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초림 공부의 중요성
초림(初臨) 공부는 재림(再臨)을 깨닫게 하기 위한 공부다.
그래서 초림 공부가 중요하다.
초림 예수님은 죄인의 구주로 오셨다( 마 1;21, 눅 5;32,; 죄인을 부르러 오심).
그러나 재림 예수님은 의인의 구주로 오신다(마 13;49,히 9;28).
= 마 13:49 世上 끝에도 이러하리라 天使들이 와서 義人 中에서 惡人을 갈라내어
히 9:28 이와 같이 그리스도도 많은 사람의 罪를 擔當하시려고 單番에 드리신 바 되셨고 救援에 이르게 하기 爲하여 罪와 相關 없이 自己를 바라는 者들에게 두 번째 나타나시리 라
*재림은 의인 중에 악인을 갈라내심, 죄와 상관없이 바라는 자에게 두 번째 오시리라.
............
2014 전도인 교육(이관숙 전도사)
제목 ; 구원의 길 예수 그리스도 (초림)
서론) 인간에게 왜 구원(救援)이 필요한가?
하나님의 형상대로 지음 받은 인간이 타락하므로 구원을 받아야만 하는 존재가 되었다. 그 방법은 오직 예수 그리스도만을 통해서만 가능하다. 이 구원을 이르기까지 구체적인 계획과 인류 구원 역사를 펼치셨다.
그 구원의 방법이 어떠한 경륜과 계획으로 이루셨는지를 살펴보는 것이 우리에게 매우 중요하다. 초림에 앞서 인간의 타락을 알아야 한다. 인간이 타락하지 않았다면 성경도, 구원도 필요가 없다.
1. 하나님이 첫 사람 아담에게 명령하신 것은 무엇인가?
“명령”= 명령은 해도 되고 안 해도 되는 것이 아니라 반드시 지켜 행해야 하는 것이 명령이다.
아담에게 주신 명령은 구원받기 위해서 “에덴 동산을 다스리고 지키라! 각종 나무의 실과는 임의로(자유)먹되 선악을 알게 하는 나무의 실과는 먹지 말라! 먹으면 죽으리라” 하신 명령이다.
(창 2:15-17) 여호와 하나님이 그 사람을 이끌어 에덴 동산에 두사 그것을 다스리며 지키게 하시고 16) 여호와 하나님이 그 사람에게 명하여 가라사대 동산 각종 나무의 실과는 네가 임의로 먹되 17) 선악을 알게 하는 나무의 실과는 먹지 말라 네가 먹는 날에는 정녕 죽으리 라 하시니라
(요 12:50) 나는 그의 명령이 영생인 줄 아노라 그러므로 나의 이르는 것은 내 아버지께서 내게 말씀하신 그대로 이르노라 하시니라
1
명령이 영생인줄 알고 반드시 지켜야 되는 말씀이다.
에덴 동산의 지리적 위치는 오늘날에 이라크 땅으로 에덴 동산에서 네 가지 강(江)이 발원되었다.(비손, 기혼, 힛데겔, 유브라데)
에덴은 네 가지가 넘치는 곳이다.(기뻐하고, 즐거워하고, 감사하고, 창화하는 소리가 있는 곳이다)
(사 51:3) 대저 나 여호와가 시온을 위로하되 그 모든 황폐한 곳을 위로하여 그 광야로 에 덴 같고 그 사막으로 여호와의 동산 같게 하였나니 그 가운데 기뻐함과 즐거워함과 감사함 과 창화하는 소리가 있으리라
(렘 31:12) 그들이 와서 시온의 높은 곳에서 찬송하며 여호와의 은사 곧 곡식과 새 포도주 와 기름과 어린 양의 떼와 소의 떼에 모일 것이라 그 심령은 물댄 동산 같겠고 다시는 근 심이 없으리로다 할지어다
에덴은 그 심령이 물댄 동산 같고 근심이 없는 동산이다. 그 동산을 다스리고 지키라고 하셨다.
“다스리라”(잠 16;32)
(잠 16:32) 노하기를 더디하는 자는 용사보다 낫고 자기의 마음을 다스리는 자는 성을 빼앗 는 자보다 나으니라
“지키라”(잠 4;23)
(잠 4:23) 무릇 지킬만한 것보다 더욱 네 마음을 지키라 생명의 근원이 이에서 남이니라
거기에는 각종 나무와 선악 나무, 생명 나무가 있다.
