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의, 미개통 구간이 있습니다.
이 문서에서 다루고 있는 노선의 일부는 아직 운영되지 않고 있거나 현재 공사중입니다. 열람하실 때 참고하시기 바라며, 공사 종료가 확인되면 이 틀을 제거해 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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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도 목록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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횡축 | 2 · 4 · 6 · 14 · 18 · 20 · 22 · 24 · 26 · 28 · 30 · 32 · 34 · 36 · 38 · 40 · 42 · 44 · 46 · 48 · 56 · 58 · 82 · 88 |
24번 국도 | |
신안~울산 | |
시점 | 전라남도 신안군 임자면 |
종점 | 울산광역시 남구 |
총 구간 | 426.897km(미개통 3.200km) |
경유지 | 전라남도 무안군, 함평군 전라남도 장성군, 담양군 전라북도 순창군, 남원시 경상남도 함양군, 합천군, 거창군 경상남도 창녕군, 밀양시 울산광역시 울주군 |
- 상위 항목 : 국도
2. 경로 ¶
크게 본다면 이 국도는 광주광역시부터 거창군까지 88올림픽고속도로와 나란히 달리는데 이 국도의 상태도 같이 비교해 보면 알겠지만 몇몇 우회도로 빼고 상당한 막장이다. -이래서 확장의 필요성을 못 느낀건가- 그나마 밀양에서 울산까지의 구간은 왕복 4차로(자동차전용도로 구간 포함)인 관계로 선형이 비교적 양호하다만 울산 시내로 들어가는 구간에서 주말에 극심한 정체가 빚어진다.
이 중, 담양군 담양읍 - 금성면 구간에는 가로수로 메타세콰이어를 심어놨는데, 이게 자라서 장관을 이뤘기 때문에, 확장공사를 할 때, 옛 2차로 도로는 그대로 남겨 놓고 우회도로를 뚫었다. 그리고 새로 뚫은 도로에도 메타세콰이어를 심어놨다. (...)
3. 고속도로 접속 ¶
무안군과 함평군에서 무안광주고속도로, 장성군에서 호남고속도로, 남원시에서 88올림픽고속도로, 함양군에서 88올림픽고속도로(함양IC)와 통영대전고속도로(지곡IC), 거창군에서 88올림픽고속도로, 창녕군에서 중부내륙고속도로 밀양시에서 대구부산고속도로와 만나고, 울산광역시에서 울산고속도로와 나란히 달린다.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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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4580m, 국내 도로 최장터널인 죽령터널(4600m)에 비교해도 거의 차이가 안날 정도의 길이이다. 하지만 46번 국도 춘천-화천 구간에 건설중인 배후령터널이 준공되면서 국내 국도 최장터널의 자리를 내주게 되었다.
- [2] 가지산터널은 그 자체만 있는 터널이 아니라 연속해서 무려 1200m정도 길이의 터널이 1개가 더있는데(호박소터널) 그 터널은 왕복 4차로가 아닌 왕복 2차로(쌍굴 중 한쪽)만으로라도 임시개통시켜서 통행을 시켰다. 한마디로 가지산터널이 완성되자 아직 제대로 만들어지지 않은 길마저도 어거지로 같이 개통시킨 것. 실제 가지산 산길은 사고가 많기로 악명이 높았다.
- [3] 언양시가지를 지나던 왕복 2차로 시절에는 나들목이 있었으나, 왕복 4차로로 확장되면서 도저히 새 나들목을 만들 수 없어 폐쇄되었다. 고속도로로 진입하려면 35번 국도로
환승갈아타서 경부고속도로로 접속한뒤 울산고속도로로 접속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