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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3회 중국교육부상 중국어경시대회』 참가 후기
5월 1일 동아일보사 세종로 본사사옥에서 열린 경시대회에서는 작년에 이어 올해도 서울대에서 대학부 대상 수상자가 나왔다.
고등부는 외고생이 압도적으로 많았던 A부와 국내에서 공부한 B부로 나누어 대상 수상자가 나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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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3회 중국교육부상 중국어경시대회 참가후기
지난 5월 1일 토요일 동아일보사 세종로 본사에서 열린 이 대회에서 작년에 서울대 임소정씨가 수상한 것에 이어 올해도 서울대의 崔高也씨가 영예의 대학생부 대상을 차지했습니다.
아침 8시 반 동아일보사 9층 회의실에서 집행부 회의에 참가해서 오늘의 진행과 심사요령등을 골고루 숙지한 후 9시에 21층 대강당에서 개회식을 가졌는데 중국의 리빈대사 대신에 안옥상교육참사관이 축사를 했고... 폐회식 때는 리빈대사가 직접 와서 금상과 대상을 시상했습니다.
대상은 물론 중국 교육부장관상을 대리로 한 거지요.
9시반에 21층에서는 고등학생A부 원고 발표시간이 11명의 학생까지 진행되고 그 시간에 9층에서는 대학생부 질의응답이 진행됐고 10여분 쉬었다가 뒤의 순번 학생들과 다시 진행되었습니다.
아래위로 오가면서 녹음도 하고 녹화를 하면서 진행과정을 지켜봤는데 대학생부는 주어진 질문서에 2분동안 대답하는 것이 정말 재미있는 동시에 어려웠을 것 같고 실력발휘의 기회가 되었을 거라고 봅니다.
대상을 탄 崔高也씨도 여기서 마음껏 실력발휘를 했고 물론 중국문화공연 때도 마음껏 끼를 발휘하며 월등한 실력을 선보였습니다.
심사위원 다섯분이 한 개씩 질문을 하고 그중에 최고점과 최저점수를 뺀 세 분의 점수를 평균내서 점수를 매겼습니다.
고등부는 질의응답방식이 좀 달랐는데 사전에 A4짜리 원고를 돌리고 10분동안 외우게 했습니다. 그리고 한 명씩 불러서 3분의 중문과 교수님의 질문과 대답...물론 A부와 B부의 청취력이 차이가 제법 있었습니다.
그렇기는 했지만 국내파의 상위부류의 실력이 중국파와 근소한 차이로 잘하는 것을 보고 놀랐습니다.
중국인 교수님들도 심사평에서 말씀하셨지만 빈 말이 아니라는 걸 제가 먼저 확인했었습니다.
그중에 내가 가르친 행신고등학교 2학년 학생이 고등B부의 동상을 하나 탔는데
작년 7월에 처음 우리 학원에 와서 제게 발음을 배웠던 친구입니다.
일년도 안된 실력으로 동상을 탔는데 발표할 때 확실하고 큰 목소리로 발표한 것이 많은 득점을 얻었다 고 합니다.
무대에 올라가기전에 "r"발음과 "ㅣ"발음을 제대로 못하기에 원고 한 장에서 너댓 번 지적을 했는데 무대에 올라가서도 역시 바로는 못고치더군요.
그러나 다른 어렵다는 발음은 그야말로 정확하고 또랑또랑 확실하게 발표를 해서 인상이 남았었는데 심사원들도 역시 그걸 높이 샀다고 하더군요.
저는 그 학생의 시선이 자꾸 허공을 보는게 마음에 걸렸는데
제가 보니 심사원들도 발표하는 동안 학생의 원고를 보느라고 고개를 숙이고 있어서 별로 신경에 거슬리지 않았던 모양입니다.
어쨌든 단기전에서 실력을 판단하는데 발음이 얼마나 중요한지 알 수 있는 대회였습니다.
HSK고득점으로 두각을 나타내긴 어렵지만 경시대회에서처럼 짧은시간에 실력을 인정받는데는 그자리에서 확인되는 발음의 정확성과 어휘의 풍부함, 그리고 유창한 회화가 전부라니까요.
그 중에서 어휘나 유창함은 많은 시간이 필요하지만,
상대적으로 발음은 제대로 배우면 어렵지 않게 짧은 시간에 결과를 얻을 수 있답니다.
모두들 기회가 보이면 도전하세요.
학생중에 외운 원고가 생각이 안나서 도중에 내려간 사람이 둘이 있었는데 한 사람은 마무리를 못하고 내려갔고 한 사람은 인사를 하고 원문으로 들어가질 못하다가 씨에씨에 하고 울며 내려갔습니다.
떨거나 긴장하지 말아야 하는데 첫 마디에서 막히니까 어떻게 해볼 도리가 없더군요.
내 생각에는 심사위원들이 첫마디를 읽어주고 대신 점수에서 조금 깎는 규정이 있으면 어떨까 생각해 봤습니다.