(창 2:16) 여호와 하나님이 그 사람에게 명하여 가라사대 동산 각종 나무의 실과는 네가 임 의로 먹되
자유롭게 먹되, 먹긴 먹되 안 먹으면 안 된다.
(창 2:9) 여호와 하나님이 그 땅에서 보기에 아름답고 먹기에 좋은 나무가 나게 하시니 동 산 가운데에는 생명나무와 선악을 알게 하는 나무도 있더라
보기에 아름답고 먹기에 좋은 나무 = 각종 나무다. 이 세 가지의 나무는 사람을 말씀하는 것이다.
(사 5:7) 대저 만군의 여호와의 포도원은 이스라엘 족속이요 그의 기뻐하시는 나무는 유 다 사람이라 그들에게 공평을 바라셨더니 도리어 포학이요 그들에게 의로움을 바라셨더니 도리어 부르짖음이었도다
실과는 그 나무가 좋고 나쁜 것을 판단하는 결정체다.
실과는 그 사람의 입에서 나오는 말, 인격, 사상을 가르킨다.
(잠 18:20-21) 사람은 입에서 나오는 열매로 하여 배가 부르게 되나니 곧 그 입술에서 나는 것으로 하여 만족하게 되느니라 21) 죽고 사는 것이 혀의 권세에 달렸나니 혀를 쓰 기 좋아 하는 자는 그 열매를 먹으리라
말이 곧 그 사람의 열매다. 그래서 말은 정말 조심해서 해야 한다.
말은 감사의 말, 믿음의 말이 되어야 한다.
말씀에는 죽음이 없다. 말씀의 교회는 변화 받는 것이다.
죽어 천국 가려는 사람은 다른 교회 가서 말씀을 받아야 한다.
우리의 속은 아직 안 됐지만 말이 씨가 되기 때문에 말부터 바꾸면 인격이 바뀌게 된다.
(약 3:2) 우리가 다 실수가 많으니 만일 말에 실수가 없는 자면 곧 온전한 사람이라 능히 온 몸도 굴레 씌우리라
축복의 말, 감사의 말을 해야 된다. 나무는 곧 사람을 말하는 것이고, 열매는 말이기 때문이다.
1) 각종 나무의 열매는 무엇인가?
각종 지혜를 주시는 분의 입에서 나오는 말씀이다.
신, 구약의 말씀이 바로 각종 나무의 열매이고 신, 구약의 말씀을 전했던 사도, 선지자들이 각종 나무다.
“각종 나무의 실과는 임의로 먹되”(성경 공부를 열심히 하라) “선악을 알게 하는 나무의 실과는 절대 먹지 말라. 먹으면 죽으리라” 말씀 하심과 같이 아담이 선악을 알게 하는 나무의 실과를 먹고 죽은 것이다.
“선악(善惡)”
= 선을 앞에 붙인 것은 꼬시기 위해서.....그럴싸하게(의도는 악한데 선하게 들리는 것) 속에는 독이 들어 있고 겉에는 꿀을 발라 놓아 입에는 다나 먹으면 죽는 것이 선악과다. 즉 선악과를 한마디로 말한다면 “거짓말”이다. 겉과 속이 다른 사람, 이중 인격자가 선악과다. 말씀을 받을수록 내속에 악이 제거되게 된다.
(고후 11:3-4) 뱀이 그 간계로 이와를 미혹케 한 것같이 너희 마음이 그리스도를 향 하는 진실함과 깨끗함에서 떠나 부패할까 두려워하노라 4) 만일 누가 가서 우리의 전파하 지 아니한 다른 예수를 전파하거나 혹 너희의 받지 아니한 다른 영을 받게 하거나 혹 너 희의 받지 아니한 다른 복음을 받게 할 때에는 너희가 잘 용납하는구나
생명 나무에 관해서는 먹으라! 말라! 말이 없는 것은?
(창 2:16) 여호와 하나님이 그 사람에게 명하여 가라사대 동산 각종 나무의 실과는 네가 임 의로 먹되
각종 나무의 실과(성경 공부)를 먹으면 저절로 생명 나무 앞으로 오게 되어 있기 때문에 먹으라! 할 필요가 없는 것이다. 각종 열매를 먹지 않으면 선악 나무가 보이고 각종 열매를 먹으면 생명 나무가 보이게 된다.
