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판이란?
동·서양을 막론하고 간판은 오랜 옛날부터 있었다. 처음에는 자가(自家) 상품을 그대로 내놓아 간판으로 삼았으나 차차 글씨와 그림을 사용하여 여러 취향을 나타내게 되었다. 또 간판을 광고판이라고도 하여 그 종류도 상업활동이 복잡해지면서 다양해졌다.
설치장소에 따라 옥상간판·벽면간판·돌출간판·점두(店頭)간판·입간판·빌보드(들판, 산, 고속도로변에 세우는 간판) 등이 있고, 구조상의 종류로는 네온사인·광고탑·조명광고간판·그림간판·플라스틱간판·시네사인(cine sign) 등이 있다. 또 간판은 교통광고분야에서도 볼 수 있으며, 차내광고·차외광고·고정광고(역 구내외) 등을 들 수 있다.
간판의 난립과 무질서한 설치를 방지하는 데는 광고주 자신의 자율규제 외에도 옥외광고물법·도로교통법·건축법·소방법·도시계획법 등에서 제한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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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판의 종류.
1. 후렉스 사인
- 최근 사인표출물의 대표적인 소재로서 유연성이 있는 원단으로 고급지향의 표현이 가능하고
자유로우며, 어두운 매장 외부를 밝게하고 저비용으로 고효과를 가능케하느 사인이다.
내구성과 내후성이 우수하고 네온사인에 비해 절전효과가 크다.
후렉스 사인은 1990년 이후 정유사의 주유소사인을 계기로 은행이나 대기업의 대히점포망에 대향으로 설치하였으며,이로 인하여 옥외광고업계는 양적성자의 전기가 마련되었다.
후렉스 사인은 텐션에 의한 면의 평탄성이 좋아 기존의 아크릴이나 금속류의 간판에 비해 외관이 미려하며,특히 야간의 발색도가 높아 거리마관을 한층 격상시켜 놓았으나,
반면에 재료특성상 형채감을 주기가 어렵고, 대형화, 댜량화에 따르는 창작성 저하등 썩지않는 환경오염물지리라는 단점을 안고 있다.
주 재료는 알미늄 후레임과 후렉스 원당, 컬러쉬트 및 보강용 철재, 형광등기구, 코팅철판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2.네온사인
-네온관을 사용하여 문자,문양등을 표현한 광고물로서 네온,아르곤등의 가스를 유리관에 봉입후
고압의 전류를 통과시켜 빛을 발생시킨다. 유리관의 안쪽에 칠해진 형광물질에 의해 색이 달라진다.
(1.선네온, 2선네온 ,3선네온)
-네온사인은 1910년 말명이래 고가,고급의 사인재료로 각광을 받아 왔으며,
오늘날에는 후렉스 사인과 더불어 가장 널리 사용되는 광고 소재이다,
옥외광고사에 잇어서 네온사인이 갖는 의미는 상당히 크다.
네온사인은 어느 재요와는 달리 한시적인 소재로써가 아닌 사인의 연대기를 가득채운 살아있는 역사라 일컬어도 과언이 아닐만큼 오랫동안 사랑받아 왔으며,그만큼 탁월한 소재임이 분명하다.
-주재료는 가바륨 코팅철판이나 스테인레스등을 많이 사용하느데 이는 내구성이나
고압누전에 따른 화재등에 있어서 우수하기 때문인며 조형성도 뛰어나기 때문이다.
기본적으로 (네온)NE,(알곤)AR,그리고 알곤개스의촉매가 되는 HG(수은)이라는
화학적 특징을 가진 물질로 구성되어 있으며,네온은 저온일때 알곤은
고온상태일때 발광력이 좋고 네온은 적색광을 알곤은 청백색의 광채를 발한다.
3.아크릴 사인
- 간판의 표현소재로 아크릴을 사용헤 간판으로 제작이 용이하고 가벼우며 화면을 쉽게 교체할수 있다. 제작단가는 낮고 설치장소에 구애를 받지 않는다.
그러나 열에 약하여 계절의 온도차로 인한 휨 현상이 생긴다.
근래에는 옥외간파의 소재로서의 활용범위가 좁아졌다.
- 아크릴 사인은 조명이 광고판의 내부에 장치되기 시작한 초기 형태의 간판이다.
80년 대초반까지 주류를 형성해 왔으며 재료는 경질재이면서도 탄성이 있고 다양한 투광서에 색상을 함유하고 있어 바탕판이나 입체문자를 만들수 있는 소재이다
- 주 재료는 알미늄포엠과 아프릴판, 형광등기구, 반사용 칼라철판으로 구성되어 있다.
