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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경게
무상심심미묘법 백천만겁난조우 아금문견득수지 원해여래진실의
개법장진언
옴 아라남 아라다 옴 아라남 아라다 옴 아라남 아라다
普賢行願品보현행원품
爾時 普賢菩薩摩詞薩 稱歎如來勝功德已 告諸菩薩 及善財言
이시 보현보살마하살 칭탄여래승공덕이 고제보살 급선재언
善男子 如來功德 假使十方一切諸佛 經不可說不可說 佛刹極微塵數劫
선남자 여래공덕 가사시방일체제불 경불가설불가설 불찰극미진수겁
相續演說 不可窮盡 若欲成就 此功德門 應修十種 廣大願行 何等
상속연설 불가궁진 약욕성취 차공덕문 광수십종 광대원행 하등
爲十 一者 禮敬諸佛 二者 稱讚如來 三者 廣修供養 四者 懺悔業障
위십 일자 예경제불 이자 칭찬여래 삼자 광수공양 사자 참회업장
五者 隨喜功德 六者 請轉法輪 七者 請佛住世 八者 常隨佛學
오자 수희공덕 육자 청전법륜 칠자 청불주세 팔자 상수불학
九者 恒順衆生 十者 普皆廻向
구자 항순중생 십자 보개회향
善財白言 大聖 云何禮敬 乃至廻向 普賢菩薩 告善財言 善男子言
선재백언 대성 운하예경 내지회향 보현보살 고선재언 선남자언
禮敬諸佛者 所有盡法界虛空界 十方三世 一切佛刹極微塵數 諸佛世尊
예경제불자 소유진법계허공계 시방삼세 일체불찰극미진수 제불세존
我以普賢行願力故 深心信解 如對目前 悉以淸淨 身語意業 常修禮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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一一佛所 皆現不可說不可說 佛刹極微塵數身 一一身遍禮 不可說不可說
일일불소 개현불가설불가설 불찰극미진수신 일일신변례 불가설불가설
佛刹極微塵數佛 虛空界盡 我禮乃盡 以虛空界 不可盡故 我此禮敬
불찰극미진수불 허공계진 아례내진 이허공계 불가진고 아차예경
無有窮盡 如是乃至衆生界盡 衆生業盡 衆生煩惱盡 我禮乃盡 而衆生界
무유궁진 여시내지중생계진 중생업진 중생번뇌진 아례내진 이중생계
乃至煩惱 無有盡故 我此禮敬 無有窮盡 念念相續 無有間斷 身語意業 無有疲厭
내지번뇌 무유진고 아차예경 무유궁진 염념상속 무유간단 신어의업 무유피염
復次 善男子言 稱讚如來者 所有盡法界虛空界 十方三世一切刹土
부차 선남자언 칭찬여래자 소유진법계허공계 시방삼세일체찰토
所有極微 一一塵中 皆有一切世界極微塵數佛 一一佛所 皆有菩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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海會圍繞 我當悉以 甚深勝解 現前知見 各以出過 辯才天女 微妙舌根
해회위요 아당실이 심심승해 현전지견 각이출과 변재천녀 미묘설근
一一舌根 出無盡音聲海 一一音聲 出一切言詞海 稱揚讚歎 一切如來
일일설근 출무진음성해 일일음성 출일체언사해 칭양찬탄 일체여래
諸功德海 窮未來際 相續不斷 盡於法界 無不周遍 如是虛空界盡
제공덕해 궁미래제 상속부단 진어법계 무불주변 여시허공계진
衆生界盡 衆生業盡 衆生煩惱盡 我讚乃盡 而虛空界乃至 煩惱無有盡故
중생계진 중생업진 중생번뇌진 아찬내진 이허공계내지 번뇌무유진고
我此讚歎 無有窮盡 念念相續 無有間斷 身語意業 無有疲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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復次 善男子言 廣修供養者 所有盡法界 虛空界 十方三世一切佛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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極微塵中 一一各有 一切世界極微塵數佛 一一佛所 種種菩薩 海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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圍繞 我以普賢行願力故 起深信現前知見 悉以上妙諸供養具 而爲供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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養 所謂 華雲 熳雲 天音 樂雲 天傘蓋雲 天衣服雲 天種種香 塗香
양 소위 화운 만운 천음 악운 천산개운 천의복운 천종종향 도향
燒香 末香 如是等雲 一一量如須彌山王 然種種燈 酥燈 油燈 諸香
소향 말향 여시등운 일일양여수미산왕 연종종등 수등 유등 제향
油燈 一一燈炷 如須彌山 一一燈油 如大海水 以如是等諸供養具
유등 일일등주 여수미산 일일등유 여대해수 이여시등제공양구
常爲供養 善男子 諸供養中 法供養 最 所謂如說修行供養 利益
상위공양 선남자 제공양중 법공양 최 소위여설수행공양 이익
衆生供養 攝受衆生供養 代衆生苦供養 勤修善根供養 不捨菩薩業
중생공양 섭수중생공양 대중생고공양 근수선근공양 불사보살업
供養 不離菩提心供養 善男子 如前供養無量功德 比法供養 一念功
공양 불리보리심공양 선남자 여전공양무량공덕 비법공양 일념공
德 百分不及一 千分不及一 百千俱胝那由他分 迦羅分 算分 數分
덕 백분불급일 천분불급일 백천구지나유타분 가라분 산분 수분
喩分 優波尼沙陀分 亦不及一 何以故 以諸如來尊重法故 以如說行
유분 우바니사타분 역불급일 하이고 이제여래존중법고 이여설행
出生諸佛故 若諸菩薩 行法供養 則得成就供養如來 如是修行 是眞
출생제불고 약제보살 행법공양 즉득성취공양여래 여시수행 시진
供養故 此廣大最勝供養 虛空界盡 衆生界盡 衆生業盡 衆生煩惱
공양고 차광대최승공양 허공계진 중생계진 중생업진 중생번뇌
盡 我供 乃盡 而虛空界 乃至 煩惱不可盡故 我此供養 亦無有盡
진 아공 내진 이허공계 내지 번뇌불가진고 아차공양 역무유진
念念相續 無有間斷 身語意業 無有疲厭
염념상속 무유간단 신어의업 무유피염
復次 善男子言 懺悔業障者 菩薩 自念 我於過去 無始劫中 由貪
부차 선남자언 참회업장자 보살 자념 아어과거 무시겁중 유탐
瞋癡 發身口意 作諸惡業 無量無邊 若此惡業 有體相者 盡虛空界
진치 발신구의 작제악업 무량무변 약차악업 유체상자 진허공계
不能容受 我今 悉以淸淨三業 遍於法界極微塵刹 一切諸佛菩薩衆
불능용수 아금 실이청정삼업 변어법계극미진찰 일체제불보살중
前 誠心懺悔 後不復造 恒住淨戒一切功德 如是 虛空界盡 衆生界
전 성심참회 후불부조 항주정계일체공덕 여시 허공계진 중생계
盡 衆生業盡 衆生煩惱盡 我懺乃盡 而虛空界 乃至衆生煩惱不可
진 중생업진 중생번뇌진 아참내진 이허공계 내지중생번뇌불가
盡故 我此懺悔 無有窮盡 念念相續 無有間斷 身語意業 無有疲厭
진고 아차참회 무유궁진 염념상속 무유간단 신어의업 무유피염
復次 善男子言 隨喜功德者 所有 盡法界虛空界 十方三世一切佛刹
부차 선남자언 수희공덕자 소유 진법계허공계 시방삼세일체불찰
極微塵數 諸佛如來 從初發心 爲一切智 勤修福聚 不惜身命 經 不
극미진수 제불여래 종초발심 위일체지 근수복취 불석신명 경 불
可說不可說 佛刹極微塵數劫 一一劫中捨 不可說不可說 佛刹極微塵
가설불가설 불찰극미진수겁 일일겁중사 불가설불가설 불찰극미진
