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방학특집 가자 〃
양평군립미술관으로
미술여행-2, 휴양지에서 만난 예술
토끼와 거북이展
2013.7.19-9.1 / 양평군립미술관
주최: 양평군립미술관
후원: 문화체육관광부. 양평군청, (사)문화문, 양평교육지원청, 한국예총, 한국미협, 코레일양평역,
양평군립미술관, 19일부터 휴양지에서 만난 예술.....
어린이와 가족들이 상상의 꿈을 여는 신비하고도
신나는 즐거움을 양평군립미술관에서 만나다.
기발한 상상력과 창의력이 돋보인 상쾌하고, 유쾌한 창작품들이 휴양지의 생태환경 속에서
진지하면서도 생동감 넘치게 여름날을 보다 시원하게 해줄 것이다.
여름방학 휴양지에서 만나는 새로운 미술전시, 40일간, 상상력과 창의력이 넘친 것들(신나는 미술관-2)展이 양평군립미술관(이철순 관장)에서 2013 미술여행-2, 여름 프로젝트의 하나로 개최된다. 양평군립미술관은 지난 세상은 만화다展에 우리시대의 사회풍자의 의미를 되짚게 하여 눈길을 끌어 관람객 2만3천여 명이 넘는 인원이 다녀간 가운데. 이 번 여름방학특집으로 꾸며지는 40일간, 휴양지에서 만난 예술-토끼와 거북이展에서도 많은 관람객들이 모여들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전시는 5개의 테마를 두어 전시되는데 현대인들의 일상적 삶에서 시작, 분주한 삶의 현장을 일탈하여 휴양지로 떠나고자하는 감상자들과 신선하고 유쾌한 상상의 작품들이 고단한 삶에 지쳐 혼자만의 시간과 아니면 가족과 여행을 떠나고 싶은 마음을 양평군립미술관으로 발길을 돌리시면, 쌓였던 스트레스 해소에 안성맞춤인 작품을 만나면서 재미있고, 유쾌해지는 휴양지의 새로운 세상과 함께 할 것이다.
양평군립미술관은 현대미술 속에서 상상의 꿈을 표현하는 현대미술(도시의 탈출, 자연의 초식동물, 민물고기, 파충류)을 느낄 수 있는 평면회화와 입체조형, 인터랙티브 아트 등 다양한 작품들과 오는 7.19일부터 9.1일까지 5개의 테마공간에서 진지하고도 품격 있는 작품들과 생태환경에서 서식하는 초식동물, 어류, 파충류 등의 작품들이 40일간, 휴양지에서 만난 예술 즉, 토끼와 거북이展이라 하겠다.
이 번 전시구성은 어린이와 가족들이 상상의 꿈을 여는 신비하고도 재미나는 즐거움에 맞게 꾸며진다. 작품을 보고 자연의 위대함과 신비를 느끼고, 휴양지에서 만나 놀이하며, 다양한 색채로 형상화한 신비한 작품들이 감상자들에게 신선한 웃음을 선사할 것이다. 그리고 감상자의 호기심을 자극하는 기발한 아이디어가 엿보이는 상쾌하고, 유쾌한 신비가 들어있는 작품들이 휴양지의 여름날을 보다 생동감 넘치는 대자연속으로 안내할 것이다.
전시작품들은 그린다는 것에서 시작하여 어떻게 생각하고 표현했는가를 상기시키는 것과 또한 매체미술의 다양성과 창작의 폭이 넓고 위대함을 새삼 느끼게 하는 전시라 하겠다.
특히 전시된 작품들은 현대한국미술의 오늘을 조망하는 자리로서도 의미가 있다하겠으며 개념화된 작품들과 폴리 팝으로 나타난 작품들이 주류를 이루게 된다. 이들 작품들은 조형요소로서 즐거움을 내포하여 가벼우면서 명쾌한 느낌을 주지만, 오히려 진지한 작품들에서는 관람 후 감탄사를 연발할 수 있을 수준 높은 작품들로 채워졌다.
또한 번쩍이는 아이디어가 담긴 작품들에서는 기발한 상상력에 의해 엉뚱한 발상으로 신선한 이미지가 돋보이며. 이 중에서 슬로프공간의 조현철 작품 남한강프로젝트 등은 양평자연의 생명성을 드러내는 작품으로 전시의 극대화를 리드한다.
