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 차트는 투자자별 선물옵션만기추정손익 차트입니다. 보시면, 외국인은 지수가 하락하면, 하락할수록 수익이 극대화 되는
포지션입니다. 그러니, 현,선물 매도로 일관하고 있는것으로 보여집니다. 외인이 매수를 해주어야 추세적인 상승이 가능한데,
요즘의 외인의 매매 동향은 거의 계속 매도입니다. 매수를 해도 적은 금액만 순매수하는정도입니다.
아래 보시면, 코스피200선물 찔끔, 주식선물 찔끔, 풋옵션 순매수, 콜옵션 순매도, 이는 앞으로의 지수 방향을 상승이 아닌,
하락으로 보고 있다는 것을 의미할겁니다. 수익의 크기도 선물옵션의 시장에서의 수익이 훨씬 큽니다.
프로그램도 그래서 2천억이 넘게 순매도로 마감되었구요.
레이젠은 오늘도 순매도 창구 1위 창구가 미래에셋이었네요. 차익 실현에 나서는 것 같습니다.
일반적으로 종목이 오를때의 차트의 모습은, 꾸준히 상승하는 경우는 그렇게 많지 않습니다. 한번의 상승 파동이 나오고,
쉬어가고,다시 쉴만큼 쉬면, 다시 한파동을 만들고, 또 쉬어가고, 그런 모습을 합니다.
지난 바닥인 1155에서 2천원 넘게까지 너무 급하게 상승을 했고, 그에 대한 쉬는 과정이 지금의 과정이라 생각합니다.
혹은 제가 틀릴수도 있겠지요. 하지만, 저는 그렇게 보입니다.
이평선을 가지고 이야기를 해보면, 지금의 이평선 배열은 이제 역배열에서 정배열로 바뀌고 있는 과정입니다.
아직 완전히 정배열로 바뀌지 않았습니다. 5, 20, 이평만 정배열 비슷하게 바뀌었을뿐, 60, 120 이평은 아직 역배열입니다.
일목균형상으로는 앞으로 7거래일 후에 변곡점이 나타나는 시기입니다.
실적도 적자를 기록하다가 흑자로 좋아졌고, LG디스플레이나 삼성전자의 디스플레이관련 매출이 늘기 시작하면, 주가도
같이 움직일 가능성이 큽니다. 적자에서 흑자로 돌아서는 종목의 뉴스가 시장에서는 가장 큰 호재중 하나로 작용하니까요.
다음은 아이디에스 차트입니다. 꾸준히 하락을 하고, 이제는 바닥을 찍은듯 보입니다. 오늘 상한가 마감했지요.
이평선은 완전한 역배열 상태에서 첫 상한가가 나왔다는 것은 의미가 있는 상한가입니다. 3분기 흑자전환했고,
앞으로 이평선을 정배열로 전환하면서 상승 파동을 이어갈 가능성이 많습니다. 뉴스를 띄우고 상한가를 가긴 했지만요.
물려 있는 분이 있다면, 역배열된 이평선이 하나씩 정배열로 바뀌어 가는지를 확인하면서, 기다리면, 될듯합니다.
PBR을 봤을때, 아이디에스의 적정주가는 최소한 2천원은 넘어도 무리가 아닙니다.
3분기 매출은 2분기 매출 대비 약 45.3% 증가한 638억원 달성하여, 3분기 누적매출은 1,612억원 달성,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은 각각 18.7억원, 13.4억원으로 마감. 3분기보고서 제출일 현재 당사의 주요 생산기지인
중국 심천법인은 SMD사와 HYDIS사 물량을 중심으로 꾸준히 증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