數頭目手足 如是一切難行苦行 圓滿種種波羅蜜門 證入種種菩薩智
수두목수족 여시일체난행고행 원만종종바라밀문 증입종종보살지
地 成就諸佛 無上菩提 及般涅槃 分布舍利 所有善根 我皆隨喜 及
지 성취제불 무상보리 급반열반 분포사리 소유선근 아개수희 급
彼十方 一切世界 六趣四生一切種類 所有功德 乃至一塵 我皆隨喜
피시방 일체세계 육취사생일체종류 소유공덕 내지일진 아개수희
十方三世 一切聲聞 及 酸支佛 有學 無學의 所有功德 我皆隨喜
시방삼세 일체성문 급 벽지불 유학 무학의 소유공덕 아개수희
一切菩薩 所修無量 難行苦行 志求 無上正等菩提 廣大功德 我皆
일체보살 소수무량 난행고행 지구 무상정등보리 광대공덕 아개
隨喜 如是 虛空界盡 衆生界盡 衆生 業盡 衆生煩惱盡 我此隨喜
수희 여시 허공계진 중생계진 중생 업진 중생번뇌진 아차수희
無有窮盡念念相續고 無有間斷 身語意業 無有疲厭
무유궁진염념상속고 무유간단 신어의업 무유피염
復次 善男子言 請轉法輪者 所有盡法界虛空界十方三世一切佛刹
부차 선남자언 청전법륜자 소유진법계허공계시방삼세일체불찰
極微塵中 一一各有 不可說不可說 佛刹極微塵數 廣大佛刹 一一
극미진중 일일각유 불가설불가설 불찰극미진수 광대불찰 일일
刹中 念念有不可說不可說 佛刹極微塵數一切諸佛 成等正覺 一切
찰중 염념유불가설불가설 불찰극미진수일체제불 성등정각 일체
菩薩海會 圍繞 而我悉以 身口意業 種種方便 殷勤勸請 轉妙法輪
보살해회 위요 이아실이 신구의업 종종방편 은근권청 전묘법륜
如是 虛空界盡 衆生界盡 衆生業盡 衆生煩惱盡 我常勸請 一切諸
여시 허공계진 중생계진 중생업진 중생번뇌진 아상권청 일체제
佛 轉正法輪 無有窮盡 念念相續 無有間斷 身語意業 無有疲厭
불 전정법륜 무유궁진 염념상속 무유간단 신어의업 무유피염
復次 善男子言 請佛住世者 所有盡法界虛空界 十方三世 一切佛刹
부차 선남자언 청불주세자 소유진법계허공계 시방삼세 일체불찰
極微塵數 諸佛如來 將欲示現般涅槃者 及諸菩薩 聲聞緣覺 有學
극미진수 제불여래 장욕시현반열반자 급제보살 성문연각 유학
無學 乃至一切 諸善知識 我悉勸請 莫入涅槃 經於一切佛刹極微塵
무학 내지일체 제선지식 아실권청 막입열반 경어일체불찰극미진
數劫 爲欲利樂一切衆生 如是 虛空界盡 衆生界盡 衆生業盡 衆生
수겁 위욕이락일체중생 여시 허공계진 중생계진 중생업진 중생
煩惱盡 我此勸請 無有窮盡 念念相續 無有間斷 身語意業無有疲厭
번뇌진 아차권청 무유궁진 염념상속 무유간단 신어의업무유피염
復次 善男子言 常隨佛學者 如此娑婆世界 毘盧遮那如來 從初發心
부차 선남자언 상수불학자 여차사바세계 비로자나여래 종초발심
精進不退 以不可說不可說 身命 而爲布施 剝皮爲紙 析骨爲筆刺
정진불퇴 이불가설불가설 신명 이위보시 박피위지 근골위필자
血爲墨 書寫經典 積如須彌 爲重法故 不惜身命 何況王位城邑聚落
혈위묵 서사경전 적여수미 위중법고 불석신명 하황왕위성읍취락
宮殿園林 一切所有 及餘種種難行苦行 乃至樹下 成大菩提 示種種
궁전원림 일체소유 급여종종난행고행 내지수하 성대보리 시종종
神通 起種種變化 現種種佛身 處種種衆會 或處一切 諸大菩薩衆會
신통 기종종변화 현종종불신 처종종중회 혹처일체 제대보살중회
道場 或處聲聞及酸支佛衆會道場 或處轉輪聖王小王眷屬衆會道場
도량 혹처성문급벽지불중회도량 혹처전륜성왕소왕권속중회도량
或處刹利及婆羅門長者居士衆會道場 乃至 或處天龍八部人非人等
혹처찰리급바라문장자거사중회도량 내지 혹처천룡팔부인비인등
衆會道場 處於如是種種衆會 以圓滿音 如大雷震 隨其樂欲 成熟
중회도량 처어여시종종중회 이원만음 여대뢰진 수기요욕 성숙
衆生 乃至示現 入於涅槃 如是一切 我皆隨學 如今世尊毘盧遮那
중생 내지시현 입어열반 여시일체 아개수학 여금세존비로자나
如是 盡法界虛空界 十方三世 一切佛刹 所有塵中 一切如來 皆亦
여시 진법계허공계 시방삼세 일체불찰 소유진중 일체여래 개역
如是 於念念中 我皆隨學 如是虛空界盡 衆生界盡 衆生業盡 衆生
여시 어염념중 아개수학 여시허공계진 중생계진 중생업진 중생
煩惱盡 我此隨學 無有窮盡 念念相續 無有間斷 身語意業 無有疲厭
번뇌진 아차수학 무유궁진 염념상속 무유간단 신어의업 무유피염
復次 善男子言 恒順衆生者 謂盡法界虛空界 十方刹海 所有衆生
부차 선남자언 항순중생자 위진법계허공계 시방찰해 소유중생
種種差別 所謂卵生胎生 濕生化生 或有依於地水火風 而生住者
종종차별 소위난생태생 습생화생 혹유의어지수화풍 이생주자
或有依空 及諸卉木 而生住者 種種生類 種種色身 種種形狀 種種
혹유의공 급제훼목 이생주자 종종생류 종종색신 종종형상 종종
相貌 種種壽量 種種族類 種種名號 種種心性 種種知見 種種欲樂
상모 종종수량 종종족류 종종명호 종종심성 종종지견 종종욕요
種種意行 種種威儀 種種衣服 種種飮食 處於種種 村營聚落 城邑
종종의행 종종위의 종종의복 종종음식 처어종종 촌영취락 성읍
宮殿 乃至 一切天龍八部 人非人等 無足二足 四足多足 有色無色
궁전 내지 일체천룡팔부 인비인등 무족이족 사족다족 유색무색
有想無想 非有想非無想 如是等類 我皆於彼 隨順而轉 種種承事
유상무상 비유상비무상 여시등류 아개영입 수순이전 종종승사
種種供養 如敬父母 如奉師長 及阿羅漢 乃至 如來 等無有異 於諸
종종공양 여경부모 여봉사장 급아라한 내지 여래 등무유이 어제
病苦 爲作良醫 於失道者 示其正路 於暗夜中 爲作光明 於貧窮者
병고 위작양의 어실도자 시기정로 어암야중 위작광명 어빈궁자
令得伏藏 菩薩 如是 平等饒益一切衆生 何以故 菩薩 若能隨順
영득복장 보살 여시 평등요익일체중생 하이고 보살 약능수순
衆生 則爲隨順供養諸佛 若於衆生 尊重承事 則爲尊重承事如來
중생 즉위수순공양제불 약어중생 존중승사 즉위존중승사여래
若令衆生 生歡喜者 則令一切如來 歡喜 何以故 諸佛如來 以大悲
약령중생 생환희자 즉령일체여래 환희 하이고 제불여래 이대비
心 而爲體故 因於衆生 而起大悲 因於大悲 生菩提心 因菩提心
심 이위체고 인어중생 이기대비 인어대비 생보리심 인보리심
成等正覺 譬如曠野沙象之中 有大樹王 若根得水 枝葉華果 悉皆
성등정각 비여광야사적지중 유대수왕 약근득수 지엽화과 실개
繁茂 生死曠野 菩提樹王 亦復如是 一切衆生 而爲樹根 諸佛菩薩
번무 생사광야 보리수왕 역부여시 일체중생 이위수근 제불보살
而爲華果 以大悲水 饒益衆生 則能成就諸佛菩薩智慧華果 何以故
이위화과 이대비수 요익중생 즉능성취제불보살지혜화과 하이고
若諸菩薩 以大悲水 饒益衆生 則能成就阿뇩多羅三藐三菩提故
약제보살 이대비수 요익중생 즉능성취아뇩다라삼먁삼보리고
是故 菩提 屬於衆生 若無衆生 一切菩薩 終不能成無上正覺
시고 보리 속어중생 약무중생 일체보살 종불능성무상정각
善男子 汝於此義 應如是解 以於衆生 心平等故 則能成就 圓滿
선남자 여어차의 응여시해 이어중생 심평등고 즉능성취 원만
大悲 以大悲心 隨衆生故 則能成就 供養如來 菩薩 如是隨順 衆生
대비 이대비심 수중생고 즉능성취 공양여래 보살 여시수순 중생
虛空界盡 衆生界盡 衆生業盡 衆生煩惱盡 我此隨順 無有窮盡
허공계진 중생계진 중생업진 중생번뇌진 아차수순 무유궁진
念念相續 無有間斷 身語意業 無有疲厭
염념상속 무유간단 신어의업 무유피염
復次 善男子言 普皆廻向者 從初禮拜 乃至隨順의 所有功德 皆悉
부차 선남자언 보개회향자 종초예배 내지수순의 소유공덕 개실
廻向 盡法界虛空界 一切衆生 願令衆生 常得安樂 無諸病苦 欲行
회향 진법계허공계 일체중생 원령중생 상득안락 무제병고 욕행
惡法 皆悉不成 所修善業 皆速成就 關閉一切諸惡趣門 開示人天
