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김영균, 강의법에 길을 묻다, 2011. 상상채널.
수업에 대한 자기점검: contents, delivery, attitude 3요소
학습동기의 4요소: attention, relevance, confidence, satisfaction
<수업시작전 음미해 볼 글>
오는 나는 섬기는 사람이다.
이것은 참가자들을 위한 것이지, 나를 위한 것은 아니다.
나는 오늘 이곳에 참가자들을 위해 있다.
오늘 나는 참가자들이 원하고 필요한 것을 얻게 되기를 바란다.
오늘 내가 여기서 해야 할 일은 참가자들이 원하고, 필요로 하는 것들을 쉽게 얻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오늘 하루의 매순간 나는 겸손해 질 것이다.
(이하 생략)
2. 이영미, 나는 대한민국의 행복한 교사다, 도토리 창고, 2012.
행복한 교사가 되기위한 마음가짐을 기록함.
문제학생은 없다, 문제교사가 있을 뿐
학생의 행복이 제일이다.'
학생들은 교사에게 어떤 존재인가? 1. 나의 고객이다.2. 내가 가장 두려워해야 할 대상이다. 3. 나의 멘토이다.
토론: 행복한 교사가 될 수 있었겠지만 사회가 요구하는 인재를 양성하는 책임을 다했을까? 지식이 전부가 아니라면 가능한 것인가?
내말을 듣도록 강요한 것은 아닌가? 내가원하는 철학대로 변하길를 바라는 것이 아닌가?
전문대 교수의 고민은 왜 중고등학교 교사의 고민과 동일할까?
인생에 대한 통찰력 , 위로, 배려, 겸손이 부족해서 일까?
선생의 의미, 선생됨의 자격, 선생됨의 아픔(송인수의 시, 선생됨의 아픔)
해야할 일: 강의 공개
교사는 비주얼도 중요하다. 옷과 외모를 가꾸자.
학생을 고객으로, 왕으로 대하자.
3. 도종환, 도종환의 교육이야기- 변해야 할 것과 변하지 말아야 할 것, 사계절, 2011. p.223
좋아하는 사람을 사랑하는 것은 어렵지 않다. 싫어하는 사람을 미워하는 것은 어렵지 않다. 그러나 미워하는 사람을 용서하는 일을 참으로 어렵다. 그러므로 용서는 더 큰 사랑인 것이다.
그 누구를 진실되게 사랑한다는 일이 얼마나 어려운 일인가??
4. 이지성 저, 꿈꾸는 다락방, 2007, 국일출판사, p.256
R=VD 공식
Realization= vivid+ dream (성공하려면 생생하게 꿈꾸어라). 그러면 당신에게 운명처럼 기회가 찾아온다.
5. 김두식, 욕망해도 괜찮아, 창비, 2012, pp.310.
복잡성에 대한 치열한 탐구가 빠진 전기류에 대한 경고. 겉옷을 벗어라.
체험은 있으나 치열함이 부족한.
6. 김두식, 다른 길이 있다, 한겨레출판, 2013, pp.379
보수적이지 않은(나중에 생각하니 틀에 밖히지 않은 오리지낼리티를 중시한) 인사 30명을 인터뷰한 내용. 한겨레 신문에 연재되었던 내용. 운동권 인사가 많이 있었다.
7. 이지성, 리딩으로 리딩하라, 문학동네, 2014.
세상을 지배하는 0.1퍼센트의 인문고전 독서법
인문고전 참고도서를 정리해 놓았다. 추천한 책을 언제다 읽으려나. 아니 하나라도 제대로 이해하려나.
흥미있는 책 먼저 읽어야지. 논어/ 사마천의 사기열전/ 소크라테스의 변명/
플라톤의 국가/ 사서삼경
독서의 순서: 반복독서---필사---사색
8. 이노마타 다케노리 저, 조소영 옮김, 하버드 최강 공부법, 비지니스 북스, 2016, pp1-.255
목표= 집중+시간관리(실행력)
에빙하우스의 망각곡선: 2시간후 44%, 1일후 26%, 1주일후 21%, 한달후 20%가 남는다. 주기적으로 다시 학습해야 100%를 유지할 수 있다.
"세계를 향해 도전하고 동시에 커다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눈앞의 단기적인 목표에 집중하면서도 장기적인 전망과 궁극적인 목표를 잃어버리지 말아야 한다. 업무와 공부, 커리어에 명확한 목표를 설정하고, 각각의 노력이 전체적인 상승효과를 낳을 수 있도록 해야 인생을 풍요롭게 만들 수 있다"
9. 최현옮김, 플라톤의 국가론, 도서출판 집문당, 1999, pp.1-445.
고대 서양철학(그리스)을 이해하려 읽을려 시도했으나, 대화체의 등장인물도 많고, 무슨 내용인지 이해가 어려워 포기함.
철학, 정치, 경제, 교육, 문학등 다방면의 주제를 대화체 형식으로 플라톤의 국가론을 서술.
10. 김학주 역주, 논어, 서울대학교 출판부, 2008.PP522
논어는 20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제1장 학이(學而)편 은 한문을 필사해 보았다. 나머지는 시간이 걸려서 천천히 해야지.