(요 5:39) 너희가 성경에서 영생을 얻는 줄 생각하고 성경을 상고하거니와 이 성경이 곧 내 게 대하여 증거하는 것이로다
아담이 타락한 것은 결국 성경 공부를 하지 않았다는 것이다.
(잠 11:3) 정직한 자의 성실은 자기를 인도하거니와 사특한 자의 패역은 자기를 망케 하느 니라
의인의 열매는 생명 나무다.
(요 14:6) 예수께서 가라사대 내가 곧 길이요 진리요 생명이니 나로 말미암지 않고는 아버 지께로 올 자가 없느니라
2. 하나님의 명령을 받은 인간을 뱀이 어떻게 유혹했는가?
거짓말(선악과)로 꼬셨다. 이 세상은 말과 말씀의 전쟁이다. 하나님을 가운데 놓고, 말에 끌려가면 지옥이고, 말씀에 끌려가면 영생이다.
1) 거짓말의 내용은?
(1) 결코 죽지 않는다.
(창 3:4) 뱀이 여자에게 이르되 너희가 결코 죽지 아니하리라
(2) 하나님 같이 된다.
(창 3:5) 너희가 그것을 먹는 날에는 너희 눈이 밝아 하나님과 같이 되어 선악을 알 줄을 하나님이 아심이니라
2) 이 말(거짓말)에 넘어가는 이유는?
(1) 교만하기 때문이다.
(잠 16:18) 교만은 패망의 선봉이요 거만한 마음은 넘어짐의 앞잡이니라
(잠 18:12) 사람의 마음의 교만은 멸망의 선봉이요 겸손은 존귀의 앞잡이니라
교만하면 사단이 옆으로 다가온다.
세례 요한도 교만 때문에 넘어 갔다. 예수님한테 가서 엉뜽한 소리를 했다.
사단의 밥은 교만이고 하나님이 좋아하시는 밥은 겸손이다.
(2) 말씀이 없기 때문이다.
말씀이 없으면 선악의 분별력이 없음으로 다 넘어간다.
하나님 앞에서 선을 취하고 악을 버려야 한다. 그래야 나중에 악도 선으로 바뀌어진다.
(히 5:13-14) 대저 젖을 먹는 자마다 어린 아이니 의의 말씀을 경험하지 못한 자요 14) 단 단한 식물은 장성한 자의 것이니 저희는 지각을 사용하므로 연단을 받아 선악을 분변하 는 자들이니라
3. 타락한 아담에게 하나님이 내리신 명령은 근본 된 토지를 갈라는 명령이다.
선악과를 따먹은 아담의 마음은 악이 씨를 뿌렸다.
(갈 6:8) 자기의 육체를 위하여 심는 자는 육체로부터 썩어진 것을 거두고 성령을 위하여 심는 자는 성령으로부터 영생을 거두리라
(창 3:18) 땅이 네게 가시덤불과 엉겅퀴를 낼 것이라 너의 먹을 것은 밭의 채소인즉
(잠 22:5) 패역한 자의 길에는 가시와 올무가 있거니와 영혼을 지키는 자는 이를 멀리 하 느니라
하나님의 말씀을 잃어버린 타락한 인간은 흙으로 돌아간다.
(창 3:19) 네가 얼굴에 땀이 흘러야 식물을 먹고 필경은 흙으로 돌아가리니 그 속에서 네 가 취함을 입었음이라 너는 흙이니 흙으로 돌아갈 것이니라 하시니라
흙(밭), 땅, 흙은 무덤이다. 밭이나 땅이나 흙이나 무덤을 통털어 죽음이다. 말씀을 안 받으면 무덤이다. 죄로 인해 죽음이 오기 때문이다.
(마 13:38) 밭은 세상이요 좋은 씨는 천국의 아들들이요 가라지는 악한 자의 아들들이요
(빌 3:19) 저희의 마침은 멸망이요 저희의 신은 배요 그 영광은 저희의 부끄러움에 있고 땅의 일을 생각하는 자라
(욥 17:14) 무덤더러 너는 내 아비라, 구더기더러 너는 내 어미, 내 자매라 할진대
(시 5:9) 저희 입에 신실함이 없고 저희 심중이 심히 악하며 저희 목구멍은 열린 무덤 같 고 저희 혀로는 아첨하나이다
4. 예수님은 사람의 마음 상태를 4가지 밭으로 말씀하셨다.