악법 개실불성 소수선업 개속성취 관폐일체제악취문 개시인천
涅槃正路 若諸衆生 因其積集諸惡業故 所感一切極重苦果 我皆代
열반정로 약제중생 인기적집제악업고 소감일체극중고과 아개대
受 令彼衆生 悉得解脫 究竟成就無上菩提 菩薩 如是 所修廻向
수 영피중생 실득해탈 구경성취무상보리 보살 여시 소수회향
虛空界盡 衆生界盡 衆生業盡 衆生煩惱盡 我此廻向 無有窮盡
허공계진 중생계진 중생업진 중생번뇌진 아차회향 무유궁진
念念相續 無有間斷 身語意業 無有疲厭
염념상속 무유간단 신어의업 무유피염
善男子 是爲菩薩摩訶薩 十種大願具足圓滿 若諸菩薩 於此大願
선남자 시위보살마하살 십종대원구족원만 약제보살 어차대원
隨順趣入 則能成熟一切衆生 則能隨順 阿耨多羅三藐三菩提
수순취입 즉능성숙일체중생 즉능수순 아뇩다라삼먁삼보리
則能成滿 普賢菩薩 諸行願海 是故 善男子 汝於此義 應如是知
즉능성만 보현보살 제행원해 시고 선남자 여어차의 응여시지
若有善男子 善女人 以滿十方 無量無邊 不可說不可說 佛刹極微
약유선남자 선여인 이만시방 무량무변 불가설불가설 불찰극미
塵數 一切世界 上妙七寶 及諸人天 最勝安樂 布施爾所 一切世界
진수 일체세계 상묘칠보 급제인천 최승안락 보시이소 일체세계
所有衆生 供養爾所 一切世界 諸佛菩薩 經爾所佛刹 極微塵數劫
소유중생 공양이소 일체세계 제불보살 경이소불찰 극미진수겁
相續不斷 所得功德 若復有人 聞此願王 一經於耳 所有功德 比前
상속부단 소득공덕 약부유인 문차원왕 일경어이 소유공덕 비전
功德 百分不及一 千分不及一 乃至 優波尼沙陀分 亦不及一
공덕 백분불급일 천분불급일 내지 우바니사타분 역불급일
或復有人 以深信心 於此大願 受持讀誦 乃至 書寫一四句偈 速能
혹부유인 이심신심 어차대원 수지독송 내지 서사일사구게 속능
除滅五無間業 所有世間身心等病 種種苦惱 乃至 佛刹極微塵數
제멸오무간업 소유세간신심등병 종종고뇌 내지 불찰극미진수
一切惡業 皆得消除 一切魔軍 夜叉羅刹 若鳩槃茶 若毘舍闍 若部
일체악업 개득소제 일체마군 야차나찰 약구반다 약비사사 약부
多等 飮血噉肉 諸惡鬼神 皆悉遠離 或時發心 親近守護 是故 若人
다등 음혈담육 제악귀신 개실원리 혹유발심 친근수호 시고 약인
誦此願者 行於世間 無有障碍 如空中月 出於雲峠 諸佛菩薩 之所
송차원자 행어세간 무유장애 여공중월 출어운예 제불보살 지소
稱讚 一切人天 皆應禮敬 一切衆生 悉應供養 此善男子 善得人身
칭찬 일체인천 개응예경 일체중생 실응공양 차선남자 선득인신
圓滿普賢 所有功德 不久 當如普賢菩薩 速得成就微妙色身 具三十
원만보현 소유공덕 불구 당지보현보살 속득성취미묘색신 구삼십
二大丈夫相 若生人天 所在之處 常居勝族 悉能破壞 一切惡趣 悉
이대장부상 약생인천 소재지처 상거승족 실능파괴 일체악취 실
能遠離 一切惡友 悉能制伏 一切外道 悉能解脫 一切煩惱 如師子
능원리 일체악우 실능제복 일체외도 실능해탈 일체번뇌 여사자
王 摧伏群獸 堪受一切 衆生供養 又復是人 臨命終時 最後刹那
왕 최복군수 감수일체 중생공양 우부시인 임명종시 최후찰라
一切諸根 悉皆散壞 一切親屬 悉皆捨離 一切威勢 悉皆退失 輔相
일체제근 실개산괴 일체친속 실개사리 일체위세 실개퇴실 보상
大臣 宮城內外 象馬車乘 珍寶伏藏 如是一切 無復相隨 唯此願王
대신 궁성내외 상마거승 진보복장 여시일체 무부상수 유차원왕
不相捨離 於一切時 引導其前 一刹那中 卽得往生 極樂世界 到已
불상사리 어일체시 인도기전 일찰나중 즉득왕생 극락세계 도이
卽見阿彌陀佛 文殊師利菩薩 普賢菩薩 觀自在菩薩 彌勒菩薩等
즉견아미타불 문수사리보살 보현보살 관자재보살 미륵보살등
此諸菩薩 色相端嚴 功德具足 所共圍繞 其人 自見生蓮華中 蒙佛
차제보살 색상단엄 공덕구족 소공위요 기인 자견생연화중 몽불
授記 得授記已 經於無數 百千萬億 那由他劫 普於十方 不可說不
수기 득수기이 경어무수 백천만억 나유타겁 보어시방 불가설불
可說世界 以智慧力 隨衆生心 而爲利益 不久當坐 菩提道場 降伏
가설세계 이지혜력 수중생심 이위이익 불구당좌 보리도량 항복
魔軍 成等正覺 轉妙法輪 能令佛刹 極微塵數世界衆生 發菩提心
마군 성등정각 전묘법륜 능령불찰 극미진수세계중생 발보리심
隨其根性 敎化成熟 乃至 盡於未來劫海 廣能利益 一切衆生
수기근성 교화성숙 내지 진어미래겁해 광능이익 일체중생
善男子 彼諸衆生 若聞若信 此大願王 受持讀誦 廣爲人說 所有
선남자 피제중생 약문약신 차대원왕 수지독송 광위인설 소유
功德 除佛世尊 餘無知者 是故 汝等 聞此願王 莫生疑念 應當諦
공덕 제불세존 여무지자 시고 여등 문차원왕 막생의념 응당제
受 受已能讀 讀已能誦 誦已能持 乃至書寫 廣爲人說 是諸人等
수 수이능독 독이능송 송이능지 내지서사 광위인설 시제인등
於一念中 所有行願 皆得成就 所獲福聚 無量無邊 能於煩惱大苦
어일념중 소유행원 개득성취 소획복취 무량무변 능어번뇌대고
海中 拔濟衆生 令其出離 皆得往生阿彌陀佛極樂世界
해중 발제중생 영기출리 개득왕생아미타불극락세계
爾時 普賢菩薩摩訶薩 欲重宣此義 普觀十方 而說偈言
이시 보현보살마하살 욕중선차의 보관시방 이설게언
所有十方世界中 三世一切人師子
소유시방세계중 삼세일체인사자
我以淸淨身語意 一切遍禮盡無餘
아이청정싱어의 일체변례진무여
普賢行願威神力 普現一切如來前
보현행원위신력 보현일체여래전
一身復現刹塵身 一一遍禮刹塵佛
일신부현찰진신 일일변례찰진불
於一塵中塵數佛 各處菩薩衆會中
어일진중진수불 각처보살중회중
無盡法界塵亦然 深信諸佛皆充滿
무진법계진역연 심신제불개충만
各以一切音聲海 普出無盡妙言詞
각이일체음성해 보출무진묘언사
盡於未來一切劫 讚佛甚深功德海
진어미래일체겁 찬불심심공덕해
以諸最勝妙華鬘 妓樂塗香及傘蓋
이제최승묘화만 기악도향급산개
如是最勝莊嚴具 我以供養諸如來
여시최승장엄구 아이공양제여래
最勝衣服最勝香 末香燒香與燈燭
최승의복최승향 말향소향여등촉
一一皆如妙高聚 我悉供養諸如來
일일개여묘고취 아실공양제여래
我以廣大勝解心 深信一切三世佛
아이광대승해심 심신일체삼세불
悉以普賢行願力 普遍供養諸如來
실이보현행원력 보변공양제여래
我昔所造諸惡業 皆由無始貪喪癡
아석소조제악업 개유무시탐진치
從身語意之所生 一切我今皆懺悔
종신어의지소생 일체아금개참회
十方一切諸衆生 二乘有學及無學
시방일체제중생 이승유학급무학
一切如來與菩薩 所有功德皆隨喜
일체여래여보살 소유공덕개수희
十方所有世間燈 最初成就菩提者
시방소유세간등 최초성취보리자
我今一切皆勸請 轉於無上妙法輪
아금일체개권청 전어무상묘법륜
諸佛若欲示涅槃 我悉至誠而勸請
제불약욕시열반 아실지성이권청
惟願久住刹塵劫 利樂一切諸衆生
유원구주찰진겁 이락일체제중생
所有禮讚供養佛 請佛住世轉法輪
소유예찬공양불 청불주세전법륜
隨喜懺悔諸善根 廻向衆生及佛道
수희참회제선근 회향중생급불도
我隨一切如來學 修習普賢圓滿行
아수일체여래학 수습보현원만행
供養過去諸如來 及與現在十方佛
공양과거제여래 급여현재시방불
未來一切天人師 一切意樂皆圓滿
미래일체천인사 일체의요개원만
我願普隨三世學 速得成就大菩提
아원보수삼세학 속득성취대보리
所有十方一切刹 廣大淸淨妙莊嚴
소유시방일체찰 광대청정묘장엄
衆會圍繞諸如來 悉在菩提樹王下
중회위요제여래 실재보리수왕하
十方所有諸衆生 願離憂患常安樂
시방소유제중생 원리우환상안락
獲得甚深正法利 滅除煩惱盡無餘
획득심심정법리 멸제번뇌진무여
我爲菩提修行時 一切趣中成宿命
아위보리수행시 일체취중성숙명
常得出家修淨戒 無垢無破無穿漏
상득출가수정계 무구무파무천루
天龍夜叉鳩槃茶 乃至人與非人等
천룡야차구반다 내지인여비인등
