가?
5. 정보의 신뢰성이 유지되고 있는가?
6. 정보가 활용가능성・적용가능성이 남아 있는가?
7. 정보가 사용될 피교육자의 수준에 맞는가?
8. 정보가 논쟁의 소지는 없는가?
9. 정보가 정서・미풍양속, 혐오감, 모방・충동심리를 자극할 요소는 없는가?
10. 정보가 형식적 자료는 아닌가?
제3절 scrap 기법
Ⅰ. scrap 도구
1. 기본도구
칼, 가위, 풀, 색테이프, Scotch tape, clip, 집게, 형광펜, 사인펜, 수정펜, 받침대, 주요목록, scrabbook, 1호봉투, 홀더, 상자, 책꽂이
2. 전문용품
computer, cabinet, 일부인도장, stamp, punching machine(천공기), 송곳, 철끈, stapler, label, 복사기, sparay
Ⅱ. scrap 분야
1. 기사별 분류
가. 보도기사
나. 해설기사
다. 논설, column
라. report, 탐방기사, 답사기사
마. 기타
2. 주제별 분류
정치, 경제, 사회, 문화, 국제, 환경........
3. 목적별 분류
지식축적, 직업탐구, 대인관계, 정보응용.................
4. 교육과정(교과)별 분류
국어, 수학, 사회, 고학, 외국어, 한자................
5. 나이(학년)별 분류
유아, 초등(저학년, 고학년), 중등, 고등, 대학, 일반인
Ⅲ. scrapbook 관리・이용 요령
1. scrapbook 및 종이의 규격은 통일한다.
2. scrapbook은 휴대용 scrapbook보다 철심(龍鬚鐵 용수철, 撥條, 발조)이 있는 scrapbook이 좋다.
3. 종이 1장에 1개의 정보를 담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4. 자료가 크면 접어 넣거나 축소 복하여 보관한다.
5. 자료를 오릴 때는 가능한 한 사각형으로 오린다.
6. 풀칠은 적게 하고 군데군데 한다.
7. 수집된 자료 옆면 또는 뒷면에 수집목적, 용도, 참고자료, 문헌정보 등을 간단히 기재한다.
8. 출처와 날자를 적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