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행(공부)의 전체여정
ⓞ 부처님께서 세상에 출현하셔서 세상의 (물질적) 이익과 (정신적) 공덕을 위해 법(처음도 좋고 중간도
좋고 끝도 좋은 지극히 청정하고 완전한 가르침-사성제, 계정혜)을 설하시면 법을 듣고 사유하여 부
처님과 가르침에 대한 믿음을 가집니다
① 몸과 말로 선행하기 - 마음이 열리고 부드러워집니다
② 바른 생활[계율과 보시-여기까지가 재가자의 범위에 해당합니다]
- 참회는 계목과 거의 같습니다. (참회는 주로 과거의 삶에 대한 것이고 계목은 앞으로의 생활에 중점
을 갖습니다. 순일선원에서는 1단계 돌아보기[참회]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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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래부터는 주로 출가자의 수행 범주에 속합니다.
③ 식사절제와 육근단속
④ 깨어있음에 몰두하기[좌선과 경행]
⑤ 사념처(신수심법)수행 - 순일프로그램 2단계 이후는 디가니까야 [대념처경]에 말씀에 의한 싸띠,
위빠사나,삼매(사마타)수행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⑥ 다섯가지 장애극복(수행과 해탈에 이르는 과정에서 극복해야 할 장애)
⑦ 삼매와 위빠사나
⑧ 해탈,해탈지견(해탈이란 비의도이고 비의도란 탐진치의 소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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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처님에 대한 믿음이 100%면 해탈과 같습니다.
사유에 근거한 믿음->경험에 근거한 믿음->확신에 찬 믿음<수다원과>->해탈에 확고한 믿음->해탈
*사성제, 계정혜가 부처님 가르침의 전부라 할 수 있습니다.
*사성제의 도성제는 팔정도이며 팔정도는 계정혜에 포섭됩니다.
수행(공부)의 조금 다른 도수로 계정혜(계목,삼매,반야) 삼학(계목 100% 다음에 삼매공부를 하는 것
이 아니라 계목을 어느정도 지킨 다음 삼매를 닦고 삼매에서 드러나는 반야로 계목을 더 단속하는
중층구조내지는 순환구조로 닦아 나갑니다)을 들 수 있습니다.
또는 칠바라밀(보시,참회,계목,인욕,정진,삼매,반야바라밀-[파발수레의 경,M24]에서 볼 수 있듯 일
곱가지는 해탈전까지 모두 함께 닦아나가야 합니다)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반대로 수행(공부)하여 극복해야 할 것은 크게 삼독(탐진치)이라 할 수 있으며 한마디로는 탐욕/갈
애의 소멸(반야/혜해탈) 혹은 무명의 소멸(심해탈,양면해탈에 중점)이라 할 수 있습니다. 좀 더 나
눈 것이 다섯가지 장애(삼매에 중점)와 열가지 장애(낮은단계의 장애 다섯가지+높은단계의 장애 다
섯가지)입니다.
자비희사는 삼매를 닦아 깊어지며 드러나는 마음으로 자(maitri 慈 성냄이 없는 자애로운 마음
loving-kindness-4선까지) 비(karuna 悲 잔인함이 없는 연민의 마음 compassion-5선 공무변처까지)
희(mudita 喜 더불어 기뻐함 goodwill-6선 식무변처까지) 사(upeksha 捨 애욕이 없는 평정의 마음
equanimity-7선 무소유처까지 가능함)으로 높은 천상에 나는 조건이 되나 자비희사만으로 해탈에 이
르지는 못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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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법문동영상: 클릭하시면 시청하실 수 있습니다.
05.02(일)주말법문(부처님원음과일원상의여정)
2011.11.06(일)정기모임법문[깨달음의전과정]
2011.11.27특별법문[해탈에이르는지도1~5]
05.29친목회특별법문[교리가먼저다]
04.03(토)일일법문(고집멸도의중요성)
2012.04.01정기[다섯가지장애]
참고의 글
불교 초기경전 소개(간략)
팔리/빨리/빠알리 삼장의(원음경전) 구조 (Pali Tipitaka) - 출판도서소개
니까야와 한역 아함경
사성제(법) - 교학과 수행체계
초기원음경전
순일스님말씀
사성제를 모르는 자는 해탈할 수 없다
열가지 장애와 다섯가지장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