所有一切衆生語 悉以諸音而說法
소유일체중생어 실이제음이설법
勤修淸淨波羅蜜 恒不忘失菩提心
근수청정바라밀 항불망실보리심
滅除障垢無有餘 一切妙行皆成就
멸제장구무유여 일체묘행개성취
於諸惑業及魔境 世間道中得解脫
어제혹업급마경 세간도중득해탈
猶如蓮華不着水 亦如日月不住空
유여연화불착수 역여일월부주공
悉除一切惡道苦 等與一切群生樂
실제일체악도고 등여일체군생락
如是經於刹塵劫 十方利益恒無盡
여시경어찰진겁 시방이익항무진
我常隨順諸衆生 盡於未來一切劫
아상수순제중생 진어미래일체겁
恒修普賢廣大行 圓滿無上大菩提
항수보현광대행 원만무상대보리
所有與我同行者 於一切處同集會
소유여아동행자 어일체처동집회
身口意業皆同等 一切行願同修學
신구의업개동등 일체행원동수학
所有益我善知識 爲我顯示普賢行
소유익아선지식 위아현시보현행
常願與我同集會 於我常生歡喜心
상원여아동집회 어아상생환희심
願常面見諸如來 及諸佛子衆圍繞
원상면견제여래 급제불자중위요
於彼皆興廣大供 盡未來劫無疲厭
어피개흥광대공 진미래겁무피염
願持諸佛微妙法 光顯一切菩提行
원지제불미묘법 광현일체보리행
究竟淸淨普賢道 盡未來劫常修習
구경청정보현도 진미래겁상수습
我於一切諸有中 所修福智恒無盡
아어일체제유중 소수복지항무진
定慧方便及解脫 獲諸無盡功德藏
정혜방편급해탈 획제무진공덕장
一塵中有塵數刹 一一刹有難思佛
일진중유진수찰 일일찰중난사불
一一佛處衆會中 我見恒演菩提行
일일불처중회중 아견항연보리행
普盡十方諸刹海 一一毛端三世海
보진시방제찰해 일일모단삼세해
佛海及與國土海 我遍修行經劫海
불해급여국토해 아변수행경겁해
一切如來語淸淨 一言具衆音聲海
일체여래어청정 일언구중음성해
隨諸衆生意樂音 一一流佛辯才海
수제중생의요음 일일유불변재해
三世一切諸如來 於彼無盡語言海
삼세일체제여래 어피무진어언해
恒轉理趣妙法輪 我深智力普能入
항전이취묘법륜 아심지력보능입
我能深入於未來 盡一切劫爲一念
아능심입어미래 진일체겁위일념
三世所有一切劫 爲一念際我皆入
삼세소유일체겁 위일념제아개입
我於一念見三世 所有一切人師子
아어일념견삼세 소유일체인사자
亦常入佛境界中 如幻解脫及威力
역상입불경계중 여환해탈급위력
於一毛端極微中 出現三世莊嚴刹
어일모단극미중 출현삼세장엄찰
十方塵刹諸毛端 我皆深入而嚴淨
시방진찰제모단 아개심입이엄정
所有未來照世燈 成道轉法悟群有
소유미래조세등 성도전법오군유
究竟佛事示涅槃 我皆往詣而親近
구경불사시열반 아개왕예이친근
速疾周遍神通力 普門遍入大乘力
속질주변신통력 보문변입대승력
智行普修功德力 威神普覆大慈力
지행보수공덕력 위신보부대자력
遍淨莊嚴勝福力 無着無依智慧力
변정장엄승복력 무착무의지혜력
定慧方便諸威力 普能積集菩提力
정혜방편제위력 보능적집보리력
淸淨一切善業力 摧滅一切煩惱力
청정일체선업력 최멸일체번뇌력
降伏一切諸魔力 圓滿普賢諸行力
항복일체제마력 원만보현제행력
普能嚴淨諸刹海 解脫一切衆生海
보능엄정제찰해 해탈일체중생해
善能分別諸法海 能甚深入智慧海
선능분별제법해 능심심입지혜해
普能淸淨諸行海 圓滿一切諸願海
보능청정제행해 원만일체제원해
親近供養諸佛海 修行無倦經劫海
친근공양제불해 수행무권경겁해
三世一切諸如來 最勝菩提諸行願
삼세일체제여래 최승보리제행원
我皆供養圓滿修 以普賢行悟菩提
아개공양원만수 이보현행오보리
一切如來有長子 彼名號曰普賢尊
일체여래유장자 피명호왈보현존
我今廻向諸善根 願諸智行悉同彼
아금회향제선근 원제지행실동피
願身口意恒淸淨 諸行刹土亦復然
원신구의항청정 제행찰토역부연
如是智慧號普賢 願我與彼皆同等
여시지혜호보현 원아여피개동등
我爲遍淨普賢行 文殊師利諸大願
아위변정보현행 문수사리제대원
滿彼事業盡無餘 未來際劫恒無倦
만피사업진무여 미래제겁항무진
我所修行無有量 獲得無量諸功德
아소수행무유량 획득무량제공덕
安住無量諸行中 了達一切神通力
안주무량제행중 요달일체신통력
文殊師利勇猛智 普賢慧行亦復然
문수사리용맹지 보현혜행역부연
我今廻向諸善根 隨彼一切常修學
아금회향제선근 수피일체상수학
三世諸佛所稱歎 如是最勝諸大願
삼세제불소칭탄 여시최승제대원
我今廻向諸善根 爲得普賢殊勝行
아금회향제선근 위득보현수승행
願我臨欲命終時 盡除一切諸障碍
원아임욕명종시 진제일체제장애
面見彼佛阿彌陀 卽得往生安樂刹
면견피불아미타 즉득왕생안락찰
我旣往生彼國已 現前成就此大願
아기왕생피국이 현전성취차대원
一切圓滿盡無餘 利樂一切衆生界
일체원만진무여 이락일체중생계
彼佛衆會咸淸淨 我時於勝蓮華生
피불중회함청정 아시어승연화생
親覩如來無量光 現前授我菩提記
친도여래무량광 현전수아보리기
蒙彼如來授記已 化身無數百俱胝
몽피여래수기이 화신무수백구지
智力廣大遍十方 普利一切衆生界
지력광대변시방 보리일체중생계
乃至虛空世界盡 衆生及業煩惱盡
내지허공세계진 중생급업번뇌진
如是一切無盡時 我願究竟恒無盡
여시일체무진시 원아구경항무진
十方所有無邊刹 莊嚴衆寶供如來
시방소유무변찰 장엄중보공여래
最勝安樂施天人 經一切刹微塵劫
최승안락시천인 경일체겁미진겁
若人於此勝願王 一經於耳能生信
약인어차승원왕 일경어이능생신
求勝菩提心渴仰 獲勝功德過於彼
구승보리심갈앙 획승공덕과어피
卽常遠離惡知識 永離一切諸惡道
즉상원리악지식 영리일체제악도
速見如來無量光 具此普賢最勝願
속견여래무량광 구차보현최승원
此人善得勝壽命 此人善來人中生
차인선득승수명 차인선래인중생
此人不久當成就 如彼普賢菩薩行
차인불구당성취 여피보현보살행
往昔由無智慧力 所造極惡五無間
왕석유무지혜력 소조극악오무간
誦此普賢大願王 一念速疾皆消滅
송차보현대원왕 일념속질개소멸
族姓種類及容色 相好智慧咸圓滿
족성종류급용색 상호지혜함원만
諸魔外道不能摧 堪爲三界所應供
제마외도불능최 감위삼계소응공
速詣菩提大樹王 坐已降伏諸魔衆
속예보리대수왕 좌이항복제마중
成等正覺轉法輪 普利一切諸含識
성등정각전법륜 보리일체제함식
若人於此普賢願 讀誦受持及演說
약인어차보현원 독송수지급연설
果報唯佛能證知 決定獲勝菩提道
과보유불능증지 결정획승보리도
若人誦此普賢願 我說少分之善根
약인송차보현원 아설소분지선근
一念一切悉皆圓 成就衆生淸淨願
일념일체실개원 성취중생청정원
我此普賢殊勝行 無邊勝福皆廻向
아차보현수승행 무변승복개회향
普願沈溺諸衆生 速往無量光佛刹
보원침익제중생 속왕무량광불찰
爾時 普賢菩薩摩訶薩 於如來前 說此普賢廣大願王 淸淨偈已
이시 보현보살마하살 어여래전 설차보현광대원왕 청정게이
善財童子 踊躍無量 一切菩薩 皆大歡喜 如來讚言 善哉善哉
선재동자 용약무량 일체보살 개대환희 여래찬언 선재선재
爾時 世尊 與諸聖者 菩薩摩訶薩 演說如是 不可思議 解脫境界
이시 세존 여제성자 보살마하살 연설여시 불가사의 해탈경계
勝法門時 文殊師利菩薩 而爲上首 諸大菩薩 及所成熟 六千比丘
승법문시 문수사리보살 이위상수 제대보살 급소성숙 육천비구
彌勒菩薩 而爲上首 賢劫一切諸大菩薩 無垢普賢菩薩 而爲上首
미륵보살 이위상수 현겁일체제대보살 무구보현보살 이위상수
一生補處 住灌頂位 諸大菩薩 及餘十方 種種世界 普來集會
일생보처 주관정위 제대보살 급여시방 종종세계 보래집회
一切刹海 極微盡數 諸佛菩薩摩訶薩 大智舍利弗 摩訶目睷連等
일체찰해 극미진수 제불보살마하살 대지사리불 마하목건련등
而爲上首 諸大聲聞 幷諸人天 一切世主 天龍 夜叉 乾達婆 阿修羅
이위상수 제대보살 병제인천 일체세주 천룡 야차 건달바 아수라
迦樓羅 緊那羅 摩睺羅伽 人非人等 一切大衆 聞佛所說
가루라 긴나라 마후라가 인비인등 일체대중 문불소설
皆大歡喜 信受奉行
개대환희 신수봉행
보현행원품
그때에 보현보살마하살이 부처님의 수승하신 공덕을 찬탄하고 나서 모든 보살과 선재동자에게 말씀하셨다.