2013 야외공간설치미술전 프로젝트-1
【미술관 나들이-사파리展】
기간 : 2013.7.19 - 9.1 / 야외공간
휴양지에서 만난 예술품들이 미술관에 나들이 온 일반대중에게 다양한
자연생태 속 동물, 식물, 조류들과 만날 수 있는 기분을 자아내고 있다.
양평군립미술관은 문화생산 중심의 미술관으로서 연중 다양한 프로젝트 기획전시를 통해 양평군민 뿐만 아니라 한국미술계에서도 많은 호평을 받아오고 있는 가운데 최근 개최되고 있는 세상은 만화다展(2만3천여 명)에서의 아낌없는 관심과 명성은 우리군민의 자랑이라 하겠다. 이 처럼 다양한 기획전을 유치해오고 있는 가운데 2013 야외 공간설치미술전은 미술작품을 미술관 밖으로 이동하여 미술관을 찾는 군민은 물론 일반대중에게 보다 친숙한 미술관이 되고자한 것이다. 특히 이 번 야외공간 설치미술전은 실내의 전시에서 벗어나 야외공간을 활용하여 추진한 전시이며, 출품작품들은 비교적 대형 작품들로 미술관 앞 야외공간의 다양한 곳에서 볼거리를 제공하는 MUSEUM PARK 야외설치미술전이라 하겠다.
이 번 개최되는 야외미술전은, 2013 야외설치 미술프로젝트의 일환으로 갖게 되는 자체기획 전시로 전시의 주 테마는 미술관 나들이-사파리를 표방하고 있다. 이들 작품들은 현대산업사회에 파생되는 다양한 자연동물을 조각작품으로 창작하여 보여주는 신선한 작품들이라 하겠으며 작품을 통해 자연 친화와 인간존엄성에 대한 가치를 더 해줄 것이다. 전시와 더불어 미술관 녹지공간이 전시장으로 탈바꿈되는 계기와 미술관 외부의 볼거리를 제공하는데도 큰 의미가 있다 하겠으며 이 번 전시로 말미암아 미술관아트공원으로 정착을 위한 야외설치 미술전이라 하겠다.
작가들은 국내 현대조각의 대표적 작가 10명으로 구성되어 동물들의 이미지가 현대 문화사회 속에서 살아가는 현대인들과 문화적 관계로 소통시키려는 의도가 들어있다. 작품들은 친환경 자연 속에서 살아가는 동물들로 사실적 묘사와 형상적 이미지에 이르러 다양한 표현성이 동물원에 가야 볼 수 있는 다양한 동물의 세계를 미술관 야외공간에서 볼 수 있는 것, 자체가 도시의 일상을 탈출하려는 현대인들에게 편안한 안식과 친화력을 더해주게 될 것이다.
양평군립미술관 어린이예술학교
여름예술학교 특별기획 프로그램
교육일시 : 2013.7.24-8.31(주중-화, 수, 목, 금)
장 소 : 어린이예술학교(교육실)
접수기간 : 2013.7.1-7.19
접수방법 : 양평군립미술관 홈페이지
대 상 : 유, 초등학교, 중학교 학생
양평군립미술관은 여름방학특집으로 어린이특별 교육프로그램으로 방학을 맞이하는 어린이들에게 최고의 상상력과 아이디어를 개발할 수 있는 창의놀이 미술학습 프로그램을, 국내 유명 강사진으로 구성하여 오는 7월20일 개강하게 된다. 프로그램은 주 4일(주중-화, 수, 목 금) 단위로 집중 수업하며 여름방학을 미술관에서 즐겁고 재미가 있었다는 기억이 남도록 꾸미게 된다.