이 밭을 개간해야 한다.
(눅 8:11) 이 비유는 이러하니라 씨는 하나님의 말씀이요
씨는 하나님의 말씀이다. 씨가 가만히 있으면 싹이 나지 않는다. 밭에 심어야 싹이 난다. 씨는 남성용 용어다. 그래서 하나님은 아버지가 되신다. 어떤 교회는 하나님을 어머니라고 부르는 말도 안되는 말을 한다.
(봉천동에 있는 ‘하나님의 교회’라는 교회 건물에 “하나님 어머니”라고 현수막도 부쳐 놓 은 것을 보았다.)
씨는 생명이 있으므로 말씀이고 아버지이시다. 하나님 혼자 못하시기 때문에 씨가 밭(인간 = 여성용 용어)을 만나야 한다. 하나님은 왕 중에 왕이 되시고 우리는 왕이 되는 것이다.
눅 8;12-15에 길가 밭은 말씀을 받기는 받았지만 빼앗기는 자다. 여러 사람들이 밟고 지나가면 그 자리가 뺀질뺀질해지는 것 같이 길가 밭은 뺀질뺀질한 사람이다. 에덴 동산을 지키라! 빼앗아 가기 때문에 지키라는 말씀을 한 것이다. 예수님이 이 땅에 오셨을 때 사람들이 다 넘어갔다. 세례 요한도,,,,,제자들도,,,예수님이 오신 이후에 지구상의 모든 사단이 예수님을 죽이기 위해 예루살렘으로 몰려왔다.
여자의 후손을 약속하셨다.
(창 3:15) 내가 너로 여자와 원수가 되게 하고 너의 후손도 여자의 후손과 원수가 되게 하 리니 여자의 후손은 네 머리를 상하게 할 것이요 너는 그의 발꿈치를 상하게 할 것이니라 하시고
오늘날도 모든 사단이 대한민국, 그것도 평강 교회로 다 몰려왔다. 우리 평강 교회에 말씀을 빼앗으려고 지금까지 너무 많은 사람들이 왔다갔다. 누가 나중에 나가려고 계획하고 오는 사람이 어디 있겠는가! 그런데 어느 순간 그 사람들이 보이지 않는다. 말씀을 빼앗긴 것이다. 겸손한 마음으로 말씀 공부 열심히 해야 한다.
1) 교만(驕慢)은?
(1) 말씀을 앞서가는 것이다.
(2) 영광을 가로채는 것이다.
모든 영광은 아버지의 것이다.
눅 8:13-15 바위 위에 있다는 것은 말씀을 들을 때에 기쁨으로 받으나 뿌리가 없어 暫間 믿다가 試驗을 받을 때에 背叛하는 者요 14 가시떨기에 떨어졌다는 것은 말씀을 들은 者 니 지내는 中 이생의 念慮와 財利와 逸樂에 氣運이 막혀 穩全히 結實치 못하는 者요 15 좋은 땅에 있다는 것은 착하고 좋은 마음으로 말씀을 듣고 지키어 忍耐로 結實하는 者니 라
결실하는 좋은 땅은 말씀을 듣고, 지키고 인내하는 것이다. 인내는 끝까지 남는 자다.
(신 4:4) 오직 너희의 하나님 여호와께 붙어 떠나지 않은 너희는 오늘까지 다 생존하 였느니라
(롬 9:27) 또 이사야가 이스라엘에 관하여 외치되 이스라엘 뭇 자손의 수가 비록 바다 의 모래 같을지라도 남은 자만 구원을 얻으리니
끝까지 남은 자가 되기를 기도해야 한다.
5. 인간의 마음 밭을 옥토로 바꾸기 위해 밭을 가는 다양한 도구를 준비하셨다.
아담이 타락해서 엉겅퀴 밭이 되어 그것을 갈아엎기 위해서 인간의 마음 밭인 세상 밭을 갈려면 손으로 갈 수 없음으로 도구가 필요했다. 씨를 뿌리기 위해서는 밭을 갈아야 한다. 예수님이 이 땅에 씨를 뿌리러 오셨으니 오시기까지가 밭을 개간하는 준비 과정이다.