『선남자여, 여래의 공덕은 가령 시방에 계시는 모든 일체 부처님께서 불가설 불가설 불찰 극미진수 겁을 지내면서 계속하여 말씀하시더라도 다 말씀하지 못하느니라.
만약 이러한 공덕문을 성취하고자 하거든 마땅히 열 가지 넓고 큰 행원을 닦아야 하나니, 열 가지라 함은 무엇이냐?
첫째는 모든 부처님께 예배하고 공경하는 것이요,
둘째는 부처님을 찬탄하는 것이요,
셋째는 널리 공양하는 것이요,
넷째는 업장을 참회하는 것이요,
다섯째는 남이 짓는 공덕을 기뻐하는 것이요,
여섯째는 설법하여 주시기를 청하는 것이요,
일곱째는 부처님께 이 세상에 오래 계시기를 청하는 것이요,
여덟째는 항상 부처님을 따라 배우는 것이요,
아홉째는 항상 중생을 수순하는 것이요,
열째는 지은 바 모든 공덕을 널리 회향하는 것이니라.』
선재동자가 아뢰어 말씀하였다.
『대성이시여, 어떻게 예배하고 공경하오며, 내지 어떻게 회향하오리까?』
보현보살이 선재동자에게 말씀하였다.
첫째 모든 부처님께 예배하고 공경하는 것은
『선남자여, 모든 부처님께 예배하고 공경한다는 것은 진법계 허공계 시방삼세 일체 불찰 극미진수 모든 부처님을 내가 보현행원의 원력으로 눈앞에 대하듯이 깊은 믿음을 내어서 청정한 몸과 말과 뜻을 다하여 항상 예배하고 공경하되 낱낱 부처님 계신 곳마다 불가설 불가설 불찰 불찰 극미진수 부처님께 두루 예배하고 공경하는 것이니 허공계가 다하면 나의 예배하고 공경함도 다하려니와 허공계가 다할 수 없으므로 나의 예배하고 공경함도 다함이 없느니라. 이와 같이 하여 중생계가 다하고 중생의 업이 다하고 중생의 번뇌가 다하면 나의 예배하고 공경함도 다하려니와 중생계 내지 중생의 번뇌가 다함이 없으므로 나의 예배하고 공경함도 다함이 없이 생각생각 상속하여 끊임이 없되 몸과 말과 뜻으로 짓는 일에 지치거나 싫어하는 생각이 없느니라.
둘째 부처님을 찬탄하는 것은
선남자여, 또한 부처님을 찬탄한다는 것은 진법계 허공계 시방삼세 일체 세계에 있는 극미진의 그 낱낱 미진 속마다 일체 세계 극미진수 부처님이 계시고, 그 낱낱 부처님이 계신 곳마다 한량없는 보살들이 둘러계심에 내 마땅히 깊고 깊은 수승한 이해와 분명한 지견으로 각각 변재 천녀의 혀보다 나은 미묘한 혀를 내며, 낱낱 혀마다 한량없는 음성을 내며, 낱낱 음성마다 한량없는 온갖 말을 내어서 일체 부처님의 한량없는 공덕을 찬탄하여 미래세계가 다하도록 계속하고 끊이지 아니하여 끝없는 법계에 두루 하는 것이니라. 이와 같이 하여 허공계가 다하고, 중생계가 다하고, 중생의 업이 다하고, 중생의 번뇌가 다하면, 나의 찬탄도 다하려니와 허공계 내지 중생의 번뇌가 다함이 없으므로 나의 이 찬탄도 다함이 없어 생각생각 상속하여 끊임이 없되, 몸과 말과 뜻으로 짓는 일에 지치거나 싫어하는 생각이 없느니라.
셋째 널리 공양하는 것은
선남자여, 또한 널리 공양한다는 것은 진법계 허공계 시방삼세 일체 불찰 극미진마다 각각 일체 세계 극미진수의 부처님이 계시고, 낱낱 부처님 계신 곳마다 한량없는 보살들이 둘러 계심에 내가 보현행원의 원력으로 깊고 깊은 믿음과 분명한 지견을 일으켜 여러 가지 으뜸가는 묘한 공양구로 공양하되, 이른바 화운이며, 만운이며, 천음악운이며, 천산개운이며, 천의복운이며, 가지가지 하늘의 향인 도향이며, 소향이며, 말향이며, 이와 같은 공양구가 각각 수미산만 하며, 또한 여러 가지 등을 켜되 소등이며, 유등이며, 여러 가지 향유등이며, 기름은 큰 바닷물 같으니, 이러한 여러 가지 공양구로 항상 공양하는 것이니라.
선남자여, 모든 공양 가운데는 법공양이 가장 으뜸이 되나니 이른바 부처님 말씀대로 수행하는 공양이며, 중생들을 이롭게 하는 공양이며, 중생을 섭수하는 공양이며, 중생의 고를 대신 받는 공양이며, 선근을 부지런히 닦는 공양이며, 보살업을 버리지 않는 공양이며, 보리심을 여의지 않는 공양이니라.
선남자여, 앞에 말한 많은 공양으로 얻는 공덕을 일념 동안 닦는 법공양의 공덕에 비한다면 백분의 일도 되지 못하며, 천분의 일도 되지 못하며, 백천구지 나유타분과 가라분과 산분과 수분과 비유분과 우파니사타분의 일도 또한 되지 못하느니라. 무슨 까닭인가?
모든 부처님께서는 법을 존중히 하시는 까닭이며, 말씀대로 행하면 많은 부처님이 출생하시는 까닭이며, 또한 보살들이 법공양을 행하면 곧 여래께 공양하기를 성취하나니, 이러한 수행이 참된 공양이 되는 까닭이니라.
이 넓고 크고 가장 수승한 공양을 허공계가 다하고 중생계가 다하고 중생의 업이 다하고 중생의 번뇌가 다하면 나의 공양도 다하려니와, 허공계와 내지 중생의 번뇌가 다함이 없으므로 나의 이 공양도 다함이 없어 생각생각 상속하여 끊임이 없되 몸과 말과 뜻으로 짓는 일에 지치거나 싫어하는 생각이 없느니라.
넷째 업장을 참회하는 것은
선남자여, 도한 업장을 참회한다는 것은 보살이 스스로 생각하기를 『내가 과거 한량없는 겁으로 내려오면서 탐내는 마음과 성내는 마음과 어리석은 마음으로 말미암아 몸과 말과 뜻으로 지은 모든 악한 업이 한량없고 가이없어 만약 이 업이 형체가 있는 것이라면 끝없는 허공으로도 용납할 수 없으리니, 내 이제 청정한 삼업으로 널리 법계 극미진수 세계 일체 불보살 전에 두루 지성으로 참회하되, 다시는 악한 업을 짓지 아니하고 항상 청정한 일체 공덕에 머물러 있으오리다.』하는 것이니라.
이와 같이하여 허공계가 다하고 중생계가 다하고 중생의 업이 다하고 중생의 번뇌가 다하면 나의 참회도 다하려니와, 허공계와 내지 중생의 번뇌가 다함이 없으므로 나의 참회도 다함이 없이 생각생각 상속하고 끊임임이 없되 몸과 말과 뜻으로 짓는 일에 지치거나 싫어하는 생각이 없느니라.
다섯째 남이 짓는 공덕을 기뻐하는 것은
선남자여, 또한 남이 짓는 공덕을 함께 기뻐한다는 것은 진법계 허공계 시방삼세 일체 불찰 극미진수 모든 부처님께서 처음 발심하실 때로부터 일체지를 위하여 부지런히 복덕을 닦되 몸과 목숨을 돌보지 않기를 불가설 불가설 불찰 극미진수의 두목과 수족을 버리고 이와 같은 일체난행 고행으로 가지가지 바라문을 원만히 하며, 가지가지 보살지를 증득하여 들어가며, 모든 부처님의 위없는 보리를 성취하며 내지 열반에 드신 뒤에 사리를 분포 하실 때까지의 모든 선근을 내가 다 함께 기뻐하며, 저 시방 일체의 세계의 육취 사생 일체 종류 중생들의 짓는 공덕을 한 티끌만 한 것이라도 모두 함께 기뻐하며, 시방삼세의 일체 성문과 벽지불인 유학 무학들의 지은 모든 공덕을 내가 함께 기뻐하며, 일체 보살들이 한량없는 난행 고행을 닦아서 무상정등보리를 구하는 넓고 큰 공덕을 내가 모두 함께 기뻐하는 것이니라.