일년을 준비하고 그냥 내려가는건 너무나 안타까운 일이잖아요.
어쨌든 확실히 준비를 해야 할 것 같군요.
대학생부의 문화공연은 오히려 준비가 소홀한 인상이었습니다. 배경음악으로 VCD를 가져왔다가 플레이가 안되니까 다른 걸로 어정쩡 부른 사람도 있고 음악이 없이 시낭송을 한 사람도 있고 ...
최고야 씨는 손장갑 인형으로 대화를 하는 만담이었는데 어찌나 준비를 잘했는지 심사위원들이 모두 "저 거 중국사람도 하기 어려운데..." 하면서 놀랐답니다.
"그는 90점 받았다." "우~와! 대단하다. 나는 70점 받았는데 ... " "그는 350점 만점이었어!" ".............! ............"
뭐 , 그런 만담이었었어요. 당연히 대상을 내정하기에 한 점의 의심도 하지 않았고 그래서 대상 호명할 때도 특별하게 다른 환호나 기쁨도 안보였을 정도니까요. 대학원생들도 오히려 준비가 덜 됐던 것 같고요.
고등학생들은 열심히 준비는 했어도 일반적으로는 아직 더 열심히 해야 세계대회에서 좋은 성적을 올리겠지요. 중간고사와 비슷한 날짜에 대회가 열린 탓도 있을 거리고 봅니다.
참가는 못해도 구경만 해도 많은 걸 얻는 훌륭한 대회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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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래는 이번 대회의 요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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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중 교류의 증가에 따라 우수한 중국 전문인력 발굴 및 중국어의 확대보급을 위해 중국교육부상을 최고상으로 하고, 한국교육인적자원부가 후원하는 중국교육부상『한국 제3회 중국어경시대회』를 대학생부와 고등학생부로 나누어 2004년 5월 1일(토) 개최할 예정입니다. 대학생부, 고등학생부 공히 우수 입상자에게는 중국교육부상을 최고상으로 하는 권위있는 각 급 상장과 상패가 수여되며 부상으로는 중국정부장학금(중국현지어학연수)이 제공됩니다. 또한, 대학생부 최우수 입상자 2인과 따로 선발되는 통역대학원생 최우수자에게는 중국에서 개최되는『漢語橋 세계대학생중국어경시대회』 (왕복항공권, 체재비 등 제공) 한국대표로 선발할 예정이오니 실력 있는 여러분의 많은 참여 바랍니다.
* 대회 고등학생부 수상자 지도교사에게 우수지도교사상 수여
전국 고등학교 및 대학교 재학생
(※귀화 전력이 없는 순수 한국 국적자에 한함) 대 학 생 부 - 중국어관련학과 학과장 추천자 또는 HSK 5급 이상자고등학생부A,B - 학교장 추천자 또는 HSK 3급 이상 자
대 학 생 부 - 한국내 대학의 재학생 고등학생부A - 외고 및 국제고 재학생 또는 초등학교 재학 이후부터 해외(중국어권) 10개월이상 체류하였거나 화교학교를 2학기이상 수학한 국내 일반 고등학교 재학생고등학생부B - 미출국 혹은 해외(중국어권)10개월이내 체류하거나 화교학교를 2학기 이내 수학한 국내 일반고등학교 재학생
2004년 3월 29일(월) ~ 4월 2일(금) 우체국 소인까지 (5일간)
(2004년 3월 중순부터 교부 예정) 1. 홈페이지(www.hsk.or.kr)에서 다운로드 2. 각 대학교 중문과 사무실 3. 각 중국어채택 고등학교 담당교사 4. 중국어전문학원
1. 참가신청서(대회소정양식, 사진1장 부착) 2. 반명함판 사진 2장 3. 생활기록부 및 출입국사실증명(고등학생A,B 중 해당자) 4. HSK증서 및 HSK성적표(2년 유효기간이내) 5. 학교장(학과장)추천서 6. 이야기대회 논술원고(국문, 중문 각1부) 및 디스켓 - 중문 400~600자 내외 분량으로 디스켓과 원고 함께 제출 - 국문, 중문원고는 반드시 모두 한글( .hwp) 로 작성
(다음에 주어진 범주 안에서 구체적인 제목은 각자가 정한다) 1. 젊은이와 한중관계의 미래 2. 중국인에게 한국 역사와 문화를 어떻게 설명할 것인가 3. 한국문화의 중국진출 4. 중국어학습의 효율적 방법 5. 중국문화체험을 통해 본 중국, 중국인 6. 동아시아 경제 문화 공동체 건설을 위한 제언
:무료