1) 그 도구가 무엇인가?
(1) 율법(律法)이다.
(마 11:13) 모든 선지자와 및 율법의 예언한 것이 요한까지니
(롬 3:20) 그러므로 율법의 행위로 그의 앞에 의롭다 하심을 얻을 육체가 없나니 율법으로 는 죄를 깨달음이니라
(2) 예언이다.
(갈 3:19) 그런즉 율법은 무엇이냐 범법함을 인하여 더한 것이라 천사들로 말미암아 중보의 손을 빌어 베푸신 것인데 약속하신 자손이 오시기까지 있을 것이라
(갈 3:24) 이같이 율법이 우리를 그리스도에게로 인도하는 몽학선생이 되어 우리로 하여 금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함을 얻게 하려 함이니라
(3) 선지자다
(렘 7:25-26) 너희 열조가 애굽 땅에서 나온 날부터 오늘까지 내가 내 종 선지자들을 너 희에게 보내었으되 부지런히 보내었으나 26) 너희가 나를 청종치 아니하며 귀를 기울이 지 아니하고 목을 굳게 하여 너희 열조보다 악을 더 행하였느니라
이 땅에 밭을 갈기 위해서 엘리야가 먼저 와야 한다고 말라기 선지자가 예언을 했다. 밭을 잘 갈렸으면 엘리야가 올 필요가 없다.
말 1;1-6
(사 1:12) 너희가 내 앞에 보이러 오니 그것을 누가 너희에게 요구하였느뇨 내 마당만 밟을 뿐이니라
말라기 선지자가 예언한 것이 이루어지기까지(예수님이 오시기까지) 약 400년이 걸렸다. 말라기 선지자가 주전 432년, 1년 예언하고 죽고, 주전 4년에 예수님이 오셨다.
6. 구약의 마지막 선지자 말라기는 아합 왕 시대에 활약했던 엘리야가 온다고 예언했다.
이 때는 아합 왕(주전 873-852년), 아하시야(주전 852-851년), 손자 여호람(주전851-840년), 세 왕이 있던 시대로 북 이스라엘에 가장 악한 왕들이었다.
1) 과연 엘리야가 왔는가?
(1) 엘리야에 대한 예수님의 증거
(마 11:13-14) 모든 선지자와 및 율법의 예언한 것이 요한까지니 14) 만일 너희가 즐겨 받 을진대 오리라 한 엘리야가 곧 이 사람이니라
(마 17:11-12) 예수께서 대답하여 가라사대 엘리야가 과연 먼저 와서 모든 일을 회복하리 라 12) 내가 너희에게 말하노니 엘리야가 이미 왔으되 사람들이 알지 못하고 임의로 대우하였도다 인자도 이와 같이 그들에게 고난을 받으리라 하시니
(2) 내적으로 세례 요한의 심령으로 왔다고 천사가 증거
(눅 1:17) 저가 또 엘리야의 심령과 능력으로 주 앞에 앞서 가서 아비의 마음을 자식에 게, 거스리는 자를 의인의 슬기에 돌아오게 하고 주를 위하여 세운 백성을 예비하리라
(말 4:5) 보라 여호와의 크고 두려운 날이 이르기 전에 내가 선지 엘리야를 너희에게 보 내리니
(3) 외적인 용모로도 엘리야는 세례 요한과 같다.
(왕하 1:8) 저희가 대답하되 그는 털이 많은 사람인데 허리에 가죽 띠를 띠었더이다 왕이 가로되 그는 디셉 사람 엘리야로다
(마 3:4) 이 요한은 약대 털옷을 입고 허리에 가죽띠를 띠고 음식은 메뚜기와 석청이 었더라
*털옷 = 증거하라, 가죽 띠 = 사명
7. 세례 요한은 어떠한 사명을 가지고 온 선지자인가?
1) 세례 요한의 사명
(1) 이스라엘 백성에게 준 세례(죄 사함을 받게 하는 회개의 세례)
(막 1:4) 세례 요한이 이르러 광야에서 죄 사함을 받게 하는 회개의 세례를 전파하니
(가) 율법의 마침이다.