4.채절사인
- 일명"잔넬"이라 잘못된 용어로 통용되는 문자형태의 사인으로 주로 문자의 표현에 쓰이는 것으로써 갈바스틸판이나 스테인레스 스틸강판 또는 동판으로 바탕측명에 입체를 주어 제작되는 표시물을 말하며 입체의 방향에 따라 전방채널,후방채널,전후방채널로 구분한다.
- 채널사인은 주로 갈바륨코팅철판이나. 스테인레스 스틸판 또는 동이나 신주판으로 제작되어 있느데. 갈바륨코칭 철판은 상대적으로 저렴함 원자재비며 도료의 전착성 때문에 많이 사용되며, 스테인레스판은 내구성과 빛 반사력,그리고 신주나 동판은 품위면에서 타 재료에 비해 탁월한 장점을 지니므로 단순한 채널 사인이라도 그 처리방식에 따라 다양한 쓰임새가 있다.
5. 스카시 문자
- 가볍고 설치가 간편하며 가격이 저렴하다.
색상표현이 자유롭고 시공시 접착제를 사용하므로 건물에 손상을 입히지 않고 설치할수 잇다.
모델하우스 옥외광고에 많이 쓰인다. 두꺼운 신축성 고무판에 알루니늄판,아크리등을 붙이고 이를 문자 모양으로 잘라낸것이다.
- 스카시란? 이러의 "판재등을 오려내다"란 뜻을 가지말로, 고무수지판이나 아크릴또는 신주나 동판등을 오려내는 것을 말한다. 스카시는 자체조명기능을 갖추진 못하나 독립적으로 형태표현이 될수 있으며 본드로 첩착가능한 모든 부재화의 친화력도 가지고 있다.
6.창문썬칭
-접착시트나 천,비닐등을 이용하여 문자 도형등을 부착하는 광고물
^*^ 구조별 분류
1.네온사인
-주로광고, 장식드에 사용된다. 구조는 지름 12-15mm의 긴 유리관 양단에 철 또는 구리로 된 원통형 전극을 설치하고 유리관 내부에 수mm 수은주의 수은과 네온이나 아르곤,그밖의 가스를 미량 흡입시키고 봉한 것이다. 이 방전등 은형광등과 마찬가지로 그로 방전현사으로 생기느 양광주라는 발광부를 이용한것으로 두 전극 사이에 고전압을 인가하면 내부 가스가 차례로 이온하하여 발광한다.
2.광고탑
-네온탑도 광고탑이반 그것은 paint만으로 조명하지 않은 것이다. 조명을 필료로 하지 않는 장소 또는 조명 할수 없는 경우에 사용된다. 은행점포의 옥상에 설치되고 있는 것이 이 예이다.
3.조명 광고탑
-네온관은 쓰지 않고 타 조명수단에 의해서 야간의 효과를 내는 것. 예컨데 수은등, 백열등, 요소 lamp등의 간접조명을 사용한것등
4.회화사인
-문자와 색채만이 아니고 상품의 그림을 포인트로 묘사해서 상품의 이미지르 소비자에게 인식시키려고 하는것
5. 포스터 쉬트
- 통일규격으로 양산할수 있느 것으로 최근 이예가 두두러지게 많아져 왔다.
3sheet,6sheet,9sheet,24sheet등이 있다.
6. 플라스틱
-플라스틱에느 염계통과 아크릴계통이 있지만 어느것을 사용하느 경우에도 플라스틱간판 이라고 부리워진다. 회사. 영업소의 표시간판, 돌출간판등의 가운데에 형광등을 내장시켜 호롱형식으로 해서 쓰여지고 있다. 또 플라스틱을 사용한 지공 성형을 한 간판은 제작의 기계화가 진행하고 있는 것으로 동일규격의 양산이 가능하며 따라서 가격도 싸며 팝광고에 적합하여 최근 그 형식의 간판이 매우 증가해 왔다. 그 대표적인 예가 LG25 유통업체이다.
7. 회전광고탑
-탑전체 또는 일부를 회전시키고 있는것,네온관을 속에서 넣은것도 많다.
8. Trivision
-그림이 그려진 삼각주를 조합시켜 이것을 회전시킴에 의해서 3종류의 그림이 순전으로 나타내지도록 만드러진 것이다.
9. 시네사인
-사인의 점멸에 의해 영화와 같이 영증을 표현하여 이것을 움직이는 것
10. 오로사인
-Germanium,Silicon등의 반도체를 사용한 SCR(silicon controlrectifier)장치를 광의 삼원색인 R,G,B 의 전류제어를 하며 자동적으로 수종류의 색을 내도록하여 여러가지 광의 변화를 출현시키는 수법이다. 광원에는 네온관,형광등,컬러램프드이 사용되고 있다.
=출처 네이버/// 간판에 대해서 출처: http://100.naver.com/100.nhn?docid=3446
간판의 종류 출처:http://blog.daum.net/telechae/9827077
첫댓글 길다 내가 생각해도
많이 길구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