이와 같이하여 허공계가 다하고 중생계가 다하고 중생의 업이 다하고 중생의 번뇌가 다하면 나의 이 함께 기뻐함도 다하려니와 허공계와 내지 중생의 번뇌가 다함이 없으므로 나의 함께 기뻐함도 다함이 없어 생각생각 상속하고 끊임이 없되 몸과 말과 뜻으로 짓는 일에 지치거나 싫어하는 생각이 없느니라.
여섯째 설법하여 주시기를 청하는 것은
선남자여, 또한 설법하여 주시기를 청한다는 것은 진법계 허공계 시방삼세 일체 불찰 극미진마다 각각 불가설 불가설 불찰 극미진수의 광대한 부처님의 세계가 있으니 이 낱낱 세계의 염념 중에 불가설 불가설 불찰 극미진수의 부처님이 계셔서 등정각을 이루시고 여러 보살들로 돌리워 계시거든 내가 그 방편을 지어 설법하여 주시기를 은근히 권청하는 것이니라.
이와 같이하여 허공계가 다하고 중생계가 다하고 중생의 업이 다하고 중생의 번뇌가 다하여도 내가 항상 일체 부처님께 바른 법을 설하여 주시기를 권청하는 것은 다함이 없이 생각생각 상속하고 끊임이 없되 몸과 말과 뜻으로 짓는 일에 지치거나 싫어하는 생각이 없느니라.
일곱째 부처님께 이 세상에 오래 계시기를 청하는 것은
선남자여, 또한 부처님께 이 세상에 오래 계시기를 청한다는 것은 진법계 허공계 시방삼세 일체 불찰 극미진수의 모든 부처님께서 장차 열반에 드시려 하실 때와 또한 모든 보살과 성문 연각인 유학 무학과 내지 일체 모든 선지식에게 두루 권청하되『열반에 드시지 말고 일체 불찰 극미진수 겁토록 일체 중생을 이롭게 하여 주소서』하는 것이니라.
이와 같이 하여 허공계가 다하고 중생계가 다하고 중생의 업이 다하고 중생의 번뇌가 다하여도, 나의 이 권청은 다함이 없이 생각생각 상속하고 끊임이 없되 몸과 말과 뜻으로 짓는 일에 지치거나 싫어하는 생각이 없느니라.
여덟째 항상 부처님을 따라 배우는 것은
선남자여, 또한 항상 부처님을 따라 배운다고 하는 것은 이 사바세계의 비로자나여래께서 처음 발심하실 때로부터 정진하여 물러나지 아니하고 불가설 불가설의 몸과 목숨을 보시하시되 가죽을 벗기어 종이를 삼고 뼈를 쪼개어 붓을 삼고 피를 뽑아 먹물을 삼아서 쓴 경전을 수미산과 같이 쌓더라도 법을 존중히 여기는 고로 신명을 아끼지 아니하느니라. 하물며 왕위나 성읍이나 촌락이나 궁전이나 정원이나 산림이나 일체 소유와 가지가지 난행 고행일 것이며, 내지 보리수 아래에서 가지가지 변화를 일으키던 일이나 가지가지 부처님 몸을 나투사 가지가지 중회에 처하시되, 혹은 모든 대보살 중회도량에 처하시고 혹은 성문과 벽지불 등 중회도량에 처하시고 혹은 전륜성왕 소왕권속 등 중회도량에 처하시고 혹은 찰제리나 바라문이나 장자나 거사의 중회도량에 처하시며, 내지 천룡팔부와 인비인 등 중회도량에 처하시며, 이러한 가지가지 회중에서 원만하신 음성을 마치 큰 우레 소리와도 같게 하여 그들의 좋아함을 따라서 중생을 성숙시키시던 일이나, 내지 열반에 드심을 나투시는 이와 같은 일체를 내가 다 따라서 배우기를 지금의 세존이신 비로자나불과 같이 하는 것이니라.
이와 같이 하여 진법계 허공계 시방삼세 일체 불찰의 모든 미진 중에 계시는 일체 부처님께도 또한 다 이와 같이 하여 염념 중에 내가 다 따라 배우느니라.
이와 같이 하여 허공계가 다하고 중생계가 다하고 중생의 업이 다하고 중생의 번뇌가 다하여도 나의 이 따라 배움은 다함이 없이 생각생각 상속하고 끊임이 업되 몸과 말과 뜻으로 짓는 일에 지치거나 싫어하는 생각이 없느니라.
아홉째 항상 중생을 수순하는 것은
선남자여, 또한 항상 중생을 수순한다는 것은 진법계 허공계 시방세계에 있는 중생들이 가지가지 차별이 있으니 이른바 알로 나는 것, 태로 나는 것, 습기로 나는 것, 화해서 나는 것들이 혹은 지수화풍을 의지하여 살기도 하며, 혹은 허공이나 초목에 의지하여 살기도 하는 저 가지가지 생류와 가지가지 몸과 가지가지 형상과 가지가지 모양과 가지가지 수명과 가지가지 종족과 가지가지 이름과 가지가지 심성과 가지가지 지견과 가지가지 욕망과 가지가지 행동과 가지가지 거동과 가지가지 의복과 가지가지 음식으로 가지가지 마을이나 성읍이나 궁전에 처하며, 내지 모든 천룡팔부와 인비인 등과 발 없는 것, 두발 가진 것과 여러 발 가진 것들이며, 빛깔 있는 것, 빛깔 없는 것, 생각 있는 것, 생각 없는 것, 생각도 있는 것이 아니요, 생각도 없는 것도 아닌 이러한 여러 가지 중생들을 내가 다 수순하여 가지가지로 받아 섬기며 가지가지로 공양하기를 부모님과 조금도 다름없이 받들되, 병든 이에게는 어진 의원이 되고, 길 잃은 이에게는 바른 길을 가리키고, 어두운 밤중에는 광명이 되고, 가난한 이에게는 보배를 얻게 하나니, 보살은 이와 같이 평등히 일체 중생 이익하게 하는 것이니라. 어찌한 까닭인가? 만약 보살이 능히 중생을 수순하면 공양함이 되며, 만약 중생을 존중히 받들어 섬기면 곧 여래를 존중히 받들어 섬김이 되며, 만약 중생으로 하여금 환희심이 나게 하면 곧 일체 여래로 하여금 환희하시게 함이니라. 어찌한 까닭인가? 모든 부처님께서는 대비심으로 체를 삼으시는 까닭에 중생으로 인하여 대비심을 일으키고 대비심으로 인하여 보리심을 발하고 보리심으로 인하여 등정각을 이루시나니, 비유하건대 넓은 벌판 모래밭 가운데 한 큰 나무가 있어 만약 그 뿌리가 물을 만나면 지엽이나 꽃이나 과실이 모두 무성해지는 것과 같아서, 일체 중생으로 나무뿌리를 삼고 여러 불보살로 꽃과 과실을 삼거든 대비의 물로 중생을 이익하게 하면 즉시에 여러 불보살의 지혜의 꽃과 과실이 성숙하게 되느니라. 어찌한 까닭인가? 만약 보살들이 대비의 물로 중생을 이익하게 하면 곧 아뇩다라삼먁삼보리를 성취하는 까닭이니라. 그러므로 보리는 중생에 속하는 것이니, 만약 중생이 없으면 일체 보살이 마침내 무상정각을 이루지 못하느니라. 선남자여, 너희들은 마땅히 이 뜻을 알지니 중생에게 마음이 평등한 고로 능히 원만한 대비를 성취하며, 대비심으로 중생을 수순하는 고로 곧 부처님께 공양함을 성취하느니라.
보살이 이와 같이 중생을 수순하나니 허공계가 다하고 중생계가 다하고 중생의 업이 다하고 중생의 번뇌가 다하여도 나의 이 수순은 다함이 없어 생각생각 상속하고 끊임없이 없되 몸과 말과 뜻으로 짓는 일에 지치거나 싫어하는 생각이 없느니라.
열째 지은 바 모든 공덕을 널리 회향하는 것은
선남자여, 또한 지은 공덕을 널리 회향한다는 것은 처음에 부처님 덕을 진법계 허공계 일체 중생에게 남김없이 회향하여 중생들이 항상 안락하고 일체 병고는 영영 없기를 원하며, 악한 일을 하고자 하면 하나도 됨이 없고, 착한 업을 닦고자 하면 다 속히 성취하여 일체 악취의 문은 닫아버리고 인간에나 천상에나 열반에 이르는 바른 길을 열어 보이며, 모든 중생이 그가 지어 쌓은 모든 악업으로 인하여 얻게 되는 일체의 극중한 과보는 내가 대신 받아서 무상보리를 성취하게 하는 것이니라.