(눅 16:16) 율법과 선지자는 요한의 때까지요 그 후부터는 하나님 나라의 복음이 전 파되어 사람마다 그리로 침입하느니라
율법과 죄는 꼭 붙어 다닌다. 죄를 깨닫기 위해서 율법이 생겼다. 좌가 없으면 율법은 없어진다.
(나) 주의 길을 예비하기 위한 평탄케하는 역사가 세례다.
세례 받으면 산도 골짜기도 없이 평탄케 된다.
눅 3;3-6
사 40;3-5
세례는 모든 사람을 똑같이 평평하게 만드는 브르도자와 같다.
(2) 세례 요한이 예수님께 세례를 주었다.
(눅 3:21-22) 백성이 다 세례를 받을새 예수도 세례를 받으시고 기도하실 때에 하늘이 열리며 22) 성령이 형체로 비둘기 같이 그의 위에 강림하시더니 하늘로서 소리가 나기를 너는 내 사랑하는 아들이라 내가 너를 기뻐하노라 하시니라
예수님을 이스라엘 백성에게 나타내기 위해서 세례를 받으셨다.
(요 1:31) 나도 그를 알지 못하였으나 내가 와서 물로 세례를 주는 것은 그를 이스라엘 에게 나타내려함이라 하니라
(요 1:33) 나도 그를 알지 못하였으나 나를 보내어 물로 세례를 주라 하신 그이가 나 에게 말씀하시되 성령이 내려서 누구 위에든지 머무는 것을 보거든 그가 곧 성령으로 세례를 주는 이인 줄 알라 하셨기에
(3) 빛(예수님)을 증거 해서 믿게 하기 위함이다.
(요 1:6-8) 하나님께로서 보내심을 받은 사람이 났으니 이름은 요한이라 7) 저가 증거 하러 왔으니 곧 빛에 대하여 증거하고 모든 사람으로 자기를 인하여 믿게 하려 함이라 8) 그는 이 빛이 아니요 이 빛에 대하여 증거하러 온 자라
(4) 이스라엘 백성과 예수님을 하나되게 하는 사명이다.(중매쟁이)
(요 3:29) 신부를 취하는 자는 신랑이나 서서 신랑의 음성을 듣는 친구가 크게 기뻐하나 니 나는 이러한 기쁨이 충만하였노라
2) 세례 요한이 메뚜기와 석청(돌꿀 = 말씀)을 먹었다.
이것이 중매 역할을 하는 음식이다.
(마 3:4) 이 요한은 약대 털옷을 입고 허리에 가죽띠를 띠고 음식은 메뚜기와 석청이었더 라
메뚜기는 땅의 있는 짐승의 특징만 모아서 지은 짐승이다.
(사 40:22) 그는 땅 위 궁창에 앉으시나니 땅의 거민들은 메뚜기 같으니라 그가 하늘을 차일 같이 펴셨으며 거할 천막 같이 베푸셨고
*메뚜기를 잘 살펴보면
1>얼굴(말), 2>목(황소목), 3>눈(코끼리), 4>더듬이(사슴), 5>가슴(사자),
6>날개(독수리), 7>배(전갈), 8>다리(타조), 9>발(낙타), 10>꼬리(뱀)
= 10짐승은 짐승격인 가나안 10족속에 비유한다.
*석청 = 돌꿀, 말씀을 상징한다.
(시 119:103) 주의 말씀의 맛이 내게 어찌 그리 단지요 내 입에 꿀보다 더하니이다
세례 요한의 사명은 종신토록 이 일(중매쟁이 사명, 증거 하는 일, 세례 주는 일)을 해야 한다.
(눅 1:75) 종신토록 주의 앞에서 성결과 의로 두려움이 없이 섬기게 하리라 하셨도다
8. 세례 요한은 하나님의 구원 계획과 예수님의 사역과 관련하여 매우 중요한 인물이다.
그런 세례 요한이 옥에 갇히게 되었다.
1) 옥에 갇히게 된 이유는 무엇인가?
(1) 제사장과 종교 지도자들이 세례를 받으러 오지 않았다.
