십이운성이란,
장생, 목욕, 관대, 건록, 제왕, 쇠, 병, 사, 묘, 절, 태, 양을말한다
이 십이운성은 그 영향력이 육신에 비하면 미미하며, 대개 육신과 결합하여
숙명에 작용을 한다 십이운성이 어떠한 작용을 하는가는 앞에 설명한 육신의
각 항에서 대개 말했으므로, 여기서는 우선 십이운성을 찾는 법을 알아 보자
십이운성은 십간과 십이지의 상호대조에 의하여 표출되는데, 지성인 육신을
찾는 법과 다른 점은 지성의 육신을 찾을 때는 지장간 중 중기와 대조하였는데,
십이운성을 찾을 때는 지장간을 추출하지 아니하고 그대로 대조하는데 있다
각 일간과 지지의 대조에 의하여 표출되는 십이운성은 다음과 같다
(십이운성조견표)
운성: 장생 목욕 관대 건록 제왕 쇠 병 사 묘 절 태 양
갑: 해 자 축 인 묘 진 사 오 미 신 유 술
을: 오 사 진 묘 인 축 자 해 술 유 신 미
병 무: 인 묘 진 사 오 미 갑 유 술 해 자 축
정 기: 유 신 미 오 사 진 묘 인 축 자 해 술
경: 사 오 미 신 유 술 해 자 축 인 묘 진
신: 자 해 술 유 신 미 오 사 진 묘 인 축
임: 신 유 술 해 자 축 인 묘 진 사 오 미
계: 묘 인 축 자 해 술 유 신 미 오 사 진
이상 십이운성조견표에서 보는 바와 같이 지지의 정기와 동일한 십간은
그 지지에서 건록이 된다 즉 인의 정기는 갑이므로 갑일에서 인은 건록에
해당하며, 묘의 정기는 을이므로 을일에서 묘를 대조하면 건록이 된다
그리고 갑, 병, 무등 양간은 건록, 제왕등 순으로 나가고 을, 정, 기등
음간은 건록, 관대등 역으로 나간다 이것만 알고 있으면 십이운성의 표출은
조견표를 보지 아니하고도 용이하게 알 수 있다
여기서 한 가지 주의할 것은 십이운성은 일간에서 사주의 각 지지를 보고
표출할 뿐만 아니라, 때로는 년월시등의 천간에서 지지를 대조하여 표출하는
경우도 있다
십이운성의 표출법을 예시하면 다음과 같다
년 계유 병
월 병진 양
일 계해 제왕
시 정사 태
년 계묘 제왕
월 을묘 제왕
일 갑자 목욕
시 병인 건록
심효첨은 그의 명저 자평진전에서 십이운성을 설명하기를 십간기운의
매월마다의 성쇠를 표시하는데 있어, 사람의 출생 및 사망에 비유한 것이라
한다
즉 장생은 인간의 출생과 같고, 목욕은 출생 후 태아시의 때를 씻는 것과
같고, 관대는 년장하여 성복하는 것과 같고, 건록은 나라에 출사하여 국록을
먹는 것과 같고, 제왕은 사람이 장성의 극에 달한 것과 같고, 쇠, 병, 사는
극성한 후 노쇠하여 사망하는 과정과 같고, 묘는 사후 묘중에 묻힌 것과 같으며
절은 묘에 묻힌 후 그 형체가 절무하게 된 것과 같다 그리고 태는 다시 그
기운이 돋는 것을 인간의 모체에 태기가 생긴 것과 비유한 것이고 양은 그
태기가 모체에서 자라는 것에 비유한 것이라 한다
이와 같이 십간의 기운의 성쇠를 사람의 출생 및 사망에 비유한 것이
십이운성이라는 설은 널리 신봉되고 있으나, 실상 을목은 해에 사가 되고
오에 장생이 되나, 을목의 기운은 오행상생의 법칙에 의해 해수를 만나면 오화
를 만난 때보다 몇 배나 더 왕성해진다 고로 이 설은 신용할 것이 못 된다
그리고 이 십이운성법은 오늘날 그 발상지인 중국에서는 별로 취해지지
아니하고 있으며, 다만 일본에서만 사주가들이 널리 쓰고 있다 고로
십이운성에 대한 이 이상의 자세한 설명은 앞으로 차차 하게 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