보살이 이와 같이 그 닦는 공덕을 회향하나니 허공계가 다하고 중생의 업이 다하고 중생의 번뇌가 다하여도 나의 이 회향은 다하지 아니하여 생각생각 상속하고 끊임이 없되 몸과 말과 뜻으로 짓는 일에 지치거나 싫어하는 생각이 없느니라.
선남자여, 이것이 보살 마하살의 열가지 대원을 구족하고 원만하게 함이니 만약 모든 보살이 이 대원에 수순하여 나아가면 능히 일체 중생을 성숙하게 함이며, 아뇩다라삼먁삼보리에 수순함이며, 보현보살의 한량없는 모든 행원을 원만히 성취함이니 이 까닭에 선남자여, 너희들은 이 뜻을 마땅히 이와 같이 알지니라.
만약 어떤 선남자 선여인이 시방 무량무변 불가설 불가설 불찰 극미진수 일체 세계에 가득 찬 으뜸가는 묘한 칠보와 또한 모든 인간과 천상에서 가장 수승한 보시하며, 저 모든 세계에 계시는 불보살께 공양하기를 저 불찰 극미진수 겁을 지내도록 항상 계속하고 끊이지 아니하여 얻을 공덕과 다시 어떤 사람이 이 원왕을 잠깐 동안 듣고 얻을 공덕를 비교하면 앞에 말한 공덕은 백분의 일도 되지 못하며, 천분의 일도 되지 못하며, 내지 우파니사타분의 일에도 또한 미치치 못하느리라.
다시 어떤 사람이 깊은 신심으로 이 대원을 받아 가지고 읽고 외우거나 내지 한 게송만이라도 쓴다면 속히 오무간업이 소멸하며, 세간에 있는 심신의 모든 병과 모든 고뇌와 내지 불찰 극미진수의 일체 악업이 모두 소멸하며, 또한 일체 마군과 야차와 나찰과 혹 구반다와 혹 비사사나 부다 등 피를 빨고 살을 먹는 모든 악한 귀신들이 다 멀리 달아나거나 혹 발심하여 가까이 와서 친근하며 수호하리니, 이 까닭에 이 원왕을 외우는 사람은 세간을 지냄에 조금도 장애가 없어 마치 공중의 달이 구름 밖으로 나온 듯 하니라.
그러므로 모든 불보살이 칭찬하시며 일체 인간이나 천상 사람이 마땅히 예배하고 공경하며 일체 중생이 마땅히 공양하리니, 이 선남자는 훌륭한 사람의 몸을 받아서 보현보살의 모든 공덕을 원만히 하고 마땅히 오래지 않아 보현보살과 같은 미묘한 몸을 성취하여 32 대장부상이 구족할 것이며, 만약 인간이나 천상에 태어나면 난 곳마다 수승한 종족 가운데 나며, 능히 일체 악취는 다 없애며, 일체 악한 벗은 다 멀리 하고, 일체 외도는 다 조복받고, 일체 번뇌에서 해탈하는 것이 마치 사자왕이 뭇 짐승 들을 굴복시키는 것과 같아서 능히 일체 중생의 공양을 받을 것이니라. 또, 이 사람이 임종할 마지막 찰나에 모든 육근은 흩어지고, 일체의 친족들은 모두 떠나고, 일체 위업과 세력은 다 사라지고, 정승 대신과 궁성 내외와 코끼리나 말이나 모든 수레와 보배나 재물 등, 이러한 모든 것들은 하나도 따라오는 것이 없건만, 오직 이 원왕만은 서로 떠나지 아니하여 어느 때나 항상 앞길을 인도하며 일 찰나 동안에 극락세계에 왕생하고 왕생하는 즉시에 아미타불과 문수사리보살과 보현보살과 관자재보살과 미륵보살 등을 뵈오리니, 이 모든 보살들이 몸매가 단정하고 엄숙하며, 구족한 공덕으로 장엄하게 계시거든 그때에 그 사람 스스로가 연꽃 속에 태어났음을 보게 되고, 부처님의 수기를 받고 나서는 무수 백천만억 나타유 겁을 지내도록 시방의 불가설 불가설 세계에 널리 다니며, 지혜의 힘으로 중생들의 마음을 따라 이익이 되게 하며, 머지않아 마땅히 보리도량에 앉아서 마군들의 항복을 받고 등정각을 성취하며, 미묘한 법문을 설하여 능히 불찰 극미진수 세계의 중생으로 하여금 보리심을 발하게 하고, 그 근기와 성질을 따라서 교화하여 성숙시키며 내지 한량없는 미래겁이 다 하도록 널리 일체 중생을 이롭게 할 것이니라.
선남자여, 저 모든 중생들이 이 대원왕을 듣거나 믿고 다시 받아 가지고 알고 외우며 널리 남을 위하여 설한다면, 이 사람이 지은 공덕은 부처님을 제외하고 아무도 알 사람이 없나니, 그러므로 너희들은 이 원왕을 듣고 의심을 내지 말지니라.
마땅히 지성으로 받으며, 받고는 능히 읽고, 읽고는 능히 외우며, 외우고는 능히 지니고 내지 베껴 써서 널리 남을 위하여 설한다면 이 모든 사람들은 일념간에 모든 행원을 다 성취하며 그 얻는 복의 무더기는 한량이 없고 가이없어 능히 대번뇌 고해 중에 빠진 중생들을 제도하여 마침내 생사에서 벗어나 아미타불 극락세계에 왕생하게 되리라.
그때에 보현보살마하살이 이 뜻을 거듭 말씀하시고저 널리 시방을 관하시고 게송을 설하시었다.
가이없는 시방세계 그 가운데 과거 현재 미래의 부처님들께 맑고 맑은 몸과 말과 뜻을 기울여 빠짐없이 두루두루 예경하옵되 보현보살 행원의 위신력으로 널리 일체 여래전에 몸을 나투고 한 몸 다시 찰진수효 몸을 나투어 찰진수불 빠짐없이 예경합니다.
일미진중 미진수효 부처님계서 곳곳마다 많은 보살 모이시었고 무진법계 많은 보살 모이시었고 부처님이 충만하심 깊이 믿으며 몸몸마다 한량없는 음성으로써 다함없는 묘한 말씀 모두 내어서 오는 세상 일체 겁이 다할 때까지 부처님의 깊은 공덕 찬탄합니다.
아름답기 으뜸가는 여러 꽃타래 좋은 풍류 좋은 향수 좋은 일산들 이와 같은 가장 좋은 장엄구로써 시방삼세 부처님께 공양하오며 으뜸가는 좋은 의복 좋은 향들과 가루 향과 꽂는 향과 등과 촛불의 낱낱 것을 수미산의 높이로 모아 일체여래 빠짐없이 공양하오며 넓고 크고 수승하온 이내 슬기로 시방삼세 부처님을 깊이 믿삽고 보현보살 행원력을 모두 기울여 일체제불 빠짐없이 공양합니다.
지난 세상 지은바 모든 악업은 무시이래 탐심 진심 어리석음 이 몸과 말과 뜻으로 지었음이라 내가 이제 남김없이 참회합니다.
시방삼세 여러 종류 모든 중생과 성문연각 유학무학 여러 이승과 일체의 부처님과 모든 보살이 지니시온 온갖 공덕 기뻐합니다.
시방세계 계시옵는 세간 등불과 가장 처음 보리도를 이루신 님께 위없는 묘한 법문 설하시기를 내가 이제 지성 다해 권청합니다.
부처님이 반열반에 들려하시면 찰진겁을 이 세상에 계시오면서 일체중생 이락하게 살펴주시길 있는 지성 기울여서 권청합니다.
예경하고 찬양하고 공양한 복덕 오래계셔 법문하심 청하온 공덕 기뻐하고 참회하온 온갖 선근을 중생들과 보리도에 회향합니다.
내가 여러 부처님을 따라 배우고 보현보살 원만행을 닦고 익혀서 지난 세상 시방세계 부처님들과 지금 계신 부처님께 공양하오며 여러 가지 즐거움이 원만하도록 오는 세상 부처님께 공양하옵고 삼세의 부처님을 따라 배워서 무상보리 속히 얻기 원하옵니다.
시방세계 일체의 모든 세계의 넓고 크고 청정한 묘장엄속에 모든 여래 대중에게 위요되시며 큰 보리수 아래에 계시옵거든 시방세계 온갖 종류 모든 중생이 근심걱정 다 여의어 항상 즐겁고 심히 깊은 바른 법문 공덕 받아서 모든 번뇌 남김없이 없애지이다.
내가 보리 얻으려고 수행할 때에 나는 국토 어디서나 숙명통 얻고 날 때 마다 출가하여 계행을 닦아 깨끗하고 온전하여 새지 않으리. 천과 용과 야차들과 구반다들과 사람들과 사람 아닌 이들에까지 그네들이 쓰고 있는 여러 말로써 가지가지 소리로 설법하오며 청정하온 바라밀을 힘써 닦아서 어느 때나 보리심을 잊지 않으며 모든 업장 모든 허물 멸해버리고 일체의 묘한 행을 성취하오며 어두운 밤 미혹한 업 마경계라도 세간 살이 그 속에서 해탈 얻으리.