(눅 7:29-30) 모든 백성과 세리들은 이미 요한의 세례를 받은지라 이 말씀을 듣고 하나님 을 의롭다 하되 30) 오직 바리새인과 율법사들은 그 세례를 받지 아니한지라 스스로 하 나님의 뜻을 저버리니라
증거자는 멋있고 잘나야 한다. 그래야 사람들이 잘 따라온다. 세례 요한은 제사장의 아들이었으나 예수님은 가난한 가정에서 볼품없는 모습으로 오셨다.
예) 일본의 천왕이나 우리 박근혜 대통령이 우리를 만나주지 않는다. 안 만나 주시는 메시야는 오실 필요가 없다. 시대에 변함없이 누구나 원하면 만날 수 있는 메시야로 오셔야 되기 때문에 가난하게 오셨다.
(고후 8:9)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은혜를 너희가 알거니와 부요하신 자로서 너희를 위 하여 가난하게 되심은 그의 가난함을 인하여 너희로 부요케 하려 하심이니라
당시 제사 드릴 예물인 짐승을 제사장과 종교 지도자들이 길러서 팔아먹었기 때문에 장사도 안되고 그러니까 세례 받으러 오지 않았기 때문에 세례 요한이 뿔따귀가 나서 왕궁으로 갔다.
(2) 세상 일에 관여하면 안 된다.
세례 요한은 헤롯 왕에게 “너 왜 제수씨를 데리고 사느냐?”고 정죄했다.
(율법을 적용시킴)
율법을 없애러 온 자가 율법을 써먹었다.
세례 요한은 요단강을 떠나면 안된다. 왕궁에 가서도 세례 받으라고 하면 되는데 헤롯 왕의 죄를 정죄하다가 오히려 그것이 올무가 되어 감옥에 갇히게 되었다.
절대 남의 탓을 하면 안 된다. 전도할 때 책망하면 안 된다. 사랑으로 덮어주어야 한다. 못생긴 얘기도 예쁘다고 해야 엄마가 좋아하듯이 기쁜 말, 믿음의 말을 해야 한다. 앞으로 변화될 것을 보고 칭찬해 주어야 한다.
(마 14:3-4) 전에 헤롯이 그 동생 빌립의 아내 헤로디아의 일로 요한을 잡아 결박하여 옥 에 가두었으니 4) 이는 요한이 헤롯에게 말하되 당신이 그 여자를 취한 것이 옳지 않다 하였음이라
(3) 옥에 갇혀서 예수님을 의심했다.
(마 11:2-3) 요한이 옥에서 그리스도의 하신 일을 듣고 제자들을 보내어 3) 예수께 여 짜오되 오실 그이가 당신이오니이까 우리가 다른 이를 기다리오리이까
제자들한테까지도 의심을 심어 주었다. 나 때문에 남을 시험 들게 하면 큰일 난다. 말하지 말고 말씀만 전하라.
옥에 갇힌 것까지는 괜찮다. 그럴 수 있다. 옥에 갇혔다가 나온 사람도 있다. 베드로, 바울과 실라 같이 찬송 부르고 기도하면 된다.
그런데 세례 요한은 너무 잃은 게 많다.
그 안에서 의심했고 예수님이 심방도 안 가심으로 더 시험에 들었다.
(행 16:19-20) 종의 주인들은 자기 이익의 소망이 끊어진 것을 보고 바울과 실라를 잡아 가지고 저자로 관원들에게 끌어 갔다가 20) 상관들 앞에 데리고 가서 말하되 이 사람 들이유대인인데 우리 성을 심히 요란케 하여
행 12;1-5 베드로는 간절히 기도했다.
우리 가정에 말을 안듣는 자녀가 있는 것도 감옥에 있는 것이다.
(4) 다 해볼 것 해봤지만 회개하지 않으므로 결국 목이 잘려 죽었다.
마 11;5-12
사람이 죽고 사는 것은 하나님께 달렸다. 하나님의 허락 하에 죽었다.
이런 상태에서 나왔으면 예수님한테 몰려온 사람들을 가로채서 자기가 교주(敎主)가 될 수 있다.
이용자, 이시후파(派) 같이 말이다. 누구든지 아버지의 영광을 빼앗는 자는 다 단명(短命) 한다. 우리는 말씀을 받아서 중매쟁이 사역을 해야 되는 것이다.
2) 세례 요한이 죽자 예수님의 사역에 변화가 왔다.
