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레딧 카드를 만드시기 전에 필수는 '쇼셜 번호'입니다. 그리고 Credit Karma 에 가입하셔서 자신의 점수를 먼저 확인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크레딧 카르마는 무료 싸이트로서 개인 크레딧 점수를 쉽게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혹시 그동안 미국에서 합법적으로 일하면서 받은 급여가 있을 경우에 자신도 모르게 크레딧이 쌓였을 것입니다. 확인부터 먼저 해보세요.
그리고 크레딧 카드는 미국에서 처음에 만드는 것이 아주 어렵고도 중요합니다. 첫 카드를 만드는데 몇 달을 준비하고 기다리셔야 할 경우도 있기 때문에 인내심을 가져야 합니다. 저도 체이스 은행을 약 5년간이나 썼지만 그동안 크레딧 카드는 두 번 어플라이하고 똑 똑 떨어지고 말았습니다. 그러나 약 3-4개월 준비 후에 첫 카드를 만들었고 그 이후 지금은 여러 개를 갖고 있습니다.
일단 제가 몇 가지 방법을 알려 드리겠습니다.
1) 크레딧 점수가 아예 없을 경우는... pnc 은행에 가셔서 은행 계좌를 하나 만드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몇 개월 후에(최소 3개월) 'pnc 학생 크레딧 카드'를 pnc 은행에 가서 (나의 계좌를 열어주었던) 은행 직원과 함께 만들어 보시기 바랍니다. 학생 크레딧 카드는 매달 3불씩의 fee를 내고 일정 금액 까지만 쓸 수 있는 제한적인 학생용 카드입니다. 그러나 이 카드는 약 6개월만 잘 사용하셔도 크레딧 점수가 금방 올라가는 장점이 있는 좋은 카드입니다. 그리고 나서 이 카드를 약 6개월이상 쓰신 이후에는 다음 카드들을 만드는데 어려움이 없으실 겁니다.
2) 크레딧 점수가 약간 있을 경우는.. 바로 '디스커버리 학생 카드'를 만들어 보시길 바랍니다.
만약 discovery student card 를 만드실 때... 온라인 검색하셔서 거기서 바로 신청하시면 됩니다. 입력하시는 정보 중에 다른 것은 몰라도 수입란은 연간 약 5만불로 표시하시면 됩니다 (보통 학생들은 i-20에 1년 학비와 생활비가 대략 5만불 정도니까 그렇게 입력 하시면 됩니다. 이것은 카드 회사에서 따로 검사하지는 않습니다). 그리고 입력을 다하시면... 약 30초에서 1분 안에 바로 결과가 화면으로 나타납니다. '승인/ 펜딩/ 거절' 셋 중에 하나의 결과가 나타날 것입니다. 승인되면 카드가 열흘 안에 날라 올 것이고, 펜딩되면 그 쪽에서 더 심사한 후에 전화 통화나 추가 서류를 요구할 것입니다. 그러나 거절 되면 안 된 것입니다. 안 되시면 절대로 오기로 또 신청하시면 안됩니다. 그건 자살골입니다. 1)번으로 가셔서 pnc 부터 천천히 시작하셔야 합니다.
자세한 공부는 '마일모아' 라는 싸이트가 있습니다. 그 곳에 들어가시면 엄청난 자료들과 글들이 있으니까 많은 정보를 보실 수 있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