연꽃잎에 물방울이 붙지 않듯이 해와 달이 허공에 머물듯이 일체 악과 온갖 고통 모두 없애고 중생에게 즐거움을 고루 주기를 찰진겁이 다하도록 쉬지 않으며 시방중생 위하는 일 한이 없으리.
어느 때나 중생들을 수순하면서오는 세상 일체 겁이 다할 때까지 보현보살 광대행을 항상 닦아서 위없는 대보리를 원만하리라.
나와 같이 보현행을 닦는 이들은 어느 때나 같은 곳에 함께 모이어 몸과 말과 뜻의 업이 모두 같아서 일체행원 다 같이 닦아지오며 바른 길로 나를 돕는 선지식께서 우리에게 보현행을 이르시거든 어느 때나 나와 같이 함께 모여서 어느 때나 환희심을 내어지이다.
원하옵나니 모든 여래 모든 불자에 둘리워서 게시옴을 항상 뵈옵고 광대하온 공양을 항상 올리되 미래겁이 다하여도 피염 없으며 제불세존 미묘법문 모두 지니고 일체의 보리행을 빛내오면서 구경으로 청정하온 보현의도를 미래겁이 다하도록 닦아지이다.
시방법계 넓은 세상 중생 속에서 내가 짓는 복과 지혜 한정이 없고 정과 혜와 모든 방편 해탈삼매로 한량없는 모든 공덕 모두 이루리.
일미진중 미진수효 세계가 있고 세계마다 한량없는 부처님께서 곳곳마다 많은 대중 모인 가운데 보리행을 연설하심 항상 뵈오며 한량없는 시방법계 모든 세계와 털끝마다 과거현재미래 삼세의 바다 한량없는 부처님과 많은 국토에 두루두루 무량겁을 수행하오리.
일체여래 말씀하신 청정함이여 한 말씀 속 여러 가지 음성 갖추고 모든 중생 뜻 맞는 좋은 음성이 음성마다 부처님의 변재이시라.
시방세계 과거현재미래 여래께서는 어느 때나 다함없는 그 말씀으로 깊은 이치 묘한 법문 설하시거든 나의 깊이 지혜로서 요달하리라.
나는 오는 세상까지 깊이 들어가 일체겁을 다하여 일념 만들고 과거현재미래의 일체겁중에 한 생각 즈음으로 다 들어가며 일념으로 과거현재미래 삼세 가운데 계시옵는 인사자님 모두 뵈옵고 부처님 경계중의 환과도 같은 자재해탈 모든 위력 수용하오며 한터럭 끝에 있는 극미진중에 과거현재미래 장엄세계 나타내시고 시방세계 미진세계 모든 털끝도 모두 깊이 들어가서 엄정하오리.
오는 세상 시방세계 조세등께서 성도하고 설법하고 교화하시며 하옵실 일 마치시고 열반들려면 내가 두루 나아가서 섬기오리다.
일념에서 두루하는 신통의 힘과 일체문에 다 통하는 대승의 힘과 지와 행을 널리 닦는 공덕의 힘과 위신으로 널리 덮는 자비의 힘과 청정장 두루하는 복덕의 힘과 집착없고 의지없는 지혜의 힘과 정과 혜의 모든 방편 위엄의 힘과 넓고 널리 쌓아 모은 보리의 힘과 일체 것이 청정하온 선업력으로 일체의 번뇌의 힘 멸해버리고 일체의 마군의 힘 항복받아서 일체의 모든 행력 원만히 하여 한량없는 모든 세계 엄정히 하며 한량없는 모든 중생 해탈케 하며 한량없는 모든 법을 잘 분별하여 한량없는 지혜바다 요달하오며 한량없는 모든 행을 청정하게하며 한량없는 모든 원을 원만히 하며 일체여래 친근하고 공양하면서 무량겁을 부지런히 수행하옵고 위없는 보리도인 모든 행원을 남김없이 공양하고 원만히 닦아 보현보살 큰 행으로 부디 이루리.
일체여래 부처님의 맏 아드님은 그 이름 거룩하신 보현보살님 내가 지금 온갖 선근 회향하오니 지와 행이 나도 저와 같아지이다.
몸과 말과 뜻의 업이 항상 깨끗하고 모등 행과 국토도 다시 그러한 이러하온 지혜가 보현이시니 바라건대 나도 저와 같아지이다.
일체에 청정하온 보현의 행과 문수사리 법왕자의 모든 행원의 온갖 사업 남김없이 원만히 닦아 미래세가 다하도록 끊임없으며 한량없는 많은 수행 모두 닦아서 한량없는 많은 공덕 모두 이루고 한량없는 모든 혜에 머물러 있어 한량없는 신통묘용 요달하오며 문수사리 법왕자의 용맹 지혜도 보현보살 지혜 행도 그러하시니 모든 선근 내가 이제 회향하여서 저를 따라 일체를 항상 배우리.
삼세여래 부처님이 칭찬하시는 이와 같은 위없는 모든 대원에 내가 이제 온갖 선근 회향하옴은 수승하온 보현행을 얻고자합니다.
원하옵나니 이 목숨이 다하려할 때 모든 업장 모든 장애 다 없어져서 찰나중에 아미타불 친견하옵고 그 자리서 극락세계 얻어지이다.
나의 몸이 저 세계에 가서 나고는 그 자리서 이 대원을 모두 이루고 온갖 것을 남김없이 원만히 이뤄 일체중생 이롭도록 하여지오며 저 부처님 화상은 청정하시니 내가 그때 연꽃 속에 태어나서 무량광 부처님을 친견하옵고그 자리서 보리기 받아지오며 부처님의 수기를 받자옵고는 수 없는 백구지의 화신을 내고 지혜의 힘 광대하여 시방에 펴져 일체중생 이롭도록 하여지이다.
허공계가 다하고 중생 다하고 업과 번뇌 다하면 모르거니와 이와 같은 일체 것이 다함 없으니 나의 원도 마침내 다함 없으리.
가이 없는 시방국토 장엄하온바 온갖 보배 부처님께 공양하옵고 일체세계 인천대중 미진겁토록 가장 좋은 안락으로 보시한대도 어떤 사람 수승하온 보현원왕을 한번 듣고 마음에서 믿음을 내고 무상보리 구할 생각 간절만하면 이 사람의 얻는 공덕 저를 넘나니 간데마다 모든 악도 만나지 않고 무량광 부처님을 속히 뵈어서 위없는 보현원을 모두 갖추리.
이 사람은 길이길이 수명 얻으며 난데마다 항상 좋은 사람 몸 받고 머지않아 마땅히 보현보살의 크고 넓은 보살행을 성취하리라.
지난날에 어리석고 지혜 없어서 무간지옥 빠질 중죄 지었더라도 보현행원 대원왕을 읽고 외우면 일념간에 저 중죄가 소멸하리니 날적마다 좋은 가문 좋은 얼굴과 좋은 상호 밝은 지혜 원만하여서 모든 마와 외도들이 범접못하니 삼계중생 온갖 공양 능히 받으며 오래잖아 보리수 밑에 나아가 파순이도 마군중도 항복받고서 무상정각 성취하고 법을 설하여 모든 중생 빠짐없이 이익주리라 누구든지 보현원을 읽고 외우고 받아갖고 대중 위해 연설한다면 그 과보는 부처님만 능히 아시니 어김없이 무상보리 얻게 되리라.
어떤 사람 보현원을 능히 외우는 그 선근의 소분만을 말씀한다면 일념간에 일체공덕 원만하여서 중생들의 청정원을 성취하리라.
내가 지은 수승하온 보현의 행의 가이없는 수승한 복 회향하오니 바라건대 고행중의 모든 중생이 하루속히 극락세계 얻어지이다.
그때에 보현보살마하살이 부처님 앞에서 이 넓고 큰 보현원왕의 청정 게송을 설하시니 선재동자는 한량없이 뛸듯 기뻐하였고, 일체 보살들은 모두 크게 환희하였으며 여래께서는 『옳다, 옳다』하시며 칭찬하시었다.
그때에 세존께서 거룩하옵신 여러 보살마하살과 더불어 이와 같은 불가사의 해탈경계의 수승한 법문을 연설하실 적에 문수사리보살을 상수로 하는 대보살들과, 그 보살들이 성숙하신 바 육천의 비구들과, 미륵보살을 상수로 하는 현겁의 일체 대보살들이시며, 무구보현보살을 상수로 하는 일생보처(一生補處)이시며, 관정위(灌頂位)에 이르신 대보살들과, 널리 시방 여러 세계에서 모이신 일체 찰해 극미진수의 모든 보살 마하살과 대지 사리불, 마하목건련 등을 상수로 하는 대성문들과, 인간과, 천상과, 세간의 모든 임금과, 하늘과 용과, 야차와 건달바와 아수라와 가루라와 긴나라와 마후라가와 인, 비인 등 일체 대중들이 부처님의 말씀을 듣고 다들 크게 환희하고 믿고 받아 받들어 행하였다.
첫댓글 각자님 감사합니다^^



공부 많이하고 갑니다
배웠어면 한가지씩 실천해햐겠지요