(마 3:1-2) 그 때에 세례 요한이 이르러 유대 광야에서 전파하여 가로되 2) 회개하라 천국 이 가까왔느니라 하였으니
(마 4:17) 이때부터 예수께서 비로소 전파하여 가라사대 회개하라 천국이 가까왔느니라 하 시더라
이렇게 세례 요한이 해야 할 사명을 예수님이 하게 하셨다.
마 4;18-22, 10;1-4 제자들을 뽑으셨다.
(마 10:6-7) 차라리 이스라엘 집의 잃어버린 양에게로 가라 7) 가면서 전파하여 말하되 천 국이 가까왔다 하고
(요 6:66-67) 이러므로 제자 중에 많이 물러가고 다시 그와 함께 다니지 아니하더라 67) 예 수께서 열 두 제자에게 이르시되 너희도 가려느냐
결국 예수님을 십자가를 기다리신다.
이스라엘 백성은 고대하던 예수 그리스도를 영접하지 못하고 예수님을 정죄하게 된다.
9. 예수님을 맞이하지 못한 이유는 무엇인가?
1) 세례 요한이 엘리야인줄 알지 못했다.
(마 17:10-13) 제자들이 묻자와 가로되 그러면 어찌하여 서기관들이 엘리야가 먼저 와야 하 리라 하나이까 11) 예수께서 대답하여 가라사대 엘리야가 과연 먼저 와서 모든 일을 회복 하리라 12) 내가 너희에게 말하노니 엘리야가 이미 왔으되 사람들이 알지 못하고 임의로 대우하였도다 인자도 이와 같이 그들에게 고난을 받으리라 하시니 13) 그제야 제자들이 예 수의 말씀하신 것이 세례 요한인 줄을 깨달으니라
2) 성경의 이면적 뜻을 몰랐다.
(행 13:27) 예루살렘에 사는 자들과 저희 관원들이 예수와 및 안식일마다 외우는바 선지자 들의 말을 알지 못하므로 예수를 정죄하여 선지자들의 말을 응하게 하였도다
3) 시대의 표적을 몰랐다.
(마 16:1) 바리새인과 사두개인들이 와서 예수를 시험하여 하늘로서 오는 표적 보이기를 청 하니
10. 마지막 때를 살아가는 성도들은 깨어서 근신하여 주를 기다려야 한다.
살전 5;1-11
눅 12;38-48
결론
초림(初臨) 공부는 재림(再臨)을 깨닫게 하기 위한 공부다.
*율법(마침).....엘리야......세례 요한
*죄인의 구주 예수님이 오기까지 (율법...엘리야....세례 요한)의 길과 증거가 되었다.
*초림 예수님의 목적 = 천국 자체(예수님의 증거자)
아버지 본체(요 10;30, 요 14;8-9)
말씀(영생 변화) (요 8;51, 요 11;26)
심판(마 3;11-12)
*길 되신 예수님(요 14;6) = 예수님이 율법의 마침으로 오심(롬 10;4)
예수님이 증거자가 되셨다(마 4;17-20)
예수님의 신분이 낮아져 아들 격이 되었다. 아들 격으로 십자가에 달리셨다
(마 26;63-64).
*재림의 목적(의인의 구주, 멜기세덱)= 아버지께 말씀을 가지고 옮겨가야 한다.
천국 자체(예수님의 증거자)
아버지 본체(요 10;30, 요 14;8-9)
말(영생 변화)(요 8;51, 요 11;26)
심판(마 3;11-12)
변화(마 16;27-28)죽기 전에 만나리라.
#초림 예수님은 죄인의 구주
= 마 1;21, 눅 5;32(죄인을 부르러 오심)
#재림 예수님은 의인의 구주
= 마 13:49 世上 끝에도 이러하리라 天使들이 와서 義人 中에서 惡人을 갈라내어
히 9:28 이와 같이 그리스도도 많은 사람의 罪를 擔當하시려고 單番에 드리신 바 되셨고 救 援에 이르게 하기 爲하여 罪와 相關 없이 自己를 바라는 者들에게 두 번째 나타나시리라
*의인 중에 악인을 갈라내심, 죄와 상관없이 바라는 자에게 두 번째 오시리라.
#멜기세덱 = 히 5;13, 히 7;1-3, 사 9;6
*자료 ; 2014 전도인 교육(이관숙 전도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