* 제출서류를 구비하여 등기우편으로 발송.(우편접수만 가능) 주소 : 135-601 서울 강남구 강남우체국 사서함 115호 <중국어경시대회사무국> ◈중국어경시대회사무국 (TEL: 02-538-2775)
2004년 4월 20일(예정) - 본선 진출자는 홈페이지(www.hsk.or.kr)에 공지. : 2004년 5월 1일(토)(예정) : 동아일보 대강당(예정)
(* 선발방법 및 일자는 변경가능, 변경시 홈페이지에 공지) [고등학생부 A.B] 예선 ①제출서류 심사 ②이야기 논술원고 대본 심사
본선 ①중국어이야기대회(매인 3분 내외) - 예선 통과된 이야기원고 내용 발표 ②중국어회화테스트(매인 3분 내외) - 당일 회화주제에 따라 질의응답
[대학생부] 예선 ①제출서류 심사 ②이야기 논술원고 대본 심사
본선 ①중국어회화테스트(매인 3분내외) - ‘hanyuqiao 자료집’내용 현장질의 응답 ②주제에 따른 자유발언(매인 2분내외) - 추첨 주제 관련 자유발언 ③중국문화기능 공연(매인 3분내외) - 무용, 악기, 회화 등 문화공연
* 참고사이트 - 중국 5대 사이트: 中國罔 [http://www.china.org.cn], 新華罔 [http://www.xinhuanet.com.cn], 人民罔 [http://www.peopledaily.com.cn], 中國日報罔 [http://www.chinadaily.com.cn], 國際在線罔 [http://www.cri.com.cn]
* 자유발언주제: ① 讓我最難忘的中國人 ② 讓我最感動的中國名著 ③ 介紹中國的名山 ④ 中國人的孝道觀念 ⑤ 中國人男女之間的禮儀 ⑥ 中國年輕人的文化娛樂活動 ⑦ 介紹中國人的身體鍛鍊活動 ⑧ 介紹中國少數民族的風俗習慣 ⑨ 評論中國的經濟成長帶來的社會問題 ⑩ 評論中國的不均衡發展 ⑪ 中國擧辦2008澳運的意義 ⑫ 介紹中國社會制度(住房、醫療等)的改革 ⑬ 介紹中國大學生的價値觀念 ⑭ 韓國人學習漢語上的難点與解決方法 ⑮ 和中國人交流, 如何堅持'和而不同'的態度
(예정) -대 상: 중국교육부장관상 및 부상, 각 부문별 1명(총3명) -금 상: 주한중국대사관 대사상 및 부상, 각 부문별 1명(총3명) -특별상: 동아일보 사장상 및 부상 고등학생부A B 각 부문별 1명, 대학생부 3명(총5명) -은 상: 중국은행장상 및 부상 각 부문별 2명(총6명) -동 상: 한국중어중문학회 회장상 및 부상 각 부문별 3명(총9명) -장려상: 한국HSK실시위원회 위원장상 및 부상 각 부문별 4명(총12명) ※고등학생부 대회수상자 지도 교사에게 우수지도교사상 수여
[고등학생부A.B] 대상, 금상, 은상 1순위자 총 6인에게 중국정부단기어학연수장학금 제공 ※부상 수혜자가 수혜 포기 시 그 차 순위자 순으로 수혜됨.
[대 학 생 부] 대상, 금상, 은상, 동상, 특별상, 장려상 수상자 총 14인에게 중국정부단기어학연수장학금 제공 ※기타 수상자에게는 상품 제공
대학생부 최우수자 2명을 통역대학원생 최우수자 1명을 漢語橋한국대표로 선발하여 8월10일-20일(예정) 북경에서 시행되는 『漢語橋 세계대학생중국어경시대회』에 한국대표로 파견. 참가자에게는 왕복항공권, 현지체제비등 제공.
- 서류제출시 - 1. 본 경시대회와 관련하여 제출된 서류는 일체 반환되지 않음. 2. 제출서류 미비시 탈락으로 간주함. 3. 고등학생부 A·B의 경우, 본선진출자 중 해외 체류 경험자는 출입국 관리사무소 발급 초등학교 이후부터 출입국사실증명서 제출, 해외체류미경험자는 초등학교이후부터 최근까지의 생활기록부 제출요망. 만약, 자격조건 허위 기록이 확인되면 응시자격 박탈, 수상후 확인시 수상 취소 조치함. 4. 이야기대회 원고내용은 주제와 부합되는 것으로 본인이 직접 작성한 것이어야 함. 대리인 작성 판명시 응시자격 박탈. 5. 한글, 중문원고는 한글( .hwp)로 작성.
- 대회당일 - 1. 대회 당일 시간 엄수. 대회 개회식 전 불참시 탈락으로 간주. 2. 신분증(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학생증, 여권) 반드시 지참. 3. 각 부문별 대회진행시 시간 엄수. 4. 대회의 원활한 진행을 위해 진행요원의 안내에 협조.
Ο 주 최 : 사단법인 한국현대중국연구회 Ο 주 관 : 사단법인 한중문화협력연구원 Ο 후 원 : 교육인적자원부 · 주한중국대사관 · 동 아일보사 · 중국은행 · 한국중어중문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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