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상정지스위치에 대해서 문의하시는 분들이 있어서 적어봅니다.
법규등을 동원해서 설명드리고 싶지만 자료는 찾거나 하는것이 어려워서 제경험을 위주로 적겠습니다.
위그림은 보통 비상정지 스위치로 많이들 사용하는 제품들입니다.
2년전쯤 모비스 미국공장에 들어가는 제조설비의 제어기를 개발한적이 있습니다. 미국에 들어가는 제조설비는 NRTL(현재 17개사가 공동운영하는제품의품질및 안전등의 종합관리규정?)의 규격에 통과 해야합니다. 전기뿐이아니고 기계 제조법까지해당하는 종합 안전규정이라할까요.
그때 사용해야했던 비상정지스위치가 특정회사제품의 눌러서 걸리는형태였습니다. 해제시에는 손으로 돌려주어야하는 타입입니다. 배선은 B접점(NC, 평상시 연결되있는배선)을 사용합니다.
왜 B 접점을 사용하냐면 A접점(누르면 연결되는)보다 안전하기 때문입니다. 안전한 이유는 평상시에 연결되어있어야 동작이 되도록 회로를 구성함으로서 혹시나 있을수있는 단선에 대비하기 위함입니다.
혹시나 선이 끊어져서 작동이 안되는것을 예방하기 위함 입니다. 상대적으로 A접점은 언젠가 끊어지는 상황이 발생하더라도 사전에는 알수 없기때문에 위험에 노출되있다고 볼수 있습니다.
추가해서 스위치는 걸리는형태를 사용함으로서 한번더 안전을 확보하는것이죠.
이처럼 안전에 대한것은 백번을 예기해도 지나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사소한 차이가 큰차이로 이어질수 있기 때문입니다.
NRTL규정에는 비상정지 스위치의 배선방법까지 하드웨어적으로 안전한 방법을 사용 해야합니다.--> 요건좀 복잡 하니통과 하고요.
마하와 연관해서 예기드리겠습니다. 보통 마하인터페이스를 구성하실때 비상정지 스위치를 A접점을 많이 사용하시는데요..제보드에도 B접점을 썻을경우의 배선법과 설정법에대해 설명을 해놓으니 안돌아간다고 다시문의가 있어서요.
마하에서도 평상시 연결해야하는 B접점을 권장합니다. 위에 적은것처럼 안전을위해서이고요.
더불어 B접점을 사용하면 서보알람 신호등을 직렬로 구성함으로서 종합정지가 용이하게 구성할수 있습니다. 서보드라이버에서는 알람신호를 B접점(정상시연결되는)형태로 많이 출력해주기 때문입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