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월산(白月山)-428m
◈날짜 : 2020년 2월28일 ◈날씨 : 흐림
◈들머리 : 화양고개(경남 창원시 의창구 북면-동읍을 잇는 고개)
◈산행시간 : 3시간22분(8:11-11:33)
◈찾아간 길 : 팔용동-택시(7:51-8:06)-화양고개
◈산행구간 : 화양고개→149봉→다리→삼거리→범골봉→남지갓등→헬기장→삼거리→백월산정상→산불감시초소→210봉→181봉→마산리경로당→도로→북면사무소정류장
◈산행메모 : 오늘 9:00시 기상청동네예보 창원북면과 동읍의 날씨정보는 강수확률30%, 기온8℃, 풍속4m/s, 습도60%다. 그런데 12시부터 강수확률60%로 높아지며 1~4mm의 강수량. 비를 피하기 위해 산행을 서두른다. 집을 나서며 만난 택시로 화양고개까지 연결. 이동거리 11.86km에 요금은 11천원. 고개주차장에서 신발 끈을 맨다. 도로건너로 등산안내판이 보인다. 그 왼쪽으로 열리는 산길.
산길로 올라서며 돌아본 화양고개주차장.
149봉까지 올라가면 내려가는 길.
다리를 건너면 오름길이 기다린다. 왼쪽으로 축사인지 공장인지 늘어선 건물이 가깝다.
벤치2개가 지키는 쉼터에서 3분후 묘지가 자리한 봉에 올라선다. 삼거리이정표는 화양고개-백월산 3.5km. 오른쪽으로 석산마을1km.
잠시 내려가서 암반위로 이어진 난간 줄 따라 치솟는다.
전망덱을 코앞에 두고 왼쪽으로 고개를 돌리면 작대산(우). 그 왼쪽으로 양미재, 농바위봉, 천주산.
그 왼쪽으로 굴현고개, 구룡산.
가운데 위로 뾰족한 봉은 정병산.
주남저수지.
가운데 오른쪽 위로 종남산, 덕대산.
막아선 전망 덱.
육각정전망덱에 올라선다. 주남저수지방향으론 망원경도 설치해 철새도 볼 수 있겠다.
전망 덱을 뒤로 보내니 쉼터벤치가 지키는 범골봉.
난간 줄 따라 내려간다. 왼쪽위로 남지갓등. 그 왼쪽 고개를 내민 백월산이 같은 봉으로 보인다.
돌탑도 만나며 봉긋한 봉을 2개 넘으니 오른쪽으로 철망울타리도 만난다.
울타리를 오른쪽 뒤로 보내면 오른발 아래로 나란한 임도.
안부에 내려서면 임도는 오른쪽으로 휘어간다. 다가선 봉을 향해 난간 줄 따라 올라간다.
쉼터벤치도 만난다. 여기선 올라가는 난간 줄이 길게 이어진다.
봉에 올라 오른쪽으로 밋밋하게 진행하니 쉼터벤치가 자리한 남지갓등.
여기선 화양고개-백월산 거리가 100m 늘어났다. 왼쪽은 남백마을1.5km.
편백나무 숲을 만난다. 오른쪽에서 오는 수레길수준의 너른 길이 합류한다.
잡초에 점령당한 헬기장.
삼거리이정표는 백월산까지 거리가 또 늘어났다. 500m나. 왼쪽은 월산마을입구 1.9km.
암반으로 치솟는 난간 밧줄.
오른쪽 공설운동장에서 오는 길이 합류한다.
왼쪽으로 올라가서 만난 벤치쉼터. 오른쪽 아래로 나중에 만날 마산리. 북면소재지로 이어지는 도로. 그 위로 옥녀봉, 마금산, 천마산.
다가서는 산불감시카메라.
가까이서 본 카메라와 정상석. 6개월 만에 다시 만난 정상석이다.
내려가서 체육쉼터를 만나고 이어서 줄도 당긴다. 돌탑과 백월정, 산불감시초소.
아래 오른쪽으로 하산능선. 가운데 왼쪽 위는 무릉산.
근무 중인 감시원 덕분에 흔적도 나긴다. 지나온 남지갓등, 범골봉을 배경으로. 정병산도 한 그림에 들어온다.
구룡산, 굴현고개, 천주산, 농바위봉을 배경으로. 굴현고개 뒤로 팔용산, 춘산도 보인다.
덱 따라 내려간다. 가운데 위로 무릉산. 가운데에서 오른쪽으로 하산할 능선이 드러난다.
벤치쉼터를 지나며 돌아본 백월정(오른쪽 위).
삼거리에 내려선다. 왼쪽은 월산마을.
이어지는 소나무 숲.
벤치를 만나 때 이른 점심. 돌아본 점심자리.
삼거리를 만나는데 오른쪽 마산리방향은 안내가 없다.
오른쪽 아래로 마산리. 고개를 들면 천마산. 그 오른쪽은 열왕지맥의 끝자락 처녀봉, 비룡산.
6개월 전에도 만났던 쓰러진 나무.
임도를 만나 가로지른다. 컨테이너박스를 오른쪽 뒤로 보내면 포장임도.
오른쪽으로 따라간다. 오른쪽으로 마을지킴이 당산나무. 수령360년 보호수로 지정된 느티나무.
마산리경로당을 만난다.
마당에 설치된 에어건으로 신발에 붙은 흙을 떨어낸다.
경로당옆에 자리한 이정표는 백월산2.2km. 시내버스종점 표지는 이런 모습. 운행시간을 모르니 북면으로 가는 게 상책.
도로 따라 진행하다 밭일하는 주민에게 물으니 조금 전에 버스가 다녀갔단다. 시내버스는 1일 4번 들어온단다. 마산교차로에서 직진한다.
북면사무소앞 삼거리.
도로건너로 보이는 버스정류장. 횡단보도를 건너니 오른쪽에 북면사무소정류장. 오늘산행은 여기까지. 계획한대로 비를 만나지 않은 산행.
#북면사무소정류장-20번(11:46-12:07)-팔용동행정복지센터정류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