천천히 음미하면 동양의 고전답다.
11.김지형, 이민우 지음, 한국어학의 이해,,2015, 유씨엘아이엔씨, pp. 398
논문을 쓰면서 과연 국어학 문법에 맞는 글을 쓰고 있을까 의문이 들어 읽어보았다.
한국어학은 외국인을 위한 학문도 되는데, 외국인이 과연 이해할 수 있을까?
옛날 국어 문법시간과도 같이 문법은 역시 어렵다.
12, 김형석, 백년을 살아보니, 주)알피코프, 2016.
1920년생, 연세대 철학과 명예교수,
현재 98세의 나이로 저술과 강의를 하고 있다.
사랑과 이웃에대한 봉사의 중요성, 종교의 중요성, 인간다운 삶은 궁극적 목표는? 학문과 종교도 인간을 위한 것이어야 한다.
"나이 들수록 더 많은 사람들을 위하고 사랑하는 마음을 갖고 대할 수 있으면 존경받는 노년기인생이 되는길이다.
옷차림은 깨끗하게, 밝은 표정으로.
인생의 황금기는 60세에서 75세임: 정신적성장과 인간적성숙은 한계가 없다
신체적성장은 여자 22세, 남자는 24세임.
13. 이영직 지음, 세상을 움직이는 100가지 법칙, 스마트비지니스, 2010
실생활에 많이 적용되는 100가지 법칙을 정리해 놓은 책. 인식하지 못했던 흥미로운 법칙들이 많이 있다
14. 안데르스 에릭슨, 로버트 폴 지음, 강혜정 역, 1만시간의 재발견, 비즈니스북, 2016.pp.1-416
1만시간보다 목적의식이 중요하다. 올바른 노력이 필요하다. 최고의 훈련방법이 무엇인지 찾아가는 책
연습과 재능의 대결에서 누가 이길까?
15. 반디 지음, 고발, 다산책방, 2017
북한의 실상을 고발한 북한 작가의 소설. 실화 바탕인듯.
북한의 일부단어는 우리와 다른 것이 많고, 작가가 표현한 단어 중 사전을 찾아야 하는 단어가 많이 있었음
15. 이혜정, 대한민국의 시험, 다산, 2017
대한민국 교육현실의 문제점과 대안을 제시한 글. 공교육과 암기식 교육을 비판함.
'서울대에서는 누가 A+를 받은가'의 저자임.
16. 나태주 시집, 꽃을 보듯 너를 본다, 지혜, 2016. 1만원
이렇게 쉽게 아름답게 자연을, 인생을, 너를 표현할 수 있을까?(국어사전을 거의 찾지 않아도 됨) 어려운 용어와 난해한 문맥의 시는 무엇일까? 이해 안되는경험을 공유하도록 강요하는 시가 아닐까?
나는 학생들에게 어떤 시로 가르치고 있을까?
17, 설민석, 설민석의 조선왕조실록, 도서출판 세계사, 2016, pp.503, 22,000원
더 이상 쉬울수 없게 잘 요약한 책이다. 왕위 계보도, 업적, 역사의 배경 등을 쉽게 설명하고 있다. 다만 저자는 말실수로 언론에서 멀어져 갔다. 나도 강의중 쉽게 하려고 무리한 예를 드는 경우가 있는데, 언행을 주의해야 겠다.
18. 탈벤-사하르 지음, 서윤정 옮김, 하버드대 52주 행복연습, 위드덤하우스, 2010.
두번 읽은 책. 첫번 째 읽을 때 보다 새롭다. 날마다 생각해야 할 것들 6가지.
1)긍정적인 면에 집중하기
2)자신에게 자유로운 인간이 될 기회주기
3) 서로에 대해 알아가기
4)삶이라는 모험 즐기기
5)공감력과 열정갖기
6)실패를 통해 교훈 얻기
19. 이기주, 말의 품격, 황소북스. 2017. pp.231, w14,500.
마지막 문단을 옮겨보면:
봄기운이 바람에 실려온다 싶으면 컴컴한 곳에 눌러 앉아 있지 말고 몸을 움직여야 한다. 몸을 솟구쳐서 울타리를 벗어나야 한다.
삶의 바깥쪽에서 서성이지 말고 삶의 한 복판으로 걸어가야 한다. 프란치스코 교황이 그런 것처럼 광장으로, 볕이 드는 곳으로, 삶의 온기가 있는 곳으로…. 저자는 ' 당신의 말이 누군가에게 한 송이 꽃이 되기를' 바라고 있다.
20. 이기주, 언어의 온도, 말글터, 2017, pp.396.
일상생활에서 관찰을 통하여 언어의 따뜻함과 아름다움을 수필형식으로 쓴 책. 많은 독서(시와 소설)과 영화나 연극관람 없이 글을 쓰기는 조금 어려운 듯하다.
" 내려 앉은 꽂잎 따라 하나의 계절이 가고 있었다""
21. 이윤기 역, 그리스인 조르바, 2000, 주식회사 열린책들, p.482,w10,800
크레타 섬 배경으로 탄광사업 소재. 불교와 기독교를 왜 언급했을까? 인간회복이 주제인가? 영혼이 구원인가? 수도원은 허상인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