먼저 재미있고 신나는 자연놀이 신나는 물속 탐험대를 시작으로 신비와 환상의 미술체험과 이야기를 들을 수 있을 것이다. 작가와 함께 떠나는 전시도 보고 나만의 상상체험하기에(7.23-7.26) 진행되는 민물고기잡기와 수영장에서 생긴 일 그리고 어항 속 물고기 친구들은 신나는 여름방학을 보다 즐겁게 보낼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어린이들이 직접 사진을 찍고 편집하는 시원한 산과 들에서 만나는 생태학습(7.23-7.26)인, 곤충채집 만들기, 잠자리채 만들기, 매미집 만들기, 숲속의 우리집 만들어 보기는 어린이들의 상상, 톡톡 꿈같은 미술체험이 될 것으로 보이며, 여름방학 원두막에서 생긴 일(7.30-8.2) 상상의 세계와 비상하는 원을 이루고 있는 과채류, 수수깡과 색안경, 청색 과일과 노란색 과일 찾기, 길쭉한 과채류 알아보기 등 다양한 체험학습이 이루어진다. 그리고 오후에는 신나는 한국화교실에서는 묵의 농담과 먹물 사용법을 익히고 사군자 체험을 하게 되며 8.6-8.9일에는 수채화기법과 기초를 익힌 다음 사실성과 상상성 그리고 인상주의적인 작품을 실제로 그려본다. 또한 오후에는 세계명화를 공부하고 작가들의 표현기법을 체험해 보는 시간인데, 레오나르도 다빈치와 모나리자 작품, 피카소의 입체파적인 작품, 고흐의 붓 터치, 로댕의 흙 조형 등, 나도 예술가 미래의 꿈을 펼쳐주는 신비의 시간이 될 것이다. 과자로 만든 우리들의 세상(8.13-8.16)이 이루어지는데 신나는 팝콘나무, 과자로 만든 목걸이, 과자로 만든 삼층석탑, 과자로 만든 우리집 등이 오전과 오후에 각각 실시된다. 한편 전시연계 작가의 전시작품을 감상하고 따라 하기(8.20-8.23)까지에는 동물을 의인화 한 작품, 구멍난 철판으로 닭 모양을 낸 작품, 그리고 우리집 강아지, 우리집 만들기 등이 오전과 오후에 심도있게 이루어진다. 또한 깨끗한 환경을 주제로 한 생태미술교육에서는 청개구리와 연잎, 도롱뇽, 토끼와 거북이. 물속 물고기 관찰과 표현이 진행되며, 오후에는 우리 동네 교통수단을 알아보고 만드는 체험학습이 함께 진행된다.
이 처럼 다양한 체험학습 프로그램을 구성하여 여름방학을 맞이하는 양평 어린이뿐만 아니라 휴양문화를 양평에서 즐기는 동안 어린들은 상상력 두 배와 보람 두 배를 느끼게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여기에서 기존의 주말(토, 일요일)의 미술체험학교는 당초와 같은 시간에 전시연계 교육프로그램이 운영되며, 양평군립미술관을 통해 보다 즐겁고 신나는 여름방학 체험기를 만끽하시길 바랍니다.
문의: 양평군립미술관 학예실(031-775-8515-7)
2013 미술여행-2, 여름 프로젝트
휴양지에서 만난 예술 – 토끼와 거북이展
2013.7.19-9.1 (40일간)
개막식: 7.19(금), 오후4시
○ 실내 전시개요-1
- 전 시 명: 휴양지에서 만난 예술 – 토끼와 거북이
- 전시내용: 현대미술(평면, 입체, 설치, 인터렉티브 아트)
- 출품작가: 50명(총100점)
- 전시구성: 5개의 테마로 구성
- 주최: 양평군립미술관,
- 후원: 문화체육관광부, 양평군청, (사)문화문, 양평교육지원청, 한국예총, 한국미협
○ 야외전시 개요-2
- 전 시 명: 야외설치미술전 – 미술관나들이-사파리展
- 전시내용: 현대미술(입체조형)
- 출품작가: 10명(총10점)
- 전시구성: 미술관의 외적 이미지 부각으로 자전거 관람자들에게 볼거리 제공
○ 미술교육 개요-3
- 교 육 명: 여름방학특집 신나는 어린이미술학교 개강
- 교육기간: 전시기간 동안 매주 4일씩 몰입형 교육체계
- 교육대상: 20명 단위(유, 초등, 중등학교 학생)
- 강사구성: 국내 대표적인 관련분야 대학교수
○ 문화강좌 개요-4
- 강 좌 명: 미술관대학 문화강좌 개강
- 교육기간: 전시기간 동안 매주 4일씩 몰입형 교육체계
- 교육대상: 20명 단위(직장인, 일반인, 전문직 종사자)
- 강사구성: 국내 대표적인 관련분야 대학교수
양평에서 신나고 재미있는 여름을 보낼 수 있는 프로그램
■ 문의 : 031-775-8515-7 / 주소 : 경기도 양평군 양평읍 양근리 543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